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의 단식판단
사주를 보는 법은 우선 사주팔자의 오행상호간의 생화극제와 육신 및
십이운성의 동태의 선악을 규명하고, 제합 및 제살을 찾아 그것이 암시하는
숙명 및 운명을 판단하는 것이다
앞의 오행의 생화극제 및 육신 등의 동태에 의하여 길흉을
판단하는 법은 이를 복식판단이라 하고, 뒤의 제합 및 제살을 찾아 숙명을 아는
방법은 이를 단식판단이라고 한다
이런 명칭이 붙게 된 것은 복식판단은 사주팔자 전체를 종합판단하여야 하는
데 반하여, 단식판단은 일주 또는 년주를 기준으로 해서 합 또는 살을 찾아내면
되는 까닭이다
간명법은 우선 복식판단을 행한 다음, 단식판단을 하는 거이므로, 후자는
전자에 부수되는 방법에 불과하다 따라서 복합적 판단방법을 설명한 후
단식판단법을
기술하는 것이 원칙이겠으나, 후자는 전자를 설명하는 전제가 되는 것이 많으므로
설명의 편의에 따라 후자를 먼저 설명한다
단식판단은 복식판단에 부수될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종류도 십여종이므로
그 전체적 종합판단을 등한히 해서는 아니된다 따라서 몇 가지 흉살이
있더라도, 다른
길살이 있으면 그 흉살의 불길한 숙명적 암시를 무시해도 좋다
단식판단법에는 형, 중, 파, 해등의 살과 간합, 삼합 등의 제합이 있다
2. 간합
간합은 사학에서 부부유정의 상이라고 칭하는 것으로 음양화합의 이치를
방법화한 것이다 십간 중 다섯 개의 양간은 각각 그 순위를 오계단씩 떨어져서
특정한 음간과 다음과 같이 합이 된다
갑-기(토): 중정지합
을-경(금): 인의지합
병-신(수): 위엄지합
정-임(목): 인수지합
무-계(화): 무정지합
년, 월, 일, 시의 천간 상호간에 이와 같은 간합이 있을 경우(예컨대 갑일생의
년간에 기가 있거나, 기일생의 월간에 갑이 있을 경우 갑기의 간합이 된다) 어떤
운명에 처할 것인가는 각 간합마다 다르다
(1) 갑기의 합: 이 간합이 있는 사주는 그 분수를 지키며, 마음이 넓어 타인과
다투지 아니하고 세상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드물게 의무를 지키지
아니하고 간지에만 능하고 박정한 사람도 있다 특히 갑일생으로서 기의 간합이
있는 자는 신의는 있으나 지능이 부족하다
기일생으로서 갑의 간합이 있는 자는 신의가 없으며 목소리가 탁하고 코가
낮은 경향이 있다
(2) 을경의 합: 과감, 강직한 성질을 가지고 인의가 두텁다 그러나 사주 중에
육신의 편관과 십이운성의 사나 절이 있으면(제2편을 참조) 용감하기는 하나
천한 경향이 있다
을일생으로서 경과 간합이 있으면 예의에 소홀하고 결단성이 없다
경일생으로서
을과 간합이 있으면 자비심이 없으면서 의로운 일만 과장하고 치아가 튼튼한 것이
특징이다
(3) 병신의 합: 의표에 위엄이 있으나 편굴한 경향이 있고 성질은 잔인하고
색을 좋아한다
병일생으로서 신의 간합이 있으면 지혜는 남보다 뛰어나나 사모를
잘 쓰며 예의가 문란하다
신일생으로서 병의 간합이 있으면 대망을 품은 자는
거의 없고 몸집도 작다
(4) 정임의 합: 감정에 흐르기 쉽고 색을 좋아하여 고결하지 못하다 만일
십이운성의 사 또는 절이 있거나 육신의 편관 또는 함지살이 있으면 음란으로
파가한다 여자도 읍사를 좋아하고 대개 늦게 결혼하거나 나인 많은 사람에게
시집을 간다 그리고 평생 중 전반이 좋으면 후반이 나쁘고 전반이 나쁘면
후반이 좋다
정일생으로서 임과 간합이 있으면 소심하고 질투심이 강하며 몸이
마르고 키가 큰 사람이 많다
임일생으로서 정과 간합이 있으면 성질이 편굴하고
노하기 잘하며 신의가 없으며 몸집은 크다
(5) 무계의 합: 용모는 아름다우나 박정하고 남자는 평생 결혼하지 않는 자가
많으나 여자는 미남과 결혼한다는 암시가 있다
무일생으로서 계의 간합이 있으면
총명하며 일견 다정한듯하나 내심은 무정하고 얼굴이 붉은 사람이 많다
계일생으로서
무의 간합이 있으면 지능정도가 낮고 질투심이 많으며, 하는 일은 시작뿐이지
끝이 없으며 남자는 늙은 여자와 결혼하고 여자는 늙은 남자에게 시집간다
3. 육합 및 삼합
육합은 지합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간합과 전혀 동일한 이유에 의한 것으로
이기상합하는 지와 지가 화합하는 것이다
자-축(토)
인-해(목)
술-묘(화)
진-유(금)
신-사(수)
오-미(이것은 육합하더라도 타 오행으로 변치 아니한다)
이와 같은 육합이 사주에 있으면 (예컨대 생일의 지지가 자이고 년지가 축인
경우, 일지와 년지는 지합이 된다) 어떤 운명이 작용하는가는 사주 속에 길성이
있으면 그것이 육합이 되면 더욱 길하고 흉성이면 더욱 흉해진다 그 외 제2편에서
많이 활용된다
또 삼합은 간합, 육합과 같이 십이지 중의 세개의 지가 그 성정에 따라 서로
화합 보조하여 결합한 것으로서, 다만 틀리는점은 결합하는 요소가 음양의
두 개가 아니라 세 가지 지지가 융합하여 그 중 중심되는 오행으로서 삼합
전체의 오행으로 하는 점이다
갑자진: 삼합하여 수국이 된다
사유축: 삼합하여 금국이 된다
인오술: 삼합하여 화국이 된다
해묘술: 삼합하여 목국이 된다
사주중에 삼합이 있는 경우,
갑신(생년) 임자(생월) 경진(생일)
이때 신자진은 삼합하여 수국이 된다 신과 진은 오행이 금과 토이나
삼합함으로써 오행이 수에 가깝게 된다 따라서 사주에 수가
많음으로써 길한 경우에 삼합수국이 있으면 대길해지며, 수가 있으면
불길한 경우에는 수국인 삼합이 있으면 더욱 불길해진다
4. 형
간합 및 육합, 삼합은 십이지지가 서로 친화견인하는 것을 표시한데 반하여,
앞으로 설명할 형, 충, 파, 해는 지지가 서로 상극배척하는 것을 표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행의 상극과 이 형충파해가 다른 점은 전자는 오행의 성질이 서로 배반한다는
것을 단적으로 표시한데 대하여 후자는 이를 보다 세부적으로 분석 복잡화한 것인
관계상, 지지 상호간의 상극을 그 극해 정도에 따라 형, 충, 파, 해로 분류한
것이다
형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가 있다
(1) 지세지형: 인-사 사-신 신-인
(2) 무은지형: 축-술 술-미 미-축
(3) 무예지형: 자-묘 묘-자
(4) 자형: 진-진 오-오 유-유 해-해
이와 같은 형이 사주 속에 있으면-예컨대 생일의 지지가 인이고 생월의 지지가
사이면 일지가 월지를 형하는 것이 되고, 생일의 지지가 축이고 생년의 지지가
미이면 년지가 일지를 형하는 것이 된다-어떤 운명이 작용하는가는 다음과 같다
지세지형(인사신): 이 형이 있는 자는 자기의 세력을 믿고 저돌하여 일을 좌절시키며
십이운성중 장생, 건록, 제왕 등(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제2편에서 한다) 왕성한
십이운성이 사주 중에 같이 있으면 정신이 강용하고, 안색도 또한 윤기가 있어
좋다
그러나 사나 절과 같은 약한 십이운성이 있으면 교활 비굴한 자가 많으며 재앙을
만나기 쉽다 특히 여자는 이 형이 있으면 고독하다
무은지형(축술미): 이 형이 있으면 성질이 냉혹하고 따라서 친구 및 은인을 해치고
적에 내통을 잘한다 특히 십이운성의 사나 절이 있으면 은혜를 원수로 갚고
불의비도를 예사로 한다 여자는 이 형이 있으면 임신 중 곤란 받는 일이 적지
않다
무예지형(자묘): 이 형이 있으면 성질이 횡폭하고 화애한 기분은 조금도 없으며
예의를 무시하고 타인에게 불쾌감을 준다 이 형과 더불어 십이운성의 사나 절이
있으면 마음이 혹독하여 육친을 해하는 흉조가 있으며 특히 여자는 남편으로부터
형을 받으며 모자간도 화목하지 못하다
자형(진오유해): 이 형이 있는 자는 대개 자주독립의 정신이 박약하고
무슨 일에 대하여서나 열성을 가지지 못하고 시종일관하지 못한다
반면 쓸데없이 자기 주장을
내세워 적을 사기 잘 한다 그 성격도 침울하고 내심험독하며, 십이운성의 사나
절이
있으면 생각이 천박하고 심하면 불구자가 된다 또 사주의 생시에 자형이 있으면
그 자식이 병약하고 생일에 있으면 처에게 질병이 있다
이상 설명한 것이 사주 속에 형이 있을 경우의 운명판단방법이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형 하나만의 운명에 작용하는 영향력을 판단한 것이므로, 형 외에 다른
길성이 있으면 형으로 인한 흉조는 모두 길조로 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독자
여러분은 형이나 앞으로 설명할 여러 살이 운명판단의 독립된 기준이 아니라,
소박한 소재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해주기 바란다
5. 충
형, 충, 파, 해는 결국 오행상극의 세분화요, 서로 배반되는 오행의 극해
정도의 표시인데 그 극해의 정도가 가장 심한 것이 이 충이다 충에는 다음
여섯 가지가 있다
자-오 축-미 인-신
묘-유 진-술 사-해
사주지지의 상호 대조 속에 충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운명이 작용한다
* 월지와 일 또는 시지, 년지와 시지가 서로 충이 되면 광폭, 망은 또는 장환의
경향이 있다
* 년지와 월지가 충되면 조업을 떠나고 생가에 있지 못한다
* 월지를 충하면 부모와 동거하지 않는다
* 일지와 시지가 서로 충하면 처자를 극한다
* 년지와 일지가 서로 충되면 부모와 화목치 못하고 일지와 시지가 서로 충하면
자식과 화목치 못한다
* 천간이 동일하고 지지가 서로 충이 될 때(예컨대 갑신월과 갑인일) 항상
심로가 많고 조업을 깨뜨린다
* 공망을 충할 때에는 화가 변하여 길하게 된다
* 유와 묘의 충은 친한 사람을 배반하고 걱정이 그치지 아니한다
* 자와 오의 충은 항상 일신이 불안전하다
* 사와 해의 충은 쓸데없이 남의 일을 걱정한다
* 인과 신의 충은 다정다감한 경향이 있다
* 축과 미의 충은 매사 지체됨이 많다
* 유일생으로서 사주 중에 해가 있고, 형충이 또한 있으면 술로 인해
패가망신할 수가 있다
* 여자는 일시에 진술의 충이 있으면 고독하다
* 일지가 충이 되고 사주 중에 간합이 있는 여자는 항상 고생이 그치지
아니한다
6. 파
파는 다음과 같다
자-유 오-묘 신-사
인-해 진-축 술-미
사주 중에 파가 있으면 다음과 같은 운명의 암시가 있다
* 월과 일지의 파는 처궁이 나쁘다
* 년을 파하면 양친과 일찍 헤어지기 쉽다
* 월지를 파하면 변동이 심하다
* 일지를 파하면 일신고립하고 처자와 연이 박하다
* 시를 파하면 만년에 불행해진다
7. 해
해는 다음과 같다
자-미 축-오 인-사
묘-진 신-해 유-술
사주 속에 해가 있으면 일반적으로 가족에게 극해가 있는 경향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 일과 시에 해가 있으면 노년에 이르러 잔질이 있다
* 월에 해가 있으면 고독박명, 특히 여자는 그 암시가 깊다
* 인과 사의 해가 이중으로 있으면 불구폐질이 될 경우가 있다
* 묘와 진, 오와 축의 해는 장생, 건록, 제왕 등 왕성한 십이운성과 같이
있으면 노하기 쉽고 인내력이 없으면서도 남에게 지기 싫은 성질이 있으나 사, 절과 같은
약쇠한 십이운성이 있으면 잔상경복이 많다
* 유일술시생은 농아가 되는 수가 있으며 머리나 얼굴에 악창이 있는 수가 많다
(육합, 삼합, 형, 충, 파 해 일람표)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자: -- 합 -- 형 -- -- 충 해 삼합 파 -- --
축: 합 -- -- -- 파 삼합 해 형충 -- 삼합 형 --
인: -- -- -- -- -- 형행 삼합 -- 형충 -- 삼합 합파
묘: 형 -- -- -- 해 -- 파 삼합 -- 충 합 삼합
진: 삼합 파 -- 해 형 -- -- -- 삼합 합 충 --
사: -- 삼합 형해 -- -- -- -- -- 합형충 삼합 -- 충
오: 충 해 삼합 파 -- -- 형 합 -- -- 삼합 --
미: 해 형충 -- 삼합 -- -- 합 -- -- -- 형파 삼합
신: 삼합 -- 형충 -- 삼합 합형파 -- -- -- -- -- 해
유: 파 삼합 -- 충 합 삼합 -- -- -- 형 해 --
술: -- 형 삼합 합 충 -- 삼합 형파 -- 해 -- --
해: -- -- 합파 삼합 -- 충 -- 삼합 해 -- -- 형
기초적인 부분은 사주정설에 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