? 놀이 치료 10주차 - 생태학적 놀이치료 <!--[if !supportEmptyParas]--> <!--[endif]--> ? 1강 1. 발달배경
? 생태학적 놀이치료의 역사
? 생태학적 모델
? 생태학적 모델의 기본단위는 ‘개인’ ? 성인과 아동의 상호작용은 몇 가지 다른 체계들과 연관되며 그들은 몇 가지 양자 관계(dyad)를 가짐 (예를 들어 가족 안에서 부모-자녀관계 외에도 또 다른 양자관계인 형제관계와 부부관계에 포함됨) ? ‘가족’체계가 있는 형제, 부모-자녀, 배우자의 체계들을 포함 ? 인종, 종교, 문화와 같은 보다 추상적인 체계들은 개인과 가족에게 큰 영향을 미침 ? 가족원들이 관련된 다른 많은 외부 체계들이 가족에게 영향을 줌 ? 국가적, 정치적 문화라는 체계는 지배문화를 의미하며 지배문화는 국민의 대다수를 대표하는 것으로 국가마다 조금씩 다름 ? 국가는 세계 지역사회의 한 부분이 되었음 ? ‘역사적 시기(시대)’라는 체계를 인식함으로써, 생태학적 놀이치료자는 어떤 체계가 정적이지 않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극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지 알게 됨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성격이론 1. 추동(drive) ? ?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1차적 추동은 다소 자기중심적인 방식으로 보상을 추구하고 개인의 만족 을 극대화하도록 행동을 동기화시킴 ? 또한 생존에 대한 잠재적 위기인 처벌을 피하도록 동기화시킴 ? 추동은 프로이트의 Libido 개념, Maslow의 욕구단계 개념, 로저스의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 개념과 유사 ? ? 인간은 2차적 추동도 경험 ? 2차적 추동은 친교를 맺으려는 힘 ? 한가지 변형은 인간의 유아는 생존을 위해서 전적으로 타인에게 의존한다는 사실에서 볼 수 있음 ?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자신들이 협조적일 때 더 많은 욕구를 더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면서 그 추동은 다시 변형됨 ? 결국, 자기중심적인 성질을 지닌 추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조로 바뀌어 감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발달(발달과 상호작용) ? ? 생태학적 놀이치료의 성격이론은 인지발달의 진전이 다른 영역의 발달을 이끌어 간다고 보지만 발달을 하나의 상호작용과정으로서 개념화함 ? 이는 인지적 발달에만 좁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인지적 발달과 생활경험간의 상호작용까지 강조한 것 ? ? 아동의 발달은 더 나은 발달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환경과 관련됨 ? 환경이 발달영역들의 진전을 억제하게 되면 아동의 연속적인 발달과정은 어려워짐 ? 초기 2년 동안의 발달 기간 동안에 일어나는 아동과 환경간의 초기 상호작용들이 중요
3. 정신병리 ? 병리라는 개념은 개인의 역기능, 상호작용적 역기능, 체계들의 역기능을 설명하는 수단 ? 어떤 병리는 개인에게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함 (예 : 자폐증이나 조울증 등) ? 어떤 형태의 정신병리는 상호작용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봄 ? 환경 안에 어떤 사람이나 상황도 특별히 병리적이지 않은데, 개인들 간의 상호작용이 병리를 만들 수 있음 (예 : 아동학대의 일부 사례들)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장애의 원인이 다른 것으로 옮겨 갈 수도 있음을 생각해야 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 2강 1. 기본이론
? 치료 목표 및 놀이치료자의 역할 <!--[if !supportEmptyParas]--> <!--[endif]--> ? 놀이의 기능 ? 놀이를 통해 아동은 기본적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고 운동 감각적으로 자극 받고 이완됨으로써 생물학적 기능에 도움을 받음 ? 놀이는 기능적인 만족, 상황과 갈등을 숙달하게 다루려는 능력을 포함하여 다양한 개인 내적 기능들을 도움 ? 놀이는 분리, 개별화를 연습하고 사회적 기술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대인 관계적 기능을 도움 ? 놀이는 아도에게 바람직한 성인 역할을 모방하게 도움으로써 사회문화적 기능을 도움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생태학적 놀이치료자의 자격, 특성 및 역할
<!--[if !supportEmptyParas]--> <!--[endif]--> ? 놀이치료실 환경 및 놀잇감 1) 놀이치료실의 물리적 조건 ? 방의 크기는 대략 가로 3m x 3m 또는 그보다 약간 큰 정도가 알맞음 ? 한쪽은 카펫을 한쪽은 타일이나 장판을 끼는 것이 좋음 ? 방의 안전성을 고려 ? 화장실이 치료실 바로 옆에 있으면 아동이 치료를 회피하기 위해 화장실 가서 돌아오지 않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음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놀이재료 ? 수준 Ⅰ의 놀이도구(0세 - 만 2세) - 양육 또는 감각운동 기능을 자극할 수 있으면 좋다. 젖병, 아기담요, 베이비파우더나 로션, 봉제동물, 공, 블록, 딸랑이, 악기 등 ? 수준 Ⅱ의 놀이도구(만 2세 - 만 6세) - 가상놀이를 위한 놀잇감들이 필요하다. 실제 크기 또는 축소 모형들도 가능하다. 가짜 음식, 색 찰흙, 미술재료 등 ? 수준 Ⅲ의 놀이도구(만 6세 - 만 12세) - 현실과 환상을 잘 구분할 수 있게 됨 - 보드 게임, 운동, 인간사를 나타내는 축소모형, 하얀 종이, 표준종이, 진흙, 레고조립 등 ? 수준 Ⅳ의 놀이도구(만 11, 12세 이상) - 장난감 사용을 선호하던 단계에서 앉아서 이야기 하는 것을 선호하는 단계로 전환되므로 놀이실에 서 장난감이 시야에서 보이지 않게 배치 - 이 아동들은 첫 인상에 집착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실에 들어설 때 ‘유치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 다면 앞으로의 회기에서 저항적 태도를 보일 수 있음 <!--[if !supportEmptyParas]--> <!--[endif]--> 3) 기타 필요 비품들 ? 작은 탁자와 의자 몇 개 : 미술활동과 게임 시 ? 뚜껑 있는 모래상자 : 모래에서의 감각 운동적 탐구부터 복잡한 이야기의 전개와 정교한 모형세계의 건설까지 다양한 활동 ? 커다랗고 단단한 인형의 집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치료의 횟수와 기관 ? 놀이치료자가 아동의 생태체계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접수상담이 다소 길어진다는 것 ? 첫 회기에서는 주로 부모(또는 보호자)만을 만남 ? 두 번째 회기는 아동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아동 및 부모와 함께 치료 목표를 세우는 것에 초점을 줌
<!--[if !supportEmptyParas]--> <!--[endif]--> ? 3강 1. 기본이론 ? 교정적인 경험 ? 상징적 놀이 경험들 ? 치료자와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 ? 상호작용 경험을 만들어 내기 위해 놀이치료자가 따르는 두 가지 원리 ? 언제나 치료자가 통제를 함 ? 치료자가가 눈 마주치기를 유지하면서 아동과 접촉해 나감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아동의 각성수준을 조절하기 위한 네 가지 형태의 상호작용 ? 구조화 하기 ? 아동이 받아들이는 자극의 양을 제한함으로써 아동의 각성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안된 행동들 예) 적극적인 제한설정, 놀이재료 미리 선정해 놓기, 환경의 배열, 약속 시간, 일정한 치료 장소 등 (아동이 안전감을 느낄 수 있는 방식으로 아동의 세계를 조직) ? 도전하기 ? 아동의 각성 수준을 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활동들 예) 더 높이 뛰도록 격려하기, 노래의 마지막 구절까지 부르도록 격려하기, 점덤 더 어려운 장소로 옮겨 가면서 숨긴 물건 찾기 등 ? 참여하기 ? 아동의 각성 수준이 증가하도록 박차를 가하는 행동이다. 예) 잡기 놀이, 간질이기 놀이 등 ? 양육하기 ? 아동의 각성 수준을 감소시키고, 일단 최적상태가 되면 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 예) 안고 달래 주기, 언어적 강화, 긍정적 관심, 간식 주기, 신체적 접촉 등, 접촉은 일반적으로 아동에게 중요하고, 아동의 스트레스 관리, 생리적, 사회적 발달, 신체 이미지 발달에도 매우 중요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언어적 개입 1) 언어 사용의 이점 ? ? 아동들이 경험하지 못했거나 할 수 없었던 사건들의 재현을 촉진 ? 언어는 실제 사건이 아니더라도 예측할 수 있는 어려운 사건들에 대한 대응 계획을 아동이 세울 수 있게 도와줌 ? ? 언어 사용이 일반화를 크게 촉진 시킴 2) 언어의 정서적 기능 ? 정서를 이끌어 냄 ? 아동이 자신의 느낌에 대해 언어적 분류를 할 수 있게 도와줌 ? 치료자가 확인한 감정을 아동에게 반영해 줌 3) 언어적 개입 기법의 대표적 형태(체계적인 해석) ? 반영 ? 아동이 방금 했던 활동이나 말의 동기 또는 감정을 되돌려 주는 진술 ? 현재 패턴 해석 ? 아동 행동의 반복되는 특성을 짚어 주는 언급 ? 패턴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치료자는 녹음, 녹화, 기록을 ?해 아동의 반복적 특성에 대한 인식 을 발달시켜야 함 ? 단순 역동 해석 ? 이전에 이루어졌던 반영 및 현재 패턴 해석들 간에 명확한 연결을 해 주는 것 ? 일반화된 역동적 해석 ? 회기 내에서의 아동의 행동과 회기 밖에서의 아동의 행동 간에 명확한 연결을 해 주는 것 ? 발생적 해석 ? 내담 아동의 과거력의 사건들과 아동의 현재 경험을 연결시키기 위해 기원(또는 발생)에 관한 해석 을 제공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치료의 과정 ? 초기면접 및 평가과정 ? 아동과 치료자가 처음으로 만나는 시점 ? 이때 최초의 전화접촉, 부모면접, 아동면접을 실시할 수 있고 평가과정은 평가와 진단을 실시하여 문제의 가능한 원인을 파악, 치료계획을 세움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최초 접촉 ? 보통 최초 접촉은 전화로 이루어지고 인적사항, 주요문제유형을 파악하고 실제 면접을 권할 수 있음 ?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에서처럼, 최초의 (전화) 접촉은 다소 짧고 덜 포괄적인 내용을 다룸 ? 최초 접촉을 통해 부모가 치료자에 대한 신뢰감을 갖고 초기면접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해야 하며 상담기관의 기본적 정보(약속시간, 비용, 치료 유형 등)을 설명해 줌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초기면접 ? 초기면접 때는 치료자와 치료방향을 가족들의 기대와 연결해서 다루어야 함 ? 많은 경우, 부모는 이 시점에서 아동의 문제에 중점을 두면서 아동을 속죄양으로 만들기도 함 ? 따라서 치료자가 중립적인 자세로 부모, 가족, 아동의 정보를 얻으려 해야 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 부모면접 ? 내담자가 누구인지를 분명히 함 ? 아동 혼자만 치료할 건지, 부모와 아동을 모두 내담자로 볼 건지 또는 가족 전체를 내담자로 고려할 건지를 논의,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일반적으로, 생태학적 놀이치료에서는 아동의 치료에서 변화되어야 할 단위를 ‘가족’으로 봄 ? 내용면에서 우선 나타난 문제를 명료화하는데 이때 부수적 문제와 더불어 어떤 체계에 대한 정보가 더 필요한지 알 수 있음 ? 발달력, 가족력, 아동의 문제를 의뢰하기로 생각한 시점의 가족 상황을 파악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아동면접
? 평가와 진단 ? 진단적 놀이(평가)회기 : 구조화된 기법, 반구조화된 기법, 비구조화된 기법들 사용 ? 공식적 검사 : 인지검사, 투사검사, 발달평가
? 사례 개념화와 목표 수립 ? 아동의 현재 기능 패턴 - 전반적인 발달 수준이 어떠한지, 어떤 영역은 잘 발달하고 어떤 영역이 부족한지, 현재의 어려움이 발달상 일탈과 연관되는지 등을 다룸 ? 아동의 현재 기능패턴의 기원 - 타고난 자질로 인한 발달상 한계인지 생태학적 체계들 -가족, 또래, 체계 등-이 아동의 어려움의 근원이 되는지를 검토 ? 아동의 현재 기능패턴의 유지요인 - 아동의 현재 어려움을 유지하는 요인들에 대한 가설을 세워봄 ? 치료 계획 ? 개입을 실시할 맥락 결정하기 - 아동에 대해서는 우선, 장기 또는 단기 개별치료 중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일지를 결정-개별 치료와 가족치료를 연속선상에 둘 때의 방법 - 개별치료만 하여 부모를 가능한 많이 배제시키는 방법 - 병행치료로서 아동을 개별적으로 치료하고 부모와도 작업하는 경우 - 부모와 아동이 함께 치료받는 경우 - 부모놀이치료로서 부모가 치료 대리인이 되며 치료자는 부모를 훌륭한 대리인으로 훈련시키는 경우 - 가족치료로서, 모든 가족 구성원이 회기에 참여하고 개입은 가족체계의 문제해결을 목표로 함 ? 각 맥락에서 사용할 개입의 형태 경정하기 - 장기적 또는 단기적 치료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이는 문제의 복잡성 및 아동의 환경의 건강 정도에 달려 있음 - 건강하지 못한 생태계에 속한 아동은 장기적 치료가 바람직 - 문제해결 중심적 접근을 할지, 교육적 접근을 할지, 정서적 처리과정에 중점을 두는 접근을 할지를 결정 ? 아동놀이치료에서 사용할 전략 결정하기 - 놀이치료실에 비구조할 것인지, 반구조화 할 것인지 구조화할 것인지를 결정 - 발달기능이 낮을수록 상호작용에서 적절한 구조화를 제공해야 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 피드백 회기와 치료 계약 ? 부모와의 피드백 회기에서 치료자는 부모가 아동의 치료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돕고 목표나 치료 계획을 알려 주고 이 내용이 바뀔 수도 있음을 알려줌 ? 확인된 문제의 검토, 치료의 특징에 대한 설명, 비밀보장에 대한 논의 등을 치료 시작 전에 아동에게 적절히 알리고 치료 결정에 대해 동의를 받는 것은 윤리적으로도 중요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초기 과정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중기 과정
? 중기과정의 두 단계
? 중기과정의 특징과 치료 전략 ? 회기에서 아동이 교정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치료자가 적극적으로 활동 ? 아동이 일단 교정적 경험을 하게 되면 치료자는 언어적 개입을 시도
<!--[if !supportEmptyParas]--> <!--[endif]--> ? 협력 작업 ? 부모와의 협력 작업 ? 부모와의 협력은 아동이 치료에서 이룬 변화들의 일반화를 더욱 용이하게 해줌 <!--[if !supportEmptyParas]--> <!--[endif]--> ? 학교와의 협력 작업 ? 학교는 아동에게 병적 행동을 발생 유지시키는 역할을 할 수도 있고 아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도 있음
? 의료전문가들과의 협력 작업 ? 의료전문가들도 정신병리의 어떤 점이 아동의 질환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지 또는 필요한 의료절 차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알 필요가 있음
? 법체계 대행자 와의 협력 작업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종결과정 ? 성장과 신뢰단계의 변화들이 이루어지고 그것들이 새로운 상황들에 일반화되면 아동은 종결을 준비 할 수 있음 ? 이 단계 동안 아동의 많은 문제들이 회복되는데 퇴행이 심하지 않으면 종결을 계속 진행 ? 종결 계획으로 종결날짜를 미리 잡는데 이는 아동이나 치료자가 만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거나 아동의 보호자가 동기유발이 낮을 때 유용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정영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저자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역자 이승희, 김현주, 송영혜|시그마프레스 |2011.09.20 |
출처: 요리심리! 요리치료! 원문보기 글쓴이: 서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