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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지지(地支)의 생성
지금까지 음양(陰陽), 오행(五行), 천간(天干)을 학습을 하였습니다.
이제부터 다룰 지지(地支)는 천간(天干)의 기운(氣運)들이 혼합되어 무게감을 가지고 땅으로 내려온 것인데,
천간이 무게감없이 허공에 떠 있는 것이라면, 지지는 무게감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물상을 구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십간(十干)은 자연을 구성하는 큰 테두리라고 한다면
지지(地支)는 그 자연을 살아가는 구체적인 물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정의를 합니다.
즉 천간(天干)은 목, 화, 토, 금, 수라는 커다란 자연의 원소를 상징하는 것이라면
지지(地支)는 자연 속을 살아가는 동물로 표현로 표현을 합니다.
인간 또한 자연 속을 살아가게 되므로 태어나면서 부터의 환경이 중요한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겠지만
같은 환경 속을 살아가야만 하는 동물들과의 관계가 어떠한가?
즉 지지의 상태에 따라 직접적인 인간사의 관계가 결정된다고 하겠습니다.
비유하자면 자연은 태어나면서부터 인위적으로 고칠 수가 없겠지만
주어진 환경속에서 살아가야만 하는 인간은 그 다른 인간과의 공생관계가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나. 지지(地支)의 의미
① 자수(子水)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첫 번째입니다.
자(子)는 동물로는 쥐를 말하고, 오행으로는 음수(陰水)를 말합니다.
쥐의 일반적인 습성은 먹이와 물이 있고 천적이 없는 방해 받지 않는 곳이면 좋은 서식처가 되며
주로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는 습한 곳 (쓰레기처리장, 하수구)에서 서식합니다.
쥐는 야간에 활동해서 그런지 번식력 또한 왕성합니다.
자(子)라는 글자가 아들로도 상징이 되므로 성적인 활동능력을 대변하기도 합니다.
자식도 성적인 능력이 좋아야 생산하기가 쉽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주 중에 자수(子水)가 있다면 정력이 좋고 성적인 활동력이 왕성하다는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지지는 천간과는 다르게 담당하는 방위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수(子水)는 계절로는 양력 12월 흔히 말하는 “동지섣달 긴 밤”을 말합니다.
즉 일년 중에서도 가장 추운 겨울을 의미하고 기나긴 밤을 의미합니다.
해가 빨리 떨어지고 추우므로 추울 때는 일찍 자는 것이 좋기도 합니다.
자(子)라는 것은 시간적인 의미로는 11시 30분부터 새벽 1시 30분까지입니다.
하지만 역사는 밤에 이루어 진다고 저 캄캄하고 어두운 뒤편에서는 사람들 모르게 무언가를 모의하기에도
좋은 시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지 역사적인 모임들은 자시를 기점으로 많이 하는 것인가 생각해 봅니다.
남녀의 관계도 자시를 기점으로 불타오르기도 하지요. 즉 자식을 생산하기에 좋은 시간인 것입니다.
그러나 보통의 사람들은 자(子)시에는 자야 합니다. 즉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쉬어야 하는 시간인 것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자(子)는 동물로는 쥐를 상징하고,
계절적으론 한겨울을 나타내며 시간적으로는 11시 30분부터 새벽 1시 30분까지라는 것을 잊지 않으면 됩니다.
② 축토(丑土)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두 번째입니다.
축(丑)은 동물로는 소를 말하고 오행으로는 음토(陰土)를 말합니다.
소의 일반적인 습성은 묵묵히 일하는 것입니다.
농업의 시대인 고대로부터 우리 인간과 소와는 뗄 수가 없는 관계이지요?
농경사회에서는 먹고사는 문제가 가장 중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사람의 노동을 대신 할 수 있는 소는 매우 친근하고 어려운 일을 도맡아 하는 동물입니다.
또한 소는 참을성이 강하고 힘이 세기도 하여 논밭을 가는 경작용, 운반용 및 우유제공 등으로
우리 사람들에게 아주 많은 도움을 주는 동물입니다. 즉 폭 넓게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가축입니다.
따라서 소는 환경에 잘 적응하며 일정한 무리생활을 하는 등 가축으로서 길들이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살아서는 사람을 대신하여 일을 해주고 죽어서는 고기와 가죽을 남겨
인간에게 음으로 양으로 도움을 주는 동물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일간 학설에서는 사주 중에 축토(丑土)를 가지고 있다면 혹은 소띠라면
소와 같이 과묵하고 우직하다고 하며, 일을 해야 하므로 일생이 고단함의 연속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명리학을 학습하고 있으므로 이제 이러한 단순한 의미에서는 한발 물러서야 하겠습니다.
토는 계절과 계절의 연결고리를 상징합니다. 그 중에서도 축토(丑土)는 긴긴 겨울이 지나가는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차가운 기운이 물러가고 이제 따뜻한 기운이 나오려고 하는 것을 말하며,
음력 12월 양력 1월 정도를 말합니다. 하지만 어쩐지 계절적으로는 이때가 가장 춥습니다.
토는 계절과 계절사이를 열어주는 역할을 하므로 전 계절의 차가운 기운이 땅에 그대로 남아서 그런 것입니다.
전달의 차가운 땅의 기운이 대기위로 올라와 흩어지는 시간이라 그런 것입니다.
시간으로는 새벽 1시 30분부터 새벽 3시 30분까지 입니다. 바야흐로 동이 트기 직전인 시간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소에게 일을 맡기고 편안히 생활하듯 이 시간에는 누구나 편안히 쉬는 것이 좋습니다.
③ 인목(寅木)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세 번째입니다.
인(寅)은 동물로는 호랑이를 지칭하고 오행으로는 양목(陽木)을 말합니다.
글자의 형상은 싹이 이제 머리에 껍질을 이고 나오려 하지만
아직까지는 다리가 짧아서 활발하게 활동을 못하는 모양입니다.
인목(寅木)은 동물로는 호랑이를 상징하는데 우리나라의 호랑이는 주로 산림·관목림·덤불과 같은
자연속에서 자기의 영역을 가지고 활동을 합니다. 자기 영역에 대한 관념이 확실하여 대립이 일어날 땐
가차 없이 이빨을 드러내고 그 용맹을 발휘하여 적들과 싸우기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일간 학설에서는 남자는 호랑이해에 태어나면 기상이 좋고 진취적이고 용맹하지만
여자가 호랑이해에 태어나면 성격과 성질이 남자 같으므로 팔자가 사납고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은 고대에서 내려온 단순한 학설일 뿐입니다.
호랑이해에 태어난 모든 여자들이 팔자가 사납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러한 것들에서는 벗어나셔야 하겠습니다.
계절적으로는 양력2월에 해당하며 초봄을 나타냅니다.
절기로는 입춘(立春)에 들어서면서부터 온기가 싹터 새싹들이 땅속에서 올라오는 것입니다.
즉 한기(寒氣)가 물러나고 온기(溫氣)가 생성되며 만물이 싹트게 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는 계절입니다.
막 자라나는 어린나무인 갑목(甲木)이 땅인 무토(戊土)에 뿌리를 내리고 병화(丙火)의 빛을 받으며
이제 막 성장하는 모습을 연상해 보면 되겠습니다.
시간적인 흐름에서 호랑이는 주로 새벽에 활동하므로 인시(3:30~5:30)를 나타냅니다.
야행성 동물중의 하나인 호랑이는 주로 동틀 무렵에 먹이활동을 하는 것이지요.
아마도 다른 동물이 활동준비를 하기 전에 그 빈틈을 노린 시간이기도 합니다.
계절적인 의미와 같이 이제 막 활동을 하는 것을 상징하는 글자이기도 합니다.
무엇인가의 초입 어떠한 일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④ 묘목(卯木)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네 번째입니다.
묘(卯)는 동물로는 토끼를 말하고 오행으로는 음목(陰木)을 말합니다.
글자 자체의 상의는 문을 열고 나오는 모습, 그래서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이라고 합니다.
묘목(卯木)은 동물로는 토끼를 상징한다고 하였습니다.
토끼는 어떤가요? 깡총깡총 뛰는 모습에서 볼 수 있듯이 기운이 매우 통통 튀는 동물입니다.
토끼는 반드시 우리에 서 키워야 합니다.
실수로 문을 열어놔 탈출을 한다면 그 성향 때문에 잡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통통 튀는 개성이 강하고 어떤 무리 속에서 개성이 잘 드러난 다고 합니다.
옛 말에는 토끼는 호랑이하고 상극이라고 합니다.
어떤 동화속에서 그려지는 토끼의 모습은 그 재치와 지혜로 호랑이를 갖고 놀아
용맹한 호랑이가 맥을 못 추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토끼는 그 몸 중에서도 귀가 발달하여 신경이 예민한 특성이 있습니다.
토끼를 키울 때 특히 새끼를 낳았을 때는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예민한 특성이 있어서 주위의 환경이 위협적이라고 느끼면 가차 없이 새끼를 물어 죽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조직 생활에서도 자기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리를 탈출하는 독특한 특성을 지니기도 합니다
계절적으로는 완연한 봄을 의미하여 양력3월입니다.
싹을 뚫고 올라온 모든 만물들이 본격적으로 따스한 빛을 받아 성장하는 것입니다.
시간적인 흐름에서는 묘시에는 사람들이 문을 열고 나와야 한다고 합니다.
묘(卯)라는 글자의 모습이 문을 열고 나오는 모습을 지칭하기 때문입니다.
하루의 일과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묘시(5:30~7:30)를 표현합니다.
사람들도 이 시간에는 집에서 문을 열고 나와 직장이나 일터에 가는 시간입니다.
즉 본격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시간입니다.
⑤ 진토(辰土)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다섯 번째입니다.
진(辰)은 동물로는 용을 말하고 오행으로는 양토(陽土)를 지칭합니다.
십이 지지를 구성하는 가운데에서도 용은 상상 속 신화속의 동물입니다.
진(辰)은 벼락(震-벼락 진)과 같은 동일한 의미입니다.
즉 벼락이 치고 비를 부리는 동물이니 농사를 짓기가 좋은 계절인 것입니다.
진토(辰土)은 동물로는 용을 상징 한다고 하였습니다.
수(水)는 지혜를 상징한다고 하였는데 용은 수(水)를 자유자재로 이용합니다. 그
래서 고대에는 비가 오지 않으면 용신(龍神)에게 제를 올리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농경사회에서 비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기상을 부리는 용이라는 동물은 특별한 반열에 오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자연의 기상을 부리는 그 특성처럼 변화무쌍하기도 하고 매우 지혜로운 특성을 드러냅니다
또한 용호상박이라고 하여 그 용맹은 호랑이와 맞먹습니다.
즉 호랑이의 용맹에 지혜까지 곁들인 신화속의 동물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을 살펴보면 가끔 용의 사진이 등장하기도 하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신화속의 동물만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동양에서는 호랑이와 같이
4방신(동서남북을 관장하는 신)에 배속되어 동방의 木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神입니다.
호랑이와 같이 이 자체만으로도 다른 동물에 비하여 특별한 반열에 올라있는 것은 틀림없다고 하겠습니다.
계절적으로는 양력4월에 해당하며 봄과 여름의 환절기를 나타냅니다.
절기로는 날이 화창해 지는 시기로 청명(淸明)의 도입부이기도 합니다.
시간적인 흐름에서 진시(7:30~9:30)를 표현하며 주로 이 시간에 회사나 직장에서는 회의를 하며
본격적인 하루의 일과를 시작하게 됩니다.
즉 다양한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는 시간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술을 많이 먹은 사람들에게는 숙취와도 싸우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⑥사화(巳火)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여섯 번째입니다. 사
(巳)는 동물로는 뱀을 말하고 오행으로는 양화(陽火)를 말합니다.
십이 지지를 구성하는 가운데에서도 뱀은 유일하게 다리가 없는 동물입니다.
용도 짧지만 다리는 가지고 있습니다. 즉 땅위에 붙어서 움직이는 동물이라고 하겠습니다.
땅에 붙어서 생활하여 그 정기를 많이 받아 그러한지 뱀은 주로 보양식을 의미하여
사주 중에 (巳火)가 있다면 정력이 좋다는 학설도 있습니다. 물론 검증이 된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이 보양식으로 찾는 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전혀 쓸모가 없는 말은 아닐 것입니다.
뱀은 신화속이나 고전에서 살펴보면 주로 재앙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요사스럽게 사람들을 이간질시키기도 하고 함정에 빠뜨려 그 사람의 인생을 송두리째 빼앗아 버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계략이나 음모에 능한 타입이라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조직계통에서는 전략이나 작전을 짜는 참모의 역할이 딱 어울리고 뱀은
주로 여자를 상징하여 요염함과 섹시함 도발을 맡는다고 하겠습니다.
남자들이 이러한 도발에 매료되면 헤어나기 어렵기도 하는데
고대에서는 여자가 뱀띠라면 좋은 의미로 해석하기도 했습니다.
땅에 몸을 낮추어 기어다니니 남자들의 사회에서는 어쩌면 각광받는 동물이 아닌가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이면에는 독사처럼 강한 맹독을 감추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계절적으로는 음력 4월을 담당합니다. 이때가 되면 아스팔트에서 열기가 조금씩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즉 아지랑이가 땅에서 뱀처럼 올라오는 시기입니다. 양력으로는 5월이지요.
시간적인 흐름에서는 사시(9:30~11:30)를 표현합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시간에서는 회의석상에서 머리를 맞대고 모아진 중론을 행동으로 옮기며
그것을 실천하는 시간이라고 하겠습니다.
⑦오화(午火)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일곱 번째입니다.
오(午)는 동물로는 말을 상징하고 오행으로는 음화(陰火)입니다.
말을 활동력을 상징하여 활발하고 광할한 대지를 누비기를 좋아하며 자유롭기를 원합니다.
옛 말에는 말띠인 여자는 길들이기 어렵다하여 좋아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는 느긋하고 묵묵하고 어려운 일을 도맡아 하므로 좋은 동물로 여겨지지만
말은 소만큼 힘도 세지만 빠르고 활동적이라 그만큼 길들이기 어려운 동물입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없던 고대에는 말의 기동성이 꼭 필요하여
군사적인 작전이나 시간을 다투는 중요한 일에는 없어서는 안 될 동물이었습니다.
고대에서 급보를 전해야만 하는 시간적인 긴박함을 요구하는 곳에는 꼭 필요한 동물이기도 합니다.
또한 전쟁에서는 기마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였는데 말의 기동성을 이용하여
적들이 예상하기 어려운 곳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일들이나 적들의 후방 또는 전방에서 치고 빠지기를 하는
신출귀몰한 작전을 수행하려면 말의 기동성만큼 중요한 것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말은 뱀과 같이 정력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뱀과 더불어 사주에 오(午)라는 글자가 있다면 이 또한 정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어디까지나 확인되지 않는 미신들입니다.
계절적으로는 양력6월에 해당하며 한 여름을 나타냅니다.
절기로는 씨를 뿌리기 좋은 시기라는 뜻과 한여름을 나타내는 망종(亡種)을 뜻합니다.
시간적인 흐름에서는 오시(11:30~1:30)를 표현합니다.
계절과 같이 뜨거운 여름을 뜻하니
직장과 사회에서는 점심을 먹고 쉬면서 오후를 준비하기 위한 에너지를 비축하는 시간입니다.
⑧미토(未土)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여덟 번째입니다.
미(未)는 동물로는 양(羊)을 의미하고 오행으로는 음토(陰土)를 의미합니다.
양은 매우 온순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인간들에게는 친근하게 다가오는 동물들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조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보다는
어쩐지 뒤에서 일하는 구성원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양은 인간들에게 필요한 고기를 주기도 하고 그 가죽은 사람들의 의복으로 애용이 되기도 합니다.
양은 그 성질이 온순하여 대지에 방목하여 기르게 합니다.
무리속을 잘 이탈하지 않는 특성이 있으므로 조직 사회에서 부당한 일을 당하고 맘에 들지 않는다고 하여도
그 부당함을 드러내고 나서는 경향은 드물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약한 무리도 뭉치면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계절적으로는 양력7월에 해당하며 여름과 가을의 환절기를 나타냅니다.
각 계절에서 머무는 진술축미의 토는 계절과 계절의 연결고리를 담당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축미토(丑未土)는 조금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바로 양의 계절인 봄여름에서 음의 계절로 넘어가고
음의 계절인 가을 겨울에서 양의 계절로 넘어가는 곳에 위치하는 토이기 때문입니다.
미토는 여름의 열기를 땅속에 고스란히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땅에서 생활하는 우리는
대기 중의 열기가 강한 사오(巳午)의 계절보다 더 뜨겁게 느끼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반대로 축토는 겨울의 한기를 땅속에 고스란히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땅에서 생활하는 우리가 느끼는 한기는 해자(亥子)의 계절보다 더 춥게 느끼게 됩니다.
시간적인 흐름에서 미시(1:30~3:30)를 표현합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일상에서는 오후 일과의 본격적인 시작을 의미합니다.
⑨신금(申金)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아홉 번째입니다.
신(申)은 동물로는 원숭이를 상징하고 오행으로는 양금(陽金)을 말합니다.
보통 원숭이띠를 어른들은 잔나비 띠라고 합니다.
원숭이가 12지신 중 여타의 동물들 보다 재주가 많다고 하여 그렇게 부릅니다.
그래서 인지 다른 동물들보다 학습능력도 빠르고 뛰어나며
동물원이나 행사장에서 원숭이가 하는 쇼가 자주 등장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서유기의 주인공인 손오공도 원숭이들의 왕이지요.
원숭이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원숭이입니다.
둔갑술등 재주가 매우 많은데 이런 재주를 믿고 천상을 어지럽게 하다가
결국에는 부처님에게 붙잡혀 벌을 받게 됩니다.
자기 자신의 재주를 너무 과신한 나머지 분수를 모르는 것이 탈이라면 탈입니다. 그
러나 이렇게 하늘에서 재주를 준다는 것은 그것 자체가 행운인 것입니다.
어렸을 적에 재미있게 읽은 책인 서유기에서 천축을 찾아 삼장법사와 함께 떠나는 길은
손오공에게는 겸손함과 정의를 배우는 수행의 길이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오만함만 잘 조절한다면 어떠한 조직에서든 선두로 나아가는 것은 기본이고
이러한 재주를 가지고 자기의 수양만 잘 한다면 그 재주만큼 타인에게 각광받기도 쉽다고 하겠습니다.
계절적으로는 양력 8월입니다. 이제 여름이 물러가고 숙살의 기운인 가을에 접어든 것이지요.
즉 결실의 계절에 접어든 것입니다. 바야흐로 과실은 무르익고 수확을 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온 것입니다.
시간적인 흐름에서는 오후 일과의 막바지에 접어든 신시(3:30~5:30)를 표현합니다.
오후의 본격적인 일을 수행하며 업무를 정리하고 집에 돌아갈 준비를 하거나
지인들을 만나서 술한잔 기울이며 담소를 나누기 위해 막바지 일을 하고 정리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⑩유금(酉金)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열 번째입니다. 유(酉)는 동물로는 닭이고, 오행으로는 음금(陰金)입니다.
유금(酉金)은 동물로는 닭을 상징합니다.
닭은 새벽을 알려주는 동물로 매우 부지런한 동물로 비유를 하고 합니다.
예전에 전설의 고향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닭 우는 소리가 들리는 시간이면
구미호든 귀신이든 물러가기도 합니다.
또한 액땜하는 곳에 닭의 목을 잘라 피를 사용하기도 하고
타인에게 주술을 걸기위해 닭의 피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우리의 토속신앙인 무속계통에서는 닭이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일각의 학설로는 유금(酉金)은 술을 담는 술잔을 닮아 사주의 지지 중에 유금(酉金)이 있는 사람은 술을
잘 마신다고 한다. 그렇다면 유금이 두 개 혹은 세 개가 있다면 술을 말술로 마시는 사람일 수도 있겠습니다.
닭은 우둔함의 상징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흔히들 무슨 일을 하다가 깜박깜박 하면 닭대가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큰 의미는 없는데 아마도 새의 종류인 조류는 머리가 작고 그 크기만큼 두뇌의 용량이 작으므로
학습능력이 떨어질 것이라 판단하여 이렇게 부르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러나 대 초원이 존재하는 몽골에서는 매를 훈련하여 실생활에서 같이 움직이는 것을 보면
모든 조류가 다 그런 것은 아닌 것입니다.
계절적으로는 양력9월에 해당하며 늦가을 나타냅니다.
추석이 보통 9월에 있지요? 숙살이 무르익은 서늘한 기운을 나타냅니다.
과실들도 이런 서늘한 기운을 이기지 못하고 저절로 땅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시간적인 흐름에서 유시(5:30~7:30)를 표현합니다.
하루의 일과를 정리를 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시간 이거나 지인들을 만나 그간에 있었던 이야기들을 하면서 술
잔을 기울이며 담소를 하는 시간입니다.
⑪술토(戌土)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열 한번째입니다. 술(戌)은 동물로는 개이고 오행으로는 양토(陽土)입니다.
개는 사람에겐 매우 친숙한 동물입니다.
집을 지키기도 하고 훈련을 시켜 경찰들과 수사도 같이 하고 사냥꾼과 사냥을 같이 하기도 합니다.
또한 눈이 보이지 않는 장애자에겐 길안내의 역할을 하기도 하여
사람의 일상생활에서 매우 우호적인 동물이라고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띠에 태어난 사람은 그 충직한 성품을 닮아 신의와 의리가 있다고 말하곤 합니다.
또한 예전에는 개는 자꾸 짖어 대므로 말이 많고 시끄러운 성품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든 개들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과 살아가는 법을 터득한 개들은 오히려 충직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혼자서 살아가는 고독한 사람들에게는 개는 친구이자 말동무이며
독신자 에게는 이성을 대신하기도 하므로 우리에겐 매우 좋은 동물임에 틀림없습니다.
계절로는 양력은 10월로 가을이 끝나고 겨울로 들어가는 초입으로 쉴 준비를 하는 기간입니다.
시간적 흐름에서 술시(7:30~9:30)를 표현합니다.
대체로 이 시간에는 집에 들어가 밥을 먹고 잠을 자기기 위한 준비를 하거나
TV를 보며 하루의 고단함을 잊고 쉬는 시간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술이나 사람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한참 달리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모든 것이 적당히라는 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술자기가 있더라도 어중간 하면 이 시간에 술자리를 접고 집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다음날 아침에 숙취로 괴로워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⑫해수(亥水)
지지를 구성하는 12가지 중에 열 두번째입니다. 해(亥)는 동물로는 돼지이고 오행으로는 양수(陽水)입니다.
돼지는 어떤가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먹거리 문화를 생각해 보면 삼겹살이 가장 먼저 생각납니다.
다른 문화권보다 한국 사람에게는 고기 중에서는 최고로 치고 가장 서민적인 음식이기도 합니다.
돼지는 먼 옛날부터 욕심이나 과욕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먹을 것을 보면 주체하지 못하고 먹어대니 그 덩치가 매우 커지고 자라나는 속도도 빠릅니다.
또한 육식을 제공하는 다른 동물들에 비해 번식력도 좋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사육하기가 쉽기도 합니다.
그 욕심만큼 먹는 속도도 빠르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모습자체도 우스꽝스럽기도 합니다.
계절로는 양력11월에 해당하며 초겨울을 나타냅니다.
이제 가을이 물러나고 수기의 찬 기운이 활개를 치는 겨울로 접어든 것이지요.
농경사회에서는 가을에 수확한 과실과 음식을 창고에 저장하고 겨울을 나는 시간에 접어든 것입니다.
시간적인 흐름에서 해시(9:30~11:30)를 표현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잠자리에 접어든 시간이지요.
물론 술을 좋아하는 사람에겐 계속 가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한자의 의미를 본다면 해(亥)라는 글자의 형상은 남녀가 포옹하고 있는 모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해야 합니다.?? 무엇을 해야 하냐구요?
19금 이므로 각자의 상상에 맡깁니다.ㅎ 아무튼 해(亥)는 돼지입니다.
다. 지지(地支)의 계절
위에서 각 지지(地支)의 기본적인 특성을 설명하였습니다.
지지는 그 자체의 의미이외에 계절을 대표하는 글자들이기도 합니다.
언급은 하였지만 그에 대한 구분을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봄 | 여 름 | 가 을 | 겨 울 |
寅卯辰 | 巳午未 | 申酉戌 | 亥子丑 |
<地支의 계절>
봄은 인묘진(寅卯辰)이 담당하게 되고, 여름은 사오미(巳午未)가 담당하며
가을은 신유술(申酉戌)이 담당하게 되고 겨울은 해자축(亥子丑)이 담당합니다.
아직은 생소하겠지만 지금부터는 지지를 조금 어렵게 들어갑니다.
지지는 각 계절별로 생지(生地), 왕지(旺地), 고지(庫地)로 나눕니다. 그 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生 地 | 旺 地 | 庫 地 |
寅申巳亥(인신사해) | 子午卯酉(자오묘유) | 辰戌丑未(진술축미) |
<地支의 구분>
생지(生地)는 각 계절의 첫 부분에 위치하며, 다음 계절의 양간(陽干)이 중기에 자리하고 자라고 있어 다음
계절을 생한다는 의미를 나타내며, 지장간이 양간(陽干)으로만 구성이 되어 활발하고, 빠르고, 활동적입니다.
무엇인가 시작하는 단계에 위치하여 급하고 빠른 성미를 지니게 됩니다.
흔히 생지를 역마(驛馬-驛 역참 역, 馬 말 마)지라고도 표현을 합니다.
역마(驛馬)지는 그 의미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돌아다니길 좋아하고
환경적 변화(이사, 유학 등)가 많다는 것을 예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왕지(旺地)는 각 계절의 가운데 부분에 위치하여 각 계절을 대표하는 지지(地支)로 구분이 됩니다.
따라서 해당계절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지지가 되며,
계절을 대표하듯 주관이 뚜렷하고 고집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왕지는 도화(桃花-桃 복숭아나무 도, 花 꽃 화)라고 칭하며,
도화가 많은 사람은 그 특성이 묵직하고 고집이 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계절의 대표오행을 나타내듯 도화의 글자가 많은 사람은 미남, 미녀가 많아 인기가 많기도 합니다.
계절의 대표 오행으로만 구성되어
해당 지지가 어떠한 작용으로 움직일 때는 사건이 늦게 일어나고 늦게 마무리 되기도 합니다.
고지(庫地)는 각 계절의 마무리 부분에 위치하여 계절을 마무리하고 다음 계절을 여는 준비를 하는
지지(地支)로 구분이 됩니다. 따라서 만물을 거두어 들이 듯이 포용력이 있으나 음침하기도 합니다.
고지(庫地)를 다른 말로 화개(華蓋-華 꽃 화, 蓋 덮을 개)라고도 칭하며, 고
지의 특성상 비밀과 말 못할 사정을 가슴에 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고지(庫地)는 전 계절의 오행을 가두듯이 무엇인가 숨기는 습성이 있어
해당 지지가 어떠한 작용으로 움직일 때는 숨겨 두었던 사건이 크게 일어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지장간의 분포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천간은 그 구성이 순일하게 단일 오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지지는 천간의 혼합물이라 여러 개의 천간이 뭉쳐서 지지의 글자를 구성하게 됩니다.
그 구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 生 地 | 旺 地 | 庫 地 | |||||||||
地 支 | 寅 | 申 | 巳 | 亥 | 子 | 卯 | 午 | 酉 | 辰 | 戌 | 丑 | 未 |
支藏干 | 戊:7 丙:7 甲:16 | 戊:7 壬:7 庚:16 | 戊:7 庚:7 丙:16 | 戊:7 甲:7 壬:16 | 壬:10 癸:20 | 甲:10 乙:20 | 丙:10 己:9 丁:11 | 庚:10 辛:20 | 乙:9 癸:3 戊:18 | 辛:9 丁:3 戊:18 | 癸:9 辛:3 己:18 | 丁:9 乙:3 己:18 |
<지장간(支藏干) 분포일수>
생지(生地)의 초입 지장간은 무토(戊土)로 구성이 되고, 중기는 다음 계절의 양간이 자라고 있으며,
본기는 해당계절의 양간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 중기, 본기의 순서로 7일, 7일, 16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왕지(旺地)의 초입 지장간은 해당계절의 양간이 자리하고 있으며, 본기는 해당계절의 음간이 위치하게 됩니다.
여기와 본기의 순서로 10일, 20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만 오화(午火)만이 기토(己土)가 중기에 자리하고 있다는 것이
여타의 왕지와 다른 점이 되고 병화(丙火)가 10일 기토(己土)가 9일 정화(丁火)가 11일을 담당합니다.
고지(庫地)의 초입 지장간은 해당계절의 음간으로 구성이 되고, 전계절의 음간을 품고 있으며, 본
기는 양토인 진술토(辰戌土)는 무토(戊土), 음토인 축미토(丑未土)는 기토(己土)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 중기, 본기의 순서로 9일, 3일, 18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금 복잡하지요. 그러나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지장간의 분포일수 까지 외울 필요는 없으니까요.
다만 지지가 어떤 지장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는 외워두어야 합니다.
차후에 사주를 풀어볼 때 육친의 구분에서 지지의 지장간이 하고 있는 역할이 있기 때문입니다.
복잡하더라도 위의 방법으로 어떤 지장간이 어떠한 천간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는 꼭 외워두어야 합니다. 강
조하지만 귀찮더라도 이것만은 꼭 해야 합니다.
이렇게 천간 10가지 지지 12가지만 외우신 다면 기본적인 준비가 된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기본적인 상식이니 육십갑자를 한번 볼까요?
60갑자라는 말은 사주를 접해 보기 전에 들어 보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천간의 10글자와 지지의 12글자를 합치면 60가지 구성이 형성됩니다.
甲子에서 출발하여 癸亥까지가 끝인데 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甲子 | 乙丑 | 丙寅 | 丁卯 | 戊辰 | 己巳 | 庚午 | 辛未 | 壬申 | 癸酉 |
甲戌 | 乙亥 | 丙子 | 丁丑 | 戊寅 | 己卯 | 庚辰 | 辛巳 | 壬午 | 癸未 |
甲申 | 乙酉 | 丙戌 | 丁亥 | 戊子 | 己丑 | 庚寅 | 辛卯 | 壬辰 | 癸巳 |
甲午 | 乙未 | 丙申 | 丁酉 | 戊戌 | 己亥 | 庚子 | 辛丑 | 壬寅 | 癸卯 |
甲辰 | 乙巳 | 丙午 | 丁未 | 戊申 | 己酉 | 庚戌 | 辛亥 | 壬子 | 癸丑 |
甲寅 | 乙卯 | 丙辰 | 丁巳 | 戊午 | 己未 | 庚申 | 辛酉 | 壬戌 | 癸亥 |
<六十甲子>
이 육십갑자를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원리를 이해를 하면 됩니다.
천간은 갑부터 나열을 하고 지지는 자부터 나열을 하면
천간의 첫 번째는 갑(甲)이 되고 지지의 첫 번째는 자(子)가 됩니다.
이렇게 해서 갑자(甲子)가 되며 다음 천간은 을(乙)이 되고 지지로는 축(丑)이 됩니다.
그래서 을축(乙丑)이 되므로 나머지도 이러한 순서로 나열하면 됩니다.
그래도 어렵다구요? 그렇다면 천간과 지지를 첫 번째 글자부터 쭉 나열하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천간과 지지는 이쯤에서 마무리를 하고 다음 장으로 넘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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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공부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생지 왕지 고지를 읽어도 한글이라 무슨 말인지 알겟는데..어떻게 적용되는 지는 모르겟네요,,언제나 터득할꼬,,
감사합니다. 지지 12자~
아자자..!!!!
처음 배울때 차례대로 외우라고 배웠으면 좋은데 외우기 쉬운대로 배워서
이제 다시 차례대로 외울려고 하니 시간이 걸리는것 같아요..~
외우기보단 이해를 하시그 넘어가면 됩니다.
참고로,전 아무것도 못 외웁니다.그냥 익숙해지면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요약된 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