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ethe Bermpohl” Camera. Berlin, Germany, 1903
(“미테 베름폴” 카메라, 베르린, 독일, 1903)
1903년, 두 가지 독특한 타입의 색분해 카메라가 독일 베를린의 “베름폴”사에서 생산되었다.
“미테”의 3색 카메라는 경사진 판위에 연속적으로 노출을 주며, “베름폴”의 자연색 카메라는 광선 빔을 분산시키는 거울을 이용하여 3개의 판위에 동시 노출을 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1. “미테/베름폴(Miethe/Bermpohl)” 카메라
곱게 연마한 마호가니 목재(木材)를 재료로 사용하였으며, 황동(黃銅)으로 장식하고, 적포도주 색의 주름상자가 장착된 “폴딩-베드(Folding-bed)”카메라다. 청, 록, 적 3가지 필터를 통해 연속적인 노출을 주기위해 뒤 부분이 세로로 밀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고르츠 도펠(Goerz Doppel)“ f4.6/180mm 수차보정렌즈나 ”고르츠 도그마(Goerz Dogmar)“ f4.5/190mm 렌즈를 사용한다. 가격은 $2,000~3,500
2. "베름폴 나투어파르벤(Bermpohl Naturfarbenkameras)"카메라
티크(Teak)목재로 아름답게 만든 “빔 분산(Beam-Splitting)”방식의 3색 카메라로, 크기는 9x12cm, 13x18cm, 18x24cm등 3가지 종류가 있다. 이 카메라들은 드물게 시장에 등장하며, 한정된 수집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격의 폭도 넓다. 가격은 $1,000-2,500.
■ 9x12cm & 13x18cm사이즈 "베름폴 나투어파르벤(Bermpohl Naturfarbenkameras)"카메라
사진은 독일 베를린에 있는 “베름폴(Bermpohl & Company)”사에서 만든 한번에 3가지 색상을 찍을 수 있는 2종류의 카메라다. "베름폴 나투어파르벤(Bermpohl Naturfarbenkameras/자연색 카메라)"카메라는 1929년부터 생산되었으며, 세계2차 대전 중에는 생산이 중단되었다가 전후에 생산이 재개되었다. 사진에 있는 카메라는 1930년에 생신된 것이다. 다른 “베름폴”카메라 소장품 중에는 1949-50년에 생산된 “슈나이더 크세나(Schneider Xenar)”렌즈가 장착되어 있으며, 독일 전쟁이 끝난 후, 미국 사진잡지 관계자가 주문한 것이다. 이 카메라가 언제 생산이 중단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으나 1950년경이 아닐까 예상된다.
독일어 “나투어화벤 카메라(Naturfarbenkamera)”는 “천연색 카메라”라는 뜻인데, 한 번에 찍는 방식의 “베름폴 카메라”는 이 시대에는 가장 좋은 컬러 카메라라고 여겨진다. 색 분산(분해)식 카메라지만, 간단히 “컬러카메라”라고도 부른다.
색상 분리 카메라가 다양하게 고안되어 사용 된 이유는 1950년대까지 인쇄 매체에서의 복제 또는 전시 등에 소요되는 높은 품질의 컬러 사진을 상업적으로 만들 수 있는 대안이 없었기 때문이다. 색 분해 카메라는 그 과정에서의 색상을 생성하는데, 역할은 하지만, 그 자체로 컬러 이미지를 만들지는 못하기 때문에, 만들어진 네거티브로 최종 컬러 인쇄를 하기 위해서는 합성이나 사진 또는 사진기계적인 방법 등, 다양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색 분해 카메라는 피사체에서 나온 검은 색과 흰색 플레이트 또는 필름 등, 3개의 분리된 이미지를 기록하게 되는데, 그 중 한개는 적색 필터를 통해 만들어진 것이며, 또 하나는 녹색 필터, 나머지는 청색 필터를 통해 얻어진다. 이 세 개의 사진들은 통상 흑백 이미지처럼 처리하지만, 실은 각각 사진은 전체 스펙트럼의 1/3씩의 정보만 기록하게 되기 때문에 완전한 흑백 네거티브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이 네거티브 사진들은 트리크롬 카브로(Trichrome Carbro), 이스트만방식의 양각(陽刻) 수세(水洗), 채도(彩度)보존, 코닥방식 염료 전사(轉寫) 및 커티스 Orthotone 및 Permatone등 다양한 사진 광학적 방법을 통해 고품질의 컬러 인쇄물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색 분해 카메라 판매의 주요 견인차 역할을 한 것은, 전 세계의 모든 광고회사의 컬러 이미지에 대한 수요, 특히 미국 내에서의 수요가 증가한 것이다. 상업적인 색분해 카메라의 가장 전성시대는 1925~1950년 중반에 걸친 시기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시기를 전후해서 구입 할 수 있었지만, 같은 번호는 없었다. 1938년 이 컬러카메라에 대한 “빅터 케플러(Victor Keppler)"의 저서 ”여덟 번째 예술“이라는 책의 내용 중에 ”이 카메라는 참 이상한 개발 상품이다. ‘베름폴’이 생산한 3색 원 셔터 카메라의 80%는 미국에 판매되었으며, 15%는 그 외 다른 나라에 판매 되었고, 고작 5%만 독일에 남아있었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Bermpohl Light Path, from Patent Drawing
“베른폴”카메라 광로(光路) - 특허에 기록된 도면
“베름폴(Bermpohl)”카메라는 내부적으로 렌즈를 통해, 동시에 세 방향으로, 3개의 사진 건판에 각각 영상이 맺히도록 되어 있으며, 두 개의 반투명 거울은 렌즈의 뒤에 배치되어 있다.
렌즈를 통과한 빛의 약 1/3은 첫 번째 반투명 거울에 의해 한 방향으로 반사되며, 나머지 2/3의 빛은 첫 번째 거울을 통과하여 두 번째 반투명 거울에 의해 차단된다. 이 거울은 적절한 반사 각도에 맞도록 부착되어 있으며, 첫 번째 거울에서 보아, 카메라 반대쪽에 있는 두 번째 건판으로 나머지 빛의 1/2을 반사시킨다. 마지막 1/2의 빛은 두 번째 반투명 거울에 의해 반사되지 않으며, 이 거울을 통과하여 카메라 뒤쪽에 있는 건판에 감광이 된다.
“베른폴”카메라 몸체는 전체적으로 티크목재를 사용하여 만든 목제(木製) 카메라다. 티크목재는 매우 견고하고 안정된 재료로서, 여러 개의 거울을 정밀하게 배열하거나 초점면을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나무 재료이다. 고급품질의 3색 컬러카메라는 다양한 날씨 변화나 시간이 경과해도 그 배열상태가 그대로 유지 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티크 목재의 추가적인 장점은 색감이 매우 아름답다는 것인데, 특히 “빌헤름 베름폴(Wilhelm Bermpohl)”같은 장인(匠人)의 손으로 만들어진 것은 더욱 그렇다.
"베른폴“카메라는 무게가 무거워서, 휴대용으로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튼튼하고 안정성 있는 삼각대나 받침대가 필요하다. 9x12cm 카메라의 무게는 약12파운드(약5.4kg)이며 13x18cm카메라는 약28파운드(12.6kg)나 나간다. 18x24cm 사이즈의 카메라도 만들었는데, 매우 희귀한 기종이다.
9x12cm “베른폴 나투어화벤 카메라(Naturfarbenkamera)”
렌즈는 고품질이며, 완전히 색이 수정되었있다. 9x12cm사이즈 카메라는 그들의 가장 가벼운 모델로서, “베름폴(Bermpohl)”은 야외 촬영이나 컬러 초상화에 가장 적합하도록 그 크기를 고려했다.
Rear View of 9x12cm Bermpohl Naturfarbenkamera, 1903
9x12cm “베른폴 나투어화벤 카메라(Naturfarbenkamera)” 뒷모습
피사체는 반투명 유리스크린 위에 초점을 맞추어 영상이 생기게 되며, 9x12cm 사이즈 “베름폴(Bermpohl)”카메라는 영구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탑 마운트 반사방식 뷰파인더”와 함께 구매 할 수 있었으나, 남아있는 대부분의 카메라에는 이 장치가 부착되어 있지 않다.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말굽 모양의 황동 판은 대형 삼각대 마운트이다.
9X12 및 13x18cm 카메라에는 모두 튼튼한 수평 및 수직용 삼각대 마운트가 부착되어 있는데, “건판 홀더”를 카메라에 장착하지 않을 때는, 카메라 뚜껑을 열어 컬러 필터를 보호하고, 내부에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뒤 뚜껑 개방은 탈착(脫着)식 반투명 유리에 의해 보호되고, 양쪽 측면의 개방은 판매 시, 카메라마다 제공되는 목제(木製)판으로 보호되도록 되어있다.
13x18cm Bermpohl Naturfarbenkamera, 1903
13x18cm “나투어화벤 카메라(Naturfarbenkamera)”
중간 크기의 “베름폴(Bermpohl)”카메라는 13x18cm의(5X7인치)크기의 영상을 초점 유리판 에 만든다. 앞서 언급 했듯이 이 카메라는 무게가 무거워서, 렌즈와 건판 폴더를 빼고도 28파운드(약12.6kg)나 나간다. “베름폴(Bermpohl)”은 컬러광고나 일러스트 사진용으로 이 카메라를 추천하였다. 13x18cm의 건판은 9x12cm판보다 확대를 덜해도 되므로, 인쇄 품질이 더 좋아지며, 이미지를 확대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로는 보다 큰 사이즈의 18x24cm (7X9.5인치)모델을 권장하였다. 이 카메라에 장착된 렌즈는 “루돌프 휴고 마이어 돕펠 플라스마트(Rudolph Hugo Meyer Doppel Plasmat)”박사의 30cm F4렌즈이며, “데켈컴파운드(F.Deckel Compound)”의 1~1/75초 셔터가 장착되어 있다. 9x12cm모델에 장착된 렌즈의 품질도 매우 높으며, 두 렌즈는 초점 거리와 광학 보정의 정도를 신속하게 고려하였다. 이러한 고급렌즈 때문에 “베름폴(Bermpohl)”카메라의 가격은 매우 비쌌다. 컬러 카메라는 이미지의 광(光)을 3개로 나누고, 유리거울과 컬러필터로 인해 빛의 손실 량이 크기 때문에 셔터 작동시간이 느려서, 때로는 노출시간이 수초단위가 될 때도 있다.
13x18cm Bermpohl, Green and Red Filters
13x18cm “베름폴”카메라의 녹색 및 적색필터
사진은 커버 플레이트를 제거한 상태로 반투명유리(우유 빛 유리)가 장착된 카메라의 모습으로, 녹색과 적색 필터는 열린 본체 안에서 볼 수 있다. 카메라를 사용하기 위한 다음 단계는 플레이트 홀더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필터는 탈착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는데, 이렇게 만든 이유는 두 쌍의 적색과 청색의 필터가 있기 때문이다. 이 두 쌍의 필터는 그 색채농도가 서로 다르다. 한 쌍은 태양광 조건에서 사용하며, 다른 한 쌍은 인공조명용으로 사용하지만, 녹색 필터는 양쪽 모두 사용 할 수 있다.
13x18cm Bermpohl, Blue Filter
13x18cm “베름폴”카메라의 청색 필터
사진은 청색필터를 제자리에 장착한 “베름폴(Bermpohl)카메라의 모습이다. 각 필터의 대략적인 두께는 녹색=4mm, 적색=5mm, 청색=7mm이며, 청색필터의 두께는 녹색필터 두께의 거의 두 배에 가깝지만, 태양광 및 인공(人工)광용 필터의 두께는 차이가 없다. 그러나 카메라를 통과하는 광로(光路)의 길이는 같아야 하기 때문에, 각 필터의 두께는 달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각 필터를 통해 건판 위에 만들어지는 영상의 크기가 달라지며, 각 광로(光路)를 따라 공기와 유리 속을 통과하는 빛의 거리는 같아야 한다. 녹색필터로 진행하는 빛은 두 개의 거울을 통과하여 도달하게 되며, 적색필터로 진행하는 빛은 한 개의 거울을 통과하고, 청색필터로 진행하는 빛은 어떤 거울도 통과하지 않고 반사만 시킨다. 카메라 몸체 안, 적색과 청색 필터 앞부분에는 광학적으로 평면인 투명유리판이 들어 있는데, 섬세하게 설계된 이 두개의 거울을 이용한 컬러 카메라는 미국 “빌헬름 베름폴(Wilhelm Bermpohl)의 특허다.
Bermpohl Filter Set, Berlin, Germany, 1939
“베름폴” 필터 세트, 독일, 베를린 1939년
사진은 다섯 장의 “베름폴(Bermpohl)컬러 필터”를 모아놓은 것이다. 적색필터 2장, 청색필터 2장, 녹색필터 1장이 세트로 되어있다. 아래쪽에 “Nitraphotlicht”라는 라벨이 표시 된 적색과 청색필터는 인공조명용이며, "Tageslicht"라는 라벨이 붙어 있는 것은 태양광용 필터다. 녹색 필터에는 “nitraphotlicht 및 tageslicht”라벨이 붙어 있고, 인공광 및 태양광 모두 사용 할 수 있다.
BJPA Bermpohl Advertisement, 1939
“베름폴”카메라 광고, 1939년
광고내용:
• 다양한 색분해 카메라와 컬러 카메라 수집품 등은 "Color photographica" 부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빌헬름 베름폴(Wilhelm Bermpohl)"에서는 반복촬영 3색 카메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미테-베른폴(Miethe-Bermpohl)”와 “프로페서 미테드라이화벤 카메라(Professor Dr. Miethe's Dreifarben-Camera)”로 알려진 3색 카메라로, 약30 년 간 “베른폴 나투어화벤 카메라(Bermpohl Naturfarbenkamera)”로 발전해왔으며, 자세한 것은 “Miethe-Bermpohl”카메라 페이지에서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구인 페이지도 참조하십시오.
Bermpohl Naturfarben Kamera. Bermpohl & Co. Berlin Germany c.1930
렌즈: “더블 플러스매트(Double Plasmat)"렌즈 F4, 30cm, 최소 조리개 F32
셔터: “컴파운드(Compound)"셔터, 속도: 1 - 1/50, B, T.
구조: 광택 티크-목(木) 몸체, 내부 조립처리, 갈색 가죽 주름상자
형식: 13×18cm 건판 플레이트 3개.
초점: 주름상자를 이용하여 50인치까지
특징: 세 개의 건판이 동시에 적색, 녹색 및 청색 필터를 통하여 노출.
참고: 필터는 카메라의 일련번호와 연결됨.
부속품: 초점 스크린, 목제차광판 2개, “Nitraphotlicht Tageslicht Grun(녹색)”필터 42/A,., "Nitraphotlicht Rot(적색)"필터 43/A, "Nitraphotlicht Blau(청색)"필터 41/A 등.
“베름폴(Bermpohl)”카메라는 컬러 색분해 네거티브용 원샷 카메라로, 세장의 음화(네거티브)는 각 음화 앞에 위치한 컬러필터에 해당하는 적, 초, 청색 영상을 만들어 내는데, 빛은 두 개의 반(半)투과 은(銀)코팅 거울에 의해 렌즈 뒤쪽에서 나누어진다. 거울 뒷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이중(二重)상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유리 뒷면에 코팅처리를 한다.
2장 또는 3장의 거울을 이용하여 색분해를 하는 유사한 종류의 카메라는 많이 있었으나, 다른 점은, 중심의 위치, 거울의 각도, 그리고 거울에서 발생하는 반사문제와 광학적인 광로(光路)를 어떻게 일치시키느냐에 대한 문제를 극복하는 일 등 이었다.
빛이 반(半)투과 은(銀)코팅거울을 통과하면 굴절이 일어나며, 빛이 거울과 일정한 각도로 입사하게 되면 상이한 면에 생기게 되고, 빛의 굴절이 없을 경우에는 그 위에 약간의 각도가 생기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쐐기모양의 거울을 사용하거나 화상의 광로가 통과하는 경로에 반대 각도로 투명유리를 추가하는 것이다.(1906년 “Pfenninger”의 특허 25907에서 제시됨). 도슨(특허. 24,538/12)은 건판 폴더 부근에 조정용 나사를 이용하여 감광판의 경사를 주도록 제안하였다.
이것은 또한 이 카메라에 대한 “빌헬름 베름폴(Wilhelm Bermpohl)"의 특허(1930년3월 미국 특허 출원 1,951,896, 1934년 승인)에서 제시하였으며, 두 개의 화상(畵像)평면이 약간 비뚤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두 번째 문제는, 이 세 개의 이미지의 광학 경로가 동일하고, “베름폴”카메라 안에 있는 투명 유리판이 적색과 청색 화상(畵像) 앞쪽에 위치해 있으며, 적색과 청색 거울을 통과한 녹색의 화상(畵像)을 확인하는 것이다. 필터의 두께는 서로 다르다.
이 카메라는 스튜디오용, 특히 광고작업용으로 인기가 있었으며, 네거티브 필름은 제판공정 또는 사진 인
쇄(예 카본, 카브로 등)에 사용되어 왔다.
“베름폴”카메라는 3가지 사이즈가 있으며, 9×12cm, 13×18cm, 18x24cm 등이다. 색온도 맞추어 다른 종류의 필터세트도 구매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