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신 지 3일째 (또는 5일째) 되는 날 영구를 상여(喪輿)로 옮겨서 장지(葬地)로 떠나기 전에 지내는 제사를 발인제(發靷祭), 떠나는 의식을 영결식(永訣式)이라고 하는데 예전엔 이를 묶어서 견전(遣奠)이라고 했다.
견전은 보내드리는 제사라는 뜻을 나타내는데 비해 요즘 우리가 쓰고 있는 발인은 ‘가슴걸이〔靷〕를 옮기는〔發〕 제사’라는 뜻이다. 영구를 묶은 띠를 짐승의 가슴걸이에 비유해서 사용하는 것이어서 느낌이 썩 좋지 않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예전처럼 견진으로 부르거나 봉송제(奉送祭)라고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나 여기서는 발인으로 호칭한다.
견전을 지내기 전에 영구를 옮기는 것을 천구(遷柩)라 해서 축문(祝文)도 읽고 곡(哭)도 했으나 요즘은 발인 또는 영결식만 진행한다.
발인은 영구를 상여에 옮겨 모신 다음에 행하므로 운구(運柩)하기 전에 상가의 대문 밖 적당한 곳에 상여를 미리 설치한다. 그리고 상여를 메고 갈 인원도 점검하고, 공포(攻布)·만장(輓章) 등을 챙긴다. 상여를 잘 쓰지 않는 요즘은 영안실 또는 장례법당에서 상을 치르므로 영안실 문 앞에 영구차를 대기해 놓고 발인제를 지내는 것이 보통이다. 영결식을 모실 때는 넓은 마당 또는 고인이 활동하던 곳의 강당이나 마당에서 영결식이 끝난 후 발인제를 모셔야 하지만 진행의 편리를 위해 먼저 발인제를 지내고 영결식 후 영구차가 장지로 떠나는 것도 좋다.
영결식(永訣式)
- 개회
- 삼귀의례
- 입정
- 청혼
오늘 열반의 세계로 떠나시는 쫛쫛쫛 영가시여! 삼라만상이 흩어져도 변함없으며 생사에도 걸림이 없어 이름을 붙일 수도 없고 천지만물보다 먼저 존재하였고, 천지만물보다 오래 존재하는 한 물건의 정체를 바로 아시고 평화로운 열반의 세계로 향하도록 부처님의 가르치심을 일러 드리고자 하오니 이 법단에 오시옵소서.
- 착어
오늘 열반의 세계로 떠나시는 쫛쫛쫛 영가시여! 평생 동안 지은 죄도 임종시에 일념으로 염불하거나 자손들이 한 마음으로 염불하면 극락세계에 태어나는 선업으로 변하나니 동참하신 대중들은 영가의 왕생극락을 위해 아미타불 명호를 다같이 부릅시다.
- 반야심경
- 법문
- 약력 소개 및 생전 육성(법어) 청취
- 영결사
- 헌화
- 추도의 노래(미타의 품에 안겨)
- 발원문(영가의 왕생극락을 비는 내용)
- 사홍서원
발인제(發靷祭)
- 거불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 (절)
나무 관음세지 양대보살(절)
나무 접인망령 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 (절)
- 창혼(唱魂)
오늘 열반의 세계로 떠나시는 쫛쫛쫛 영가시여!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쫛쫛쫛에 거주하는 쫛쫛쫛 등이 엎드려 청하오니 이 법단에 오소서.
- 반혼착어(返魂着語)
신령스런 성품깨침 미묘하여 헤아리기 어려운데 가을못에 비친 계수나무 그림자 차가워라.
요령, 목탁소리 깨달음의 길 열어 주리니 잠시 저승 떠나 이 향단에 오소서.
- 가지공양(加持供養)
묘한 향, 묘한 차, 향긋한 쌀로써 시방의 국토마다 널리 보내 모든 부처님과 영가와 고혼들께 공양이 되고 밝은 빛으로 중생을 깨우쳐 다함없는 다라니로 위없는 미묘법문 지니게 하소서.
법의 위신력 뛰어나고 대자비는 걸림없으니 이 공양 시방에 두루하여 법계의 모든 중생에게 베풀어지리. 이 공덕이 일체 영가들에게 미처 공양후 괴로움을 벗어나 극락세계에 몸 바꿔 태어나소서.
-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3)
- 헌향(獻香)
- 제문(祭文)
오늘 열반의 세계로 떠나시는 쫛쫛쫛 영가시여! 영가의 육신은 비록 갔으나 본래 몸은 항상 머물고 한 마음은 만고에 태평하며 세월을 뛰어 넘나이다.
다음에 들리는 ‘나무아미타불’염불 소리 듣고 광명이 열리고 걸음마다 연꽃이 피어 곧바로 극락세계 9품연대 중 제일 윗자리에 태어나소서.
- 아미타불 정근(精勤, 잔 올리고 절함)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나무아미타불(10념 도는 108념)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좥다냐타 음 아리다라 사바하 (3)좦
- 기감(起龕, 영구를 옮김)
오늘 열반의 세계 떠나시는 쫛쫛쫛 영가시여!묘한 깨침이 훤히 드러나고 선정의 기쁨으로 법을 삼으니 동서남북 걸림없어 가는 곳마다 쾌활합니다. 영가의 영원한 안식처 열반은 푸른 버들 있는 곳마다 쉴 만하고 모든 길이 장안(극락)으로 통하는 그곳에 있나이다.
- 정로진언(淨路眞言)
옴 소싯지 나자리다라 나자리다라 모라다예 자라자라 만다만다 하나하나 품 바탁(3)
- 보례(普禮, 관을 들고 절함)
오늘 열반의 세계로 떠나시는 쫛쫛쫛 영가시여! 사바를 떠나 정토에 나서 아미타불 뵈면 그 곳이 극락이라. 성현들처럼 허공을 걸어 정방(토)에 태어나 중생의 몸을 받지 말고 극락으로 향하소서.
시방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절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절합니다.
시방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절합니다.
나무 영산 회상 불보살(3)
나무 대성 인로왕보살마하살(3)
※ 이어서 법성게 또는 나무아미타불 정근을 하면서 장지로 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