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단 먼저 말씀드리자면 방재안전직렬은 행정직군이 아닌 기술직군입니다.
즉 편하게 사무일만 보는 직렬이 아니라, 현장에 나가서 일을 하게 되는 직렬입니다.
그렇다고 현장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사무일을 기본으로 현장일이 가미된 형태입니다.
저는 이번 1월 1일자 발령입니다. 먼저 말씀드리자면 방재직은 안전과(기관별 명칭 차이가 있음)에서 평생을 근무하게 될 것입니다.
아직은 업무 초기라 자세히는 말씀드리지 못합니다만, 대강 이런 일을 합니다.
제가 있는 기관에서는 제 업무분장이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전점검의 날 운영
- 시특법, 시설물 관리
- 폭염 대비 계획
- 풍수해 보험
- 수상레저
물론 기관마다 업무분장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큰 틀에서 보자면 앞으로 안전과 관련된 모든 일을 해 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에는 사무일도 있고, 현장에 나가 감독하는 일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종일 사무실에서 일하는 행정직 공무원을 생각하고 방재안전직렬에 지원하셨다면 다시 생각해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업무가 업무이다 보니 야근이나 주말 당직, 새벽 출근 및 외근 많습니다. 물론 수당은 다 나옵니다.
저는 지금 업무를 익힐 겸 선배 주사님과 함께 이틀 동안 안전점검을 다니고 있습니다.
외근이 잦다 보니 운전면허는 필수적으로 있어야 됩니다. 또한 태풍이나 폭설 등 비상시 비상근무를 하게 됩니다.
여름철 물놀이 감독도 하고 안전점검의 날 행사 때 팸플릿 배포를 하기도 하고 등등..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안전과 관련된 모든 일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장 업무분장을 받을 때는 없더라도 나중에 맡게 될 것입니다.
민원을 안 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틀린 말입니다. 엄연히 사람을 상대하는 일입니다.
대표적으로 안전시설 점검갈 때 사람들(자영업자, 숙박업주, 농민 등)을 만나게 됩니다.
안전점검은 포상을 주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규제.감독 하기 위해 있는 것입니다.
이런 안전점검을 나가면 절반은 생계와 관련된 일이라 당연히 좋은 말 듣기 힘들며, 좋은 말 하기도 힘듭니다.
대표적인 사례 몇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외진 산골짜기 지역은 버스가 안 다닙니다.
근처 버스 정류장을 가려면 나룻배를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나룻배는 너무 낡고 위험합니다. 사용하면 안 됩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발이죠. 어떻게 말해야 될까요?
요즘 펜션에서 사고가 많이 나고 날이 춥다 보니 장사가 잘 되지 않습니다. 이런 펜션들 안전점검을 나가면 미흡한 곳들이 있습니다.
전부 보완조치를 취해야 되는데, 비용은 모두 사업주의 몫입니다. 과연 좋아할까요?
매장들이 길가에 물건을 진열해놓는 것도 원래는 불법입니다. 보행을 방해할 뿐더러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죠.
그런데 이것들을 다 치우라 하면... 곱게 치울까요?
승진에 대해서는 결론부터 말하면 소속 기관에 따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방직의 경우 5급 방재안전사무관까지 있고, 4급부터는 지방기술서기관 등으로 기술직 통합입니다,
주변 주사님들의 말씀에 따르면 일단 7급까지는 별 무리 없이 진급이 가능하나, 6급부터는 계장이기 때문에 힘들 것이라 합니다.
왜냐면 자리가 나야지 진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방재직을 꼽을지, 다른 직렬을 꼽을지는 인사 담당자 마음입니다.
순환근무를 하는 기존 시설직, 행정직 등에 비해 안전 업무만 전담하는 방재직을 안전과 계장, 과장에 앉힐 가능성이 높지만
결국엔 케이스 바이 케이스가 될 것입니다. 즉 본인 하기 나름 혹은 소속기관 마음대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방재안전 일은 다른 일과 달리 열심히 해도 티가 나지 않습니다. 안전과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잘 모르죠.
우리가 도량을 건널 때나 시설물을 사용할 때 당연히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즉 잘 해봐야 본전, 못 하면 쪽박을 쓰는 일이죠. 그러나 결코 쉽지 않은 일이며, 책임감 또한 막중합니다.
하지만 자부심과 봉사하겠다는 마음을 갖고 열심히 일을 하면 언젠가는 다시 돌아올 것입니다.
질문해 주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단 비밀댓글은 답변하지 않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글에 댓글이 없네요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5.01.26 20:29
방재안정직 공무원을 꿈꾸는 학생으로서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이네요 사명감과 적성에맞는직렬을 찾았습니다 제가아직 커트라인은찾아보지못했지만 지방직 경기도는경력경쟁으로뽑더군요 질문드리겠습니다 방재안전직 시험은 직장병행으로 시험보면 합격할확률이있을까요? 지방직 경기도는언제.공채로뽑을까요? .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저도 정보좀 주세요 oobokdory2000@nate.com
감사합니다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수당은 전부 나온다고 하셨는데 그럼 다른 직렬
비해서 연봉은 조금 센 편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