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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이라는 것은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통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혼자만의 행동이 아닌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이루어 지는 것이다.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할 때는 상대에게 주의를 집중해서 듣고자 하고 말하고자 하는 의지 및 의도가 필요하다.
감각 통합 치료는 세상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감각 정보들을 우선 편안히 받아 들일 수 있도록 환경 및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주변 환경과 사람에 대한 관심을 향상시키고 자발적으로 세상으로 나오고자 하는 내적 욕구를 충분히 작동시키도록 이끄는 치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타인과 정서를 교류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의도의 신경학적인 기초를 제공하게 된다.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려 반응하려면 주변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소리, 시각정보 등 여러 주변 자극 들 중에서 선별하여 집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감각통합치료에서 주로 사용되는 감각인 전정감각,고유수용성 감각, 촉각으로부터 오는 자극이 뇌의 뇌간에 있는 망상체(그물 구성체)의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주의력이나 집중을 높인다.
언어를 주로 담당하는 뇌의 중추는 좌뇌반구의 언어 중추이며 현재 발달과정에 있는 아동의 경우 양쪽 대뇌반구의 기능이 성숙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특정한 뇌의 영역이 특정 기능을 분담해 가는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특정 기능의 분담이 충분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뇌보다 하위에 있는 뇌간, 소뇌 등이 충분히 발달을 함으로써 좌우 뇌의 분화를 돕고 특정 기능을 담당해 나갈 수 있도록 토대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감각 통합 치료는 이러한 하위 뇌들이 필요로 하는 감각 정보들을 충분히 제공하여 뇌간, 소뇌 등의 발달을 통해 좌우 뇌 세포간의 정보교류를 원활히 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고 상위 뇌 조직들이 분화해 나가는 과정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소리를 분별하여 듣고 기억하고 이해하는 등의 뇌의 상위 기관들의 발달에 기초가 되는 치료로써 언어 발달에 있어서 감각 통합치료의 영향은 높다고 할 수 있다.“”
과잉반응으로 인하여 감각을 회피하는(촉각방어) 아동
1. 과잉반응으로 인하여 감각을 회피하는(촉각방어) 아동은 누가 자기의 만지거나 무엇이 닿는 것을 싫어합니다.
♠가벼운 접촉을 할 때 부정적이고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는데 불안, 적대감, 공격성을 나타냅니다. 가볍게 접촉이 될 때 움찔하고 피하며 누가 만진 곳을 문지르거나 긁거나 하는 반응을 보입니다. 영아시기에는 촉각반어의 특징이, 진정시키고 즐거움의 원천이 되는 동작인 껴안고 얼러주는 것을 싫어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가벼운 접촉이 예상되는 가능성 조차도 부정적이고 감정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줄을 설 때와 같이 다른 사람들이 가까이 오면 짜증을 내거나 공포반응까지 보이기도 합니다.
♠누가 뒤에서 다가오는 경우, 담요나 책상 밑에서 다른 사람의 발이 자기 발을 건드릴 때와 같이 자기에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접촉이 일어날 때 특히 부정적이고 감정적으로 반응합니다.
♠세수할 때와 같이 얼굴에 무엇이 닿을 때 싸우기-혹은- 도망기기 반응을 보입니다.
♠몸의 털을 반대결로 쓸어주거나 문지르면 부정적으로 반응합니다. 소위 “새가 신경질적으로 깃털을 곤두세움” 같이 강한 바람, 심지어 미풍까지도 그의 신경을 곤두세울 수 있습니다.
♠머리를 반대결로 빗길 때 혹은 머리를 자를 때, 감을 때, 머리를 누가 쓰다듬을 때 공격적이 되거나 펄쩍 뛰며 달아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바람, 비오는 날씨, 모기가 있는 날씨에는 화를 냅니다.
♠지나치게 간지럼을 탑니다.
♠조금 긁히거나 부목만 대면 되는 경미한 신체적 통증에도 “과도하게” 반응하면서 며칠 동안이나 그러한 아픈 경험을 반복해서 이야기를 합니다. 마치 건강염려증에 빠진 것같이 말입니다.
♠비슷하지 않는 촉각자극에 대해서도 비슷하게 반응합니다. 빗방울이 피부에 떨어지면 마치 가시에 찔린 듯이 반응하기도 합니다.
♠고집 세고 융통성 없고 경직되어 있는 듯한 행동을 보이고, 아무 이유없이 신체적으로 말로 억지를 부리거나 그렇지 않으면 아주 까다로운 반응을 보이는데, 실제는 촉각자극에 대해 회피반응 때문에 그렇습니다.
♠부모나 친숙한 사람이외의 사람과의 포옹이나 친밀한 접촉을 거부하기도 하는데, 어떤 아동은 엄마 이외에는 자기를 건드리지도 못하게 합니다.
♠조용히 주의집중을 해야 할 때 부주의하거나 산만하고 꼼지락거립니다.
♠손톱 깍기를 거부합니다.
♠누가 놀래키는 것을 싫어합니다.
2. 과잉반응으로 인하여 감각을 회피하는(촉각방어) 아동은 능동적 접촉에 대해서도 역시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아이는 :
♠이 닦기를 거부합니다.
♠편식을 하는데 특히 바삭거리는 혹은 무스같이 뭉글거리는 것만을 특별히 먹겠다고 고집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이는 밥과 같이 끈적거리거나 토마토 소스 혹은 야채 스프 같은 덩어리가 섞인 음식들을 싫어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혹은 뜨거운 음식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목욕을 거부하기도 하며 특히 목욕물은 아주 차갑거나 아주 뜨거운 것만을 고집하기도 합니다.
♠촉각감각을 피하기 위해 손가락을 구부려 주먹을 쥐고 있거나 손을 가리고 있습니다.
♠손에 아주 조금만 더러운 것이 묻어도 보통 아이들과 달리 금방 씻어야 합니다.
♠잔디밭 혹은 모래 위를 맨발로 걷는 것, 물 속에서 걸어보는 것을 회피합니다.
♠땅에 발바닥이 닿는 것을 최소화하려고 발끝으로 걷습니다.
♠새로 산 약간 뻣뻣한 옷, 거친 촉감의 천, 셔츠 깃, 목까지 올라오는 스웨터, 벨트, 고무줄 허리로 된 옷, 모자, 스카프 착용에 대해서 야단법석을 부립니다.
♠신발류 특히 솔기가 있는 양말을 안 신으려고 난리를 치기도 하는데 아예 양말들을 신지 않으려 합니다. 구두끈이 있는 것을 싫어하기도 합니다. 춥고 습한 겨울날씨에도 비치샌들을, 더운 여름에도 두터운 부츠를 신겠다고 고집하기도 합니다.
♠천이 피부에 닿는 감촉이 싫어서 겨울에도 짧은 소매나 반바지를 입기를 고집하고 모자나 장갑은 착용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여름철에는 피부가 노출되는 느낌이 싫어서 오히려 긴 소매나 긴 바지, 모자나 장갑까지 끼기도 합니다.
♠어떤 특징 재질의 천, 담요, 깔개 혹은 헝겊으로 만든 동물인형과 같이 특정 촉감을 만지는 것을 회피합니다.
♠좋아하는 담요같이 부드러운 편안한 촉각감각을 주는 특정 표면이나 재질을 계속 만지고 싶어합니다.
♠미술, 음악 그리고 신체활동에서 촉각감각을 피하기 위해 소극적입니다.
♠모래놀이, 손가락으로 그림 그리기, 풀, 아교, 진흙, 그리고 점토놀이와 같이 신체 여기저기에 뭐가 묻어서 지저분해지는 놀이를 싫어하며 생각만 해도 눈물이 납니다.
♠장애물 경주나 동작 게임을 할 때 항시 다른 아동에게 눈을 떼지 않은 채 가만히 서 있거나 아동들과 반대로 움직입니다.
애완동물을 거칠게 다루거나 닿는 을 피하기도 합니다.
♠막대기, 장난감, 줄이나 손으로 들고 다닐 수 있는 무기대용 같은 물건을 항시 들고 다님으로써 자신을 무장합니다.
♠집단에서 소극적이고 다른 아이 집에서 노는 것을 거부합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따뜻한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회적 상황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데, 외로운 사람이고 가까운 친구도 거의 없습니다.
반응저하로 감각에 둔감한 아동
3. 반응저하로 감각에 둔감한 아동은 피동적, 능동적 접촉에 대해 비정상적 반응을 보입니다.
♠강한 접촉이 아니면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얼굴 특히 코나 입 주위에 무엇이 묻어 있어도 알아차리지 못하고 얼굴이 더러워지거나 코가 흘러내려도 알아채지 못합니다.
♠머리에 무스를 발라도 얼굴에 나뭇잎을 덮거나 머리에 모래가 있어도 모릅니다.
♠뜨겁고 차가운 것 혹은 실내외의 온도 변화를 알지 못하여 땀을 흘리면서도 종종 자켓을 입고 있거나 떨면서도 자켓을 입지 않습니다.
♠찰과상과 타박상을 입어도, 칼에 베이거나 주사를 맞아도 반응이 거의 없습니다. 손가락 골절 혹은 쇄골골절에도 아마 큰 반응이 없을 수 있습♠니다.
무엇을 떨어뜨려도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다른 아이들에게는 매력적인 장난감, 사물들을 탐색하고 조작해보고 만져보고 싶어하는, 촉각에 대한 내적 욕구가 없는 듯이 보입니다.
4. 반응저하로 감각에 둔감한 아동은 능동적이거나 수동적인 여분의 촉각 자극을 원합니다.
♠간질이거나 등을 문질러달라고 합니다.
♠강한 감각 피드백을 제공하는 움직임이나 진동감각을 즐깁니다.
♠♠가벼운 접촉감각을 얻기 위해 특정 재질의 물건으로 팔이나 다리를 문지릅니다.
♠자기피부를 과하게 문지르거나 물기까지 합니다.
♠손가락으로 머리카락을 항시 꼬고 있습니다.
♠자주 양말과 신발을 벗어버립니다.
♠만 2세가 넘어도 사물들을 입으로 빨면서 탐색합니다.
전정감각에 대해 과잉반응하는 아동
1. 전정감각에 대해 과잉반응하는 아동은 움직임에 대한 내성이 없어서 움직임에 대해 내성이 없어서 움직임을 견디지 못 하는데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놀이터에서의 여러 가지 활동들, 즉 그네, 화전대 타기, 미끄럼 타기 등을 싫어합니다.
♠아주 조심스러운 아이로 보이며, 굼뜨고, 앉아서만 놀려고 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것을 주저합니다.
♠겁쟁이같이 보입니다.
♠고집이 세고 말을 잘 안 듣습니다.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무서워하고 자동차를 타며 멀미를 합니다.
♠엄마 등 자기가 신뢰하는 어른들 곁을 떨어지지 않고 꼭 붙잡고 있습니다.
2. 중력 불안이 있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아무 위험이 없는데도 넘어질 것같이 아주 무서워합니다. 이러한 두려움은 원초적인 공포로 경험됩니다.
♠높은 곳을 무서워하는데 심지어 약간의 높은 곳도 예외는 아닙니다. 아이는 보도 경계석에서 걸어보는 것을 싫어하고 맨 아래 계단에서조차 뛰어내리지 못합니다.
♠아이의 두 발이 땅에서 떨어질 때 굉장히 무서워하거나 불안해하고 아주 약간만 움직여도 자신이 공중에 던져지는 듯이 느낍니다.
♠계단 오르고 내리기를 무서워하고 오르내릴 때에는 난간을 아주 꽉 잡습니다.
♠머리 감길 때처럼 머리를 거꾸로 하거나 기울이면 위협으로 느낍니다.
♠선생님이 아동이 앉은 의자를 책상 쪽으로 당겨주는 것같이 타인이 아동을 움직이게 하면 아주 무서워합니다.
♠자기 방어를 위해 자기의 주위 환경과 타인들을 조절하려고 합니다.
♠고유수용성감각과 시각 변별이 좋지 않습니다.
3. 전정감각에 반응이 저하되어 있어 감각을 잘 알아차리지 못 하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움직여지는 것을 잘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거부하지 못합니다.
♠능동적으로 움직이려는 내적 동기가 없는 듯이 보입니다.
♠일단 시작하면 긴 시간 동안 어지러워하지 않고 그네를 탑니다.
♠넘어지는 것을 잘 느끼지 못하여 자신을 보호하려고 손이나 발은 뻗어 넘어지지 않게 효율적으로 반응하지 못합니다.
4. 움직임에 대한 내성이 증가되어 있어 감각을 더 찾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기능을 하기 위해서 가능한 한 많이 계속 움직이려고 합니다. 가만히 앉아 있거나 착석을 유지하지 못합니다.
♠머리를 계속적으로 격렬하게 흔들거나 앞뒤로 몸을 흔들거나 점프를 합니다.
♠가구에 부딪히기, 흔들의자에서 계속 흔들기, 회전의자에 앉아서 빙빙 돌기, 물구나무서기, 머리를 마루에 대고 빙빙돌기 등과 같은 강한 움직임이 경험을 갈구합니다.
♠스릴을 매우 좋아해서 운동장에서 빠르게 회전하는 회전대를 타거나 놀이공원에서 빠르고 손에 땀을 쥐게 하는 탈 것을 즐깁니다.
♠오랜 시간 동안 회전해도 어지러워하지 않습니다.
♠그네를 아주 높이 혹은 아주 오랜 시간 동안 타기를 좋아합니다.
♠다른 아이들보다 시소와 트렘폴린 등을 아주 좋아합니다.
5. 감각이 원인이 자세장애가 있고 감각이 떨어져 있는 아동은 머리의 움직임, 균형, 근긴장 그리고 양측협응에 영향을 받아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발가락 끝으로 서기, 점프하기, 혹은 눈감고 두 발로 서있기에서와 같이 발을 땅에 단단히 지지하고 있지 않으면 균형을 잃습니다.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 한 발로 깡총 뛰기, 혹은 한 발로 서기를 할 때 두 발 자세가 아니면 쉽게 균형을 잃어버립니다.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고 서투릅니다.
♠안절부절 하며 어둔합니다.
♠늘어지고 처져 있습니다.
♠아이를 들어 올릴 때, 옷을 입히려고 팔 다리를 움직여 줄 때, 시소나 평행봉에서 균형을 잡아주려고 도와줄 때, 마치 젖은 국수가락같이 처진 느낌을 받습니다.
♠의자에 푸욱 묻히듯이 앉거나 책상 위에 널브러져 엎드리거나 똑바로 앉기 보다는 눕기를 좋아하고 손으로 항시 턱을 고이고 있거나 합니다.
엎드려서 머리 팔, 다리를 동시에 바닥에서 들어 올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앉을 때 몸통의 균형을 잡으려고 양 무릎은 구부린 채로 맞대고, 양발은 바깥쪽으로 벌린 ‘W'자 형태로 앉습니다.
♠문 손잡이나 핸들을 꽉 쥐고 돌리는 것이 어렵고 숟가락, 가위, 연필을 느슨하게 잡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느슨한 힘을 보상이라도 하듯 오히려 무엇이든 꽉 쥡니다.
♠소화와 장운동에 문제가 있어 자주 변비에 걸리고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합니다.
♠신체 활동이나 가족 나들이를 가면 쉽게 피로해집니다.
♠넘어질 때 몸을 바르게 세울 수가 없습니다.
♠아기 때 배로 기어가거나 네 발 기기 등을 하지 않았습니다.
♠신체 인식이 떨어집니다.
♠대근육 운동기술이 좋지 않고 잘 걸려 넘어지고 스포츠와 활동적인 게임 등을 잘 하지 못합니다. 마치 “두 발이 다 왼발”인 것 같습니다.
수저나 포크 사용하기, 크레용, 연필 사용, 머리 빗기 등의 소근육운동 기술이 떨어집니다.
♠양발과 양손을 협동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두 발로 점프하기, 두 손으로 공을 던지고 받기 등의 활동에서 어려움을 느낍니다.
♠공을 차기 위해 한 발로 서 있기, 종이 위에 무엇을 쓰거나 오릴 때 다른 한 손으로 보조하여 종이를 잡아주기 같이 다른 쪽 손, 발이 작업할 때 한쪽 손, 발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이 떨어집니다.
♠리듬악기를 리듬에 맞추어 두드리기와 같이 두 손을 조화롭게 협응하여 사용하는 것, 번갈아 사용하는 것 등이 어렵습니다.
♠4-5세가 될 때까지 손의 우성화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색칠할 때, 무엇을 쓸 때 양손을 다 사용하기도 하고 크레용, 연필, 볼펜을 이 손에서 저 손으로 자주 바꿔쥐기도 합니다.
♠한 손이 몸의 중앙선을 지나가지 못해서 수평선을 따라 그릴 때 붓을 왼손에서 오른손으로 바꿔 쥐고 어떤 게임을 할 때 한 손으로 반대 측 어깨를 두드리는 동작을 하지 못 합니다.
♠행동을 조직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구조화된 활동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6. 실행장애(운동 계획 이상)가 있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익숙하지 않은 동작을 개념화하고, 조직화하여 순서에 따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미 배운 것을 새로운 과제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7.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쉽게 좌절하고 빨리 포기합니다.
♠새로운 활동을 시도해 보는 것을 싫어합니다.
♠스트레스가 될 만한 상황을 잘 견디지 못합니다.
♠자존감이 낮습니다.
♠다른 사람과 같이 있을 때 예민해져서 사람들을 피하거나 위축되어 있습니다.
♠친구를 사귀기 어렵고,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감각 통합장애(감각정보처리장애)란??
감각통합기능이상 또는 감각정보처리장애라고도 불리는 감각통합장애는 뇌가 자신의 신체나 환경으로부터 들어오는 감각 신호를 비효율적으로 처리할 때 나타납니다. 감각정보의 처리를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뇌가 감각을 받아들이고 조직화하여 그 정보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거의 알아채지 못하거나 무난히 해결 가능한 일상적인 감각들에 대해 적당한 방법으로 반응하거나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모든 사람들은 어느 정도 감각정보처리장애를 경험합니다. 시끄러운 장소나 사람이 많은 곳에 있으면 정신이 없거나 머리가 아플 수 있으며, 감기몸살로 누워 있을 경우 조그만 자극에도 예민해질 수 있으며, 밤을 새거나 너무 많이 자고 일어났을 경우 몸이 둥실 둥실 떠다니는 느낌을 받은 경험이 그 예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자기 자신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험은 매우 불유쾌하지만 때때로 느끼는 이러한 부조화의 경험은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뇌가 부조화를 일으켜 그 사람의 평소 일상생활의 기능을 잘 하지 못하게 된다면 감각정보처리장애가 있다고 진단합니다.
감각정보처리장애가 있다고 해서 뇌손상 혹은 뇌질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에어스 박사가 말했듯이 “뇌의 소화불량” 혹은 “뇌 안에서의 교통체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각정보처리장애는 특정연령이 아닌 모든 연령, 모든 인종, 그리고 인지 능력과 관계없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보편적인 장애입니다. 감각정보처리장애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또한 같은 사람에서도 피로, 정서적 긴장, 배고픔 등과 같은 여러 요소에 따라 그날그날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각정보처리장애는 때로는 심하고 때로는 경하게 나타나기도 하며, 가끔씩 나타나기도 하며 때로는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등 불일치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감각정보처리장애의 많은 증상들은 다른 흔한 장애의 증상과도 비슷하고, 동반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떤 아동은 감각정보처리장애만 있을 수 있지만 주의력결핍장애(ADHD), 아스퍼거증후군, 자폐증, 뇌성마비, 다운증후군, 태아알콜증후군, 취약 X-염색체증후군, 척추이분증, 전반적발달지연, 비언어적 학습장애, 양극성장애, 다른 문제들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한 아동이 과제수행이나 놀이 활동에 부주의하고 주의 집중이 잘 안된다면 이 아동은 감각정보처리장애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고, 주의력결핍장애나 학습장애, 청각변별장애, 정서적 문제를 가진 아동이거나 아니면 두가지 문제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아동일 수도 있고, 그냥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아동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이 현재 보이고 있는 증상에 대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감각 통합치료가 필요한 경우???
감각통합의 문제는 아동이 유치원이나 유아원 같은 집단에 들어가고, 같은 연령의 아동들과 보내는 시간이 나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일찍 알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때는 문제의 정도가 가벼운 것인지, 개인차이로 보여 지는 것인지, 확인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대채로 4~5세경에 많이 알게 됩니다.
감각통합에 문제가 보이는 유아기의 특징으로는 뒤집기, 네발기기 ,서기, 걷기 등 신체발달이 늦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감각자극에 대해서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자극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촉각이 예민한 경우 손을 사용하지 않으려 하거나 발로 지탱하려고 하지 않고 만져지는 느낌을 싫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령기가 되면 참착하지 못하고,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고, 지속해서 집중하지 못하거나, 감정의 조절이 안 되는 등의 행동특성이 나타납니다.
미세한 운동이 곤란하고 피리불기 등의 활동, 글씨 쓰기가 서툴거나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과 발의 움직임이 한 번에 리드미컬하게 하는 협응 운동도 되지 않는 것을 곧 잘 볼 수 있고, 학교에서 해야 할 과제의 단계가 높아지고 복합해지기 때문에 점차 할 수 없는 것이 많아지며 아동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학습면에서 쓰기, 수학이 어려워지며 사회성면에서는 친구를 사귀거나, 대인관계를 유지해 가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교실 환경 내에서는 외부로 부터의 빛이나 여러 가지 소리 다른 것을 하고 있는 학급친구들의 소란함 등 많은 자극이 들어오기 때문에 쉽게 마음이 어지럽게 됩니다.
뇌는 필요이상으로 자극되고, 그 결과 과민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움직임이 많은 아동이 교실 내를 뛰어 돌아다니며 안정되지 않는 모습을 이는 것은 단순히 그렇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고 뇌가 조절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눈, 귀, 손, 신체로부터 오는 정보를 모두 한꺼번에 정리해서 활동하는 것의 어려움으로 인해, 보고, 듣고, 느껴도 그것에 대해 적절한 반응이 되지 않는 아동들이 감각통합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감각 통합의 대상
감각통합이란 뇌가 신체 내부로부터의 감각정보(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와 외부 세계로부터 들어오는 감각정보(시각, 청각, 촉각 등)을 해석 및 분석하고 조직화하는 신경학적 과정입니다. 이런 감각통합의 과정은 태아기부터 영, 유아기를 거치며 급격히 발달하게 되며, 고기능의 복잡한 활동과 학습을 위한 기초가 됩니다.
* 특정자극에 과도하게 예민하거나 둔한 아동
* 특정감각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몰두하는 아동
* 활동에 의욕이 없어 보이고 계속 늘어져있는 아동
* 계단 오르기 등을 거부하고 그네 시소 등의 놀이기구 타기를 과도하게 무서워하는 아동
* 동작이 둔하고 어색하며 도구 다루기가 서툰 아동,
* 자주 넘어지고 부딪치며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는 아동
* 운동계획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등의 경우 감각통합에 문제를 보이는 예로 볼 수 있습니다. 감각조절 및 실행조절에 대한 공식화된 검사와 함께 임상적 관찰을 통한 평가를 거쳐 문제점을 파악한 후, 다양한 감각통합 기구들의 세팅된 환경에서 아동 스스로 필요한 감각을 선별하여 받아들이고, 뇌의 기능이 조직화 되는 것을 촉진하여 각성조절이 적절해지고, 감각의 적절한 처리 및 통합을 통한 적응행동의 증가, 자세조절 및 운동 계획, 운동 기능의 향상, 시지각 기능 향상 및 학습태도의 조절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유수용성감각 자극에 대해 과잉반응을 보이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누가 자기 팔, 다리를 움직이면 화를 냅니다.
♠자신의 근육을 신전하거나 수축할 필요가 있을 때 짜증을 냅니다.
♠점프하기, 한 발로 뛰기, 달리기, 기어가기, 구르기 등 근육에 체중이 실리는 활동, 그리고 그타 근육에 강한 고유수용성 감각자극이 되는 활동들을 피합니다.
♠편식을 합니다.
반응이 저하된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근긴장도가 낮습니다.
♠낮은 근긴장도를 보상하기 위해 쓰기를 할 때 팔꿈치를 옆구리에 붙이고 혹은 서 있을 때 무릎을 단단히 모으고 섭니다.
♠장난감을 쉽게 부러뜨립니다.
감각을 더 원하여 갈구하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주변의 사물들이나 사람들에게 일부러 부딪치고 충돌합니다. 즉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기, 낙엽 더미 속으로 몸을 던지기, 사람들에게 달려들어 넘어 지기를 좋아 합니다.
♠발에 힘을 주어 쿵쿵 거리며 걷거나 털썩 털썩 걷습니다.
♠걸을 때 막대기나 다른 물건들로 벽이나 울타리를 때리며 걷습니다.
♠자신의 각성수준을 조절하려고 머리 박기, 손톱 물어뜯기, 손가락 빨기, 손마디 뚝뚝 꺽기 등 자기 자극 행동에 몰입합니다.
♠손을 책상에 반복해서 문지릅니다.
♠담요를 꽉 끼게 두르거나 침대에서 잘 때 시트 안에 몸이 꽉꽉 싸이게 합니다.
♠신발 끈과 벨트를 꽉 졸라매고 후드를 꼭꼭 덮어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셔츠 소매나 깃, 후드에 달린 끈, 연필, 장난감 그리고 껌 같은 물건들을 계속 씹고 있습니다. 질긴 음식들을 씹기를 즐깁니다.
♠공격적으로 보입니다.
감각 변별이 좋지 않고 실행장애인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신체인식과 운동조절이 좋지 않습니다.
♠움직임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셔츠 깃을 바로 하거나 안경을 쓰는 것 같은 조절이나 모니터가 필요한 동작은 보지 않으면서 할 경우에는 특히 힘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코트를 입혀줄 때 혹은 스스로 옷을 입거나 벗으려고 할 때 자신의 팔 다리를 어떻게 해야 할 지 어려워합니다.
♠다른 사물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신체의 위치를 아는 것이 어렵습니다. 자주 넘어지고, 장애물에 걸리고 부딪칩니다.
♠계단 오르고 내리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공간에서의 움직임을 무서워합니다.
움직임의 정도조절이 비효율적인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어디를 올라가거나 소매에 팔을 끼울 때 필요 이상으로 팔을 더 구부리거나 덜 구부리기도 합니다.
♠선이 분명하지 않을 정도로 연필이나 크레용을 너무 헐겁게 잡거나 연필 끝이 부러질 정도로 꽉 잡기도 합니다.
♠군데군데 지운 자국과 함께 글씨를 지저분하게 씁니다.
♠자주 섬세한 물건들을 부수기도 해서 마치 “도자기 가게 안에서 날뛰는 황소” 처럼 보일 때가 있습니다.
♠전등 스위치들, 머리핀 들, 그리고 떼었다 붙였다 하는 장난감들과 같이 단순한 조작이 필요한 것들을 잘 부러뜨립니다.
♠우유 한 잔을 적정한 힘보다 더 세게 잡아 내용물이 공중에 쏟아집니다.
♠필요한 힘보다 약하게 물건을 잡아서 그것들을 집어 올리지도 못합니다. 부츠나 장난감들이 너무 무겁다고 불평하기도 합니다.
♠무게가 다른 물체를 들어 올리거나 잡기를 어려워합니다. 이런 아동은 “무겁다”와 “가볍다”의 개념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자세장애를 가진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자세가 나쁩니다.
♠책상이나 무엇인가를 할 때는 머리를 숙이고 있거나 손으로 턱을 고입니다.
♠의자, 책상, 바닥 위에 구부정하게 앉습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항상 가장 자리에 앉아 한 발이 땅에 닿도록 하여 추가적인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한 발 서기를 할 때 균형을 잡을 수 없습니다.
정서적 안정이 없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평상적인 움직임의 경험도 불편하게 느껴지고 자신이 부적당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참여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새롭게 익혀야 하는 신체활동은 거부하고 이미 익숙해져 있는 활동들만 하려고 고집을 세웁니다.
♠자신감이 없어 시도해 보기도 전에 “나는 할 수 없어.”라고 합니다.
♠익숙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겁쟁이가 됩니다.
촉각계를 발달시키는 활동들 -------------
♠럽-어-덥-덥 놀이와 같이 아이의 피부를 여러 감촉의 천으로 문지르기- 여러 종류의 비누와 다양한 재질의 물건을 주어보십시오
♠물놀이- 부엌 개수대에 거품을 낸 물을 채우고 깨지지 않는 병들, 스펀지, 장난감 물뿌리개 등을 넣어주십시오. 아니면 커다란 통에 물과 장난감을 넣고 정원에 내 놓으십시오. 물을 떠서 쏟아 붓고 하는 것은 굉장히 재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촉각계를 발달시킬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물로 그림 그리기- 야외에서 아동에게 물 한 양동이와 붓을 주고 현관 앞, 보도, 울타리, 혹은 자기 스스로 몸에 물로 그리기를 하라고 합니다.또 유익한 물놀이로 깨끗한 물이 가득 든 물병을 짜면서 노는 놀이가 있습니다.
♠손가락에 물감 묻혀 그림 그리기- 감각을 탐닉하는 아이에게는 문자 그대로 “감각적인!” 활동을 만끽하게 하십시오. 감각 자극을 회피하는 아이는 손가락 한 개를 끈적이는 물체에 찔러 넣도록 해 보세요. 다른 촉각 경험을 해보기 위해 모래를 페인트에 섞어 보거나 면도용 크림 한 덩이나 땅콩버터 또는 플라스틱 쟁반에 푸딩을 얹어서 줘 보십시오. 모양을 그리고 글씨나 숫자를 써 보도록 하십시오. 만약 아이가 그림을 지저분하게 잘못 그렸으면 손으로 지우고 다시 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그리기- 당신의 손가락으로 모양, 글씨, 숫자 혹은 어떤 디자인을 아이의 등이나 손에 그려 주십시오. 아이한테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맞히게 해보고 다른 사람한테 똑같이 옮겨서 그려주라고 해 보십시오.
♠모래 놀이 - 모래상자에 작은 장난감을 넣고 이것들을 아이에게 이리저리 배열해 보고 모래 속에 묻은 후 다시 찾아내 보도록 하십시오. 모래 대신 마른 콩, 파스타, 쌀, 옥수수 가루, 팝콘, 진흙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진흙으로 파이를 만지면서 지저분해지는 것 역시 치료의 한 방편입니다.
♠더듬기 상자- 신발 상자 뚜껑에 구멍을 하나 냅니다. 상자 속에 실패, 단추, 벽돌, 동전, 돌, 모형 동물, 모형 자동차를 넣어 줍니다. 구멍 속으로 손을 넣어 자기가 만지는 것이 무엇인지 말하게 합니다. 혹은 아동에게 손을 안으로 넣어서 단추나 차를 만져보라고 합니다. 혹은 아이에게 장난감을 보여 주고 그것과 똑같은 것을 상자 안에서 찾아 보게 합니다. 이 활동은 시각의 도움 없이 촉각적으로 사물을 변별해 해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설명해 볼래?”- 재질, 온도, 무게가 다른 다양한 물건들을 주고 아이가 만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말해보도록 하십시오.
구강-운동 활동- 스티커에 침을 묻혀서 책에 붙이기, 호루라기와 피리 불기, 비누방울 불기, 빨대로 빨아 마시거나 스포츠 물병으로 마시기, 껌이나 고무줄 씹기를 하면 구강 활동의 욕구를 만조기킬 것입니다.
♠직접 요리해 보기- 아이가 얕은 팬에 있는 과자 반죽, 빵 반죽, 갈은 고기 덩어리를 반죽할 수 있게 합니다.
♠인간 샌드위치 - 빵에 치즈나 소시지를 집어 넣는 거 같은 놀이를 하는데 아동의 고개는 빵 밖으로 나오게 치켜들고 얼굴을 밑으로 하여 엎드리게 합니다. 스펀지, 수세미, 양념장이나 버터 바르는 솔 등으로 아이의 팔, 다리, 몸통에 압박감을 주며 아래쪽으로 쓸어줍니다. 빵의 다른 조각을 목에서 발끝까지 덮어주십시오. 여분의 겨자를 짜내듯이 매트를 위아래로 꾹꾹 눌러주면 아동은 깊고도 안정된 압박감을 느낄 것입니다. 당신이 아동 위에서 구르거나 기어 넘을 수도 있는데 매트 위로 하기 때문에 당신 체중이 분산되어서 괜찮습니다. 아이는 하늘을 나는 듯 기분 좋아할 겁니다.
전정감각계를 발달시키는 활동들 -----
♠구르기 - 아이에게 바닥에서 구르게 하고 풀이 많은 언덕을 굴러 내려가게 합니다.
♠흔들어 주기 - 강제로 흔들어주지 말고 스스로 하도록 격려합니다. 부드럽게 직선상으로 흔드는 동작은 아이를 안정시킵니다. 활모양으로 빠르고 높이 흔들어 주는 것이 좀 더 자극적입니다. 만약 아이가 중력 불안을 가지고 있으면, 발이 닿을 정도로 낮은 높이의 그네에 태워 주거나 아니면 당신 무릎에 앉혀서 태워 주십시오. 또한 두 명의 어른이 아이를 담요에 태워서 흔들어 주어도 됩니다.
♠돌리기 - 운동장에서 타이어 그네와 회전목마에서 아이가 회전하게 해주십시오. 실내에서는 회전의자 혹은 돌릴 수 있는 원판기구를 주십시오. 쉽게 과도한 흥분이 될 수도 있으므로 회전 활동을 잘 지켜보십시오. 아이의 허락 없이 강제로 회전시키지는 마십시오!
♠미끄럼 타기 - 얼마나 다양한 방법으로 미끄럼을 탈 수 있을 까요? 앉은 자세로, 누운 자세로, 엎드려서, 바로 누워서, 양옆을 잡고, 잡지 않은 채, 두 다리를 양옆에 닿도록 벌린채 등등의 방법으로 타고 내려올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타기 - 세발자전거, 두발자전거, 스쿠터를 태워주면 아동의 운동계획 능력과 협응, 균형감각이 향상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르지 못한 표면에서 걷기 - 바닷가 모래사장, 운동장의 덜컥거리는 다리, 잔디 위, 물 침대 등은 아동이 움직일 때 스스로 신체를 적응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 흔들리는 땅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흔들기 - 흔들의자는 아동을 조직화시키거나 각성시키거나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소 위에서 균형잡기 - 나무판자를 네모난 통나무 위에 걸쳐놓고 아동으로 하여금 판자 가운데서 중심을 잡아보도록 해보세요.
♠세라피볼 위에서 균형잡기 - 공 위에 엎드리거나 똑바로 눕거나 앉아서 방아찧기를 합니다. 어떤 공은 위, 아래로 방아찧기를 하기 위해 손잡이가 달려 있습니다.
♠공 위에 엎드려 고개 들기 - 공 위에 엎드리게 하고 마루 위에서 앞뒤로 흔들면서 “노를 저어라” 같은 놀이를 하거나; 음악을 들으며 종이에 크레용으로 그리기를 시키면서 아동은 곰과 같은 네 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또한 레고나 작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합니다. 그네 타기를 하면서 혹은 치료용 공 위에서 흔들거리며 한편으론 땅이나 카페트 위에 막대기로 그림을 그리거나 빨래통 안에 스펀지를 던져 넣거나 판자로 된 방망이로 천정에 매달려 있는 작은 공을 쳐 보게 합니다.
♠조깅 하기 - 블록 주위를 함께 달려 보십시오!
고유수용성신경계를 발달시키는 활동들----
♠무거운 물건 들기와 옮기기 - 소풍에 음료수 병 들고 가기, 빨래통 들고 계단 올라가기; 혹은 깨지지 않을 것으로만 채워진 장바구니를 집안으로 옮기기 같은 활동을 시켜 봅니다. 한 상자의 책, 한 양동이의 벽돌, 물이 가득 든 들통 운반하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밀고 당기기 - 아이에게 가득 찬 장바구니를 현관문에서 부엌까지 말고 끌어서 옮기게 합니다. 유모차, 진공청소기, 낙엽 긁는 갈퀴를 밀게 하거나 상자 속의 무거운 것을 펴내게 하거나 썰매에 친구를 앉혀 끌기, 짐을 얹은 웨건을 끌어보기 등을 하도록 해보십시오. 근력을 많이 써야 하는 일들이 근육들과 관절들을 활기차게 합니다.
♠팔로 매달리기 - 문간에 철봉을 장착한 후 매달리기를 하거나 공원에 데리고 가서 철봉에 매달리기를 시키십시오. 아동이 손으로 매달릴 때 근육의 신전이 아동의 뇌로 감각 신호를 보냅니다. 아동이 이 손, 저 손으로 옮겨 가며 철봉 매달리기를 하면 상체의 근력이 강화됩니다.
♠게 놀이 - 큰 쌀자루나 콩자루를 아동의 등에 앉고 마치 게가 무거운 등껍질과 함께 움직이듯이 해 보십시오.
♠관절 누르기 - 한 손으로 아동의 팔꿈치 위의 상박을 잡고 다른 손은 팔꿈치 아래 전박을 잡습니다.; 느리고 강하게 압박감을 주며 전박과 상박을 팔꿈치를 향해 밀어주고 다시 원래대로 당겨줍니다. 무릎과 어깨도 밀고 당겨줍니다. 머리를 아래로 누릅니다. 손가락, 팔목, 팔굽, 무릎, 발목, 발가락들을 펴고 구부리기를 합니다. 이렇게 관절을 신전, 굴곡 시키는 기술은 관절을 압박하거나 잡아당기는 경험을 제공하여 감각정보처리장애의 아동들이 좁은 공간에 갇혀 있을 때, 예를 들어 예배 시간, 극장, 차 안, 열차 안 특히 중력의 변화가 있는 비행기 안 등에서 효과적인 움직임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신체 압박하기 - 아이 뒤에 바닥에 앉아서 당신 다리로 아이를 옥죄여 주십시오. 당신 팔로 아동의 무릎을 감싸 안아서 아동의 가슴 쪽으로 무릎을 당기며 조여 줍니다. 단단하게 잡고 앞뒤로 아동을 흔들어 주십시오.
♠껴안기 - 모든 사람이 하루에 12번 정도는 껴안아야 됩니다.
♠쏟기 놀이 - 아이로 하여금 모래, 콩 또는 물을 이 그릇에서 다른 그릇으로 쏟아 붓게 해보십시오.
♠문 열기 - 이것이 어렵습니까? 그렇다면 연습이 필요하군요! 도움 없이 아이로 하여금 혼자 해보도록 시간을 주어 보십시오.
♠등을 맞대고 일어나기 - 두 아동을 등을 마주대고 마루 위에 앉힌 후 그대로 등을 맞대고 마루에 발을 버티며 일어서 보라고 하십시오.
♠볼도저 게임 - 한 아동을 큰 판지상자 속이나 접은 운동매트 위에 앉히고 다른 아동이 머리, 어깨, 등, 발로 그것을 밀어서 움직이게 합니다.
♠팔씨름 - 당신이 힘이 세므로 이따금씩은 아이가 이기도록 하여 주십시오.
소근육 운동법
♠밀가루 체치기 - 신문지를 부엌마루에 펴 놓고 밀가루와 국자, 체를 주고(돌리는 손잡이가 압착 손잡이보다 다루기 좋지만 양쪽 모두 손의 소근육을 발달시켜 줍니다.), 밀가루를 떠내 체로 치기를 하도록 하십시오.
♠실 꿰기 및 엮기 - 신발 끈, 플라스틱 바늘과 털실, 담배 파이프 청소기, 단추들, 마카로니, 씨리얼, 구슬들, 종이클립, 종 등을 제공해주고 팔찌와 목걸이 등을 만들도록 합니다. 이는 눈-손 협응을 발달시킵니다.
♠달걀 포장 팩을 이용한 수집함 - 아이는 조개, 솔방울, 조약돌, 호두, 콩, 구슬, 단추, 병마개들을 종류별로 나누어 달걀 팩에 정돈하기 놀이를 합니다.
♠가정 집기들 - 핀셋으로 씨리얼을 집어올리는 놀이, 상자 위에 고무줄을 늘여붙여 기타만들기, 빨래집게로 인형, 옷, 냅킨, 종이타올을 줄에 널기, 달걀 포장팩을 방망이로 치기 같은 활동들들이 다양한 기술들을 강화시킵니다.
♠사무실과 교실에 있는 도구들 - 가위질 하기; 스태플러 사용하기나 펀칭기계로 구멍 뚫기; 크레용과 백목으로 그리기; 깃털, 막대기, 안약 병으로 그림 그리기; 판지나 종이 위에 풀을 짜서 글씨나 모형 그리기, 풀 위로 반짝이를 뿌리고 여분은 털어내기; 누런 봉투종이, 테이프, 줄로 상자 포장하기 등의 활동을 합니다.
양측 협응 운동------------
♠공 잡기 - 큰 비치볼을 아이에게 짧은 거리에서 가만히 던져줍니다. 아이가 공 잡기가 익숙해지면 작은 공을 사용하고 거기를 조금씩 멀리합니다.
♠공 치기 - 야구배트나 밀대, 책, 빗자루, 판지 튜브, 자 등을 양손에 잡고 공을 세게 치도록 합니다. 아이에게 두 발을 땅에서 떼지 말고 치도록 주의 시킵니다. 그 다음 큰 공을 던져 줍니다. 아동이 스윙을 할 때 몸이 돌아가고 팔이 몸의 중심선을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양손으로 매달린 공 치기 - 플라스틱 혹은 스펀지 공을 넓은 문틀에 아동의 눈 높이로 매달아 놓고 아이로 하여금 서로 다른 ‘방망이’들을 선택하도록 하십시오. 헛치지 않고 제대로 몇 번이나 칠 수 있는지 아동 스스로 세어보도록 합니다. 당신이 함께 한다면 네 손으로 공치기가 되겠지요.
♠즐거운 풍선 놀이 - 양손을 함께 사용하여 풍선을 튕기거나 위로 쳐 올리고 그것을 다시 잡도록 해봅니다. 손바닥으로 다시 쳐 올려서 계속 떠있게 하거나 두 손을 마주 잡아 하나의 큰 주먹을 만들어 풍선을 계속 치게 합니다.
♠재미있는 밀대 놀이 - 아동에게 원형 블록이나 손잡이 없는 밀대를 주고 손바닥을 펴서 그것들을 누르도록 해봅니다. 실제 밀가루 반죽, 플레이도우, 과자, 찰흙-혹은 진흙을 밀게 해보십시오.
♠신체 리듬 - 당신이 노래를 부르는 동안 박수를 치거나 신체의 여러 부위를 두드리고 아동이 당신의 동작을 따라 하도록 하십시오. 좌우로 당신의 머리를 까딱이며, 팔을 머리위로 흔들며, 끈적이는 풀을 손에서 털어내듯이 흔들고, 가슴을 탕탕 치고, 엉덩이를 찰싹 때리기도 하고, 좌우로 몸을 구부리고, 어깨를 오므렸다 펴고, 발로 도장을 쾅쾅 찍듯이하고, 이 발 저 발로 깡총뛰기를 하십시오. 양 손을 동시에 혹은 교대로 사용하십시오.
♠달걀 거품기 놀이 - 달걀 거품기를 주고 비누 거품을 올리거나 한 사발 저도의 새 모이, 날 콩, 쌀알들을 섞어보도록 하십시오.
♠기름종이에 그림 그리기 - 과자 만드는 틀에 종이를 깝니다. 이 틀 중앙에 손가락으로 물감을 몇 번 떨어뜨린 후 공으로 굴리기를 시도해 보면 도형이 그려진 멋진 포장지가 될 것입니다.
♠리본 댄스 - 막대의 끝에 리본이나 스카프, 끈을 달아 막대를 양손으로 잡고 좌-우, 위-아래, 머리 위로 흔들어 보도록 하십시오. 이 활동은 눈-손 협응을 향상시킵니다.
♠좌, 우 양측을 모두 사용하는 활동 - 줄넘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산, 노젓기, 아침 체조를 하도록 북돋아 주십시오.
대근육운동법
지나칠 정도로 많이 움직이면서 잠시도 의자에 앉아 있으려 하지 않고 부산하게 돌아다니는 이유는 위치감각이 확실히 잡혀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하나 좌우에 관한 감각, 외부의 반응에 대해서 자신의 몸이 어떻게 반응 하는지를 감각운동을 시켜서 가르쳐 주면 의자에 반듯하게 앉을수 있습니다.
- 기어가기를 시킵니다.
- 엎드린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 올려 주어 손으로 걷게 합니다.
- 매트 위에서 옆으로 구르기를 시킵니다.
- 물구나무서기를 하게 합니다.
- 통통 뛰어오르기를 시킵니다.
- 평균대 위를 걷게 합니다.
- 게 걸음이나 오리걸음을 걷게 합니다.
- 한쪽 발로 깡충깡충 뛰게 합니다.
- 제자리에서 손을 벌리고 빙글빙글 돌게 합니다.(회전의자에 태워서 돌리는 것도 좋습니다. 2초에 한번 회전하는 정도로 합니다.)
- 정글 짐에 올라가게 합니다. - 링에 매달리게 합니다.
- 구름사다리를 건너가게 합니다.
- 철봉에 매달려 앞으로 돌기를 시킵니다.
- 그네를 타게 합니다.- 미끄럼을 타게 합니다.- 달리기를 시킵니다.
- 제자리 뛰기를 시킵니다.
---감 각 통 합 활 동 들---
1. 가정에서의 감각전략
⃞ 작은 텐트, 베개로 구석같은 곳에 “숨을 수 있는 곳”을 만들어라
⃞ 소리를 흡수하는 부드러운 물건, 양탄자, 베개를 사용하라.
⃞ 산만함을 줄이기 위해 시각적, 정각적 자극을 줄여라
⃞ 진정작용을 하는 커다란 베개, 무게감 있는 담요나 이불, 무거운 가방을 사용하라.
⃞ 아이에게 알맞은 빛의 종류와 양을 조절하라.
⃞ 아이에게 활동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알람을 사용하라.
⃞ 아이가 잘 반응하는 유형에 관심을 기울여라 ( 목소리, 볼륨, 스타일, 말, 표정)
⃞ 아이가 할 수 있는 “힘든 활동”(쇼핑 물건 옮기기, 세탁물 옮기기, 빨래널기, 빨래 걷기, 물통에 물을 넣어 꽃에 물주기, 쇼핑카트 밀기, 찬장에 큰 컵 쌓기 등)을 하게 하라.
⃞ 부드럽고 따뜻한 물침대는 편안하고, 이완될 수 있다.
⃞ 아이가 반응하는 색깔을 고려하라.
⃞ 강한 햇빛, 가로등과 자동차 불빛을 최소화하기 위한 어두운 커튼을 사용하라
⃞ 눈부심을 줄이기 위해 벽에 반사된 부드러운 빛을 사용하라.
⃞ 아이의 방은 파스텔 톤의 색으로 칠하고, 벽에 시각적 혼란을 주는 그림들로 채우지 마라
⃞ 아이가 많은 시각적 자극을 필요로 한다면 아이 방을 밝은 색으로 칠하거나 모빌을 달아라
⃞ 아이가 몸을 둥글게 웅크리고 들어갈 수 있는 침낭을 주어라.
⃞ 소리에 민감한 아이는 집의 조용한 구석에 침대를 놓아라
⃞ 라디오, 텔레비전, 전화기 소리 같은 배경소리를 고려하라
2. 가정에서의 조직화 전략
⃞ 산만함을 최소화하라; 장난감과 옷은 박스에 넣고, 이름표를 붙여라
⃞ 아이(그리고 어머님)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물건을 특정 장소에 놓고, 아이에게 물건을 제자리에 갖다 놓도록 하라
⃞ 과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각적 자료를 사용하라.
⃞ 아침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하기 위해 시간표를 사용하라.
⃞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과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라. 아이가 지시에 따르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
⃞ 아이가 과제를 완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타이머를 사용하라.
⃞ 일정한 틀을 만들고, 그것을 따르게 하라; 이것은 아이가 해야 할 일을 예상하고 안정되게 돕는다.
⃞ 다음날 아침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저녁에 학교 갈 준비(옷, 점심, 숙제 등)를 하라.
⃞ 아이의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없으면 접촉을 통해 주의집중을 시켜라
⃞ 자시를 할 때 가능한 한 시각적 단서를 주어라.
⃞ 다른 친구들과 놀게 하라.
3. 기타 전략
느리고 차분해 지는 음악, 로션 바를 때 지긋이 눌러주기(압박), 직선 운동인 느리고 리듬감 있는 그네타기, 천천히 흔들기, therapy ball 앉기 ,병에 꼽힌 빨대로 마시기 같은 구강활동은 진정작용을 하고 아동이 산만하거나 불안해져 있을 때 효과적이다.
4. 시지각 발달을 돕는 가정 프로그램
⃞ 블록 쌓기 : 아동이 보고 할 수 있도록 모델을 만들어 주거나 아동이 만들것에 이름을 붙여준다.( 예 : 다리, 터널, 교회, 주차장 등)
⃞ 퍼즐 : 아동 능력 수준에 맞는 퍼즐을 만들어 준다. 아주 단순한 것부터(도형퍼즐) 시작한다.
⃞ 숨은 그림찾기 : 숨은 그림 찾기가 ‘아가야 어딨니?’, ‘나 찾아봐라’ 등의 책은 아동에게 어느 한가지와 다른 것을 시각적으로 구별하는데 도움을준다.
⃞ 모양과 글자를 푸딩, 찰흙, 거품, 모래 등 다양한 소재로 그리는 연습을 한다.
⃞ 눈-손 협응 활동 : 던지기 ,받기 ,치기 등과 실뜨기, 바느질, 풀칠하기 등을 한다.
⃞ 미로 놀이 : 종이에 크레파스로 따라 그릴 수 있는 미로를 그려주거나 칠판에 장난감 차를 굴리며 따라 다닐 수 있는 길을 그려준다 아동 스스로도 미로나 길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 근육과 관절에 자극을 주기 위해 두꺼운 서류철 같은 경사진 면이나, 칠판같은 수직면에서 글씨를 쓰고 칠하도록 한다.
과도한시각 자극에 유의한다. 시각적으로 지나치게 산만한 환경은 시각자극에 민감한 아동에게 통합되지 않을 수 있다.
점검표(양측 통합장애)
아동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
□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발달을 했으나 읽기와 산수의 어려움이 있는가?
□흔들기, 달리기, 점프하기 같은 움직이는 활동을 많이 하고, 잘 견디며, 다른 아동들처럼 쉽게 어지러움을 느끼지 않는가?
□ 칠판이나 다른 종이에서 글을 따라 쓸 때 눈을 따라 움직이거나 종이에 유지하기가 어려운가?
□운동경기를 할때 일부 장면을 특별히 못하는가?
□ 또래에 비하여 자주 넘어지고, 넘어지는 자신을 잘 조절하지 못하고, 비 효율적인가?
□ 자세를 잡거나 균형을 잡기 위해 당신이 도와줄 때 무겁게 느껴지는가?
□ 앉아 있을 때 몸을 세어고 있기 어렵거나 책상이나 테이블에서 등을 구부정하게 구부리고 있는가?
□ 가위질, 피티체조, 신발끈 묶기, 자전거 타기 등의 신체의 양측과 양손을 사용하는 과제를 어려워하는가?
□6세 이후에도 우세손이 잘 형성되지 않는가?
□ 좌, 우, 위, 아래를 혼동하는가?
□ b, d 같은 글자를 거꾸로 쓰거나 글자나 숫자를 기대한 방향과 다르게 쓰는가?
□신체를 가로질러 물건을 잡기 보다는 몸을 돌려 물건을 잡는 것과 같이 신체의 정중선을 지나가기를 회피하는가?
□ 움직임이 부드럽지 않고 리듬이 없는가?
□‘방향을 잃거나’ 비조직화 되어 보이는가?
시,지각문제 점검표
아동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
□색을 칠해주거나 선을 그어주었을 때 선 안에 석나 줄을 맞춰 서는데 문제가 있는가?
□퍼즐 맞추기나 블록 쌓기에 어려움을 보이는가?
□모퉁이를 돌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데 걸음을 잘못 내딛기도 하는가?
□장소를 이동할 때 길을 잘 찾지 못하고 쉽게 잃어버리는가?
□길을 쉽게 잃어버릴 것을 알기 때문에 낮선 장소에 있기를 싫어하는가?
□패턴이나 디자인의 유사성과 치아점을 인식하는데 문제가 있는가?
□서랍에서 물건 찾기나 단체사진 중 아는 얼굴 찾기에 어려움이 있는가?
□옷 위에 단추나 허리띠를 나란히 배열하거나 신발을 바르게 놓는데에 어려움이 있는가?
□과제물의 일부만 수행하고 전체를 다 보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가?
□교실 내의 표시들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는가(예. 숙제 제출하는 곳이며 연필깎이 위치, 칠판에 숙제 적힌 곳 알아보기 등)?
□공작 과제에서 선 따라 자르기, 풀칠하기, 자르는 부분 파악하기 등에 어려움이 있는가?
중력불안자애 점검표
아동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
□발이 땅에서 떨어지거나 발을 지속적으로 땅에 딛고 있기 어려울 때 화를 내는가?
□넘어짐 혹은 높이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이 있는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 과도한 두려움을 보이는가?
□머리 자세의 변화나 움직임을 두려워 하는가?
□재주넘기, 바닥에서 구르기, 울퉁불퉁한 곳에 있을 때처럼 머리가 아래로 향하거나 뒤로 젖혀지는 것을 싫어하는가?
□다른 아동들과 다르게 운동장의 놀이기구, 움직이는 장난감을 좋아하지 않거나 함께 놀이 활동을 하는 것을 피하는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뛰어 내리는 것을 싫어하거나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가?
□새로운 움직임을 시작할 때 매우 느리고, 익숙하지 않은 차에 오르기, 언덕을 오르내리기, 울퉁불퉁한 땅을 걷는 것과 같은 평탄하지 않은 지면에서 움직이는 것을 어려워하는가?
□계단을 오르내릴 때 많은 시간이 걸리고, 다른 아동들보다 난간을 더 많이 잡는가?
□양손으로 붙잡을 수 있어도 쉬운 곳에 올라가는 것을 피하는가?
□그다지 높지 않거나 아동에게 높아 보이는 지면을 걷는 것을 싫어하는가?
□특별히 균형능력이 떨어져 보이는가?
□차안에서 모퉁이를 빠르게 돌거나 길에서 모퉁이를 돌 때 무서워하는가?
□공간이나 거리를 부정확하게 판단한 것처럼 보이는가?
□앉아 있을 때 뒤로 갑자기 밀면 소스라치게 놀라는가?
□다른 아동들과 함께하는 야구, 축구, 피구와 같은 균형에 영향을 주거나 움직임을 예측하기 어려운 활동을 피하는가?
□넓게 오픈되어 있는 공간에서 불안함을 느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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