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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hidhamma in daily life 6. 마음과 쩨따시까(마음부수)들
산보 추천 0 조회 144 12.04.05 15:32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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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04.05 16:52

    첫댓글 세째 단락 맨끝 문장요,
    <Among the cetasikas which can accompany akusala cittas or kusala cittas, some are roots, hetus.
    해로운 마음이나 유익한 마음을 동반할 수 있는 쩨따시까들 가운데 몇몇은 ‘근원들’이라는 뜻의 헤뚜스(hetus)입니다>

    해로운 마음과 유익한 마음은 모두 뿌리를 가지는 마음입니다. some은 아마 cetasikas 중에 some이라는 뜻이겠지요. 선심과 불선심은 모두 뿌리가 있습니다. 마음자체가 유위법에 속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불교에서만 선심조차도 불완전하게 봅니다. 선과 불선을 뛰어넘은 열반이라는 무위법을 최종목표로 하지요.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2.04.05 23:28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2.04.06 00:23

  • 12.04.06 08:46

    음...있잖아요. 유익하거나 불선한 마음 6가지는 모두 hetu입니다. 무인심(Ahetuka)은 18가지구요. 말씀드렸지만, 욕계의 마음 54가지를 분류하는 방식은 해로운 마음-12, 뿌리 없는 마음- 18, 아름다운 마음- 24가지입니다. 과보심이나 작용만하는 마음은 모두 無記라고 해서 선악에 속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선악에 속하지 않는 마음이 뿌리를 가질 수 있는지, 그건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하여간 유익(꾸살라, 선)하거나 해로운(아꾸살라, 불선)은 모두 헤뚜입니다. 선과 불선이 아헤뚜까가 될 수 없습니다. 뿌리가 있는 마음은 업을 짓는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아라한과 부처님은 선과 불선 둘다 초월하신 분입니다. 절대적 선이지요.

  • 12.04.06 08:50

    반면 우리가 행하는 선은 상대적인 선으로 선업을 짓습니다. 보시 등의 선이 있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선은 수행을 하는 것이고, 이로서 우리는 선마저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 붓다의 가르침입니다.

  • 12.04.06 01:33

    아름다운 마음(소바나 찌따)에 유익한 마음(꾸살라 찌따)가 포함됩니다. 그래서 욕계의 마음을 불선심, 무인심, 아름다운 마음으로 분류한 것이지요. 아름다운 마음24가지 중에 유익한 마음이 8가지입니다. 나머지 욕계의 과보의 마음8가지, 욕계의 작용만 하는 마음 8가지입니다. 지운 꼬리말은 그 내용입니다. 일일이 알기에는 좀 복잡하지요. 다만 아름다운 마음 안에 유익한 마음이 포함된다고 아시면 됩니다.

  • 작성자 12.04.07 19:01

    제가 배운 것과는 말씀하신 바가 달라서 좀 혼동이 옵니다.
    여쭈어 보고 다시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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