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행> 후난성(湖南省)
1. 세계 자연유산 천하절경 장가계(張家界)
장강삼협(長江三峽) 크루즈 여행을 끝내고 중국인 여행객들과 함께 장가계 여행을 하게 되었는데 외국인은 딸랑 나 하나로 출발지는 후베이성(湖北省) 의창(宜昌)이다.
의창(宜昌)발 장가계행 완행열차는 1시간이나 늦게 출발하였는데 중국 완행열차 3등 칸의 경험은 정말 잊지 못할 고통이었다. 좁고 딱딱한 의자에 어깨를 부딪치며 마주보고 앉는데 무릎이 맞닿는다. 지저분하고 냄새나고 더우니 남자들은 모두 웃통을 벗어 버리고 주위의 사람들은 아랑곳없이 연신 뭘 먹어대며 시끄럽기가 짝이 없다. 지도상 거리는 그다지 멀지 않는데 5시간이나 걸려 고역을 치렀다.
두어 시간 지나고부터 졸리기 시작하니 수세미 같은 냄새나는 머리가 연신 어깨를 부딪치고 꼼짝을 할 수가 없다. 입석표를 샀는지 서서가는 사람도 많다. 중국에서 절대로 열차 3등 칸은 탈 일이 아니다.
60년대 말 내가 대학 다닐 때 고향(江陵)을 가려면 주로 청량리에서 열차를 탔는데 좌석이 없어 먼저 들어가서 자리를 잡으려고 이리저리 뛰던 생각, 또 열차바닥이나 두 객차의 이어지는 곳에 신문지 조각을 깔고 앉아 가던 시절이 생각난다.
장가계 입구 / 소수민족 아가씨들
새벽 6시 경 장가계(張家界)에 도착하니 꼭 사기꾼 같이 생긴 가이드가 마중 나왔는데 전형적인 한족(漢族)으로, 거드름을 피우며 말하는 꼬락서니와 행동거지가 꼭 중국 무협영화에 나오는 사람 같다.
그렇지만 관광하는 내내 ‘한궈런(韓國人)’을 외치며 나를 챙겨서 고맙기는 했다. 나와 같이 장가계를 2박 3일 관광을 할 일행은 중년의 중국인 9명과 나를 포함하여 열 명이다.
곧바로 장가계 입구로 이동하여 아침식사를 하는데 국수 한 그릇에 6元이다. 입장료, 케이블카 사용료 등 380元을 패키지 비용에 얹어 더 걷어서 조금 기분이 언짢았는데 중국 관광객들은 아무 말도 않고 선선히 돈을 낸다.
장가계 제법 높은 정상부근의 마을까지 올라 갈 때는 케이블카를 탔고, 내려올 때는 걸어서 내려왔다. 날씨가 좋지 않아 구름과 안개 사이로 언뜻언뜻 보이지만 풍경은 그야말로 천하절경이다. 가이드가 열심히 설명을 해 대는데 나는 한마디도 못 알아들으니 답답하다.
특별히 경관이 좋은 곳에는 소수민족 아가씨들이 아름다운 민속복장을 차려있고 함께 사진을 찍고 팁을 받는데 둥근 은장식이 달린 모자를 쓴 것으로 보아 묘족(苗族)이 아닌가 생각된다.
내려올 때는 각자 내려와 아래에서 만나자고하여 케이블카를 타지 않고 혼자 걸어 내려왔다. 거의 내려왔는데 이스라엘인이라는 노부부가 걸어서 올라오며 아직도 머냐고 묻기에 걸어 올라가기 어려우니 도로 내려가 케이블카를 타라고 권하여 함께 도로 걸어 내려왔다.
이 이스라엘 부부는 내가 한국 사람이라고 했더니 반가운 얼굴을 하며 자기들이 20년 전에 한국에 와서 설악산, 속리산, 제주도 등 골고루 여행했다며 노부부는 한국도 정말 아름다웠다고 엄지를 세운다. 재미있는 것은 비닐 봉투에 과일이나 음료수를 넣어서 들고 가는 사람들은 야생원숭이들로부터 무차별 공격을 받는다. 번개처럼 달려들어 낚아채서는 나무위로 올라가 먹는다.
<뱀 독 관절(關節) 약>
저녁에는 특산물을 파는 가게를 세 곳이나 데리고 가서 짜증나게 한다. 그 중 독사 연구소라는 가게는 들어가자마자 향기로운 허브를 넣은 물을 가져와 발을 씻기고 마사지를 해 주는데 피로도 풀리고 무척 기분이 상쾌해 진다. 그러더니 여러 가지 뱀독으로 만든 약품들을 가지고 와서 사라고 성화다.
발 마사지가 너무도 시원해서 하나 사주려고 살피는데 관절에 좋다는, 스프레이로 뿌리는 물약인데 무릎에 뿌려주는데 정말 뼛속까지 시원하다. 1개 100元(1만 8천 원)이라 하여 하나 산다고 100元을 줬더니 물건을 가지고 와서는 갑자기 160元이라고 60元을 더 내라고 한다. 짜증이 나서 약병을 집어던지고 100元을 도로 내 놓으라고 소리를 질렀더니 그냥 100元에 가져가라며 중국인 특유의 비굴한 웃음을 흘려서 기분이 나빴다.
마사지하는 아줌마가 한국말도 제법 몇 마디하고 친절하게 굴기에 마사지가 끝난 다음 안줘도 되는 팁을 2달러 줬더니 슬그머니 가서 물약 한 병을 더 가져다주며 가지고 가란다. 결국 한 병에 160元 한다는 물약을 두 병에 100元을 준 셈이다. 도깨비에게 홀린 기분이다.
저녁에는 극장으로 이곳 소수민족의 민속공연을 보러 갔는데 한 시간 계속된 공연은 아름답고 화려한 소수민족들의 의상과 독특한 무용도 인상적이고 여러 가지 다른 공연이 볼만 했다. 공연이 끝나고 나왔더니 바깥에서는 모닥불을 피워놓고 마당극 형식으로 차력(借力) 공연을 보여주었는데 놀라웠다.
널빤지 위에 차력사가 눕고 배위에 다시 널빤지를 놓은 다음 그 위에다가 네 사람이 메고 온 상당히 큰 시멘트 판을 세 개나 겹쳐 올려놓는다. 그러더니 관객들을 불러내어 시멘트 판 위에 8명이나 올라서게 하는데 깔려있는 차력사는 태연하다.
시멘트 판 무게는 물론 8명의 몸무게만도 엄청날 텐데 깔려있는 차력사가 배를 한번 부풀러 출렁이자 위의 사람들이 비틀거리며 아우성이다.
2. 영화 아바타(Avatar)의 배경 원가계(袁家界)
다음날은 원가계(袁家界)를 관광했다. 원가계는 장가계의 근처 계곡인 듯 보였는데 가는 곳 마다 미국영화 ‘아바타(Avatar)’에서 나비(Navi) 족이 사는 환상적인 배경의 모습을 이곳의 풍경을 찍어간 것이라는 문구가 보인다. 또 아바타의 감독과 미술감독이 이곳에서 찍은 사진도 아바타의 몇몇 장면 사진과 함께 커다랗게 붙어있다.
계곡 절벽을 오르는 백룡천제(白龍天梯)라 불리는 엘리베이터를 탔는데 올라가면서 보니 286층이라고 씌어있고 유리창으로 보이는 절벽과 산봉우리가 아찔했다. 건물로 치면 286층 높이(335m)라는....
소수민족 아가씨들 / 백룡천제(白龍天梯) / 천하절경 원가계(袁家界)
아래쪽 수직 156m는 바위굴 속으로, 나머지 170m는 철제 빔으로 허공에 제작된 엘리베이터이다. 그 위에서 방문한 소수민족의 마을에서는 여러 가지 관광과 체험을 할 수 있었는데 방문객을 환영한다는 춤과 노래, 그리고 관광객들에게 술을 한잔씩 권하는 모습이 재미있다.
외부세계와 너무나 외떨어진 곳에 사는 이들은 모든 것을 자급자족했던 모양이다.
부근에 은(銀) 광산이 있는 모양으로, 원석을 채취하여 은(銀)세공품을 만드는 모든 공정을 볼 수 있고, 철을 가공하여 각종 무기류를 만드는 공정, 실을 생산하고 그것으로 옷감을 짜는 모든 공정들을 보여준다. 또, 담배 잎을 말려 직접 손으로 권련을 만들어 팔고 있었는데 맛도 괜찮고 싸서 한주먹 샀다. 이곳에서는 결혼식 체험도 있는데 신방에 앉은 신부와 신랑 옷차림으로 갈아입고 사진도 찍는다.
3. 우한(武漢)과 웨이양(岳陽)
동정호반(洞庭湖畔)의 악양루(岳陽樓) / 미인의 고향 항주(杭州)
장가계 관광이 끝나고 나 홀로 여행을 다시 시작했는데 우선 우한(武漢)과 웨이양(岳陽)을 보기로 했다. 우한(武漢)은 후베이성(湖北省)의 성도(省都)인데 장강(陽子江)과 한수(漢水)의 합류지점으로, 한수 북쪽은 한커우(漢口), 남쪽은 한양(漢陽), 장강의 동쪽은 우창(武昌)으로 크게 세 지역으로 나뉜다. 주변에 수많은 호수로 널려있고 세 도시가 거의 맞닿아 있어 합치면 어마어마하게 큰 대도시이다.
세계 제2차 대전 때에는 일본이 난징을 함락하자 국민정부가 한커우(漢口)로 철수하여 우한(武漢)은 중국 저항운동의 근거지가 되었다. 그러나 1938년 한커우마저 일본군에게 넘어갔고 1945년 일본군이 철수한 뒤에는 한커우는 국민당이 차지했으나 우한은 중국공산당이 접수하는 등 정치의 소용돌이가 심했던 지역이기도 하다.
우한으로 이동할 때는 2층 침대버스를 이용했다. 버스 안은 2층 침대를 세 줄로 배치했는데 나는 가운데 줄 아래층이다. 발을 뻗으니 닿고 옆도 좁아 꼭 관(棺) 속에 누워있는 기분이다. 그래도 몸을 누일 수 있다는 것이 고맙다. 오후 7시 10분에 출발하여 우한에 도착하니 새벽 3시 30분으로 8시간 20분이나 달려온 셈이다. 너무 이른 새벽으로 갈 곳도 마땅찮아 버스 터미널 앞에서 5元짜리 국수로 속을 데우고 벽에 기대앉아 날이 새기만 기다렸다. 다행히 나와 같이 벽에 기대어 날이 새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몇 명 있다.
아침 7시, 버스터미널 문이 열리자마자 우선 웨이양(岳陽)을 다녀오기로 하였는데 고등학교 시절 너무나 귀에 익숙한 악양루와 동정호를 꼭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우한에서 악양까지 버스로 5시간 걸리고 차비는 80元이다. 오후 1시에 웨이양(岳陽)에 도착하여 간단히 점심을 때우고 곧바로 악양루로 향하였다. 악양루 입장료는 80元.
동정호(洞庭湖)를 바라보며 우뚝 자리 잡은 악양루는 고대로부터 수많은 시인, 묵객들이 아름다움을 칭송한 곳이다. 악양루는 여러 번 고쳐지었는데 현재의 악양루는 1880년 청나라 광서제 때 다시 중건한 것으로 누각의 높이는 20미터이고 삼층 목조건물인데 현재 수리 중이었다.
동오(東吳)의 명장 노숙(魯肅)이 수군(水軍)이 훈련하는 모습을 지켜볼 목적으로 세운 열군루(閱軍樓)를 716년 당나라 때 악주(顎州) 태수 장열(張說)이 수리하여 다시 세우면서 악양루(岳陽樓)라고 이름을 고쳤다고 한다. 악양루는 다섯 번 고쳐지었다는데 당시의 모습들을 작은 미니어처로 만들어 정원의 작은 연못 둘레에 세워놓았는데 송나라 때 있었던 악양루가 가장 멋져 보인다. 또 정원 한 쪽에는 수많은 시인, 묵객들이 악양루와 동정호의 아름다움을 찬미한 글들을 비석에 새겨 세워놓았는데 그 중 두보(杜甫)의 오언절구(五言絶句) 한편을 소개한다.
登岳陽樓<등악양루> 악양루에 올라-두보(杜甫)
昔聞洞庭水(석문동정수) 오랜 전에 동정호에 대하여 들었건만
今上岳陽樓(금상악양루) 이제야 악양루에 오르게 되었네.
吳楚東南瞬(오초동남순) 오와 초는 동쪽 남쪽 갈라 서 있고
乾坤日夜浮(건곤일야부) 하늘과 땅은 밤낮 물 위에 떠 있네.
親朋無一字(친붕무일자) 친한 친구에게조차 편지 한 장 없고
老去有孤舟(노거유고주) 늙어가며 가진 것은 외로운 배 한 척
戎馬關山北(융마관산북) 싸움터의 말이 아직 북쪽에 있어
憑軒涕泗流(빙헌체사류) 난간에 기대어 눈물만 흘리네.
악양루 공원의 가장 안쪽에 소교(小喬)의 사당과 묘(墓)가 있다. 중국 삼국시대, 천하절색으로 강남이교(江南二喬)로 불렸던 두 여인은 교국로(喬國老)의 딸들인데 언니인 대교(大喬)는 오의 장사환왕(長沙桓王) 손책(孫策)의 부인이 되고, 동생 소교(小喬)는 오의 장수 주유(周瑜)와 결혼을 한다.
천하절색 소교(小喬)의 묘 / 악양루(岳陽樓)의 변천모습
적벽대전(赤壁大戰)이 발발하기 전, 제갈량(諸葛亮)은 손권(孫權:손책의 동생)을 찾아가서 참전을 유도하고자 조조(曹操)의 아들 조식(曹植)이 지은 동작대부(銅雀臺賦)에 조조가 대교와 소교를 탐하고 싶다는 내용을 슬쩍 집어넣어서 들려주었다고 한다. 격노한 손권은 전쟁을 결심하여 적벽대전이 일어나고 조조는 적벽대전에서 대패한다.
삼국지 적벽대전을 생각하며 잡초만 무성한 소교의 묘를 둘러보니 인생의 무상함을 새삼 느끼게 한다.
웨이양(岳陽) 관광을 마치고 우한으로 되돌아오는데 그곳에서 만난 한 젊은 중국여성이 영어를 썩 잘한다. 버스로 가기보다 동악양역(東岳陽驛)에서 열차를 타는 것이 훨씬 편할 것이라고 한다. 택시비 15元을 내고 동악양역에 내려 열차표를 구입했는데 1등석이 108元으로 조금 비싸다. 그런데 타고 봤더니 쾌속(快速)열차로 자기부상열차다. 80元짜리 버스로 5시간 걸렸던 거리를 시속이 364km로 단 45분 만에 주파한다. 조금 비싸긴 하지만 얼마나 편한지 모르겠다. 중국도 많이 발전했다.
우창역(武昌驛)에 내려서 호텔을 찾으니 대도시인 탓으로 조금 비싼 편이다. 싼 곳을 찾아다니다 목란 비지니스호텔(沐蘭商務賓館)에서 잤는데 1박에 188元(3만 4천 원)에 아침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