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하하 : CA, CPA그리고 외국에서의 취업 [0] | |
6496| 2006-12-27 | 추천 : 0| 조회 : 30 |
파란 글씨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분들 의견 꼭 들어 보시고요.
예전에 올라온 글을 보아하니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으려면 호주에서는 CA 를 따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제 꿈이 호주에서 회계 법인이 아닌(가능하다면 좋지만 27인 제 나이를 생각해서) 일반 회사에서 경력을 몇년 쌓은후 CA 나 CPA 를 취득후 홍콩이나 싱가폴 내지는 가능한 다른 나라에서도 경력을 쌓아보고 싶은 입장입니다.
호주 CA들은 영국권 국가및 동남아 국가에 많이 진출해 있습니다. 미국과 상대를 많이 하는 나라라면 (한국 일본 등등) 미국 CPA를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 나라 또는 그 회사에서 주위 나라들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나도 고려해 보실만 합니다만, 호주 CA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된다는 것은 확실 합니다.
그렇다면 만약에..저와 같은 즉 호주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도 일을 하는게 목적이라면..
CA 가 CPA 보다는 따기도 힘들고 인정도 더 받는건 알겠는데..솔직히 CA 가 힘들쟎습니까?..영어문제도 있고 해서..아무리 생각해도 CA 는 벅찰거 같은데..
그래서 말인데..
옛날에는 CPA가 객관식이라 현저하게 쉬웠습니다만, 지금은 주관식 시험을 도입해서 영어는 둘다 중요시 합니다.
1. CA 가 힘들다면 CPA 를 갖고서도 홍콩이나 싱가폴 중국 또는 한국 에서도 그 가치가 있겠습니까?? 그러니까 호주 CPA 를 갖고서도 외국에서 일반회사 회계파트쪽으로 취업이 가능합니까?? 티비광고보니까.막 그렇게 광고는 나오던데요...호주 CPA 도 말이죠..
제가 호주 CPA광고중 한 광고를 보고 약간 짜증(?) 이 났었던 적이 있습니다. ^^ 영국에 있는 PwC (big 4회계법인 중 하나지요) 에서 일하는 CPA가 나왔더군요. 거짓말은 아닐 겁니다만, PwC자체가 CA firm이고, 잘은 몰라도 그사람 CA와 CPA두개 다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CPA하고 CA를 했겠지요. 반대로 하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물론 호주 CPA가지고 영국에 있는 big4 회계법인에 가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겠지만, 그렇게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듣기로는 Hong Kong같은 경우 호주 CPA도 비교적 많이 진출해 있다고 들었는데요, 얼마나 사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CPA가 외국에 진출할 수 있느냐 하고 물으시면 대답은 '네'입니다. 하지만, CA만큼 자유스럽지 못하고, 상호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현실인것 같습니다.
감사나 세금 이런거 말고 그냥 business analyst 같은 management accounting 쪽으로 봤을때 말입니다. 솔직히 재무제표는 거의 비슷하지 않습니까?
맞습니다. 그래서 기초 회계 업무 (제 친구는 '잡일'이라는 표현을 쓰더군요.)는 CA나 CPA나 별 차이가 없습니다. CA를 한다고 해서 꼭 승진이 된다는 보장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CPA를 했다고 해서 꼭 '잡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여담입니다만, 중견 회사의 (이름만 들으면 알정도의 국제적인 회사입니다만) 내부감사 Head로 CPA가 들어 왔습니다. 감사 부서가 뒤집혔다고 하더군요. '감히' CPA가 다른 부서도 아닌 감사 Head로 들어왔다고요. 그 사람 보니 능력은 있더군요. 그래서 그 자리에 올라갔던 것이고요. 결국은 능력입니다만, CA가 그 자리에 올라갔으면 '당연하게' 여겼을 일이 CPA가 올라가서 '뉴스'가 되었던 일이 씁쓸하게 느껴지더군요.
2. 만약 호주 CPA 가 외국에서 거의 가치가 없다면..그럴 바에는 차라리 AICPA 를 따는게 낫겠습니까?
나라마다 다릅니다. 한국이나 일본같이 미국과 많은 거래가 있는 나라에서는 AICPA가 나을 것 같습니다. 회사마다도 다르겠지요. 본사가 어디있느냐에 따라 또 달라질것 같습니다.
3. 외국에서도 management accounting 같은 쪽으로 취업이 가능할까요?? 일단은 아시아권(싱가폴, 홍콩, 한국, 상하이 , 일본)을 위주로.생각하고 있습니다.
외국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본이나, 중국계통 나라라면, 영어는 물론 그 나라말도 하는 것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사람 중에 다른 나라로 빠진 경우, 영어에 문제가 없었다는 공통분모가 있었거든요. (예외는 언제나 있습니다)
일단 둘다 호주 법인이 아닌 일반 회사 회계 파트에서 경력을 다년간 쌓은뒤 풀라이센스를 취득한 후의 경우를 말하는 거구요..
장래가 달린 일이니까 신중하게 결정내리시리라 생각합니다. 어떤 결정을 내리시던, 열심히 노력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