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하기의 목차를 클릭하시면 내용으로 자동 이동합니다. ☞ 다시 목차로 돌아오실 때에는 IE(브라우저)의 Backward(뒤로 가기)를 한번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 생필품 구입하기 / 쇼핑하기... 2 A. 생필품 구입하기... 2 ☞ 물건 구입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2 ☞ 품목별 캐나다 유명 매장... 4
B. 캐나다에서 쇼핑하기... 5 ☞ 지역별 유명 쇼핑지역... 5 - 밴쿠버의 대표적 쇼핑(Shopping) 지역... 5 - 토론토의 대표적인 쇼핑(Shopping) 지역... 5 - 캘거리의 대표적인 쇼핑(Shopping)지역... 6 ☞ 캐나다 쇼핑 인기브랜드 & 인기 품목... 6 ◆ 캐나다 쇼핑 인기 브랜드... 6 ◆ 캐나다 쇼핑 인기품목... 7
▣ 생필품 구입하기 / 쇼핑하기
A. 생필품 구입하기캐나다에 처음 도착한 여행객이나 장/단기 영어연수 생들은 자신의 거주지에서 가까운 지역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매장을 미리 파악하여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불편함 없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나다에서 물건 구입 시 대형 할인매장을 이용하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며 각 매장 별로 같은 상품의 가격이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쇼핑 때마다 판매가격을 기억하고 보다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는 것이 생활경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캐나다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물건에 표기된 가격과 별도로 추가되는 세금은 한국과는 다른 방식이기에 물건 구입 전 반드시 기억하여 계획한 예산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각 대형할인매장에서 고객유치를 위해 무료로 발급하는 할인 회원카드, 저렴하게 중고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Garage Sale, 연중 가장 큰 할인 행사기간인 ‘Boxing Day' 등의 정보를 미리 알아 둔다면 캐나다에서 필요한 물건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물건 구입 전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 캐나다의 세금 연방세(GST:7%) & 지방세 (PST:7.5%) 캐나다에서는 식료품 등의 1차 상품 몇몇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상품에 세금이 별도로 부과됩니다. 연방세(GST; 7%)와 지방세(PST; 7.5%)가 부과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어떤 상품은 연방세만 내고 어떤 상품은 지방세만 부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캐나다에서는 물건에 표기된 가격은 세금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이기에 물건 구입 시에는 물건에 표기된 가격에 14.5%정도를 추가로 생각해야 합니다. 가끔 한국에서의 구매습관 대로 물건값을 예측했다가 막상 약 14.5%의 세금이 더해진 금액을 계산해야 할 때 당황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에 캐나다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는 항상 표기된 물건값에 세금을 추가로 예측하시기 바랍니다. (Alberta 주는 넉넉한 주 재정으로 지방세가 면제되며 7%의 연방세 GST 만을 부과)
▶ 필요한 중고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Garage Sale (Yard Sale) 자신에게 필요 없는 중고물건을 자신의 집 앞이나 공터에 진열하고 직접 판매하는 Garage Sale은 검소한 캐내디언들의 일상입니다.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풍경으로 그들은 이러한 자리를 통한 이웃과의 만남을 즐기며 물건들을 반드시 사거나 팔아야하는 부담감이 없이 그들의 무료한 시간을 달래는 하나의 오락거리와 같은 것이기도 합니다. 중고물품 사용에 별다른 거부감이 없는 그들은 낡은 외투, 운동화, 그릇 등 각종 주방용품, 오래된 전자제품, 각종운동기구, 고 가구 등을 적당한 가격에 사고팔며 알뜰하게 사용합니다. 캐나다에서 영어공부 등으로 일정기간을 체류하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Garage Sale을 이용하여 저렴한 가격에 자신에게 필요한 중고물품을 구입하여 생활경비를 절약함과 동시에 캐나다에서 경험하는 새로운 문화적 체험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연중 가장 큰 할인 행사 12월 26일 'Boxing day' 캐나다의 대표적인 할인판매행사 기간으로 ‘Boxing day’가 있습니다. ‘Boxing day’의 기원은 옛날 일년 중 가장 큰 명절인 크리스마스를 보낸 후 주위의 여유롭지 못한 사람들을 위하여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하여 Box에 모아서 선물한다는 의미로 생겨난 날입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과거의 의미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쇼핑하는 날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으며 구매자는 구입하기 희망했던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로, 매장에서는 할인행사를 통하여 1년 동안의 재고를 정리하며 현금유동성을 확보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Boxing day'는 매년 크리스마스 다음날인 12월26일로 대부분의 매장에서 일년 중 가장 큰 폭의 할인판매행사를 진행하며 일반적으로 연말까지 세일기간이 연장됩니다. 다양한 상품들이 40~70%까지 할인 판매되며 이 기간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그동안 갖고 싶었던 물건들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하지만 인기품목이나 큰 폭의 할인 행사를 하는 매장의 경우 매장 오픈 전 새벽 이른 시간부터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물건구입을 위해 기다리기 때문에 많은 인파가 몰리며 물건구입 경쟁이 치열하여 상품이 품절되어 원하는 물건을 구입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 대형매장 할인회원카드 만들기 식료품 등을 판매하는 대형할인매장들은 고객유치를 위해 할인 회원카드를 무료로 발급하며 회원가입 후 회원대상 특별 할인행사 등을 통해 보다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회원카드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매장은 Safeway 와 Save on Foods 등이며 매장내의 계산대나 Information desk에서 소정의 신청서 작성 후에 즉석에서 회원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 회원카드를 소지한 회원들은 특별행사 제품을 크게는 50%까지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다든지, 오전에 나온 야채나 빵 종류를 밤 시간대에 훨씬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각 품목별 캐나다 vs 한국 가격 비교
- 의류 및 신발 : 브랜드 기준 캐나다가 저렴 / 보세기준 한국이 저렴 인기 브랜드인 Levi's, Nike, Gap, Guess 등은 한국에 비해 약 70%가격으로 저렴하지만 한국의 동대문 등에서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보세의류 기준으로는 한국보다 비싼 편임. 캐나다는 브랜드 의류와 보세의류가격의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 문구류 : 한국이 저렴 볼펜, 공책, 메모지 등 문구류는 한국에 비해 많이 약 30%정도 비쌉니다. 문구류는 가능한 한국에서 많이 준비해 오는 것이 좋습니다.
- 야채/고기류 : 캐나다가 저렴 넓은 땅으로 야채와 소, 닭고기 등은 캐나다가 저렴합니다. 하지만 돼지고기는 한국과 거의 비슷한 가격입니다. 캐나다에서는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가격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 전자제품 : 품목별 브랜드 별 다르며 아래는 일반적인 평균 기준 캐나다가 저렴한 품목 : 노트북, TV, 오디오, 전기면도기 등 한국이 저렴한 품목 :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카드, 전자사전, 건전지, 전기장판 등
- 술, 담배 : 한국이 저렴 캐나다의 담배 가격은 한국의 약3~4배정도로 살인적인 가격입니다. 술은 일반 주류판매점 가격은 한국과 비슷하나 Pub 등 밖에서 마시는 맥주 등의 가격은 캐나다가 약50% 비쌉니다.
- 스포츠 용품 : 캐나다가 저렴 스키장비, 골프용품, 수영용품, 인라인 스케이트 등 스포츠 용품은 캐나다가 한국보다 저렴합니다.
- 이불, 수건, 양말 등 면 종류 상품 : 한국이 저렴
- 샴푸, 비누, 린스 등 욕실용품 : 캐나다가 저렴
- 손톱깍기, 우산, 면봉, 알람시계, 반짓고리 등 잡화 : 한국이 저렴
- 로션, 스킨, 크림 등 여성 화장품류 : 캐나다가 저렴
- 비타민, 글루코사민, 오메가, 꿀 등 건강식품 : 캐나다가 저렴
- 안경 류 : 일반 시력보조 안경 기준 한국이 훨씬 저렴 / 선글라스는 캐나다가 조금 저렴
- 일반 정장의류 및 신발 : 한국이 저렴
☞ 품목별 캐나다 유명 매장
▶야채, 과일, 고기, 햄, 생선, 우유, 빵, 쌀, 냉동음식 등 모든 식료품 : Safeway, Superstore, London Drug, Save on Foods, Costco, T&T, Market Place, Union 등 - (Costco는 회원만 이용가능/ 회원가입 유료이며 매장 방문하여 발급 가능)
대형 식료품 매장으로 한국의 이마트와 비슷한 곳입니다. 신선하고 야채, 과일, 고기, 생선 등 모든 종류의 식료품을 취급하며 무료 발급하는 회원할인카드 등을 이용하여 저렴하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전에 나온 야채, 과일, 고기, 빵 등을 밤 시간에는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기도 하며 'Special'이나 ‘Sale'이라는 문구를 표기하여 특별 할인을 하는 품목들도 있습니다. 같은 매장이라도 위치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물건 구입 시 가격을 기억하여 보다 저렴한 곳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 식료품 외에 각종 생활에 필요한 공산품도 함께 판매하는 대형 매장입니다.
▶생활 주변 집기 (각종 주방, 욕실, 침실, 거실, 화장 용품 들) : Wal-mart, Shoppers drug mart, Market Place, T&T, Union, Safeway, Superstore, London Drugs, Save on Foods, Costco, 등. (Costco는 회원만 이용가능/ 회원가입 유료이며 매장 방문하여 발급 가능)
생활에 필요한 모든 생활 집기를 판매하는 대형 매장입니다. 각종 주방용품, 욕실용품, 침실용품, 거실용품, 여성화장 용품 등과 스포츠 용품, 의류, 전자제품 등도 함께 판매하기도 합니다.
▶전자제품 : Future Shop, Radio Shack, Wal-mart, Safeway, London Drugs, Costco, 각 브랜드 전문 판매점 등. (Costco는 회원만 이용가능/ 회원가입 유료이며 매장 방문하여 발급 가능) 캐나다의 대표적인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은 Future Shop 입니다. 한국의 하이마트와 비슷하게 각종 전자제품을 모두 판매하고 있습니다. 연중 가장 큰 할인행사 기간인 ‘Boxing Day'때는 그동안 가격부담으로 구입하지 못했던 전자제품을 큰 폭으로 할인된 가격에 구입하기 위하여 매장이 문을 열기 전 새벽 이른 시간부터 많은 사람이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하는 곳입니다. Wal-mart와 Costco에서도 타 매장에 비해 저렴하고 다양한 전자제품을 판매합니다.
▶대형 가구/생활 주변잡기 할인매장 : IKEA, Brick 등 IKEA는 조립식 가구를 저렴하게 구입하여 고객이 집에서 직접 조립하여 완성 하게하는 판매 방식입니다. 각 조립식 가구의 부품들은 특별한 연장 없이도 조립이 가능할 수 있게 고안되어 판매되며 누구나 어렵지 않게 조립완성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 가구점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캐나다에서는 침대의 메트리스 가격이 한국과 비교하여 약 50%정도 비싸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류구입 : Liquor Store, LㆍCㆍBㆍO, Beer Store 등 주류 판매점에서만 가능 캐나다에서는 주류 판매점이 아닌 일반 매장에서는 맥주 위스키 등의 주류를 구입할 수 없습니다. 캐나다의 주류 판매점에서는 주류만을 전문으로 판매하며 요일별 매장 영업시간이 다르며 평일은 저녁 일찍 문을 닫는 곳들도 많아서 밤늦은 시간에는 주류를 구입하기 힘든 경우들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식품 : H-Mart(한아름 마트), 한남슈펴, 킴스마트, 알뜰장터, 다락방 등 각 도시 한국식품점 최근 증가하는 한인 이민자와 유학생들로 밴쿠버, 토론토 등의 대도시에서 한국식품들만을 취급하는 한국전문 마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라면, 김치, 각종 밑반찬, 한국 과자류 등 각종 한국식품을 한국의 가격과 큰 차이 없이 구입할 수 있으며 각종 한국 생활집기와 전자제품 역시 판매하고 있습니다.
▶서적류 : Chapters, Bookwarehouse 등
▶저렴한 생활 주변 잡화 : 1 Dollar Shop, 2 Dollars Shop 등
▶기타 : Winners(의류), Holt Renfrew(명품), Sports mart(스포츠 용품) 등
B. 캐나다에서 쇼핑하기
☞ 지역별 유명 쇼핑지역
- 밴쿠버의 대표적 쇼핑(Shopping) 지역
* 다운타운 랍슨거리(Robson Street) 세련된 밴쿠버 도시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거리이며 세계 유명 패션, 스포츠 브랜드 매장이 한곳에 모여 있는 곳입니다. 계절별 다양한 할인 행사로 많은 관광객과 주민들이 찾는 곳이며 밴쿠버 쇼핑의 중심가 입니다.
* 메트로타운(Metrotown) 버나비에 위치한 BC주 최대 최고의 쇼핑센터이며 다양한 대형 할인매장, 유명 패션 브랜드 매장, 스포츠 용품 관련 매장 등을 비롯하여 극장과 식당 등의 다양한 놀이시설들을 갖추고 있어서 쇼핑과 여가시간 활용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 Granville Island 다양한 야채, 과일, 해산물 상점이 몰려있는 밴쿠버의 재래시장 이면서 밴쿠버의 유명한 관광명소 중 한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는 신선하고 저렴한 가격의 야채, 과일, 해산물 등 다양한 식료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다양한 행사와 공연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Holt Renfrew 각종 패션, 화장품, 가방, 악세사리 명품관/ 비정기적 다양한 세일 (737 Funsmuir St., Vancouver, BC V7Y 1K2 Canada)
* 한아름 마트/ 한남 슈퍼 밴쿠버의 대표적인 한국식품 대형 매장입니다. 다운타운 밴쿠버, 버나비, 써리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 야채, 식료품, 화장품, 주방기기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한국제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 토론토의 대표적인 쇼핑(Shopping) 지역
* 요크빌(Yorkville)주변 토론토 유행의 발산지가 되는 고급 쇼핑 지역이며 유럽 브랜드 상품이나 고급 부티크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옛 주택 을 개조한 가게가 늘어선 요크빌 거리 주변은 시골 마을을 연상시키는 골목길이 많아 이곳을 산책하면서 낭만과 여유를 즐겨볼 수도 있습니다. 지하철 Bay station이나 Museum station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 퀸 스트리트(Queen street) 주변 토론토에서 가장 번화한 거리로 알려진 곳입니다. 패기와 젊음의 상품을 위한 장소로 매우 독특한 스타일의 상점들이 많습니다. 이곳에서는 일상적이지 않은 자유로운 스타일의 개성적인 패션을 만날 수 있고 캐주얼한 액세서리와 다양한 잡화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Osgode station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 워터프런트(Waterfront)주변 다운타운의 금융가 남쪽으로 아웃도어 가게가 늘어선 모퉁이가 있어 주말의 레져용 장비를 찾는 비즈니스맨들로 붐비는 곳입니다. 또한 온타리오 호반의 퀸스키 터미널에는 개성적인 가게가 모여 있으므로 산책하면서 둘러보기에 좋습니다. 지하철 Union station에서 Spadina station에 걸쳐 상가들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 캘거리의 대표적인 쇼핑(Shopping)지역
* 다운타운의 차 없는 거리 역사적 건물과 각종 상점, 음식점 그리고 잡화 판매대가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현대적 쇼핑몰로는 5개의 건물이 서로 연결되어 고급 명품관에서 백화점, 체인스토어 등의 200여 개 이상의 매장이 있는 TD 스퀘어, SERSE, 뱅크스호루, 스코시아센타, 페니레인 몰 등이 있습니다.
* 17번가 (17th Avenue) 다운타운에서 남쪽에 위치한 17번가는 고풍스러운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지역이며 캘거리의 대표적인 도시적인 쇼핑몰 Mount Royal Village가 있습니다.
* 캔싱턴(Kensington) 거리 다운타운에서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개성과 생기 넘치는 쇼핑과 레스토랑의 거리입니다. 현대적 건물과 고전 건물이 조화를 이루는 분위기 속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오클래오 마켓(Eau Claire Market) 다운타운을 따라 흐르는 보우강(Bow River)과 프린스 아일랜드(Prince's Island) 공원에 인접한 쇼핑몰입니다. 영화관(IMAX)과 오락실 (Game Room), 그리고 다양한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튼센터(Eaton Centre)
*욕데일몰(Yorkdale Mall)
☞ 캐나다 쇼핑 인기브랜드 & 인기 품목
◆ 캐나다 쇼핑 인기 브랜드
-TNA (The New Aritzia) 캐나다 내에서 젊은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브랜드. 주로 캐쥬얼웨어를 판매하며 마른 체형의 여성들 옷이 많음.
-Lulu Lemon 주로 스포츠웨어를 판매. 요가 관련 용품 역시 취급함.
-Club Monaco 주로 정장 스타일의 의류를 판매. 한국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 깔끔하고 모던한 스타일을 추구하며,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많은 편.
-Gap 저렴한 가격의 캐쥬얼웨어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의류 외에 다양한 악세사리 취급. 영/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저렴한 가격의 Baby Gap 과 Gap Kids는 한국에 돌아가기 전 귀국 선물로 인기.
-Banana Republic 고급 정장의류를 취급. 비싼 편이지만 옷의 질이 좋고 한국보다 저렴. -Old Navy 저렴한 가격의 캐쥬얼웨어를 취급하는 인기 브랜드. 의류 외 악세사리도 취급
-American Eagle Outfitters, Inc. 미국의 Abercrombie & Fitch와 같은 계열사 브랜드로 케쥬얼웨어를 취급. 캐나다에서는 B.C. 주에서만 유일하게 판매되는 브랜드.
-Roots Canada 캐나다의 스포츠 브랜드. 주로 스포츠웨어와 캐쥬얼웨어를 판매하며 한국보다 저렴
◆ 캐나다 쇼핑 인기품목
-메이플 시럽 캐나다의 국수인 단풍나무시럽으로 우리나라의 조청과 비슷한 캐나다 특산품이며 귀국 선물로 단연 인기. 캐나다 원주민에 의해 처음 발견된 시럽으로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이 함유되었으며 설탕이 대용으로 어느 곳에나 사용가능.
-아이스 와인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나다 특산품으로 영하 7도 이하의 온도에서 마르고 얼어있는 극도로 농축된 포도를 이용해 만드는 와인으로 향이 좋아 디저트 와인이나 향을 음미하면서 마시는 와인으로 인기가 좋음.
-Canadian Whiskey Canadian Club으로 대표되는 캐내디언 위스키는 강한 향과 대비되는 가볍고 부드러운 맛으로 세계적으로 유명. 온더락스 혹은 소다수, 진저엘, 세븐업, 콜라 등과 잘 어울림.
-엘크 녹용 100% 야생 방목의 엘크에서 생산된 녹용. 매우 크고 우아한 뿔을 가진 엘크. 조혈작용과 심장, 위를 보호. 한국에 비해 저렴한 가격
-자연산 꿀 판매되는 거의 대부분의 꿀이 100%자연산이기에 믿을 수 있으며 한국에 비해 저렴. 술 해독력이 뛰어나고 건강보조제로 효과가 좋음.
-푸틴 (Poutine) 푸틴의 유래는 1957년, 한 손님이 워윅의 카페 '이데알'에서 주인인 페르난드 라상스 씨에게 가져온 감자튀김과 치즈 덩어리를 섞어달라고 요구해서 만들어진 음식. 혼합물이라는 뜻의 퀘벡 속어인 '푸틴'이라고 지칭해 이름 지어짐. 푸틴은 보통 감자튀김과 그레이비소스, 치즈 덩어리로 이뤄지지만, 약간 변형된 형태로는 스파게티 소스나 치킨, 콜슬로, 핫도그 등을 사용하기도 함.
-바다가재 캐나다의 바다가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산품목 중 하나. 무분별한 포획을 금지하여 철저한 품질관리. 한국에 비해 아주 저렴.
-캐나다 인디언들의 목각 수공예 품과 장신구 들 캐나다의 토착원주민들이 만드는 다양한 디자인의 수공예 조각품들과 장신구 들. 길거리 노점에서 주로 판매하여 그들의 정성과 인디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음.
-비타민, 오메가, 로얄제리, 글루코사민, 상어연골 등 각종 건강식품
-초코렛 종류, 육포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