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분리및 설치 경험을 올립니다. 처음하시는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분리 하는 방법
1. 에어컨을 작동합니다.
2. 에어컨의 고압벨브(가는파이프)를 잠급니다.
준비물 : 몽키스패너 큰거 2개, 6각렌치(자신에어컨에 맞는것), 장갑
몽키스패너로 고압(가는관) 저압(굵은관)의 밸브 캡(6각캡너트)을 열어 놓고 고압밸브에 6각렌지를 삽입하여 완전히 잠거버립니다. 그러면 약 1분정도 지나면 에어컨 소리가 약간 달라질때 저압관의 밸브도 6각렌치를 넣어서 잠가 버리면 에어컨 가스가 모두 실외기로 모이게 됩니다.
3. 가능한 빨리 전원을 차단합니다. - 오래두면 펌프가 고장날수 있습니다.
4. 전원차단후에는 캡을 원위치시키고 동파이프를 분리합니다. 이때 동파이프나 조인트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몽키랜치를 이용하여 분리합니다. 분리후 동파이프는 조금이라도 잘못휘게 되어 꺽어지면 사용을 못하므로 조심스럽게 다루던지 아니면 페기를 할 각오를 하고 분리합니다. 분리후 너트는 반드시 잘 보관해야 합니다.
분리한 부분은 비닐이나 테이프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확실히 밀봉해야 합니다. 파이프도 마찬가지 만일 이물질이 들어가면 에어콘이 손상될수 있습니다.
5. 전선은 분리해도 되지만 니퍼로 가능한 전선을 많이 사용할수 있도록 한 위치에 잘라주면 설치에 혼란이 없이 설치 할수 있습니다.

에어컨 설치하는 방법
1. 필요한 공구
동파이프 확관기, 커터기, 밴딩기(스프링은:7000원정도 합니다),리머(3가지 종류있음)




스프링 밴드
이런공구를 준비하고 동파이프를 필요한 길이만큼준비(5미터정도하면 2-3만원정도) 전선, 보온재와 테이프 등을 준비한후에 설치할 준비를 합니다. 알미늄파이프+동파이프로(파이프2개) 된 5미터짜리가 18000원 정도 합니다.
2. 동파이프 확관 하는 방법
일단 동파이프를 길이만큼 절단하는데 절단히 너무 급하게 조이면 파이프가 변형 될수 있으므로 천천히 여러번 돌려서 파이프를 절단합니다.
그리고 리머를 이용하여 파이프 내부를 깨끗이 깍아줍니다.
이때 쇠가루가 파이프 안에 남아있지 않도록 털어 내야 합니다.
절단후에 동파이프에 너트를 먼저끼우고 확관할 사이즈에 맞는 구멍에 삽입하는데 동파이프가 약간 바깥쪽으로 나와야 확관이 잘 됩니다(약1미리정도) 확관기를 충분히 조여서 완벽하게 확관이 되도록 해줍니다. 확관이 잘못되면 깨스가 누출되는 원인이 됩니다. 저압관2번 고압관2번 확관후 연결 준비합니다. 너트끼우는거 잊어버리면 헛일입니다
3. 동파이프 연결
동파이프 연결전보온재를 잘싸고 테이프를 붙인후 어디에 밴딩을 할 것인가를 잘 생각해서 밴딩을 하고 미리 맞추어 보고 확실하면 연결을 합니다. 가능한 확실히 조여 주되 너무 세게 조이면 동파이프가 터져 버립니다.
다음 전선도 연결 하여 줍니다.
4. 에어컨 가동전 준비사항
공기빼기 -저압관 가스주입하는 곳에 보면 자전거 튜브 바람넣는곳 같이 누르면 공기가 빠지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을 누르고 고압관의 밸브를 열어주면 그쪽으로 공기가 빠집니다. 공기가 다빠지고 가스가 나오기 시작하면 누르고 있던것을 놓아주면 중지 됩니다. 만일 중지 되지 않는경우 에어컨을 빨리 가동시켜 압력을 높혀주면 새던 발브가 닿히게 됩니다.
5. 공기를 뺀후에 바로 저압관 고압관의 밸브를 열고 에어컨을 가동시킵니다.
6. 가스누설 체크 : 비누물로 접속부위에 가스누출 검사를 실시하고 이상없으면 완성된 것입니다.
가스누설이 있으면 다시 처음 분리하던 절차와 같이 누설이 있는부위를 다시 연결 해야 합니다.
7. 약 10분 정도 에어컨을 작동후 실외기 동파이프를 체크하여 힌 써리 같은게 있으면 가스가 부족한 것이므로 반드시 보충한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서리가 없고 물같은 것만 있으면 가스가 충분한 것입니다. 참고하십시오.
첨부 실내기 설치시에 에어컨에서 나오는 물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잘 판단해서 수평을 체크하고 물이 나가는 쪽으로 약간 기울여 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할 경우 물이 호스로 나가지 않고 실내로 넘칠수가 있습니다. 수평을 잘 확인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