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돌아온
엣지 오리엔테이션시간! 저는 띄엄띄엄 글을 쓰는거지만
회원분들께는 한번에 올라갈테니
저의 머릿말을 이상하다고 여기지 말아주세요 ㅎㅎ
헛소리는 저리보내고
엣지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하겠습니다!
코너 퍼뮤테이션보다 엣지오리엔테이션을 먼저 하는이유는
기본개념이 코너오리엔테이션과 같기 때문이죠
코너에서의 오리엔테이션은 흰면과 노란면 즉 윗면의 색과 아랫면의 색이
각각 윗면과 아랫면을 보도록 만들어주는 거였는데요
엣지오리엔테이션도 마찬가지입니다.
큐브에 있는 12가지의 엣지에는 두가지 색깔이 있죠
따라서 엣지의 방향도 두가지로 축약됩니다.
U, D, R, L, F2, B2 만을 이용해서 엣지를 자신의 자리로 옮겨주었을때 그 엣지의방향이
맞으면 오리엔테이션이 맞는거고 그렇지 않으면 틀리게 되는겁니다.
여기서 F 와 B 면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그렇게되면 엣지의 오리엔테이션이 틀려지게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엣지의 위치를 알아볼때는
F면과 B면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제를 통해 알아보죠~
먼저 이와같은 큐브가 있습니다.
가 - U 를 해주면 제자리로 가죠? 그때 노란면이 위를보고있으므로 맞았습니다.
나 - R2 D 를 해주면 제자리로 가는데 흰면이 아래로 오게되므로 맞았습니다
다 - U' R2 혹은 F2 D 를 해주면 제자리로 가는데 초록색면이 아래를 보는군요 틀렸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서 F R' 를 해서 맞았다고 생각하시면
큰일나구요!
여기서 F 면과 B 면은 사용하지 않기로 하였으므로 다조각은 틀린게
됩니다.
라 - 이 조각도 다와 마찬가지로 L F' 해서 맞았다고 생각하시면 안되구요
U' F2 나 L2 D 를 해서 제자리로 왔을때 뒤집어져 있으므로
틀렸습니다.
마- 이 조각은 그냥 L 해주면 맞은게 보이시죠?
바- 이 조각은 R2 B2 를 해주면 제자리고 가게되고 맞은게 보이실겁니다. 여기서 B2 는 사용해도 된다는점 유의하시구요
사- 이 조각은 lucky 입니다~ 제자리에 들어가있으면서 오리엔테이션까지 맞았군요
자 - F2 를 하면 제자리로 오게되고 노란면이 위로 향하므로 맞았습니다.
차 - R2 U2 를 하면 제자리로 오는데 노란면이 방향이 바뀌어 있으므로 틀렸습니다.
예제 하나를 보죠
D' F R2 L B L2 D2 R2 D' B F D2 B' R2 L2 D2 U' R' U2 D F L F R2 D2
이와 같이 섞어주시구요
노란면이 U 빨간면이 F 인것 잊지 않으셨죠?
코너를 무시했을때 엣지의 모양은 위와 같습니다.
그럼 틀린 엣지의 번호를 불러볼까요?
예 그렇죠
가 다 라 바 사 아 차 카
가 틀렸습니다.
이제 틀린 조각을 알았으면 그 조각을 제자리로 돌려놔야겠죠?
먼저 공식으로는
1. M U M U M U2 M' U M' U M' U2
2. M U M U M U M U M' U M' U M' U M' U
첫번째 경우에서는 M U 세번후 U 그리고 M' U 세번후 U 를 해주시면
가와 다의 엣지만 오리엔테이션이 바뀌게 되구요
두번째 경우 M U x 4 를 해주시고 M' U x 4 를 해주시면
가 나 다 라 엣지의 오리엔테이션이 바뀌게 됩니다.
엣지의 경우 방향이 두가지 밖에 없기 때문에 위의 공식을 쓰시면 저 경우를 만들 수 있고
다시 저공식을 쓰시면 다 맞게 되는
역공식이 필요없겠죠?
오리엔테이션이 틀린 조각들의 위치를 이미지로 외워준후
셋업 무브를 이용하여 가와 다 그리고 가나다라 자리에 조각을 위치시켜준후
공식을 적용, 그리고 역으로 셋업무브를 써주면 오리엔테이션이 맞게 되는겁니다.
이 경우
가 다 라 바 사 아 차 카 조각의 오리엔테이션이 틀렸죠?
안보이는 아 카 타 조각은 자신의 큐브를 보면서 하시는게 나을겁니다
일단 이 조각들을 최대한 간단한 셋업무브를 사용하여 최소한의 공식을 사용하여
오리엔테이션을 맞출 생각을 하시구요 셋업무브가 어려울경우엔 최소한의 공식보다는
공식을 한번 더 쓰더라도 외우기 쉽게 하는게 낫습니다.
먼저 윗면의 가 다 라 조각의 오리엔테이션이 틀렸으니 R2 를 해준후
2번공식을 써서 가 다 라 차 조각의 방향을 뒤집어줍니다
공식을 적용한뒤 다시 R2' 해주시는것 잊지 마시구요
그럼 이제 엣지의 방향이 위와 같이 되고 바사아카 조각만 남았습니다
이럴땐 x' y 를 해서 1번 공식을 써주셔도되고 축전체 회전이 헷갈리시다면
R' L U 를 하여서 1번공식을 써준후 U' L' R 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위와 같이 하면 사와 아 조각이 맞게되고
바와 카 조각만 남게되죠
이럴땐 F' B2 를 하여 1번공식을 쓴후 다시 B2' F 하시면 모든 오리엔테이션이 맞게됩니다.
이상황에서 F' 를 왜 쓰는지 궁금하시겠죠?
엣지 퍼뮤테이션을 할때 F 와 B 를 쓰게 되면 애써 맞춰놓은 오리엔테이션이 틀리게됩니다
아까 오리엔테이션 틀린조각을 찾을때 F 와 B 를 쓰면 틀린 오리엔테이션이 맞을 수 있었던 것처럼요.
따라서 오리엔테이션을 판별할 때는 F 와 B 를 쓰면 안되는것이지만
직접 공식을 적용하여 방향을 바꿔 줄때는
F 와 B를 써도 무방한 이유가
그 조각의 오리엔테이션이 틀렸다는 걸 알았으므로 그 조각의 방향만을 바꾸어 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므로 F 나 B 를 이용해 셋업무브를 한후 방향을 바꿔준뒤
다시 제자리로 돌려 놓아도 상관이 없는것입니다.
이로써 엣지 오리엔테이션이 끝났구요~
코너 오리엔테이션보다는 쉬운듯 하죠?ㅎ
다음 화에서 예제들을 만나봅시다~
이 해법의 저작권은 큐브로 보는 세상 카페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해법을 카페 운영진의 허가 없이 무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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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흑.. 끝까지 읽어봐도 잘 모르겠네욤 ㅠ
모르시겠으면 물어보세요~
다음글 예정은 언제~?
올라왔네요 ㅎㅎ
코너보다 엣지는 좀 어려운듯;
무슨색깔이어느방향으로가야되는지잘모르겟음;;;
흰색 노란색은 R L 에 있으면 안되구요 파란초록색은 R L 에만 있어야되요 그것뿐
아하~!(ㅈㅣ금까지그쉬운걸모르고고민중이엇던...)
몇번보다보면 바로바로 딱딱보여요 ^-^;;
그러면요 빨, 주는 상관 없는건가요?
빨파 주파 빨초 주초 같은경우에 빨 주는 F B U D 에 오면되겠죠? ㅋ 파 초가 R L 에 있어야하니까요
복잡하다..
ㅎ 재밋네여 근데 어떻게 외울지,,ㅠ
아놔 ... 틀린 조각 찾기 넘 힘들다 ㅇㅅㅇ;
설명좀 쉽게 해주세요 ㅜㅜ 하다가 자꾸 꼬임 ...
..ㅎㅎ 저는 섞는 공식 한마디로 예제가공식으로 섞을때 그림모양처럼 안나온다는..
코너는 무시해도 된다는..
D' F R2 L B L2 D2 R2 D' B F D2 B' R2 L2 D2 U' R' U2 D F L F R2 D2 로 섞은 예제에서 '자' 엣지는 틀린거아닌가요?
질문인데요 엣지를 살필때 어떤식으로하든 F랑 B만 안쓰면 한가지의 경우만 나오나요?
이렇게하면 맞고 저렇게하면 틀리고 이렇지는 않겠죠?
아 왜난 스크럼블대로 섞어도 다르게나오지 ㅠㅠ
전 왜 코너 오리엔테이션이 더 쉬울까요 ㅠㅠ
그러니까, 1. 흰면, 노란면은 U, D, F, B면을 보고있으면되고,
2. 파랑, 초록색은 L, R, F, B면을 보고있으면되는것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