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구, 자동차의 변화추이 1)
○ 수도권 도시철도망 건설현황 2)
○ 편의시설 현황(수도권·외국사례) 3)
○ 수도권 철도 교통체제의 진단 4)
○ 철도운행특성 비교(수도권·외국) 5)
○ 교통수단별 분담율 분석 6)
○ 외국 평균운행지표 비교 7)
○ 일본 도영지하철현황 8)
※ 자료출처 :
1), 2), 3)
손의영, 「수도권 도시철도 시스템의 운영상 문제점과 개선방향」, 도시철도 국제 심포지엄(2000.11 세종문화회관) : 내용요약, 발췌
4), 5), 6), 7)
이창운,「수도권의 도시철도망 확충방안 제언」, 도시철도 국제 심포지엄(2000.11 세종문화회관) : 내용 발췌
8)
安部誠治(아베 세이지), 「동경대도시권의 지하철 - 과거, 현재, 미래」, 도시철도 국제 심포지엄(2000.11 세종문화회관) : 내용 발췌
■ 수도권의 인구변화
(단위 : 명) | |||||
구 분 |
1970년 |
1980년 |
1990년 |
1995년 |
1998년 |
서울특별시 |
5,535,725 |
8,364,379 |
10,612,577 |
10,231,217 |
10,142,359 |
인천광역시 |
646,013 |
1,083,906 |
1,817,919 |
2,308,188 |
2,468,686 |
경 기 도 |
3,296,950 |
4,933,862 |
6,155,632 |
7,649,741 |
8,692,415 |
합 계 |
9,478,688 |
14,382,147 |
18,586,128 |
20,189,146 |
21,303,460 |
※ 수도권 : 전 인구의 46%, 기업체수의 58%, 공공기관의 82%가 집중 |
■서울시의 인구는
○ 1970년 5.5백만명
○ 1990년 10.6백만명(약 2배)
○ 1998년 10.1백만명(90년대 감소추세)
■인천과 경기도의 인구는 1980년 이후 약 2배정도 계속 증가
■5개 위성 신도시 및 주거단지 개발로 서울인구 감소
○ 거주 : 위성 신도시 또는 주거단지
○ 직장 : 서울시내
→ 출·퇴근 통행으로 연결도로와 대중교통망 혼잡가중
(서울시 유·출입 통근통학자수 : 80년이후 4배 급증)
■수도권의 자동차 대수 변화
(단위 : 대) | |||||
구 분 |
1970년 |
1980년 |
1990년 |
1995년 |
1998년 |
서울특별시 |
61,884 |
206,778 |
1,193,633 |
2,043,458 |
2,198,619 |
인천광역시 |
5,186 |
17,332 |
148,517 |
443,956 |
557,936 |
경 기 도 |
12,230 |
62,392 |
447,334 |
1,551,194 |
2,061,665 |
합 계 |
79,300 |
286,502 |
1,789,484 |
4,038,608 |
4,818,220 |
■ 서울시의 자동차 대수
○ 1970년 : 62천대에 불과
○ 1998년 : 2,199천대로 증가(약 35배)
○ '85∼'95 : 10년간 매년 약 170만대씩 증가
○ '95년 이후 : 증가율, 증가대수 둔화
○ '96년 서울시 유·출입 차량 : 1일 268만대(등록대수 보다 많음)
■인천시 : 서울시와 비슷한 양상(증가)
■경기도 : 높은 증가율 지속('95년 1,551천대 → '98년 2,062천대)
■ 분 석 : 서울·인천 - 도로혼잡으로 자동차이용 증가 제한
경기 - 서울로의 출근, 통학에 자동차이용 증가추세
■수도권 도시철도망의 건설현황
구분 |
노선 |
연장(km) |
건설기간 |
역수 | |
총계 |
476.3(489.5) |
392 | |||
서울 |
1기 지하철 |
1호선 |
7.8 |
'71∼'74 |
9 |
2호선 |
60.2 |
'78∼'84, '89∼'96 |
49 | ||
3호선 |
35.2 |
'80∼'85, '89∼'96 |
31 | ||
4호선 |
31.7 |
'80∼'85, '89∼'96 |
26 | ||
소계 |
134.9 |
115 | |||
2기 지하철 |
5호선 |
52.0 |
'90∼'96 |
50 | |
6호선 |
31.0 |
'94∼2000 |
38 | ||
7호선 |
42.0 |
'90∼2000 |
42 | ||
8호선 |
20.0 |
'90∼'99 |
17 | ||
소계 |
145.0 |
147 | |||
합계 |
279.9 |
262 | |||
전철 (철도청) |
경인선 |
27.0 |
'71∼'74 |
19 | |
경수선 |
41.5 |
'71∼'74 |
22 | ||
경원선 |
31.2 |
'71∼'74 |
21 | ||
안산선 |
19.5 |
'86∼'88 |
9 | ||
과천선 |
14.4 |
'89∼'94 |
8 | ||
일산선 |
19.2 |
'90∼'96 |
10 | ||
분당선 |
19.0(32.2*) |
'90∼2008 |
19 | ||
합계 |
171.8(185) |
108 | |||
인천 |
1호선 |
24.6 |
'93∼'99 |
22 | |
소계 |
24.6 |
22 | |||
* 이중에서 분당선인 경우 13.2km는 현재 건설 중 ** 1일 약 900만명 이용(서울지역 수송분담율 34.1% : 2000.11) |
■수도권 노선별 건설비 및 '98년 기준 1일 승객수
구분 |
노선연장(km) |
건설비(억원) |
1일 승객수(천명) | |||
노선당 |
km당 |
km당 |
역당 | |||
서울 1기 지하철 |
1호선 |
7.8 |
330 |
42.3 |
62.8 |
54.4 |
2호선 |
60.2 |
10,712 |
177.9 |
28.0 |
33.3 | |
3호선 |
35.2 |
10,304 |
292.7 |
18.2 |
20.7 | |
4호선 |
31.7 |
8,315 |
262.3 |
25.8 |
31.4 | |
계 |
134.9 |
29,661 |
219.9 |
26.9 |
31.1 | |
서울 2기 지하철 |
5호선 |
52.0 |
29,613 |
569.5 |
10.3 |
11.1 |
6호선 |
31.0 |
25,496 |
822.5 |
- |
- | |
7호선 |
42.0 |
27,851 |
663.1 |
5.3 |
7.7 | |
8호선 |
20.0 |
8,502 |
425.1 |
7.0 |
7.1 | |
계 |
145.0 |
91,462 |
630.8 |
8.4 |
9.4 | |
철도청 전철 |
경인선 |
27.0 |
1,218 |
12.2 |
16.0 |
22.7 |
경수선 |
41.5 |
9.3 |
17.5 | |||
경원선 |
31.2 |
7.9 |
11.8 | |||
안산선 |
19.5 |
924 |
47.4 |
4.5 |
9.7 | |
과천선 |
14.4 |
3,991 |
277.2 |
6.1 |
11.0 | |
일산선 |
19.2 |
5,600 |
291.7 |
4.9 |
8.2 | |
분당선 |
19.0 |
7,328 |
385.7 |
3.6 |
6.9 | |
계 |
171.8 |
19,061 |
110.9 |
4.7 |
8.8 | |
인천 1기 |
1호선 |
24.6 |
16,900 |
687.0 |
7.6 |
7.6 |
계 |
24.6 |
16,900 |
687.0 |
7.6 |
7.6 | |
* 분당선 : 건설중인 13km 미포함 ** 인천1기 : 2000.10월 기준임 |
■ 지하철 주요 환승역의 환승거리
역명 |
환승노선 및 방향 |
환승을 위해 이동하는 도보거리(m) | |||
계 |
수직거리 |
수평거리 | |||
계단 |
에스컬레이터 | ||||
(서울)시청 |
1호선 → 2호선 |
176.6 |
10.9 |
28.1 |
137.6 |
종 로 3 가 |
1호선 → 3호선 |
187.7 |
23.6 |
- |
164.1 |
을지로 3가 |
2호선 → 3호선 |
196.7 |
8.1 |
11.3 |
177.3 |
교 대 |
2호선 → 3호선 |
208.5 |
14.9 |
- |
193.6 |
사 당 |
2호선 → 4호선 |
197.1 |
4.5 |
11.5 |
181.1 |
왕 십 리 |
5호선 → 2호선(서쪽방향) |
228.0 |
11.9 |
19.5 |
196.6 |
5호선 → 2호선(동쪽방향) |
236.0 |
11.9 |
19.5 |
204.6 | |
부 평 역 |
경인선 → 인천 1호선 |
104.2 |
10.0 |
34.2 |
60.0 |
온 수 역 |
경인선 → 7호선 |
145.0 |
15.0 |
20.0 |
120.0 |
■ 주요 지하철역의 지상부터 승강장까지의 깊이
역 명 |
노 선 |
층 높이(m) |
에스컬레이터(m) |
비 고 |
(서울)시청 |
서울 2호선 |
44.3 |
8.1 |
|
동 대 문 |
서울 4호선 |
49.6 |
13.26 |
|
을지로 3가 |
서울 3호선 |
47.9 |
4.62 |
|
교 대 |
서울 3호선 |
44.1 |
4.82 |
|
사 당 |
서울 4호선 |
48.7 |
4.81 |
|
동대문운동장 |
서울 4호선 |
58.6 |
10.1 |
|
인 천 시 청 |
인천 1호선 |
25.2 |
18.2 |
|
간석오거리 |
〃 |
23.7 |
9.5 |
|
동 수 역 |
〃 |
29.3 |
17.7 |
|
부 평 역 |
〃 |
25.4 |
19.6 |
|
동 춘 |
〃 |
11.2 |
- |
B2F |
■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 설치현황
구 분 |
동경 Metro Subway |
Washington Metro Subway |
서울 1기 지하철 |
서울 2기 지하철 |
인천 1기 지하철 |
비고 |
역 수(A) |
85 |
74 |
114 |
95 |
22 |
|
에스컬레이터 수(B) |
491 |
522 |
137 |
248 |
55(10개역) |
|
역당E/S 설치수(B/A) |
5.8 |
7.8 |
1.2 |
2.6 |
2.5 |
|
엘리베이터수 |
32 |
182 |
0 |
59 |
35(17개역) |
장애인전용 |
○ 서울 1기 지하철의 경우 역당 E/S 대수 : 1.2대 · (대비) 동경지하철 역당 E/S 대수 : 5.8대 · (대비) 워싱턴지하철 역당 E/S 대수 : 7.8대 |
■도시교통 불만의 원인
■개인자동차 사용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른 문제
○ 용납할 수 없는 혼잡과 연착
○ 자동차와 트럭들을 수용하기에 불충분한 도로용량
○ 도시철도 시스템 서비스의 일반적인 수준
○ 이웃에 주는 교통 영향들
○ 오염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 자동차 배기가스의 온난화 현상과 기후변화
○ 비용(公的/私的)
○ 혼잡한 교통이 물품들의 운송과 경제적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들
○ 도시팽창과 같은 환경적으로 지속할 수 없는 성장의 촉진
○ 지역사회 내에서 특정 그룹이나, 지리적 취약지역들로의 접근성
→ 지속 가능한 개발과 더욱 환경 친화적인 교통시스템에의 관심제고
■ 수도권 철도교통체제의 진단
■ 수도권과 외국 대도시권의 철도운행특성 비교
자료출처 : 도시철도 국제심포지엄. 이창운(2000.11) | ||||||||
구분 |
수도권('97) |
동경권('96) |
파리권('95) |
런던권('96) | ||||
지역범위 |
서울시 |
서울·인천·경기 |
동경도 |
동경도·4현 |
파리시 |
Ile-de-France |
Great London |
South-East |
인구(천명) |
10,389 |
21,365 |
11,774 |
35,532 |
2,155 |
11,019 |
7,074 |
17,430 |
면적(㎢) |
605 |
11,688 |
2,187 |
19,642 |
105 |
12,012 |
1,580 |
27,222 |
철도연장(km) 합계 |
219.1 |
171.3 |
270.4 |
1,872.6 |
211 |
1,401 |
438 |
3,119 |
390.4km |
2,143km |
1,612km |
3,557km | |||||
인구당 철도연장밀도 (km/백만명) |
18.3 |
60.3 |
146.3 |
204.1 | ||||
면적당 철도연장밀도 (km/천㎢) |
33.4 |
109.1 |
134.2 |
130.7 | ||||
철도연장당 인구(천명/km) |
54.7 |
16.6 |
6.8 |
4.9 | ||||
철도수송분담율 ()는 통근목적 |
29.4% |
20.7% |
66.7% |
55.5% |
49.2% (60.9%) |
21.8% (33.8%) |
- |
18.5& |
통근유출입 통행철도 분담율(%) |
30.7 |
91.6 (동경23구-외곽) |
68.4 |
74.6 | ||||
철도표정속도 (km/h) |
33.5 |
39.5 |
- |
RH52.5 64.1 |
- |
53.2 |
31.5 |
59.0 |
※ 외국 3대도시권 평균 : 인구당 철도연장 밀도 : 136.9km/백만명, 면적당 철도연장 밀도 : 124.7km/천㎢ |
■ Benchmarking
■ 수도권의 도시철도 건설규모의 목표치 추정
○ 동경권, 파리권, 런던권의 외국 3대 대도시권 평균치 적용시
· 인구 백만명당 기준평균치 136.9km 적용시 : 2,924.9km
· 단위 면적당 평균치 124km/천㎢적용시 : 1,457.5km
○ 동경권 만을 기준으로 적용할 경우
· 인구 백만명당 기준평균치 60.3km 적용시 : 1,288km
· 단위 면적당 평균치 109.1km/천㎢ 적용시 : 1,275km
⇒ 동권권 수준 참고시 수도권 목표값 : 1,200 ∼ 1,300km
2000.12월 현재 476km로서 약 800km 추가확충 판단
■ 수도권 통행지역별 수단별 분담율
(단위 : 천통행/일, %) | ||||||||
구분 |
서울시내 |
서울 ↔ 시외 |
서울시외 |
수도권 전체 | ||||
통행량 |
분담율 |
통행량 |
분담율 |
통행량 |
분담율 |
통행량 |
분담율 | |
승용차 |
4,656 |
21.5 |
2,173 |
35.1 |
5,294 |
38.9 |
12,123 |
29.3 |
버스 |
6,956 |
32.2 |
1,402 |
22.6 |
5,213 |
38.3 |
13,571 |
32.8 |
철도 |
6,116 |
28.3 |
2,066 |
33.4 |
370 |
2.7 |
8,552 |
20.6 |
택시 |
2,662 |
12.3 |
239 |
3.9 |
1,310 |
9.6 |
4,212 |
10.2 |
기타 |
1,220 |
5.7 |
309 |
5.0 |
1,422 |
10.5 |
2,950 |
7.1 |
총계 |
21,610 |
100 |
6,189 |
100 |
13,609 |
100 |
41,408 |
100 |
주) 시외는 인천, 경기 및 기타지역, 기타통행은 화물 및 이륜차 자료출처) "서울시 교통센서스 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1997" 참조 |
■ 분석
1) 서울시내의 통행에서 철도 분담율은 28.3%에 불과함
2) 서울시 유·출입통행의 승용차 분담율이 서울시내보다 13.6% 높음
- 대중교통수단(전철, 버스) 분담율의 상대적 감소
3) 외국 대도시권의 경우 : 도심과 외곽 유·출입 광역통행수요중 60% 이상이 철도교통 의존
- 서울시계 유·출입통행 중 철도분담율은 33.4% 불과 : 절반 수준임
※ 동경권 91.6%, 파리권 68.4%, 런던권 74.6%
4) 시외지역 유·출입통행 중 전철분담율이 33.4%로 승용차의 분담율인 35.1%보다 낮음
- 서울시내 교통혼잡 심화원인임
■ 신도시의 서울 유·출입 통행의 수단분담율 비교
(단위 : %) | |||||||
통 행 수단별 |
분당 |
일산 |
평촌 |
산본 |
중동 |
5 대 신도시 |
서울↔시외 총 유출·입 |
승용차 |
49.9 |
43.9 |
44.9 |
36.8 |
52.0 |
46.7 |
35.1 |
버 스 |
28.2 |
27.3 |
18.0 |
13.7 |
10.6 |
24.2 |
22.6 |
철 도 |
17.3 |
26.2 |
32.9 |
44.5 |
30.8 |
25.0 |
33.4 |
택 시 |
1.7 |
0.9 |
1.7 |
1.7 |
3.4 |
1.6 |
3.9 |
기 타 |
2.9 |
1.7 |
2.5 |
3.3 |
3.2 |
2.5 |
5.0 |
총 계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주) 신도시 → 서울 유·출입 통행의 경우임(반대방향도 거의 동일) 자료출처) "교통개발연구원, 수도권 신도시 교통영향분석, 1998" 참조 |
■ 분석
1) 5대 신도시의 서울통행의 46.7%가 승용차 이용하는 것으로
기타지역 포함시의 총 유·출입통행에서의 35.1% 보다 11.6%가 많음
2) 철도 이용율은 총 33.4%보다 3.4% 낮은 25.0%에 불과
※ 분당, 일산 신도시 가구주 73% 이상이 서울소재 직장인임, 그 중 60∼84%가 승용차 통근(김광식, 1995)
■ 외국 도시철도 평균운행지표 비교
지 역 |
도시수 |
평균인구 (천명) |
운행개요(평균) |
수송인원 (천명/일) |
인구백만명당철도 연장(㎞) |
㎞당 수송인원 (천명) |
면적당 철도연장 (㎞/천㎢) | |
노선수 |
연장(㎞) | |||||||
일 본 |
12개 도시 |
2,508 |
4 |
55.8 |
1,083 |
21.3 |
11.9 |
116.9 |
유 럽 |
35개 도시 |
1,700 |
5 |
74.8 |
790 |
53.2 |
7.5 |
414.2 |
미 주 |
21개 도시 |
3,783 |
6 |
98.6 |
732 |
66.3 |
7.7 |
385.3 |
위지역합계 |
68개 도시 |
2,486 |
5 |
78.2 |
827 |
51.4 |
8.3 |
350.8 |
자료출처) "이창운, 도시철도 건설계획의 평가 및 건설기준의 재정립에 관한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1999" 참조 |
■ 도영지하철 4개 노선의 개요
(자료 : 동경도 교통국) | ||||
구 분 |
아사쿠사선 (淺草線) |
미타선 (三田線) |
신주쿠선 (新宿線) |
오에도선 (大江戶線) |
건설연장(㎞) |
18.3 |
22.5 |
23.5 |
12.9 |
개 통 년 도 |
1968 |
1976 |
1989 |
1997 (부분개통) |
역 수 |
20 |
24 |
21 |
12 |
Headway(분) |
2.5 |
3 |
2.5 |
5 |
표정속도(㎞/h) |
31.8 |
31.4 |
서행 35.3 동행 34.4 |
31.2 |
1일평균수송인원 |
61만명 |
59만명 |
47만명 |
11만명 |
비 고 |
선형모터 |
■참고자료
■1999년도 도영지하철 현황
- 자 산 : ¥1조1,188억
- 직 원 수 : 3,800명
- 운영시간 : 05:00 ∼ 익일01:07
- 년간 수송인원 : 5억6,655만명
■도영교통(동경도에서 운영하는 공영기업)
- 지하철 77.2㎞, 버스 117㎞, 노면전차 12.2㎞, 모노레일 0.3㎞
- 1911년 : 동경도가 동경철도(주)를 매수(동경시 전기국 창설)
- 1941년 : 영단설립(1954년부터 동경도 교통국도 추가건설에 합세)
■역시설 개선사업 추진(운수성 1998년도)
- "교통시설의 barrier free화 설비 정비비용 보조제도" 설립
- 보조대상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슬로프(slope), 유도 및 경고블럭, 장애인용 화장실, 정보제공 표시기구 등
■일본 지하철 승객서비스 수준
구 분 |
주 요 내 용 |
운임체계 |
·정기권(1개월, 3개월, 6개월 등) 할인율 영단 37.4% 도영 35.3% ·학생 정기통학패스(보호자부담 경감) 할인율 영단 66.1% 도영 64.9% |
편리성 |
·상호직통운전(一部) ·환승불편 ; 개별운임체계, 긴 환승거리 |
역접근시설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냉방화, 슬로프(Slope), 유도 및 경고블럭, 장애자용 화장실 등 개선 중 |
혼잡도 (運輸省기준) |
·100% : 정원승차로 좌석에 앉거나, 손잡이 또는 문부근 기둥을 잡을 수 있어, 느긋하게 승차한 상태 ·150% : 옆 사람과 어깨가 닿는 정도로, 신문정도는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상태 ·180% : 옆 사람과 몸이 닿지만, 신문은 읽을 수 있음 ·200% : 옆 사람과 몸이 닿아 상당한 압박감을 느끼며, 주간지 정도는 읽을 수 있음 ·250% : 열차가 흔들릴 때마다 몸이 비스듬하게 되며, 몸과 손이 움직일 수 없는 상태 |
안전성 |
·1998년도 열차 백만키로당 운전사고 (열차충돌, 탈선, 열차화재, 인사상사고 등) 영단 : 0.14건 도영 : 0.09건 ·1998년도 열차 백만키로당 운전장애사고 영단 : 0.55건, 도영 : 0.57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