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IP-영재기업인 교육원 인터뷰 녹취파일
<인터뷰1>
질문1: 차세대 영재기업인 교육을 시작하게 되신 동기?
- 답: 제 꿈이 컨설턴트로 카이스트에 와서 경영을 공부하는 것인데 먼저 선생님께서 카이스트 영재기업 교육원을 알려 주셔서 제 꿈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답: 전 ceo가 되는 것이 꿈인데 선생님이 카이스트 영재 기업인 교육이 있다고 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질문2: 학교 공부나, 영재 기업인 교육이나 그 밖에 여러 가지 할 일들이 있을 텐데 어떻게 시간 관리를 하는지요?
- 답: 먼저 하루 일과 계획을 세우고 밤에 그것에 대하여 평가를 꼭 해보고 있습니다.
- 답: 먼저 계획을 세운 후에 내가 하루에 할 수 있는 부분과 못 하는 부분을 찾아내어 서로 보완해 가며 시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3: 이런 사회생활에서 어떻게 교우관계를 맺고 어떤 방법으로 친구와 사귀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 답: 제가 성격이 활발해서 먼저 친구에게 가서 내 소개를 하고 그 친구와 관심사를 나누 면 친해지는 것 같습니다.
- 답: 전 그렇게 성격이 활달한 편은 아니지만 처음 만나는 친구도 서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친해지는 것 같습니다.
질문4: 앞으로 어떤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계신가요?
-답: 제가 지금 중학교 2학년인데 가능하다면 특목고 쪽으로 가서 내가 원하는 과목을 더 공부해 보고 싶고 이제 영재 기업인 교육원에서도 계속 공부할 계획입니다.
-답: 영재 기업인 교육원에서 계속 공부를 해서 특목고나 자사고에 들어가서 앞으로 내 꿈 처럼 휼륭한 ceo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인터뷰2>
질문: 차세대 영재 기업인 교육을 받으면서 도움이 되셨던 점은 무엇입니까?
답: 차세대 영재 기업인 교육은 온라인에서도 실시되는데 그곳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굉장히 많습니다.
<인터뷰3> ytn 싸이언스 과학전문 김연진리포터
질문: 인터뷰를 요청할 때 요령은?
-답: 인터뷰 할 사람을 섭외한 후에 인터뷰 하는 경우와 갑자기 인터뷰를 할 경우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갑자기 인터뷰를 해야 할 경우를 말씀 드리면 우선 편안한 얼굴로 다가가서 거북하지 않은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주제 맞게 핵심을 어떻게 잡아야 합니까?
-답: 예를 들어 이곳에 캠프 내용이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이 캠프에 왜 참여를 했고, 이 캠프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는 알고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인터뷰의 어려운 점?
-답: 행사장에 갈 때 생각을 해 가는데 질문에 단답형으로 답을 줄 때 힘든데 그 때 다른 질문으로 돌리거나 다른 사람에게 그 질문을 부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질문: 인터뷰 핵심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답: 모니터링을 자주 하고 질문 내용이 잘 안 떠오를 때는 먼저 내가 원하는 답이 뭔지 생각해 보고 그것에 맞는 질문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뷰4>
질문; 지금 목표는 무엇이고 앞으로 계획은?
답: 지금 이 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질문: 이번에 캠프에서 어떤 내용을 배우시나요?
답; 지식재산권, 특허권 등 IP에 관한 내용을 배웁니다. ( 서울 송파구 상당여고 김예리)
<인터뷰5>
질문: 지금 영재기업인 교육은 포스텍과 카이스트에서 하고 있는데 입학기준,인원차이는?
답: 선발 기준도 인원도 다른데 이렇게 다른 기준을 둔 것은 서로 운영방식을 다르게 함으로 좋은 점은 보완하면서 서로 배우고 발전하자 것입니다.
카이스트 경우는 더 많은 학생들을 수용해보자해서 50명으로 했고 입학하지 못한 사람을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질문: 제가 발명 공부를 하면서 발명은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과 평안함을 주는 것이라는 것을 배웠는데 기쁨과 평안함을 주는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 카이스트 영재기업인 교육에 참여하고 싶은데 올해 초등학생을 뽑을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답: 아직까지 중, 고등부 교육에도 준비할 것이 많아서 금년까지는 중고등부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든 후에 초등부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문: 교육의 종류와 방침?
답: 우리 미래를 이끌어 가는데는 특허가 중요한데 그것을 사업화 하는 사람이 기업인입니다. 이것을 한마디로 ip기업인인데 이들을 양성하기 위해서 하나는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뛰어난 특허를 만들어 낼 것인가? 두 번째는 그 특허를 바탕으로 기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출 것인지 교육하는 것이 기업인 교육입니다.
그래서 상반기에는 특허에 집중하고 있고, 하반기에는 기업인 교육을 하는데 좀더 자세히 나누어서 특허 교육은 미래가 어떻게 변할 것이냐에 관한 미래 교육, 그 미래를 다양한 기술에 대한 교육으로 합해서 미래 기술이라고 합니다.
질문: 동아일보에 기업가 정신은 어릴 때부터 키워야 한다고 하는데 기업인 정신을 키우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하고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답: 기업가 정신은 내가 하고 싶은 목표가 있는데 그것을 하기 위해서 자원 즉 물질이나 사람이 없더라도 그 문제를 풀어가는 정신으로 다른 말로 도전 정신입니다. 우리가 모든 일에 100% 성공은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수 없는 실패를 통해 새롭게 배워 학습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항상 성공을 바라는 것은 기업인 정신이 아닙니다
질문: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기업가 정신?
답: 대기업, 중소기업 문제, 지체 부자유 하신 분, 사회적 약자가 사회에서 도태하면 사회가 지속 가능하지 않으니 약자를 배려하는 이것을 사회적 기업가 정신입니다. 이 정신의 중심은 모든 것은 다 순환이 되는데 남이 잘되면 내가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다 함께 잘 되자하는 것으로 사회적 약자와 더불어 성장하는 정신입니다.
질문: 저도 영재기업인이 되고 싶은데 준비 과정은?
답: 꾸준히 창조적인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기업인이란 영재란 남들이 푸는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풀지 못한 문제를 풀어야 함으로 창조적인 생각을 많이 해야 합니다. 그럼 선발할 때 보면 그런 생각을 많이 한 사람은 그것이 나타나게 됩니다. 꾸준히 새로운 문제를 찾고 답을 찾아 나가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질문: 실패했을 때 극복방법?
답: 실패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워 나가는 그것이 바로 극복 방법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실리콘밸리에서는 2번 정도 실패해 본 사람들을 더 좋아합니다. 실패를 했을 때 낙심하고 그것을 포기해 버리는 것이 바로 실패로 도전하지 않는 것이 실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