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문화는 왜 필요 한가 ?
2024.3.26.(화) 문수실버복지관 실버기자봉사단 정의필기자
역사적으로 수학은 인간 문명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고대 문명부터 현대 문명에 이르기까지, 수학적 발견과 이론은 문명의 발전과 연관되어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수학적 지식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수학은 자연과학의 한 학문 분야로서 숫자, 기호, 공식, 그래프, 모형 등의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수학은 자연과학, 공학, 의학, 경제학, 컴퓨터 과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 일상생활과 사회 전반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것을 보면 수학의 중요성이 더욱 실감이 날 것이다.
또한, 수학은 과학의 언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연과학에서는 수학을 사용하여 현상을 모델링하고 예측하는 데 사용되며, 우주의 구조, 지구의 움직임, 물리적 법칙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생들은 수학을 통해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이러한 수학적 사고를 통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면 누구나 열심히 수학을 공부 할 것이다. 많은 사람이 수학 개념은 책에 있는 공식일 뿐이며 우리 삶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수학의 개념 속에 있는 반짝이는 지혜를 찾아내어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수학적 사고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알 수 있다.
문수실버기자봉사단은 2024년 3월 26일 오후 1시 30분에 북구 약수 8길 50에 있는 울산수학문화관을 방문하였다. 울산에 수학문화관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본인은 수학문화관 내부가 처음부터 궁금하였다. 과거 1990년대 미국 유학시절 뉴욕시내에 “Hall of Science”라는 과학관이 뉴욕 퀸즈지역에 있었는데 많은 뉴욕시민들이 자녀들과 함께 과학을 즐기며 놀이하는 것을 보고 미국의 과학 저력이 여기에서 부터 시작된다고 느꼈고, 우리나라도 하루 속히 이러한 시설들이 설치되기를 바란 적이 있었다. 전자공학과 컴퓨터 공학을 공부하고 연구하였던 경험이 있어 더욱 궁금하게 하였다. 2021년 8월에 개관한 수학문화관은 기대 이상으로 넓은 공간에 1층 수학과의 만남의 광장, 2층 체험공간, 3층 탐구공간, 4층 힐링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체험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수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주로 학교교실에서 지루한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여기에 오면 수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피부로 느끼고 재미있게 수학의 원리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미디어 암각화, 수학문화공간, 퍼즐도시계획, 최단경로 네비게이션, 아팅클래스, 펀팅클래스, 수학공방 등 많은 체험 시설들이 눈길을 끈다.
학생들 뿐 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그동안 몰랐던 수학적 사실들을 알 수 있어 도움이 된다. 과거 어려웠던 시절 수학을 공부한다고 애를 먹었지만 지금은 수학을 공부할 마음만 있으면 이곳에 와서 수학 공부를 하고 꿈을 키울 수 있으니 국가의 발전과 국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끼게 한다. 오늘 중요한 체험을 할 수 있게 도와주신 수학문화관에 감사를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