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scene number) : 장면 표시 번호
2) F.I(fade in) : 화면이 차츰 밝아지는 것. 용명
3) F.O(fade-out) : 화면이 차츰 어두워지는 것. 용암.
4) O.L(over-lap) : 화면이 겹쳐지며 장면이 바뀌는 수법. (시간의 경과를 나타내기도 함.)
5) INS(insert) : 화면과 화면 사이에 끼워 넣는 삽입 화면.
6) C.U(close-up) : 어떤 한 부분을 특별히 크게 확대하여 찍는 것. 대사
7) E(effect) : 효과음.
8) D.E(double-exposure) : 한 화면 위에 다른 화면이 겹쳐져서 이루어진 합성화면. 이중노출.
9) DIS(disolve) : 오버랩과 같음.
10) C.I(cut in) : 한 화면에 다른 화면을 삽입하는것.
11) I.I(Ins in) : 화면 가운데 일점을 중심으로 둥글게 확대하여 영사하는 기법.
12) I.O(Ins out) : 화면을 점점 작게 줄여 가는 기법.
13) W.O(wipe out) : 화면을 닦아 지우듯이 지우면서 다음 화면을 가져오는 기법.
14) Nar(narralion) : 설명 형식의 대사. 해설
15) Naratage : 내레이션과 몽타주의 합성어. 과거를 이야기하면서 화면을 구성하는 기법.
16) Pan(panning) : 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이동하는 것.
17) 신(scene) : 영화의 장면 단위.
18) 시퀀스(sequence) : 몇 개의 신으로 이루어지는 사건 진행의 한 단락(묶음)
19) T.U(Track Up) : 피사체를 향해 전진하며 촬영하는 기법.
20) 몹신(Mob Scene) : 많은 군중이 나오는 장면.
출처: https://dozen.tistory.com/111 [Dozen's tistory]
롱 쇼트 (long shot) : 대상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장면 전체를 촬영하는 것. (Extreme Wide Shot, EWS)
풀 쇼트 (full shot) : 인물의 신체 전체가 보이도록 촬영하는 것. (Wide Shot, WS)
니 쇼트 (knee shot) : 인물이 머리에서 무릎까지 보이도록 촬영하는 것. 콘티를 작성할 때 표기하는 니 쇼트의 약자는 'KS'인데, 영상연출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니 쇼트를 'NS'(묵음인 k를 잊고, 발음나는 대로 N니S숏 이라고 적어버린 것)라고 적는 실수를 많이 범한다.(Medium Wide Shot, MWS)
미디움 쇼트 (Medium Shot): 인물이 머리에서 허리까지 보이도록 촬영하는 것. 웨이스트 쇼트 (waist shot)라고도 한다. (MS)
버스트 쇼트 (bust shot) : 인물이 머리에서 가슴까지 보이도록 촬영하는 것.(Medium Close Up, MCU)
클로즈 업 (close up) : 인물의 얼굴 등 피사체의 중요한 부분을 크게 확대시켜 촬영하는 것. 피사체로 주의를 집중시킨다.(CU)
익스트림 클로즈 업 (extreme close up) : 인물의 얼굴이 화면을 채우도록 가까이 촬영하는 것. 인물의 표정, 감정을 나타낼 때 쓰인다.(ECU)
수평 앵글 : 피사체와 카메라를 수평으로 놓고 촬영하는 앵글. 일반적으로 쓰이는 앵글이다. 아이 레벨 쇼트(eye level shot)라고도 한다.
하이 앵글(부감) : 피사체를 위에서 내려보며 촬영하는 앵글. 넓은 공간을 촬영하는 데 유리하여, 스포츠 중계에서 하이라이트 장면 빼고 전부 하이 앵글로만 촬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피사체가 작게 보이는 효과가 있어 인물이 초라해 보이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얼짱각도 (HA)
로우 앵글(앙각) : 피사체를 밑에서 올려보며 촬영하는 앵글. 피사체가 크고 웅장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하늘이 보이게 찍어서 밝고 희망적인 느낌을 줄 수도 있다.(LA)
경사 앵글 : 피사체가 기울어 보이도록 촬영하는 앵글. 초조하고 긴장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Dutch Angle)
출처: 각본/용어 - 나무위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