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면 함소아한의원입니다. 이제 날씨가 조금씩 더워지죠?
최근 들어서 구내염으로 고생하는 친구들이 조금씩 보이네요~
열이 나고 아이가 보채면 일반적으로 단순 감기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아이가 오랫동안 고생을 하기도 해요. 오늘은 구내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구내염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모든 염증성 질환을 총칭하는 말이예요.
따라서 그 원인이 바이러스나, 세균, 곰팡이 감염 등으로 다양하지요.
이 외에도 빈혈을 비롯한 영양장애나 스트레스, 면역저하 또는 구강내 청결 불량, 외상 등으로 생기기도 해요. 이렇게 구내염은 카타르성 구내염, 아프타성 구내염 등으로 굉장히 다양하지만,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구내염은 헤르페스 구내염이예요.
헤르페스 구내염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구내염에 걸린 아이와 접촉하거나 공기를 통해서 감염이 될 수 있어요.
혹시 아이가 밥을 먹는 양이 갑자기 줄면서 열이 나고 축 처지거나 평소보다 많이 칭얼대고 짜증을 낸다면
구내염일 수 있으니 입안에 염증이 생겼는지 잘 살펴보셔야 해요.
혹은 입냄새가 평소보다 심하거나, 보통때보다 침을 유독 많이 흘릴 때에도 주의해서 보셔야 합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처럼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38~39℃ 정도의 열이 2~4일 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열이 나는 양상은 아이들마다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아이가 열이 나고 먹는 양이 줄어들고 컨디션이 쳐진다면 내원하셔서 열이 나는 원인을 확인해보셔야 해요.
사실 아이들이 잘 걸리는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7~10일 정도 지나서 자연스럽게 나아요.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기 때문에 집에서 푹 쉴 수 있도록 해주시고 최대한 잘 먹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만약 아이가 열이 많이 나거나 통증으로 힘들어한다면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해열진통제 등을 쓸 수 있구요.
혹 바이러스 감염이 아닌 세균성 감염이나 곰팡이 감염이라면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해요.
우선 아이가 구내염이 있으면 음식을 잘 먹지 못해서 탈수가 올 수 있어요.
만약 아이가 8시간 이상 소변을 보지 않으면 탈수증이 온 것일 수 있으니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해요.
1. 시원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이세요
찬 음식이 좋지는 않지만 구내염에 걸린 아이들은 음식을 잘 못 먹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에는 아이스크림, 카스테라처럼 시원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여보세요.
2. 물을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아이들이 잘 먹지 못하면 탈수증이 올 수도 있고
구내염은 발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수분 공급이 필수적이예요.
3.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은 잠시 쉬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충분히 휴식을 취해야 빨리 나을 수 있어요. 집에서 푹 쉴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구내염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보내는 것은 다른 아이들에게도 좋지 않아요.
4. 물건을 따로 구분해서 쓰도록 해주세요.
구내염에 걸린 아이의 입이나 얼굴을 닦은 수건은 따로 모아서 세탁하는 것이 좋아요.
식기나 수저도 마찬가지로 따로 관리해주세요. 그래야 다른 가족에게 전염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구내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은 면역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재발하기 쉬워요.
아이들은 언제 어디서든 바이러스나 세균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본인의 면역력이 좋은 상황이라면 크게 고생하지 않고 지나가겠지만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더 많이 오랫동안 고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꼭 평소에 면역력과 컨디션을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해요.
우리 대연 어린이집 친구들 모두 건강한 여름 날 수 있도록 잘 준비해 보아요 :-) ♡
2018. 06 대연어린이집.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