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제1차 |
제2차 |
제3차 |
제4차 |
제5차 |
제6차 |
제7차 |
고시조 |
15 |
30 |
25 |
23 |
10 |
6 |
13 |
현대시조 |
14 |
12 |
9 |
8 |
4 |
5 |
2 |
개 (편) |
29 |
42 |
34 |
31 |
14 |
11 |
15 |
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시조 수록 현황
참고 예시=수록유형>o=본시 작품으로 단독 편성자료
*=길잡이 학습 및 단원 설명문 예시와 그에 따른
확인 학습 자료 문제
#=다른장르의 부차활동 자료
@=대단원 마무리 및 수준별(보충/심화)학습자료
연번 |
교재 |
작 품 명 |
저자 |
형식 |
시 대 |
주 제 |
수록 (수) |
수록 유형 |
비고 | |
1 |
국1-2 |
봉선화 |
김상옥 |
평연 |
현 |
어떤 시절에 대한 그리움 |
전문 |
o |
장별배형 | |
2 |
|
어버이살아실제 |
정철 |
평연 |
옛 |
어버이에 대한 효도 |
제4수 |
* |
훈민가 | |
3 |
|
동기로새몸이되어 |
박인로 |
평연 |
옛 |
형제간의 우애 |
제9수 |
oo |
오륜가 | |
4 |
|
바람이 눈을 몰아 |
안민영 |
평연 |
옛 |
매화의강인한 지조예찬 |
제6수 |
# |
매화가 | |
5 |
국2-1 |
이고진 저늙은이 |
정철 |
평연 |
옛 |
노인에 대한 공경 |
제6수 |
@ |
훈민가 | |
6 |
|
개를 여남은이나 |
미상 |
사설 |
옛 |
|
전문 |
@ |
만홍 | |
7 |
생2-1 |
보리밭 풋나물을 |
윤선도 |
평연 |
옛 |
자연친화적 삶의 즐거움 |
제2수 |
# |
구별배형 | |
8 |
국3-1 |
둑방길 |
유재영 |
평연 |
현 |
덧없이 늙은 것을 한탄함 |
전문 |
o |
설명문삽입 | |
9 |
국3-1 |
사랑이 그어덯더냐 |
이명환 |
평단 |
옛 |
사랑의오묘함과 끝없음 |
전문 |
* |
설명문삽입 | |
10 |
|
사랑사랑 굽이굽이 |
미상 |
사설 |
옛 |
임과의 한없는 사랑 |
전문 |
* |
설명문삽입 | |
11 |
|
십년을 경영하여 |
송순 |
평단 |
옛 |
안빈 낙도 |
전문 |
* |
| |
12 |
|
묏버들 골라꺾어 |
|
평단 |
옛 |
임에 대한 끝없는 사랑 |
전문 |
oo |
| |
13 |
|
산촌에 눈이오니 |
신흠 |
평단 |
옛 |
자연속의고독과 은일의 삶 |
전문 |
o |
| |
14 |
|
논받 갈아 김매고 |
미상 |
사설 |
옛 |
자연속의 한가로운 삶 |
전문 |
o |
| |
15 |
|
잔들고 혼자앉아 |
윤선도 |
평연 |
옛 |
자연 친화적 삶의 즐거움 |
제3수 |
oo |
만홍 |
3)내용 분석
o제6차 교육과정에 비해 양적으로 4편이 늘어났지만 이전의 시조 테스트가 대개 “본시 학습자료”로 사용되었다면.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부자 학습자료”로 많이 수용되었으며 본시 할동 자료는 총 15편중 4편에 불과하다, 그런 점에서 작품 수는 늘었지만 본시 작품의 비중은 오히려 줄어든 셈이다.
o고시조와 현대 시조가 비슷한 비율이던 제6차 교육과정에 비해 제7차 교육과정은 현대시조가 2편으로 축소되어 고시조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고시조 형식에ㅐ는 사설시조 3편이 수록되어 사설시조 비율이 늘어났다. 연시조의 경우 1수씩만 발췌하여 수록 하였다.본시 단원이 아닌 설명문에 삽입된 작품이나 도입 및 학습 활동을 위한 부차 자료인 경우에는 대체로 작자를 밝히지 않았다.
o교재별 수록 상화을 보면 국어(1-1)과 국어(2-2)를 제외하고 시조가 전 교재에 수록 되엇으나. 양적으로 3학년 2학기 교과서에 고시조가 7편이나 집중되어 있다.본시 학습자료로 단독 제시된 작품은 고시조<산촌에 눈이 오니><논밭 갈아 김매고>.현대시조<봉선화><둑방길>의 4편이다.
o중학 교과서에는 본문 위주로 편성되어 있지안흥므로 교사용(지도용)교과서에 시조가 수록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시조를 시의 하위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는데다 지도방법서까지 없으니 교사가 가르치지 않게 되고 지도를 받지 못한 학생이 고교에 들어가면 바로 입시 준비로 돌아서니 시조교육이 안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