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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반 (양육 2단계) 수강생 유의사항
1.성장반 과정에 입교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성장반은 평신도 지도자를 양성하여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고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섬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신도 사역자로서 하나님 나라 확장과 성숙에 참여하여 일평생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삶을 살기 위해 매 과정을 소중히 여기시기를 바라고 아래 주의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2.성장반의 목적을 바로 알아야 참된 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양육의 목적은 단지 개인 신앙의 성장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사를 따라 사역을 감당함으로써 하나님과 교회와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사역자가 되는 것이 양육의 목적입니다.
3.제자훈련의 단계적 목표를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섬김의교회의 양육과정은 새가족반 - 확신반 - 성장반이고, 훈련과정은 제자훈련 - 사역훈련으로 진행됩니다. 이중 여러분이 등록하신 성장반은 양육과정입니다. 성장반의 목표는 각 개인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바른 자아상을 갖고, 이웃과의 바른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4.지도자를 사랑하고 신뢰하십시오. 그리고 열심히 기도해야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5.결석을 하거나 지각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십시오.
2회 초과 결석할 경우 수료할 수 없습니다. 지각은 훈련생의 바른 자세가 아닐 뿐만 아니라, 전체의 분위기를 흐리고 개인적으로도 큰 손해입니다. (지각은 벌금 3천원, 결석은 5천원 부과)
6.우리는 성장반 참여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기대합니다.
성장반 수업 과정에 충실히 임할 것을 기대합니다(예습 철저!).
정해진 신앙서적을 신앙의 유익을 위해서 읽을 것을 기대합니다.
정규적으로 성경을 읽고 암송(성경읽기표 및 암송카드 지급)을 하며 기도의 시간을 갖게 될 것을 기대합니다.
7.매주 점검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재 예습, 성경 암송, 성경 읽기, 신앙서적 읽기, 예배 참석 등은 매주 점검합니다.
모든 공 예배에 참석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8.전인격적인 훈련을 하여야 합니다.
지식만 배우지 않도록 기도하고 노력하십시오. 우리는 뜨거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사람들을 섬길 줄 아는 사람들을 세우기 원합니다.
*종강일 예정일: / 수료식 예정일:
*교회 행사 및 교역자의 세미나 참석 등의 사유로 휴강할 수 있습니다.
성장반 과제물 점검표 (이름: )
○: 과제물을 빠짐없이 했을 때 △: 일부만 했을 때 X: 전혀 못했을 때 새벽기도: 횟수
날짜 |
교재내용 |
예습 |
성구 암송 |
성경 읽기 |
읽기 과제 |
주일 오후 |
수요 예배 |
금요 기도 |
새벽 기도 | |||
/ |
1.구원의 견고함 |
엡2:8~9 |
마 18 |
구원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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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구원을 누림 |
사12:2 |
막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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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신분과 수준 |
습3:17 |
눅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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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죄의 처리 |
요일1:9 |
요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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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정상적인 그리스도인의 생활 |
롬 12:1 |
행 4 |
수레바퀴 예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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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상한 마음의 치유와 자존감 |
사 53:5 |
행 14 |
상한 감정의 치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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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자존감 |
시139:13~14 |
행 28 |
상한 감정의 치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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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변화와 성숙 |
엡 4:13 |
롬 16 |
제자의 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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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공동체훈련 |
롬 12:5 |
고전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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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 교회 |
엡 5:27 |
갈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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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예배 |
요 4:24 |
살전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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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영적 전쟁 |
엡 6:12 |
몬 1 |
영적전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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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나눔과 섬김 |
눅 6:38 |
약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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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드리는 삶 |
마6:20~21 |
계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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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사역 찾기 |
엡4:11~12 |
계 22 |
성장반 기도제목 (이름: )
1. 시급한 기도제목
2. 중기적인 기도제목
3. 장기적인 기도제목
4. 성장반을 통해 얻고 싶은 것
성경읽기표 신약성경 ( 년 월 일 ~ 월 일) | ||||||||||||||||||||
마태복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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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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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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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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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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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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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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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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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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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베소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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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립보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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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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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로새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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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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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전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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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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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살로니가후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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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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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전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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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5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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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후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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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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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도서 |
1 |
2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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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레몬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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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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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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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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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고보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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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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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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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전서 |
1 |
2 |
3 |
4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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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후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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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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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일서 |
1 |
2 |
3 |
4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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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이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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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삼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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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서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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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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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암송 카드 (개역개정판) | ||||||
1주 |
에베소서 2:8~9 |
2주 |
이사야 12:2 |
3주 |
스바냐 3:17 | |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내가 신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라 |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 ||||
4주 |
요한1서 1:9 |
5주 |
로마서 12:1 |
6주 |
이사야 53:5 | |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 ||||
7주 |
시편 139:13~14 |
8주 |
에베소서 4:13 |
9주 |
로마서 12:5 | |
주께서 내 내장을 지으시며 나의 모태에서 나를 만드셨나이다 / 내가 주께 감사하옴은 나를 지으심이 심히 기묘하심이라 주께서 하시는 일이 기이함을 내 영혼이 잘 아나이다 |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 ||||
10주 |
에베소서 5:27 |
11주 |
요한복음 4:24 |
12주 |
에베소서 6:12 | |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 ||||
13주 |
누가복음 6:38 |
14주 |
마태복음 6:20~21 |
15주 |
에베소서 4:11~12 | |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 |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
퀘이커 퀘스천(Quaker Question)은 퀘이커 교도들이 공동체에서 처음으로 자신을 소개할 때 나누었던 질문입니다. 우리는 이런 시간을 함께 가짐으로써 한 지체로서 서로를 더욱 더 깊게 이해하고 사랑하며, 아파하는 것에 대해 기도해 줄 수 있습니다. 더 깊은 이해와 사랑과 공감과 상호책임을 통해 한 공동체 안에서 참 지체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우리를 향한 주님의 뜻을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한 풍성한 열매를 서로 기대하십시오.
1. 표면적 소개 - 나이, 부모형제, 학력, 경력(사회, 신앙) 등 ...
2.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가장 따뜻했던(정신적, 육체적) 것은 무엇입니까?
3.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가장 추웠던(정신적, 육체적) 것은 무엇입니까?
4. 언제 어떻게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만났습니까?
5. 앞으로의 계획이나 비전, 또는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성장반 1주 준비사항
1. 예습 : 1과 (예습요령)
① 연필로 답을 기록하고 공부 시 볼펜으로 확인한다.
② 답을 본문 그대로 기록하지 말고, 자기 말로 옮겨 적는다.
③ 적용 질문도 충실하게 예습한다.
2. 독서과제 : 구원이란 무엇인가? 1~3장 (김세윤 저 / 두란노)
(과제요령) A4 용지에 (가급적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① 내용요약 (너무 길지 않게) ② 내게 은혜가 되는 문장 적기
③ 소감을 5~8줄 정도로 정리
3. 성구암송 : 엡 2:8~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암송요령)
① 에베소서 2장 8절 9절 말씀
② 너희는 ~~~~못하게 함이라.
③ 에베소서 2장 8절 9절 말씀
4. 성경읽기 : 마태복음 1장부터 ~ 18장까지
(읽기요령)
① 메모할 수 있고, 들고 다니기 편한 신약성경 구입을 권장함 (개역개정판 추천)
② 은혜 받은 것을 본문에 간략히 기록하라 (아니면, 수첩 혹은 노트 활용도 좋음)
③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하여 과제 점검 시 질문
④ 하루에 한꺼번에 읽는 것보다 3장씩 읽고, 마지막 날에 전체를 다독으로 다시 반복함을 권장함.
5. 퀘이커 질문(Quaker Question) 정리해오기 (다음 주 성장반 시간에 함께 나눔)
6. 기도제목 적어오기 (다음 주일에 제출)
[광고사항]
1. 모임 장소: 섬김의교회 본당 뒤쪽 성경공부실 / 모임 시간: 매주 화요일 오후 2:00 ~ 3:30
4. 훈련의 첫 시작은 기도로 시작합니다. 한 주간 기도로 준비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5. 기타 궁금한 사항은 이왕준 목사(010-3340-1964, 070-7137-0064, leewangjun@hanmail.net)에게 문의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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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반 제1과 - 구원의 견고함 (엡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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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아이스브레이크 (Ice Break)
1.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십시오. (가족관계, 지금하고 있는 일, 특기할만한 성격 등등)
가족관계:
지금하고 있는 일:
특기할만한 성격:
2. 앞으로의 계획이나 비전은 무엇입니까?
계획:
비전:
3. 기도제목은 무엇입니까?
1)
2)
3)
서론
사람들은 구원에 대해 여러 가지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현재 구원받은 것을 알 수 없다고 생각하는가 하면 또 다른 사람은 구원을 받았더라도 잘못하면 구원이 취소되어 멸망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한 번 구원을 얻으면 영원히 흔들리지 않고 변하지 않음을 확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견고하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한 번 구원을 얻으면 영원히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서론요약
1) 구원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 (알 수 없다, 취소될 수도 있다)
2) 구원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 (견고하며 취소될 수 없다)
* 구원파 - 박옥수 (대한예수교침례회, 기쁜소식선교회),
이요한 (대한예수교침례회, 서울중앙교회, 새생명말씀선교회)
기성(85회), 고신(91회), 통합, 합신, 합동(92회) / 구원파 이단으로 규정
문제되는 구원관의 이단성 문제
① 구원은 깨달음을 통하여 받는다. ② 회개를 계속하는 것은 구원받지 못한 증거이다.
③ 자기가 죄인이라고 고백하면 지옥간다.
④ 성경을 풍유적으로 해석한다. (비유 풀이 방식으로 성경을 해석)
⑤ 구원파의 구원에는 성화 과정이 없다.
⑥ 구원과 구원의 확신을 구분하지 못하고 구원받은 날짜를 알아야 구원받는 것으로 주장한다.
도입 질문
1. 각자 개인의 구원간증을 해보세요. 구원간증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원받기 이전의 나의 어두운 삶
2) 구원받게 된 과정
3) 구원받은 이후의 변화된 밝은 삶
2. 불교나 유교의 구원관과 기독교의 구원관의 차이점을 이야기 해보세요.
불교의 구원관 - 불교에서의 구원의 개념은 생로병사로 인한 고통 받고 있는 인간이 철저한 자기 고행으로 다시는 이 세상으로 환생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해탈(解脫)이며, 괴로운 세상을 벗어나 무(無)의 세계로 들어가는 열반이 구원이라고 믿는다. 한마디로 불교의 구원관은 자기가 자기를 구원하는 것입니다.
유교의 구원관 - 유교는 공자가 창시자입니다. 그는 교주도 아니고 내세를 믿은 자도 아닙니다. 지금으로 말하면 공무원일 뿐이었습니다. 도덕이나 윤리를 다루며 철학적인 설을 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유교에는 구원관이 없습니다. 공자는 아들과 사랑하는 제자가 죽음으로 해서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내세에 대해 묻는 말에, 땅의 일도 다 모르는데 어찌 하늘의 일을 알랴 하였답니다. 다만 인명은 제천이라 하였으나 그렇다고 어떤 한 신을 믿은 것도 아닙니다. 즉 신관도 없습니다.
기독교의 구원관 - 기독교에서의 구원의 개념은 예수님이 인간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피 흘리며 돌아가셨으므로 오직 예수님만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라 살아가야 구원을 얻는다고 말합니다.
3. 구원의 확신에 대하여 자신 있게 대답하지 못하는 것은 겸손이라고 말할 수 있나요?
구원의 확신에 대하여 자신 있게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것은 겸손이 아니라 믿음이 약해서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에 대하여 신뢰하지 못하고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에 대하여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구원의 확신은 하나님에 대한 신뢰와 말씀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1. 하나님의 약속
요한복음 10장 28,29절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이 귀절들은, 그리스도의 양 된 자의 행복에 대하여 말한다. 그 행복은 그들이 영생을 받음으로 생긴 것이다. 그래서 아무도 그들이 받은 영생을 빼앗지 못한다. 그 이유는, 만유보다 크신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지키시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목적은, 그의 양 된 자들, 곧, 참된 신자들로 하여금 그 받는 구원의 불변성을 알고 안전감을 느끼게 하려는 것이다. 그의 양 된 자들은 힘 있는 원수들에게 둘러 싸였고, 그들 자체는 심히 연약하다. 그러나 그들의 의뢰한 자가 그들의 의탁한 것을 그 날까지 능히 지키실 줄을 그들은 확신한다(딤후1:21).
하나님의 양 떼인 교회는, 악한 것들이 가득한 세상에 놓여 있어도 근심할 것 없다. 왜냐하면 악한 것들도 하나님의 주권에 복속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귀절은 그리스도께서 그 백성에게 영생을 주신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리고 28절 하반(29절도 참조)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고 한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그 양들을 위하여 원수들(도적, 강도 같은 자들)과 싸워 이기시므로, 양들은 영원토록 안전하다는 말이다.
1) 구원은 우리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입니다. 구원의 주체가 누구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십시오. (28절)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 구원의 주체는 하나님으로써 그분은 구원의 수여자일 뿐 아니라 구원의 보호자이시다.
구원의 주체가 하나님이실 때와 나일 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 구원의 주체가 나일 경우 - 내가 구원의 주체일 때에는 쉽게 흔들릴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은 쉽게 변하기 때문이다.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면 구원의 확신이 있는 것 같다가도, 좀 열심을 못 내면 구원을 못 받을 것처럼 생각한다. 이는 구원의 근거가 자신에게 있기 때문이다.
2) 구원의 주체가 하나님이실 경우 - 영원한 하나님이신 예수께서 구원의 주체일 때에는 흔들림이 없다.
* 하나님의 속성인 ‘영원’ - 하나님의 무한성을 시간과 관련시켜 말할 때 하나님의 영원성이라 부른다. 영원이란 성경에서 항상 끝없는 기간으로 표현되지만 실제로는 하나님께서는 시간을 초월하시므로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으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영생을 선물로 받습니다. 여기서 “주노니”는 현재시제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미래에 영생을 받을 것이 아니라 이미 이 세상에서 영생을 가지고 있음을 약속하고 있습니다(요한복음5:24).
2) 우리가 얻은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28절)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영생을 우리가 영원히 소유하는 것이다.
① 영원히 지속되게 하심(영생)
② 절대로 멸망치 않음
③ 영원히 멸망치 않음
“영원히 ..... 없느니라”는 미래 행위에 대한 강한 이중부정을 나타냅니다. 이 말은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는 멸망의 그림자조차 비치지 못할 것이며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엄두조차 낼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3) 하나님은 우리 구원에 대해 영원한 보호자이십니다. 다음 구절에서 확인해 보십시오. (29절)
(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 어느 누구도 만물보다 크신 하나님의 손에서 영생을 빼앗을 수가 없기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 구원에 대해 영원한 보호자가 되신다.
① 만유보다 (이 세상 어떤 존재보다) 크신 분이시다.
② 아무도 그 손으로 구원받은 자를 빼앗을 수 없다.
구원의 보호자가 하나님이실 때와 나일 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하나님 - 만유보다 크시므로 안심할 수 있다.
나 - 나보다 큰 존재가 많으므로 안심할 수 없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주시는 것이며 그분이 우리의 구원에 대해 영원히 보장해 주시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는 자의 구원은 영원히 흔들림 없이 견고합니다.
2. 하나님의 선택
1) 에베소서 1장 3~6절을 읽고 하나님의 선택에 대한 사실들을 찾아보십시오.
(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6)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4절)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 하나님은 우리를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셨다. (택하심의 방법)
(5절)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 하나님은 우리를 택하실 때 자신의 기쁘신 뜻대로 예정하심으로 자신의 아들로 삼아주셨다(양아들).
(6절)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 하나님이 우리를 택하신 이유는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고자 하심이다.
창세전에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선택했다는 사실은 그리스도인의 선택이 하나님 자신을 위한 사역이며 철저히 하나님의 주권 하에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2) 하나님의 선택은 우리의 행위와 관계없이 하나님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우리의 행위에 의해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다음 성경은 이 사실을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롬9:10~13) (10) 그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는데 (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12)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13)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참고) (엡2:8,9) 너희가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요 주권적인 사역의 결과이다. 절대로 나의 행위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구원은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선택하여 선물로 주고자 하시는 자에게 주시는 주권적인 사역인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택하실 때에 어떤 행위를 보고 택하시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절대주권으로 택하신다. 그래서 리브가가 이삭에게 아이를 낳을 때에 그들은 아직 태중에 있지만 하나님의 절대주권으로 야곱은 언약의 자손으로 메시야 계통을 이어가는 사람이 되었고, 에서는 언약의 계통에서 이탈하는 사람이 되고 말았다.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택하실 때에 행위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래서 바울은 야곱과 에서의 경우를 들어 하나님의 선택하심은 우리의 행위와는 무관한 것으로 오로지 하나님의 절대주권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태초부터 당신을 향한 설계도를 가지고 계실 정도로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3. 예수님의 구속 사역
1) 히브리서 9장 11~14절을 읽고 예수님께서 우리 구원을 위해 하신 일은 무엇인지 살펴보십시오.
(1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 예수님이 우리의 구원을 위해 하신 일은 영원한 속죄를 이루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대속의 피를 흘려주신 것이다.
2) 구약의 제사와 예수님의 구속사역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13,14절)
(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를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하게 하여 거룩하게 하거든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 구약의 제사는 매번 드려야 하고 효력은 일시적이지만, 예수님의 구속사역은 단 한 번으로 드렸지만 효력은 영원한 것이다. 그래서 신약시대에는 짐승의 제사를 드리지 않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리는 것이다.
그리스도 희생의 완전성 - 그리스도의 피 흘림으로 인한 새 언약
구분 |
구약제사 |
예수님 |
제물 |
소, 양, 염소 |
어린 양이신 자신 |
시기 |
매번 |
단번에 |
효력 |
일시적 |
영원함 |
● 장래 좋은 일 : 구약의 율법이 주지 못한 온전한 죄 씻음과 하나님께 자유롭게 나아감
● 더 크고 온전한 장막 : 예수님의 몸
● 단번에 : 예수님께서 이루신 속죄사역은 매년 반복되는 옛 언약의 구속사역과는 달리 단 한 번으 로 끝나는 효력이 있어 죄 용서를 위해 우리가 뭔가 할 필요가 없음
● 성소: 지성소를 가리키는 것으로 여기서는 하나님의 존전인 하늘 성소를 가리킴
3) 예수님의 완전한 구속사역으로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얻게 되는 보장은 무엇입니까? (14절)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 제대로 섬길 수 없었던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됨으로 영원한 구속의 결과를 얻게 됨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제물로 하나님께 드림으로 성취된 구속은 영원하며 우리는 영원히 온전케 되었습니다. 이 영원한 구속의 결과가 우리의 영원한 구원의 보장입니다.
4.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
1) 로마서 8장 33,34절을 읽고 행위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은혜 때문에 받는 축복이 무엇인지 찾아보십시오.
(33)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 하나님으로부터 택하심을 입어 의롭다고 칭함을 받게 됨
① 하나님으로부터 택하심을 받게 됨
②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는 칭함을 받게 됨
③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친히 간구해주심
2) 바울은 본문에서 확신의 근거를 어디에 두고 있습니까?
■ 바울은 확신의 근거를 하나님께로 두고 있다.
하나님의 의롭다 하심(법정선언)
예수님의 구속사역(십자가) - 즉, 전적인 하나님의 사역
3) 당신은 구원의 확신의 근거를 하나님과 자신의 행위 중 어디에 두고 신앙생활을 했습니까?
■ 확신의 근거는 하나님으로부터 오기 때문에 하나님께 두고 신앙생활 하였다.
하나님은 예수님의 구속사역을 근거로 해서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의의 보좌는 영원하며 결코 요동치 않습니다. 구원의 보장은 하나님의 의에 의한 것이므로 결코 흔들리지 않습니다.
5. 적용
구원의 견고함에 대해서 새롭게 배운 것을 정리해 보고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함께 나누어 봅시다.
- 자신의 소감이나 감격을 짤막하게라도 돌아가면서 나누도록 하라. 구원에 대해 가졌던 이전의 생 각과, 공부를 하고난 후 변화된 생각을 이야기 하고 그 감격을 나누도록 하라.
6. 과제
2명 이상에게 본과를 통해 배운 기쁨과 자신의 구원의 확실성에 대하여 말씀하십시오.
독서 보고서
독서과제 : 구원이란 무엇인가? 1~3장 (김세윤 저 / 두란노)
1. 개관(Overview) - 본서의 주제, 관점, 접근법, 내용을 간단히 개관하라.
2. 중요한 부분 인용(Best Quote) - 내용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감동적인 구절을 기록하라.
3. 적용(Application) - 본서에 나타난 유익한 점들을 제시하고, 그것을 자신에게 구체적으로 적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