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희가 과일을 많이 먹었다. |
① 선희, 과일 ② 가, 을
③ 많이 ④ 먹었다
3. 다음에서 실질적인 뜻을 가지지 않은 품사는?
① 명사 ② 부사 ③ 동사
④ 조사 ⑤ 형용사
4. 다음에서 형태가 변하는 품사는?
① 명사, 대명사 ② 동사, 형용사 ③ 조사, 감탄사
④ 부사, 관형사 ⑤ 수사, 대명사
5. 다음에서 다른 단어를 꾸며 주는 구실만 하는 품사는?
① 명사, 수사 ② 동사, 형용사 ③ 조사, 대명사
④ 조사, 감탄사 ⑤ 부사, 관형사
6. 다음 문장에서 체언에 속하는 것은?
작은 새 가 높이 날았다
① ② ③ ④ ⑤
7. 다음에서 체언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복수로 쓰일 수 없다.
② 형태가 변하지 않는다.
③ 주로 사물의 이름을 표시한다.
④ 문장에서 여러 가지 성분으로 쓰인다.
답- 1. ③ 품사의 분류 기준-단어의 의미(뜻), 단어의 형태(모양), 단어의 기능(구실)
2. ① 명사를 묻는 문제-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는 명사
3. ④
4. ② 가변어-용언(동사, 형용사), 서술격 조사
5. ⑤ 부사-용언 수식, 관형사-체언 수식
6. ②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
7. ① 학생->학생들, 사람->사람들
<심화 학습 문제>
1. 문장에서 하나의 구실만 하는 품사끼리 짝지어진 것은?
① 명사-대명사 ② 조사-감탄사
③ 부사-관형사 ④ 동사-형용사
⑤ 수사-대명사
2. 다음 문장에서 실질적인 뜻이 없이 단어와 단어의 관계를 나타내 주는 단어는 몇 개인가?
나이 먹은 사람은 보자기에서 누나에게 입힐 물 들인 새 옷과 비녀라는 것을 내놓았다. |
① 4개 ② 5개 ③ 6개 ④ 7개 ⑤ 8개
3. 다음에서 품사에 대한 설명과 품사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명사
② 이름 대신 사물을 직접 가르키는 단어-대명사
③ 사물의 움직임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단어-동사
④ 체언 앞에서 그 다음에 오는 말을 꾸미는 단어-형용사
4. 문장에서 독립성(자립성)이 가장 강한 품사는?
① 명사 ② 동사 ③ 조사
④ 관형사 ⑤ 감탄사
5. 체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른 품사로 전성되지 않는다.
② 형태가 고정되어 있어 활용되지 않는다.
③ 문장에서 주로 주체가 되는 자리에 쓰인다.
④ 조사가 붙어서 여러 가지 성분으로 쓰일 수 있다.
6. 다음에서 문장이 바르게 쓰인 것은?
① 어떤 낙동강은 처음 본다. ② 모든 그것들을 가져오너라.
③ 저분이 제 선생님이십니다. ④ 헌 하나는 그의 것이다.
답- 1. ③ 부사는 부사어 역할, 관형사는 관형어 역할만 함.
2. ③ 조사를 묻는 문제-은, 에서, 에게, 과, 라는, 을
3. ④ 관형사에 대한 설명임.
4. ⑤
5. ①
6. ③
첫댓글 왜 이렇게..문제들이 생소할까나....ㅡ.ㅡ'''쩝^^* 말머리를 하나 넣어주면 어떨까요...???
말머리 넣었는데... 마음에 드세요? ^^
우리 회장님, 부지런도 하셔라~! 문제를 벌써 올리셨네요..^^ 오늘이 보름이라는데 오곡밥 맛있게 많이 드세요~!^^ 저는 늦잠잤더니 안주신다네요.. ㅜㅜ
정말 부지런 하시네요~~ 어제 본 문제인데 이렇게 낯설게 느껴지네요~ 스터디때도 몰라서 땀 뻘뻘 흘리며 문제 풀이 했는데... 정말 열심히 해야겠네요~~
책으로 보다가 이렇게 보니깐 또 모르겠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돌아가면서 올려야 하신다고 했는데....
무식한 질문 하나...2번 문제에서 "과"도 조사에 포함이 되나요?. 내가 이래서 글 쓰기가 싫다니까...
책과 공책, '과'가 조사가 아니라면 무엇일까요? 책이 용언이 아니므로 어미는 아니고, 접사도 아닌 것 같고, 책에 붙여 썼으니까 부사도 아니고... 조사가 아님 뭘까요? 선배님 바생 책 보시고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