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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전철 9호선
서울 지하철 9호선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있는 개화역과 강남구의 신논현역을 잇는 서울시 메트로 9호선의 도시 철도 노선이다. 서울 지하철 가운데 처음이자 유일하게 수익형 민자사업으로 건설 된 노선으로, 서울 지하철 중 가장 나중에 개통한 노선이다. 노선 안내 등에 사용되는 노선 색은 ●금색이다.
개화 - 신논현 27.0 km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9년 7월 24일에 개통 되었다. 건설은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에서, 운영은 서울시메트로 9호선이 30년간 맡게 된다. 단, 소유권은 서울특별시가 갖는다. 역무는 서울시메트로 9호선에서 위탁받는 형태로 서울9호선운영이 맡는다. 2009년 1월에 신논현 - 종합운동장 을 잇는 2단계 4.5 km의 구간이 2013년 개통을 목표로 착공되었고 2010년 중으로 3단계 9.6 km의 공사가 착공되어 2015년에 9호선 전 구간이 완전 개통 될 예정이다. 기존 3단계 종점역인 오륜역에서 1.6km 연장, 서울보훈병원역(가칭)을 종점으로 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부호) ☞ (숫자는 역번호) (●급행정차역) (☯갈아타는 곳) (★부역명)
(901) 개화(開花) (차량기지 내) 강서구 개화동 493-3번지에 위치한 역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있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역이다. 서울 지하철 5호선 개화산역과 명칭을 혼동할 수 있으나, 1.2km 떨어진 서로 다른 역이다. 9호선 일반열차의 출발지이기도 하며 9호선 역사(驛舍) 중 유일하게 지상역으로 만들어졌다. 서울시메트로9호선주식회사 본사가 위치해 있다.
☞ 개화동명 유래 서울에서 강화도로 이어지는 국도변의 강서구 개화동은 본래 양천구 삼정면(三井面)이었으나 서울시가 커지기 시작하면서 양서출장소에 딸렸다가 강서구 개화동이 된 곳이다, 개화산은 산이 꽃 피는 형국을 하고 있어서 붙은 이름이고 개화동이라는 마을 이름도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902) 김포공항(金浦空港) (김포공항 내) (● 급행정차역) (☯ 5호선, 인천공항 철도) 강서구 방화동 712-1번지에 위치한 김포공항역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있는 서울 지하철 5호선과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전철역이자,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철도역이다. 주로 김포국제공항을 이용하도록 설계된 역으로, 공항의 국내선 청사와 국제선 청사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다. 서울 지하철과 공항철도 사이의 환승역으로 분류되기는 하나, 운임 제도의 차이로 인하여 공항철도 이용시에는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역명 때문에 소재지를 경기도 김포시로 혼동하는 경우도 있으나, 서울 강서구에 있다.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모두 스크린도어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9호선의 급행열차는 이 역을 기점으로 시·종착한다. 2010년에 공항철도 노선이 서울역까지 연장될 경우 공항철도를 통해서도 서울지역으로 갈 수 있다.
※ 역명은 이곳 김포비행장이 있으므로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김포공항은 1939년 당시 경기도 김포군 양서면 방화리에 일본군이 활주로를 건설 하면서 시작된 공항의 역사는 이 후 미 공군이 사용하면서 민간항공기 운항이 허용되고 1954년부터 우리나라도 일부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그 후 1958년이 되어서야 대통령명으로 김포국제공항으로 지정되면서 1971년 본격적으로 공항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되었다
(903) 공항시장(空港市場) (공항시장 앞) 강서구 공항동 22-50번지에 위치한 역명은 인근 김포국제공항과 연계하여 공항동에 위치한 공항시장의 이름으로 제정되었다. 약 400m 이내의 근거리에 서울 지하철 5호선 송정역이 위치해 있으나 환승통로는 없다.
(904) 신방화(新傍花) (송화초등학교 앞) 강서구 방화동 217-156번지에 위치한 신방화역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한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역이다. 서울 지하철 5호선 방화역과 혼동할 수 있기 때문에 신방화역을 제정(制定)하였다, 그러나 방화역과는 1km 이상 떨어져 있는 다른 역이다. 그 다음 역은 마곡나루역이나, 정차하지 않는다.
(905) 마곡나루(마곡지구 내) 강서구 마곡동 370-3 일대 향후 개발될 마곡지구 내 워터프론트의 이미지를 살려 마곡나루로 제정 마곡나루역(麻谷나루驛)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한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전철역이다. 공사 당시에는 역명이 신마곡역(新麻谷驛)이었다. 향후 개통될 인천국제공항철도 2차 구간과의 환승역으로 이용하기 위해 건설된 역으로, 주변에 별다른 시설이 없어 공항철도 연장 개통이 완료할 때까지 잠정 미개통으로 남게 된다. 영업이 시작되면 급행열차의 정차역으로 예정되어 있다
(906) 양천향교(陽川鄕校) (양천향교 입구 사거리) 강서구 가양동 150-34번지에 위치한 양천향교역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한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역이다. 공사 당시에는 역명이 신마천역 (新麻川驛)이었다. 역명과는 달리 양천구가 아닌 강서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의 양천향교의 이름을 따 제정되었다.
※역명은 일대 양천향교가 강서구에 위치하여 양천구에 있는 역으로 오해할 수 있으나, 서울에 소재하는 유일한 향교의 역사와문화적 가치를 살려 역명으로 제정 하였다, 강서구 가양동 234번지에 있는 양천향교는 서울 현존하는 유일한 향교이다, 태종11년(1411)에 건립된 양천향교는 조선의 지방교육기관으로 많은 유생과 정치가를 배출했고 지금은 서울시 기념물 제8호로 지정돼 있다, 훈장선생님 1명 30여명의 유림들이 소속돼 있다, 이곳에서는 봄가을 2회에 거쳐 공자에게 제사를 지내며 옛 진사시험을 모방한 청소년 서예백일장이 열린다,
(907) 가양(加陽) (마포중고교 앞 사거리) (● 급행정차역) 강서구 가양동 14-84번지에 위치한 가양역 명칭은 동명에서 명명된 것이며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한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역이다. 급행 열차가 정차하며 막차에 가양역 시종착 열차가 1편성 있다. ☞ 동명유래는 1914년 4월 1일 조선총독부령으로 전국의 행정구역을 폐치 분합할 때 그전 가마동과 고양리의 앞 뒤 글자를 한 그자씩 취하여 지금의 가양동이 된 것이다, .
(908) 증미(曾米) (강서소방서 앞) 강서구 등촌동 630-2번지에 위치한 증미역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한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역이다. 공사 당시에는 역명이 (909) 등촌역이 있으므로 이 일대 옛 지명을 역명으로 제정 신증산역 (新曾山驛)이었다. (원래 지명의 ‘증미’는 증미(拯米→增味)이다)
(909) 등촌(登村) (등촌 삼거리) 강서구 등촌동 648-9번지 등촌역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한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역이다. 역명은 동명에서 명명되었다, 그전 양천군 남산면(南山面)에 속했던 곳으로 나중에 김포군 양동면(陽東面)이 되었다, 본래 마을이 등성이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등마루라 불렀으므로 한자로 옮겨 등촌동이라고도 하고, 새가 춤을 추면서 나는 모습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기에서 말하는 새는 인접한 가양동등의 의미하는 닭을 상징하는 것이다,
910 염창(鹽倉) (도시가스 앞) (● 급행정차역) 강서구 염창동 282-22번지 위치한 염창역은 동명에서 명명되었다, 조선시대 서해안의 염전으로부터 채취해온 소금을 서울로 운반하는 소금배의 뱃길어귀인 이곳에 소금보관 창고를 지었기 때문에 동명이 유래되었다, 염창동으로 운반된 소금은 국가용과 일반판매용으로 구분되어 각각 저장보관 하였는데 천일염으로만 제조되던 당시로서는 매우 귀한 물품으로 전매품(專賣品)으로 지정되었다, 염창역(鹽倉驛)은 급행열차가 정차한다.
(911) 신목동(新木洞) (양화교 앞) 양천구 목동 940-12번지에 위치한 역은서울 지하철 9호선의 역이다. 공사 역명은 목동입구역 (木洞入口驛)이었다. 당초 역명은 인근의 용왕산을 따 용왕산역으로 정해졌으나, 인근 주민들의 요청으로 현재의 역명으로 변경되었다. 이로 인해 서울 지하철 5호선 목동역과 혼동될 수 있으나, 목동역은 목동 신시가지 7단지 인근에 있으며, 이 역은 목동 신시가지 1단지 인근 영등포구 양화동에 인접해 있다.
(912) 선유도(仙遊島) (롯데제과 앞) 영등포구 양평동 61-2번지에 위치한 선유도역은 지하철 9호선의 역이다. 공사 당시에는 역명이 양화역(楊化驛)이었다. 인근의 선유도공원을 따서 역명을 제정하였으나, 실제로는 선유도에 있지 않을 뿐더러 조금 멀리 떨어져 있다. 선유도는 양평 4가 한강변에 위치한 일명 굉이산 고양이산 또는 선유산(仙遊山)은 잠두봉과 함께 아름다운 경지를 자랑하여 묵객들의 사랑을 받아왔으나 1962년 마포구 합정동과 연결하는 양화교를 건설 할 때 깍아 허물어 지금은 그 옛 모습을 볼 수 없다,
(913) 당산(堂山) (당산역 사거리) (● 급행정차역) (☯ 2호선)영등포구 당산동 6가 227번지에 위치한 당산역은 동명에서 딴 이름이며,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역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과 서울 지하철 9호선이 통과하는 이 역의 인근에는 선유도공원이 있다. 9호선 승강장은 지하에 있어 두 정거장 간 환승통로는 높이 48m(약 8층)의 최장 에스컬레이터로 연결되어 있다. 9호선 급행열차 정차역이며, 첫차와 막차에 일반열차 중 당산역 시종착 열차가 1편성씩 있다 9호선 급행열차 정차역중에서 유일한 섬식승강장역이다
☞ 당산동 유래는 당산동 6가에 당산사(堂山祠)라는 당집이 있어서 당산동이라 하였다, 이 당집은 1925년 을축년 대홍수 때 이 언덕으로 피난하여 살아났던 28가구가 세웠고, 음력 7월 1일과 10월 1일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시흥군 상북면에 속해 있다가 1895년 인천부 12군(郡) 가운데 시흥군에 속했다, 1936년 당산동은 경성부에 편입 1943년 구제가 실시될 때 영등포구에 소속 되었다,
(914) 국회의사당(國會議事堂) (국회의사당 앞) 영등포구 여의도동 17-1일대 입법부의 상징인 국회의사당을 역명에 적용
(915) 여의도(汝矣島)(여의도역 사거리) (● 급행정차역) (☯ 5호선) 영등포구 여의도동 27-2번지에 위치한 여의도역은 동명에서 명명 된 것이다, 여의도란 매마른 모래땅에 불과하여 농작물을 심어도 금방 말라죽는 쓸모없는 땅이었으므로 이 두 문자의 여의(汝矣) 너의라는 뜻 곧 너나 가져라 하여 여의도라 불렀다고 한다, 5호선 여의도역과 환승역으로 기존 역명 사용 환승역
※ 역 구조 이 역은 애초에 9호선 개통을 고려하여 지어졌으며, 9호선 역사는 상대식으로 본 역사 지하2층에 있고, 5호선 역사는 지하4층에 위치해 있어, 나중에 개통한 9호선이 5호선보다 위에 있다. 9호선 개통을 대비하여 환승 공간을 미리 마련해두었기 때문이다.
(916) 샛강 (여의교 사거리) 영등포구 여의도동 56번지의 위치한 샛강역은 근처의 있는 샛강종합생태공원에서 따 명명되었으며, 450m정도 떨어진 곳에 여의교를 끼고 경부선 대방역이 인접하고 있다.
(917) 노량진(鷺梁津) (노량진역 삼거리) (● 급행정차역) (☯ 1호선) 동작구 노량진동 44-1번지에 위치한 노량진역은 조선시대 한강의 방비를 맡은 한강 삼진(三鎭)의 하나인 노량진(鷺梁鎭)이 있었으며 노량진(나루터) 앞의 한강을 노들강이라 하고 이곳 나루의 백노가 노닐던 곳이라 하여 동명에서 유래된 역이다, 일대 1호선 노량진역과 환승역으로 기존 역명 사용
(918) 노들(상도터널 삼거리) 동작구 본동 148번지에 위치한 노들역은 조선시대 한강의 방비를 맡은 한강 삼진(三鎭)의 하나인 노량진(鷺梁鎭)이 있었으며 노량진 앞의 한강을 노들강변이라 하여 우리민요 본향이며, 노들이 주민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어 역명으로 사용
(919) 흑석(黑石) (★ 중앙대입구) 동작구 흑석동 115-1번지에 위치한 흑석역명은 기관이나 시설명 보다는 지역명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주민들의 반대로 흑석(중앙대입구)역으로 최종 결정되었다. 흑석동유래는 흑석1동사무소 남쪽에서 나오는 돌의 빛깔이 검어서 검은 돌이라 불렀으므로 흑석동의 유래가 전하고 있어 오랫동안 불려지는 명칭을 역명으로 사용하였다 인근에 위치한 중앙대학교와 역명 제정에 관한 논쟁이 있었던 역이며, 역명은 흑석으로 제정되었다가 서울시 지명위원회에서 재차 변경 결정하여 부역명으로 중앙대입구(中央大入口)를 병경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대신 개통과 동시에 7호선의 상도역에서 부역명으로 쓰이던 "중앙대앞"이라는 명기역명은 공식적으로 삭제하기로 결정하였다.
(920) 동작(銅雀) (동작주차공원) (● 급행정차역) (☯ 4호선) 동작구 동작동 326번지에 위치한 동작역은 동명에서 명명된 것이다, 동작이란 조선왕조 때 서울과 수원이남 지방을 잇던 동제기 나루 “즉,,동작진에서 유레 된 것이다, 4호선 동작역과 환승역으로 기존 역명 사용 환승역
(921) 구반포(舊盤浦) (반포 주공아파트 앞) 서초구 반포본동 1053번지에 위치한 구반포역은 당초 역명은 '개울물이 서리서리 굽이쳐 흐른다'는 뜻의 서릿개역이었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구반포역으로 최종 결정되었다
(922) 신반포(新盤浦) (반포주공아파트 2단지 앞) 서초구 반포동 14-1번지에 위치한 신반포역(新盤浦驛)은 지하철 9호선의 역이다. 이전까지는 주변에 대한주택공사의 반포 주공 2단지 아파트와 상가가 있으나 지금은 반포 래미안 아파트로 재건축되었다. 일반열차만 정차한다. 공사 당시에는 서래역이라는 임시 역명이 쓰이기도 하였다
(923) 고속터미널(고속버스터미널 앞) (● 급행정차역) (☯ 3호선, 7호선) 서초구 반포동 75에 위치한 고속터미널역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있는 전철역이다. 이 역은 3호선과 7호선 그리고 9호선이 만나는 환승역이다. 인근에 1976년 9월 1일에 개업한 서울의 관문인 서울고속버스터미날(경부선 터미널), 센트럴시티(호남선 터미널) 가 있어 기존 역명 사용한 것이다,
(924) 사평(砂平) (삼호가든아파트 앞) 서초구 반포동 30번지에 위치한 사평역은 옛 지명인 사평리와 인근에 도로명인 사평로가 있으므로 인지도가 높아 역명으로 사용. 공사 당시 역명은 원촌역(元村驛)이었다. 출구는 2개이며 1번 출구는 반포 자이 아파트 단지 내에 있고 2번 출구는 삼호가든아파트 인근에 있다. 인근에 강남대로와 반포 나들목이 있어서 주변 교통량이 많은 곳에 역이 있고 서울고속버스터미날과 센트럴시티를 오가는 고속버스들이 많이 보이며 서울고속버스터미날의 고속버스 전용 출입구와 가까운 편이다. 400m 정도 떨어진 곳에 7호선 반포역이 인접하고 있다.
(925) 신논현(新論峴) (서초동과 경계지역) (● 급행정차역) 강남구 봉은사로102 (논현동 800번지)에 위치한 신논현역은 강남구 논현동 교보타워사거리 기존 7호선 논현역과 구별되는 신논현역(新論峴驛)은 지하철 9호선의 1단계 종착역인 이 역은 공사 당시 역명이 신강남역 (新江南驛)이었고, 신논현역은 현재 926 정거장의 임시 역명이었다. 2호선 강남역과 7호선 논현역 사이의 중간 지점에 해당하는 교보타워사거리에 있다. 강남역과는 700m 떨어져 있으며, 신논현역 개통 이후 강남역 수요가 일부 신논현역으로 분산되었다. 출입구는 역내 지하에서 교보타워로 연결되는 입구를 포함하여 모두 일곱 개가 있다. 신분당선 2단계가 이 역을 지나간다.
♦ 2단계 - 논현동∼종합운동장(2013년 완공)
※ 연장노선 역명은 변경될 수 있음
(926) 신논현(新論峴) (※임시 역명) 삼정호텔 앞 사거리 주변
(927) ● 삼릉(三陵) (☯ 분당선) 삼릉공원 앞 사거리 주변
(928) AID 차관 아파트 앞 사거리 주변
(929) ● 봉은사(奉恩寺) 한국종합전시장
(930) ● 종합운동장(綜合運動場)(☯ 수도권 전철 2호선) 잠실 종합운동장
♦ 3단계 - 종합운동장∼방이동(2015년 완공)
(931) ● 신잠실(新蠶室) 삼전사거리 주변
(932) 삼전(三田) 삼전태양빌딩 앞 사거리 주변
(933) 석촌(石村) (☯ 수도권 전철 8호선) 석촌역
(934) 신송파(新松坡) 방이 사거리 주변
(935) 신방이(新芳荑) 위례성길 임 마누엘 교회 앞 주변
(936) 올림픽공원 (☯ 수도권 전철 5호선) 오림픽공원역
(937) 오륜(五輪) 방이동
(938) 서울시는 강동지역의 도시철도 서비스 향상과 서울보훈병원 확대 개원에 대비, 9호선 3단계 구간(잠실종합운동장~오륜동)의 보훈병원까지 연장에 대한 종합적인 타당성조사에서 사업의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돼 기존 3단계 종점역인 오륜역에서 1.6km 연장, 서울보훈병원역(가칭)을 종점으로 하는 방안을 확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