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일러 셋팅
며칠 전에는 첫눈이 내리더니 제법 날씨가 쌀쌀해졌습니다. 겨울철 라이딩이 줄어든 만큼 소중한 나의 잔차에 대해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라이딩을 하다보면 여러종류의 트러블에의해 라이딩을 중지해야하거나 리듬을 깨어놓는경우가 종종 생기게됩니다.
오늘은 알고있으면 쉽게 대처를할수 있으나 모르면 라이딩내내 스트레를받으며 라이딩을해야하는 드레일러 셋팅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리어드레일러를 살펴보겠습니다.
리어드레일러는 총30개가넘는 부품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빨간색 밑줄분분이 셋팅시필요한조절부위입니다(위그림 참조)
1. B-screw
B-screw는 프레임의 Dropout과 연결되는 Mountain bolt의 장력을 조절하여 cog 과 Guide pulley의 간격을 조절합니다. 시마노의경우 13~16mm, Guide pulley센터에는 38~41mm로 셋팅을하시면됩니다. 또한 장기간 사용을하다보면 스프링장력이 약해져 간격이 좁아질수 있겠죠,이럴경우 +드라이버로 B-screw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스프링장력이 강해져 권장범위안의 간격으로 셋팅이 됩니다. 반대로 간격이너무 넓다면 ㅎㅎㅎ
TIP : 체크하실때 체인의위치는 스프라켓의 가장큰cog에 위치한상태에서 앞쪽변속기를 (작은체인링-중간체인링-작은체인링)변속하여 외부의영향을 받지않은 상태에서 체크를합니다
그리고 B-screw의 셋팅이 하셨다면 다음단계의 셋팅을 같이 해줘야 됩니다
2. H ? screw
변속기를 살펴보시면 그림에서와 같이 H, L 이라고 표시된 두개의 나사를 확인하실수있을겁니다. 이 나사의 용도는 변속기가 스프라켓의 제일작은cog과 제일큰cog에 있을때의 위치를 조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변속기가 움직일수있는 최대거리를 조정한다고보면됩니다). 아래의 설명은 정방향 변속기의 셋팅 방법입니다. 자신의 변속기가 정방인지 역방향인지 알수있는 방법은 기어속선(inner-wire)을 풀었을때(또는 변속레버를 릴리이즈한상태) 변속기가 작은cog에 위치해있으면 정방향, 큰cog에 위치해있으면 역방향변속기입니다. 역방향 변속기일경우에는 L-screw를 먼저 셋팅하시면 됩니다.
일단 기어속선을 풀어놓은 상태에서 H-screw를 +드라이버를 이용해 돌려보면 그림과같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스프라켓의 작은cog과 guide pulley가 일직선상에 오게 조정하시면됩니다. 만약 H-screw조정이 정확하지않다면 스프라켓의 가장작은cog으로 변속이 되지않거나 체인이 밖으로 이탈될수있습니다.
H-screw의 조정이 다되었다면, 다음은 기어속선을 드레일러에 연결합니다.
이때 변속레버는 릴리이즈가된 상태이어야 되겠죠, 그리고 Adjusting barrel을 시계방향으로 끝까지 돌려놓고, 기어속선을 손으로 당긴 상태에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35in-lbs)
3. Cable tensioning (기어선 장력조절)
이제는 1단씩 변속을 하면서 장력조절을 해보겠습니다.
장력조절은 변속기에있는 Adjusting barrel을 조금씩 돌려가면서 조절을 하면되는데 Adjusting barrel이 없는 변속기의 경우 변속레버에서 조절을하면됩니다.
위의 그림은 C-cog까지 변속을해봤습니다(레버를 2번눌러줘야겠죠^^) 그림과같이 guide pulley가 C-cog까지 이동하지 못했다면 Adjusting barrel을 화살표방향으로 C-cog과 일직선상에 올때까지 돌려주시면 됩니다. 변속레버에서 조절하셔도 같은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C-cog을 넘어갔다면 반대방향으로 돌려주시면됩니다
다른 cog 에서도 잘 맞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TIP : B-C 에서는 잘맞는데 D-E 등 다른 cog 에서는 맞지않으면 output의정렬이나 기어선의 상태를 체크
TIP : 역방향 변속기일경우 guide pully는 위그림의 화살표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입니다.
4. L-screw
L-screw조정은 Z-cog(가장큰cog)까지 변속을한상태에서 하시면 됩니다.
Y에서 Z로 체인이 넘어가지 않으면 2번방향으로 L-screw를 돌려주시면 됩니다.너무 많이 돌려주면 체인이 휠쪽으로 넘어가겠죠.
Z-cog과 guide pully를 정렬하고, 변속레버를 지긋이 누르고있는상태(체인이 Z-cog에 있기 때문에 더 이상변속은않돼겠죠)에서 크랭크를 돌렸을 때 체인이 휠쪽으로 넘어가는지 한번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라이딩중 체인이 넘어간다면 스포크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주겠죠
L-screw 셋팅이 끝났으면, A-cog 부터 Z-cog까지 2~3회이상 변속을 하면서 트러블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고, 2-3-4 항목의 셋팅을 한번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뒷드레일러 셋팅시 체인은 크랭크 중간링에 놓고 셋팅을하시면됩니다.
제딴에는 쉽게설명하려고 노력은했는데, 이해가 잘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내용중에 틀린부분이 있거나, 이해가않되는부분 또는 더좋은 정보를 가지고 계시면 리플부탁드립니다. 수정을통해 더 좋은자료가 돼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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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저는 자전거 고장나면 조용히 베란다에 갖다 놓습니다. 그리고 고쳐질 때까지 안 탑니다.
고쳐다 놓으면 또 끌고 나갑니다.
고물상으로 가야지요.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