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우교수입니다.
오늘부터 매주 1건의 MD 및 마케터 취업 관련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글은 컬럼/기사 형태로 작성하니 참고 바랍니다.
MD 및 마케팅 취업 기업을 유통 경로별로 알아 보자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이나 유통 관련 학과를 나오는 학생들에게 가장 궁금한 것은,
어떤 회사를 들어갈수 있는건지? 들어가서 마케팅에 어떤 일을 하는 건지? 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통 경로별 구성을 알아야 한다.
유통 경로는 제조사 -> 도매상(밴더/총판) -> 소매상 으로 이루어졌다.
제조사는 브랜드 회사라고도 부르며 제품을 만들어 파는 기업을 말한다.
여러분이 잘 아는 삼성전자, 농심, CJ제일제당 등이 여기 해당한다.
도매상은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밴더라고 부루며, 일반인들이 도매상을 알기에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제조사와 소매상을 상대로 거래 하기 때문에 일반인은 알수가 없다.
도매상과 밴더 기업중에는 수천억원을 하는 중견기업도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P&G 밴더 MQ네트워크다.
마지막으로 소매상은 여러분들이 많이 아는 기업으로 유통채널별로 다양한 기업이 있으며,
쿠팡, 네이버쇼핑, GS홈쇼핑, 무신사, 이마트, 롯데백화점, GS25, ABC마트 등 많이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제조사와 도매상(밴더/총판), 소매상 역할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아,
어떤기업이 꼭 이거다 하기 애매하며, 기업안의 마케팅 업무가 예전보다 다양해 지고 있다.
여러분도 위에 글을 보면 느끼겠지만, 기업의 마케팅 관련 업무는 근대 중요하고 상당히 많다.
세부별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 이어가겠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해 주기 바랍니다.
첫댓글 교수님 글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내용 있으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