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정보와 환경관리를 잘해야 일상의 사회생활과 고객관리가 원만하게 이뤄진다. 건강 및 정보와 환경에 관한 뉴 트랜드 창업 아이템이 있다. 이번엔 운동화 세탁 편의점 창업 아이템을 소개한다.
개 요 :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부들이 꺼려하는 일종의 으뜸 항목이 자녀들의 운동화 빠는 일이라고 한다. 운동화 세탁 편의점은 이렇게 불편한 노동력을 기계가 대신해줌으로써 빠르고 깨끗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템이다.
일상생활의 불편을 대행해줌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이다. 기계가 세탁할 수 있는 운동화는 주로 실내화, 일반 운동화, 볼링화 등으로 손수 세탁했을 때보다 신발의 수명을 훨씬 연장시키는 효과까지 있어 반응이 좋은 편이다.
국내외 현황 : 일산에 1호점이 생겨 단시일내 가맹계약이 성료됐던 적이 있다. 켤레당 세탁비용은 약 5천500원 정도로 건조, 항균, 방향처리가 이뤄진 제품을 손에 받아들었을 때는 만족도에 부합되는 서비스 가격으로 보인다. 직접 주문, 수거, 배달 등을 기본으로 해 하루 평균 100켤레 세탁이 이뤄진다고 한다.
임차비용을 제외한 창업비용은 대략 2천700만원(인테리어 및 시설비용)정도로 주변 배후 세대 10만명을 기준으로 할 때 적정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대부분 학생들이 착용하는 생활용품으로 볼 때 2 5~40평 규모의 아파트, 주택, 학교 등지에서 7평 규모의 사업장 정도의 입지 조건을 우선 고려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업 포인트 : 큰 상권 위주의 점포사업과는 차별화된 아이템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지나친 권리비용 및 임차비용이 요구되는 조건은 피할 수 있다. 고도의 수공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고 인근 주부들이 주고객이 되므로 가정주부가 영업하기 용이하다. 또한 비교적 적은 자금이 소요되는 점과 고객관리가 편리해 복잡한 분쟁이 야기될 가능성이 적다는 이점이 있다.
☞ 출처 : 국정브리핑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