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5가지 작물증상 진단
1. 식물전체가 시든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수분부족
▶ 병해충피해 : TMV(토마토),반신위조병(토마토,가지,피망), 회색역병(토마토,오이),청고병(토마토,가지), 거세미(상추)
▶ 진단요령 : 원소의 결핍·과잉증상으로는 Cu결핍외에는 보통 시들음증상을 나타내지 않으므로 시들음 증상은 병해충 피해의 특징중의 하나이다. 병해에 의한 시들음 증상에는 일과성, 만성, 급성인 것 등이 있으나 토마토의 TMV에 의한 유묘기의 꼭대기 잎의 시들음증은 일과성으로 약 2주후에는 회복된다. 위조병, 반신위조병 등은 극히 만성적이고, 회색역병과 참고병은 급격히 위조증상을 나타낸다.
각종 도관병이 일반적으로 시들음증을 나타내지만 구근이나 줄기의 아래부분을 잘라보면 도관부가 갈변되어 있는일이 많다
2. 식물체 전체 생육이 불량하고 황하현상발생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비료부족
▶ 병해충 피해 : 습해(무 등), 뿌리혹 선충(토마토)
▶ 진단요령 : 토양을 파 보아서 α, α' -dipyridyl 이나 0-dhenanthroline에 의해서 Fe++이 확인되면 습해를 예상하는 것이 좋다.
발작물에서는 잎자루중에 NO3-N함량을 확인하여 비료부족에 의한 황화와 구별이 가능하다.
토마토의 뿌리혹선충 피해는 완만해서 피해가 있어도 겉으로 보기에 알 수 없을 때도 있지만 맑은 날씨에는 시든다. 뿌리를 관찰해야 한다.
3. 생장점의 심부가 생장정지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붕소(B) 결핍
▶ 병해충 피해 : 바구미피해
▶ 진단요령 : 성충의 발생성기인 4~5월경에 몸 길이가 5~6mm정도 되므로 바구미의 존재를 관찰한다.
4. 생장점의 심부가 생장정지되고 기형으로 변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호르몬장애 또는 붕소결핍과 호르몬장애의 복합증상
▶ 병해충 피해 : 바이러스, 차먼지응애 (가지, 피망, 강낭콩)
▶ 진단요령 : 바이러스는 저항성 품종의 병징이 교과서의 증상과는 다르므로 주의한다.
일반바이러스는 생장이 왕성한 새잎부분에 피해를 주므로 칼슘(Ca)결핍, 붕소(B)결핍 증상과 유사하다.
그러나 여름 고온기가 되면 바이러스의 활동이 정지해서 병징이 약하게 되는 일이 많다.
차먼지응애의 피해는 잎맥이 오그라져 구불구불하다. 가지에서는 잎 뒷면에 기름기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5. 생장점의 심부가 오그라드는 오갈증이 생긴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영양장애 현상이 아니다.
▶ 병해충 피해 : 진딧물 또는 바이러스
▶ 진단요령 : 특정 잎에 오갈증이 나타나는 것은 대개는 진딧물의 기생이 원인이다.
진딧물은 보이지 않고 전체적으로 잎이 꼬이고 황색을 나타내는 경우는 바이러스병인 경우가 많다.
6. 생장점의 심부가 기형이 되고 발육이 불량하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칼슘(Ca)결핍
▶ 병해충 피해 : 다리긴가루응애(수박, 가지, 배추, 오이, 토마토의 육묘상)
▶ 진단요령 : 육묘에 쓰인 짚류에서 0.5mm이하의 가루응애가 증식해서 배추, 수박 등의
유묘기 잎에 여러개의 작은 백색반점이나 작은 구멍을 생기게 한다.
7. 생장점이 위축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칼슘(Ca)결핍과 붕소(B)결핍
▶ 병해충 피해 : 눈선충(딸기)
▶ 진단요령 : 새잎이 위축되어 비뚤어진 기형으로 된다. 딸기 눈선충의 피해는 잎자루와 새눈이 붉은 것이 특징이다
8. 꽃이 탈색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붕소(B)결핍
▶ 병해충 피해 : 튜립녹응애
▶ 진단요령 : 녹응애에서는 꽃의 색이 이상하게 되고 잎도 기형으로 되기 쉽다.
9. 꽃 암술의 발육이 불량하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노화
▶ 병해충 피해 : 동해, 고온해(딸기, 가지)
▶ 진단요령 : 딸기, 가지는 세력이 약해지면 수술보다도 암술이 짧게되어 갈변하지만 한해(동해), 고온 또는 호르몬 살포장해에 의해서도 동일한 증상이 생긴다.
피망에서는 노화에 의해서 반대로 수술의 발육이 불량하기 쉽다.
10. 과실이 부패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칼슘(Ca)결핍, 질소(N)과잉
▶ 병해충 피해 : 역병의 치유병반(피망), 과실부패병(토마토)
▶ 진단요령 : Phytophthora capsici균(곰팡이)에 의한 고추역병이나 Glomerella균(곰팡이)에 의한 탄저병, 일소과등의 증상과 유사하다.
판별하는 요점은 과실을 잘라서 나누어 보면 역병에서는 내부의 종자부분 또는 과피의 내축에 균사나 분생포자를 형성하고 있다. 또 과실을 습기가 많은방(습실)에 놓아 두면 병징이 진행된다.
탄저병균은 칼슘결핍에 의한 부패부위에 잡균이 침입해서 증식하기 쉽다.
탄저병에서는 병반의 주변부에 동심윤문이 보이고 검은 포자가 관찰된다.
토마토의 부패증은 과실에 흑갈색 원형의 우묵한 작은 병반을 생기게한다.
Phomarbs(곰팡이)에 의한 과실부패병과 유사하다. 병반은 윤문상을 나타내고 뒤에 흑색의 소립을 형성하는 것과 잎에도 갈색원형의 병반을 생기게 하는 것에 따라서 구별이 가능하다.
11. 과실의 줄기가 썩는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칼리(K)결핍
▶ 병해충 피해 : TMV에 의한 줄기썩음병(토마토)
▶ 진단요령 : 후사리움균(곰팡이)에 의한 위조병도 흰색의 줄기가 발생한다.
최근에 포장에서는 K결핍은 적게 나타난다.
칼리결핍이 의심스러우면 잎자루중에의 칼리함량을 신속 양분 검정법 등으로 검정한다
12. 과실에서 점액이 흐른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붕소(B)결핍
▶ 병해충 피해 : 반점세균병, 균핵병, 만할병(오이)
▶ 진단요령 : 오이는 붕소결핍이 되면 과실에서 점액이 흐르기 쉽다.
13. 과실에서 균열이 생긴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붕소(B) 결핍
▶ 병해충 피해 : 원인불명(오이)
▶ 진단요령 : 오이의 과실내 균열은 꽃눈분화기나 씨방비대기에 장애를 받는 것으로 붕소 결핍은 아니다.
14. 줄기에 줄무늬가 생기고 괴사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암모니아태 질소의 급성과잉, 칼슘결핍
▶ 병해충 피해 : 궤양병(토마토), 동해(셀러리)
▶ 진단요령 : 식물병원세균중에서는 극히 드문 그람 양성균이 Corynehaterium병에 의해 발생한다.
15. 잎에 균열이 생긴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붕소결핍증 또는 붕소와 칼슘의 복합결핍증
▶ 병해충 피해 : 궤양병(튜립)또는 원인불명의 병징
▶ 진단요령 : Corynebacterium병(세균)에 의한 이 병은 발병초기에 잎에 균열이 생겨서 나중에 물러져 썩는다.
처음에는 붕소결핍으로 균열이 생겨서 그곳에 잡균이 들어가 부패한다고 생각된다.
셀러리 등의 붕소결핍은 횡으로 균열이 생기기 쉽지만 생장점의 생육도 정지된다.
;많은 꽃과야채에서 생장점의 생육이 정상인데 줄기나 엽면에 균열이 있는 증상도 붕소결핍증이라고하지만 꽃이나 야채의 수경재배에서 일시적으로 붕소나 칼슘공급을 중지해도 그러한 증상은 쉽사리 생기지 않기 때문에 균열은 붕소나 칼슘결핍이라고 간단히 말하기 어렵다.
옥수수, 수수등은 칼슘결핍으로 잎주위가 갈라져 균열을 나타낸다.
오이의 만할병도 줄기가 갈라지는 일이 있으나 흙에 닿은 부분이 변색 하는것이 특징이다.
16. 속잎이 농록색으로 변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질소과잉증
▶ 병해충 피해 : 근부병(배추)
▶ 진단요령 : Aphanomyces균(곰팡이)에 의한 근부병의 초기 증상은 바깥 잎은 마르고 속잎의 녹색이 진하기 때문에 N과잉에 의한 농도장해 같이 보인다.
17. 속잎이 황화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철(Fe)결핍증
▶ 병해충 피해 : 황화병(배추), 시들음병
▶ 진단요령 : 황화병은 Verticillium균(곰팡이)에 의해 도관에 병이 들어 시들어지고 잎이 황백색을 나타낸다.
시들음병은 마이크로프라스마형 미생물에 의해 발병하는데 일반 병해와 같이 시들어서 잎이 황백색을 타나내고 속이 정지상태로 되기 때문에 철(Fe)이나 붕소(B)의 복합결핍증과 비슷하게 보인다.
18. 잎이 백화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철(Fe)결핍증 또는 인산(P)과잉
▶ 병해충 피해 : 저온장해, 강한 광선장해(벼 어린모)
▶ 진단요령 : 35℃ 근처의 고온 암흑하에서 축아되어 급히 저온(10℃전후), 강한 광에서 녹화(錄花)처리를
개시하면 그 이후에 발아하는 잎몸의 일부가 백화한다.
벼 어린모는 인산(P)과잉장애를 받기 쉬워 인산과잉이 되면 잎끝에 갈색무늬를 나타낸다.
그러나 강한 광하에서 극도의 인산과잉 조건이 되면 잎 끝이 백화해서 마른다.
19. 잎에 참깨모양의 반점이 생긴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인산(P)과잉증
▶ 병해충 피해 : 반점세균병, 소반점세균병, 황화병(박과, 야채)
▶ 진단요령 : 인산(P) 과잉장애는 Pseudomonas균에 의한 반점세균병의 초기 증상 또는 비나 수분이 적은 조건에서의 병징과 비슷하다. 그러나 세균병에서는 다습조건에서 수침상병반으로 되는 것과 병원균의 독소에 의한 중독부분이 달무리 같이 반점주위에 관찰되고 병반부분은 부서지기 쉬워서 구멍이 뚫리기 쉬운것으로 구별이 가능하다.
산토모나스(Xanthomonas)균에 의한 소반점세균병의 병징도 반점세균병과 거의 같은 모양이지만 소반점세균병에서는 반점 이외에 아랫잎의 잎맥이 갈변한다.
온실가루이가 매개하는 바이러스병에서 생기는 황화병은 감염초기에는 잎맥사이에 담황록색의 부정형 소반점을 다수 생기게 한다. 이병의 말기에는 이들의 반점이 확대되어 마그네슘(Mg) 결핍과 같이 황화하고 병징이 상위잎으로 옮아 가는 것이 특징이다.
20. 아래잎이 황화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질소(N)결핍증
▶ 병해충 피해 : 총채벌레, 응애(가지), 위황병(무)
▶ 진단요령 : 잎 한장을 보면 총채벌레나 응애의 피해는 질소결핍증과 유사하다.
잎 뒷면을 보면 총채벌레는 빛이 나고 오목하다.
가지는 차응애, 점박이응애가 붙기 쉬워서 피해가 심하게 되면 약한 갈색으로 변한다.
그러나 증상은 질소결핍과 유사하다. 후사리움균(곰팡이)에 의한 위황병도 황화하지만 그 때에는 잎이 방사상으로 퍼지지 않고 타원형으로되는 일이 많다.
병이 진전되면 위조하기 때문에 단순한 질소결핍증과 구별이 가능하다.
위황병의 피해를 받는 무는 절단해 보면 단단하고 도관부가 갈변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1. 아래잎이 붉은 잎으로 변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질소(N)와 인산(P)의 결핍증
▶ 병해충 피해 : 겨울철의 수분부족(딸기), 시들음병(양상추)
▶ 진단요령 : 딸기는 질소결핍에서도 황화하지 않고 붉은 잎으로 변하나 겨울의 건조해를 받으면 아랫잎이 붉은 잎으로 된다. 추위해와 혼동하기 쉬우나 수분 부족에 의한 장애이므로 적기에 물을 주도록 한다.
22. 잎맥이 적색으로 변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인산(P)의 결핍증
▶ 병해충 피해 : 저온장해(토마토 어린모)
▶ 진단요령 : 토마토의 어린모는 추위에 의해서 안토시안(Antocyan)을 생성하기 쉬워 잎이 적색으로 변한다.
23. 잎 주위가 적색으로 변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아연(Zn)과 카드뮴(Cd)의 과잉증
▶ 병해충 피해 : 자반병(콩)
▶ 진단요령 : 콩의 자반병은 8월상순부터 10월상순에 중륵(中肋)과 잎맥에 자갈색의 불분명한 병반을 만든다.
아연(Zn), 카드뮴(Cd) 과잉증상과 같이 잎맥이 적자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다.
자반병은 줄기에도 방추형에 가까운 적갈색의 병반을 나타낸다.
병이 진전되면 색도 회색을 띤 흑자색으로 변하고 그 외에 다수의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아연, 카드뮴과잉증에서는 이와 같은 병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24. 잎 끝이 황하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칼리(K)결핍증
▶ 병해충 피해 : 저온장해(토마토)
▶ 진단요령 : 품종에 따라서 저온장해의 증상은 다르지만 단 한장의 잎을 보는 것만으로는 칼리 결핍증상과 구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하우스에서 저온장해는 상위잎에, 칼리 결핍증상은 하위잎에 생기기 쉬우므로 구별이 가능하다.
25. 잎이 모자이크상으로 황하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철(Fe)결핍, 질소(NO2)흡수장애
▶ 병해충 피해 : 바이러스(토마토)
▶ 진단요령 : 바이러스증상은 기형으로 나타나기 쉬우나 Fe결핍, NO2흡수장애는 기형으로 되지 않으므로 잎전체가 잎맥주위를 제외하고 균일하게 황화한다.
26. 잎맥사이에 황하가 일어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마그네슘(Mg)결핍
▶ 병해충 피해 : 응애
▶ 진단요령 : 황화잎을 보면 뒷면을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응애에는 Tetranychus속에 속하는 점박이응애, 점박이, 응애붙이, 차응애가 많지만 어느 것이나 몸길이 0.4~0.5mm로서 육안관찰이 가능하다.
27. 잎맥사이에 습윤반점이 생긴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암모니아가스(NH3)장해
▶ 병해충 피해 : 역병(토마토)
▶ 진단요령 : 두가지 모두 봄에 따뜻하게 된 하우스에서 발생해 잎에 습윤성이 갈색반점을 생기게 한다.
가스장해는 토양산도(pH), 전기전도도(EC)가 높고 하우스의 이슬방울에서 암모니아가 다량 검출된다.
Phytohpthora infestans (곰팡이)에 의한 역병에서는 2~3일에 급격히 만연하기 때문에 주위가 필요하다.
역병은 습실에 1~2일 놓아두면 잎의 표면에 엷은 서릿발 같은 곰팡이를 생기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28. 잎맥사이가 백화 갈변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NO2가스장해
▶ 병해충 피해 : 아황산가스장해, 약해, 옥시던트장해
▶ 진단요령 : 가스장해, 약해 모두 햇빛이 쪼이는 곳에서 장해가 심함. NH3 가스장해에서도 가끔은 백화해서 이들 장해는 외관만으로 구별하기는 어렵다.
옥시던트라고 총칭되는 오염물질중에서 오존과 PAN이 특히 유해하다.
오존의 피해는 일반적으로 잎의 표면에 백색 또는 갈색의 반점을 나타난다.
성숙잎이 피해를 받기 쉽다. 한편 PAN의 피해는 잎의 뒷쪽에 회색 또는 청동색의 금속광택모양으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피해는 어린잎에 나타난다.
야외에서 옥시던트 피해는 오존피해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29. 잎에 대형이 부정형 반점이 생긴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칼리결핍증
▶ 병해충 피해 : 노균병(파, 양파)
▶ 진단요령 : 칼리(K) 결핍증상은 노균병이 고온에서 정지한 형태의 병반과 유사하다.
그러나 노균병에서는 병반주위에 작은 흰색반점이 생기고 많은 경우에는 이 반점이 서로 연결되어 병반주위를 동심원상으로 한개~두개의 원을 만든다. 습윤 상태에서는 포자를 형성하므로 구별이 가능하다.
30. 잎맥이 갈변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망간(Mn)과잉증
▶ 병해충 피해 : 엽소병(콩)
▶ 진단요령 : 산토몬나스(Xanthomonas)균(세균)에 의한 이병은 1~2mm의 미세한 갈색의 병반이 아랫잎으로부터 나타난다. 병반의 주위에 세균병 특유의 황색무늬를 생성하는 일도 있으나 뒷면은 콜크화해서 다소 융기되는 것이 특징이다. 잎맥부근이 선상으로 갈변하기 때문에 망간 과잉증상과 혼동하기 쉽다.
31. 잎 주위가 마른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농도장해, 칼리결핍, 붕소결핍, 칼슘결핍
▶ 병해충 피해 : 위조병(딸기), 궤양병의 초기증상(토마토), 역병, 탄저병(수박), 연고세균병(오이), 갈색잎마름병, 잎줄기마름병, 뿌리썩음병
▶ 진단요령 : 농도장해에서는 토양의 전기전도도(EC)가 높고 크라운을 절단해도 도관부는 갈색이 거의 없다.
Verticillium에 의한 위조병에서는 잎자루에 자갈색의 줄무늬가 특징이고 크라운을 절단하면 도관부는 갈색으로 변해있다. 탄저병도 위조하므로 농도장해와 오인하기쉬우나 크라운을 절단하면 갈변이 관찰된다.
토마토의 궤양병에서는 줄기와 잎자루를 자르면 가운데 엷은 흑색으로 되어있다.
수박의 역병은 칼리결핍과 같이 균일하게 잎의주변이 마르게되고 일부에서 대형의 병반을 만들어 단기간에 진행된다. 오이의 연고세균병에서는 건전부 뿌리와의 경계가 세균병 특유의 수침상으로 되어 칼리결핍증과 구분이 된다. 이병은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붕소(B)과잉에 의한 잎끝이나 잎주위의 갈변고사, 대형반점은 갈색 잎마름병, 잎줄기마름병의 병해와도 유사하지만 붕소과잉은 반점이 잎 가장자리에 집중해 있는것이 특징이다.
생육후기에 감염된 근부병도 잎 가장자리가 황화하든가, 일부 부패하는 증상을 보이므로 칼슘결핍증상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 뿌리를 파서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32. 뿌리의 표피가 거칠어진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붕소결핍
▶ 병해충 피해 : 뿌리썩이 선충
▶ 진단요령 : 붕소(B)결핍에서는 뿌리표면에 광범위하게 황화한다든가 콜크화하지만 뿌리썩음이 선충의 피해는 백색의 작은 융기가 생기는것이 특징이다.
33. 뿌리의 표피가 이상이 생긴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붕소결핍
▶ 병해충 피해 : Rhizoctoniz(무)
▶ 진단요령 : 횡으로 줄무늬, 균열갈변, 원형의 흑변 등의 증상은 Rhizoctonia균(곰팡이)에 의해 토양이 과습한곳에서 발생하기 쉽다. Aphanomyce균(곰팡이)에서도 후기감염이나 저온으로 병반이 그다지 진전하지 않으면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일이 있다.
34. 뿌리의 절단면이 흑변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붕소결핍
▶ 병해충 피해 : 위황병(무), 흑부병(무)
▶ 진단요령 : 붕소결핍은 지상부가 황화한다든가 시드는 일이 없으므로 잎을 보아서 진단하면 잘못되는 일이 없다. 그러나 뿌리만을 본다면 무의 품종에 따라서는 붕소결핍에서도 위황병과 같이 도관부근이 흑갈색으로 되는 일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산토모나스(Xanthomonas)균(세균)에 의한 흑부병은 잎 가장자리가 황화하고, 다음에 잎 전체가 흑화하기 때문에 지상부를 본다면 붕소 결핍증상과 오인하지 않는다.
뿌리의 가벼운 증상만을 보아서 진단하게 되면 판단이 어렵다. 이 병은 B결핍보다 흑색이 선명하다.
35. 뿌리의 표면이 흑색으로 갈변한다
▶ 예상되는 원소의 결핍 또는 과잉 증상 : 농도장해
▶ 병해충 피해 : 각종 토양전염성 병원균
▶ 진단요령 : 토양전염성 병원균에 의한 경우는 뿌리를 절단해 보면 도관이 갈변되는 일이 많다.
농도장해는 뿌리의 표면이 흑색으로 갈변되어 있어도 근내부의 도관이 변색하는 경우는 드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