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생활습관병영역에서 신약 투입의 가속도가 붙고 있는 가운데 가장 열기가 뜨거운 분야가 경구용 당뇨병치료제시장이다.
그 중에서도 지난 2009년 12월 발매된 시타글립틴(제품명 머크 자누비아)의 등장 이 후 3년이 경과한 DPP-4억제제가 핵심이다.
이미 이 영역에서는 지난 2012년 11월에 발매된 아나글립팁(제품명 스이니)까지 모두 6개 성분 7개 브랜드가 치열한 시장경쟁을 벌이고 있다.
일본 의료정보정합연구소(JMIRI)가 운영하는 웹처방 사이트에서 최근 DPP-4억제제 일본 시장현황을 조사했는데 그 결과를 정리했다.
DPP-4억제제 등장 그 후 3년
우선 현재 경구용혈당강하제 시장의 환자수 기준으로 약물 그룹별 점유율(복합제 포함)을 보면 2013년 2월 시점에서 DPP-4억제제가 전체의 53.3%를 차지하면서 톱으로 등극했다.(도표1)
이 시장에서 수량 기준으로는 1위라고 볼 수 있고 제너릭제품이 등장한 설포닐유레아(SU)계열이 44.5%로 2위를 차지했다.
DPP-4억제제는 과거 2년간 비약적인 성장세를 유지, 2012년 7월에 SU제와 동일한 47.2%의 점유율을 기록한데 이어 계속 성장해왔다.
JMIRI에서는 “경구용혈당강하제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제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다 상세하게 DPP-4억제제 시장 전체의 환자확보 요인을 분석하면, 시타글립틴, 빌다글립틴(노바티스), 알로글립틴(다케다약품)이 판매된 2011년 2월 시점에서 가장 많은 환자획득 요인은 ‘처방교체’(도표2) 였다. 이것만으로도 절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했었다.
이어 ‘추가 처방’과 ‘신규 처방’은 전체의 4분의 1에 불과했었다.
불과 2년 전에는 의사가 DPP-4억제 신약에 대한 인식이 낮아 기존 약물로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증례에서만 시험적으로 사용했다.
그러나 2012년 2월부터 ‘신규 처방’이 50%에 이른데 이어 최근 2013년 2월에는 64%로 절반을 초과했다.
앞에서 언급한 약물군별 점유율 양상도 종합하면 DPP-4억제제는 신규 당뇨병환자에서는 제1선택 약물의 입지에 올라섰다.
2013년 2월, DPP-4억제제 중에서 환자 수 기준 점유율 분포를 보면, 시티글립틴이 약 65%, 알로글립틴이 약 20%, 빌타글립틴이 15%, 리나글립틴(트라젠타, 베링거인겔하임/일라이릴리) 약 2%, 테네리글립틴(데네리아, 다나베미찌시비제약/다이이찌산쿄)와 아나글립틴이 각각 1% 미만으로 집계됐다.(도표3)
1년 전인 2012년 2월과 비교하면 시타글립틴은 환자 수 점유율 기준으로 6포인트 하락했다. 이와 관련 JMIRI는 DPP-4억제제 투여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각 약제의 처방환자수도 동일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점유율 측면에서 감소하고 있는 시타글립틴도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처방환자 수는 증가해 결과적으로 각 약제 모두 매출이 성장했다는 분석이다.
DPP-4억제제 시장 자체가 성장하고 있어 경쟁 제품 간의 시장 쟁탈전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전망된다.
DPP-4 처방환자 병용요법이 70%
다른 약제도 점유율과 처방 환자수가 모두 증가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 2011년 9월 발매돼 2012년 10월 장기처방제한이 해제된 리나글립틴은 고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경시적인 변화에서만 봐도 리나글립틴은 장기처방제한이 해제된 후에도 뚜렷한 시장점유율 향상이 보이지 않았다.
빌다글립틴, 알로글립핀의 장기 처방이 해제된 2011년 5월에서 6월에 그래프가 급격히 향상된 점과 비교하면 대조적이다. 리나글립틴의 점유율 변화를 보면, 2012년 9월 0.4%에서 2012년 10월 1.1%로 배로 늘어났다,
그러나 리나글립틴의 경우 최초의 담즙 배설형으로 당뇨병 환자 중 다수의 만성신장병(CKD)을 지닌 환자에게 사용하기 쉽다는 점이 장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현재는 그 존재감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그 배경을 보면 대표적 현상은 병용약의 문제다. JMIRI는 “DPP-4억제제의 경우, 처방환자의 약 70%가 병용요법을 행하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가장 많은 약물이 SU제와의 병용으로 나타났다. 이어 SU제와 비구아나이드계 약제와의 3제 병용패턴”이라는 분석이다.
병용 가능 약제 많은 DPP-4 경쟁 우위
DPP-4억제제의 경우, 약제 적응상 병용 가능한 약제에 차이가 있고 리나글립틴의 경우는 SU제와 병용이 2월까지는 허용되지 않았다. 그 점에서 앞서 언급한 DPP-4억제제 처방동향을 보면 아무래도 불이익(disadvantage)적 측면을 부인할 수 없다.
다만 2010년 후생노동성이 임상현장에서 사용토록 상정된 2제 병용요법의 모든 조합을 하나의 임상시험에서 평가한 ‘병용요법 장기투여시험’을 ‘경구혈당강하제의 임상평가 가이드라인’에 도입함으로써 DPP-4억제제도 이 병용약 격차를 서서히 해소해 나갈 수 있게 됐다.
이를 최초로 활용한 경구용제가 빌타글립틴이며 2013년 2월 말에 적응을 ‘2형 당뇨병’으로서 모든 경구당뇨병치료약과 인슐린과의 병용이 가능하게 됐다. 이어 3월말 리나글립틴 역시 인슐린이 포함된 모든 당뇨병치료약과 병용이 가능하게 됐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DPP-4억제제의 본격적인 ‘춘추전국시대’가 시작된 것은 기존약이 모두 다른 당뇨병치료약과 병용이 가능하게 된 시점으로 봐야하고 이어 약제의 진정한 평가가 시험대에 올랐다고 불 수 있다.
의사의 처방 영향력
DPP-4억제제인 자누비아가 2009년 3월 출시된 이후 3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6개 성분 7품목이 시장에 투입돼 등급별 수량 점유율도 이 제제가 차지하게 됐다. 각사의 DPP-4억제제의 처방영향력을 살펴보면 우선 2013년 3월 결과에서 모든 채널 합계시 처방영향력이 가장 높은 제품은 ‘에크아(노바티스 사노피)’. 이어 ‘트라젠타(NBI/릴리)’ ‘데네리아(다나베미찌비시/다이이찌산쿄)’ 순으로 나타났다.(도표4) 이는 병용약의 확대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후생노동성이 2010년 병용요법을 경구용혈당강하제의 임상평가 가이드라인에 도입함으로써 제약기업이 그 제도를 이용, 병용약에 대한 적응 확대를 지목하기 시작했다. 이 제도를 활용한 최초의 DPP-4억제제는 에크아. 2013년 2월 지금까지 SU제와의 병용만 허용됐으나 알파 GI, BG계열, TZD, 인슐린 등과의 병용이 가능하게 된 것.
여기에 종래 단일제 사용만 했던 트라젠타가 3월에 모든 당뇨병치료제와의 병용이 가능하게 됐다. 따라서 해당 제약사들이 자사 제품의 프로모션 대폭 강화에 나섰다.
과거 1년간 이들 두 제품의 경시변화를 보면 처방영향력이 높아진 것은 에크아가 2012년 4월, 트라젠타가 2012년 10월이다. 전자는 발매 2주년, 후자는 발매 1년 후 장기처방제한이 해제된 시기이다.
제약사들의 MR활동뿐만 아니라 의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회와 강연회도 활발하게 전개됐다. 이들 약제의 처방영향력을 채널 별로 보면 에크아가 MR과 연구회ㆍ학술회에 거의 집중하고 있다. 트라젠타는 인터넷에 의한 처방영향력이 일정 비율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 차이는 추측을 포함하고 있지만 제조판매원 MR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베링거인겔하임은 그 격차를 인터넷으로 보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또한 최근 1년 간 전체 채널 합계 처방 영향력이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는 것이 데네리아이다. 이 제품은 DPP-4억제제 중에서 5번째로 앞선 4성분을 추격하는 형국이다.
한편 현재 과반수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자누비아의 최근 1년간에 한해 처방영향력은 거의 변화가 없다. 다만 만성질환 당뇨병의 경우 특정 약제에서 혈당조절이 양호하다면 쉽게 약제를 변경하지 않는 양상을 보여 제일 선택 약물이 압도적으로 우세하다는 것.
더욱이 자누비아의 경우 당초부터 복수의 약제와 병용이 승인돼 임상현장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장점이 있다. 제약사간 경쟁 과열에 따라 시장 점유율은 약간 감소하고 있고, 이 조사에 나타난 영향력의 변화는 일정한 안정도를 확보하고 있는 현상이다.
시각을 전환해 제품별과 기업별로 ‘MR에 의한 처방영향력’을 보면 제품 별로는 에크아, 기업 별로는 에크아의 제조판매원인 노바티스로 나타났다.(도표5)
노바티스는 디오반이 2014년 특허가 만료되기 때문에 에크아를 차기 전략제품으로 올인하고 있다.
공동 판매 및 판촉이 활발한 DPP-4억제제지만 역시 전체적으로는 제품판매원 쪽이 병행 발매기업 및 공동 판촉 상대보다도 MR의 처방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