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의 말씀 ❖
예수님께서 골고다 언덕의 십자가에 못 박혀 계실 때, 거기에는 세 개의 십자가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 개의 십자가 중에 예수님의 십자가가 가운데에 있었습니다(요19:17-18). 예수님의 십자가를 가운데 두고 좌편과 우편에는 흉악한 강도들이 십자가에 못 박혀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강도 취급을 받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가운데에 서 있는 십자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십자가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가운데 있는 십자가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가운데 십자가를 통해 본 인류의 모습
주님의 십자가 좌우편에는 두 행악자가 함께 달려있었습니다. 그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었는데, 그들은 강도들이라는 것과 잠시 후에 죽을 목숨이라는 점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바라보는 그들의 관점은 달랐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좌편에 있던 강도는 죽는 순간까지도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는 예수님을 조롱하고 배척했습니다(눅23:39).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지도 않았고 회개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예수님의 십자가 우편의 강도는 자기의 인생이 끝나는 마지막 순간에 주님을 만나고 자신의 죄를 회개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편의 강도는 예수님을 비방하는 좌편의 강도를 꾸짖습니다. 예수님은 자신들과는 달리 죄가 없이 십자가에 달리셨다는 고백을 합니다(눅23:40-41). 이것은 그가 회개의 신앙을 가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그는 오로지 의로우신 분은 예수님 한 분뿐임을 고백했습니다. 예수님은 이 우편 강도에게 구원의 선포를 하십니다(눅23:42-43).
가운데 십자가는 분리의 십자가
예수님 좌우편의 강도를 통해 우리는 어떠한 영적인 진리를 알게 됩니까?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은 주님의 십자가를 가운데 두고, 두 종류의 사람으로 분리된다는 사실입니다. 그 분리는 영원한 분리입니다.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멸망으로의 분리입니다. 십자가를 분기점으로 구원자와 멸망자가 나누어집니다. 저와 여러분도 예수님의 십자가를 중심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멸망을 분리하는 십자가를 가운데 두고 여러분 모두 영원한 생명의 축복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