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 간 |
교과목 (주제) |
주요교육내용 |
수업 방법 |
강 사 | |
1일 (6월18일) |
|
개강식 |
강좌 개강식 |
전체 |
|
1교시 (15:00~15:50) |
사회관계 인성교육의 심미적 접근 . |
ㆍ미학교육 |
강의 (임부연) |
임부연
(최남정) | |
2교시 (16:00~16:50) |
ㆍ심미수업 개요 |
강의 (임부연) | |||
3교시 (17:00~17:50) |
ㆍ인성교육의 심미적 접근 |
수업사례 (최남정) | |||
3일 (6월21일) |
1교시 (15:00~15:50) |
자연탐구 수/과학교육의 심미적 접근 |
ㆍ주제미학 ㆍ사물 다시 보기 |
강의 |
김성숙 |
2교시 (16:00~16:50) |
ㆍ사물읽기/ 사물 낯설게 보기 ㆍ현상학적 시선 ㆍ주제에 대한 미학적 해석 |
워크숍 | |||
3교시 (17:00~17:50) |
ㆍ수/과학교육의 심미적 접근 |
수업사례 | |||
2일 (6월26일) |
1교시 (15:00~15:50) |
예술경험 음악/미술교육의 심미적 접근 |
ㆍ매체미학 ㆍ교수매체의 아름다움 |
강의 |
오정희 |
2교시 (16:00~16:50) |
ㆍ주제와 관련된 매체의 의미 ㆍ심미적 매체 찾기 |
워크숍 | |||
3교시 (17:00~17:50) |
ㆍ매체 활용 및 편집 |
수업사례 | |||
4일 (6월28일) |
1교시 (15:00~15:50) |
신체운동 ․ 건강 동작교육의 심미적 접근 |
ㆍ지식미학(지식놀이) ㆍ몸과 매체와 만남 |
강의 (임부연) |
최남정
(임부연) |
2교시 (16:00~16:50) |
ㆍ신체화된 교육과정 ㆍ놀이와 지식 ㆍ신체/감각기관 활용하기 ㆍ유아의 몸을 움직이게 하는 교수법 |
워크숍 (최남정) | |||
3교시 (17:00~17:50) |
ㆍ동작교육의 심미적 접근 |
수업사례 (최남정) | |||
5일 (7월3일) |
1교시 (15:00~15:50) |
의사소통 이야기나누기의 심미적 접근 |
ㆍ언어미학: 내러티브와 이야기 ㆍ심미적 교육과정의 운영 |
강의 |
박향원 |
2교시 (16:00~16:50) |
ㆍ내러티브와 인간의 세계이해 ㆍ유아의 언어: 물활론과 판타지 ㆍ이야기와 맥락/서사/언어의 놀이화 |
워크숍 | |||
3교시 (17:00~17:50) |
ㆍ이야기나누기의 심미적 접근 |
수업사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