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밑줄 친 ‘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
왕 13년 여름 6월 우산국(于山國)이 항복하여 해마다 토산물을 바쳤다. …(중략)… 이찬 이사부 가 하슬라주의 군주가 되어 말하기를 “우산국의 사람들은 어리석고 또 사나워서 힘으로 복속시키기는 어려우나 꾀로는 복속시킬 수 있다.”라고 하였다. 이에 나무 사자를 많이 만들어 전함에 나누어 싣고 그 나라의 해안에 이르러 거짓으로 말하기를 “너희가 만약 항복하지 않으면 이 사나운 짐승을 풀어 밟아 죽이겠다.”라고 하자, 그 나라 사람들이 두려워하며 곧 항복하였다. - 삼국사기 -
------------------------------------------
① 병부를 설치하였다.
② 태학을 설립하였다.
③ 대가야를 정복하였다.
④ 국호를 신라로 정하였다.
⑤ 왕호를 마립간으로 고쳤다.
정답: ④
* 우산국을 정복한 신라 지증왕의 업적
신라는 지증왕(500~514)대에 이르러서는 정치 제도가 더욱 정비되어 국호를 신라로 바꾸고, 왕의 칭호도 마립간에서 왕으로 고쳤다(503). 그리고 주·군·현제와, 소경(514년 최초의 소경 아시촌 소경 설치) 제도를 실시하여 수도와 지방의 행정 구역을 정리하였고, 대외적으로는 이사부 장군을 시키어 우산국(울릉도)을 복속시켰다(512).
사회·경제적으로는 순장을 금지하고 우경을 실시하였으며(502), 시장 감독기구로 동시전을 설치하였다(509).
① 신라는 법흥왕 때에 상대등, 병부의 설치(531), 율령의 반포(520), 공복의 제정 등을 통하여 통치 질서를 확립하였다.
② 고구려 소수림왕은 국립대학인 태학을 설립하여 인재를 양성하였다(372).
③ 신라 진흥왕은 이사부와 사다함을 시키어 마지막 가야인 대가야를 정복하였다(562). 이로써 가야 연맹에 완전히 해체되어 신라에 복속되었다.
⑤ 신라는 내물왕(356~402) 때부터 김씨에 의한 왕위 계승권이 확립되었고, 왕의 칭호도 대군장을 뜻하는 마립간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