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이철도 F10형(레트램 / 구 도사전기철도 735형 / 구 슈투트가르트 GT4 노면전차)
1. 제원
데뷔 - 2014년 4월 12일(제조는 1964년)
길이/폭/높이 - 18800(2량연접) / 2200 / 3160
편성 - 2량편성 연접차체
영업최고속도 - 65km/h
설계최고속도 - 7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100kW)
편성출력 - 100W * 2 * 1량 = 200kW(2량편성시)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코일스프링 대차 DT21B
브레이크방식 - SME-3 전기공기병용 직통제동 / 비상제동
신호장치 - ATS
이 차량은 1964년부터 독일의 슈투트가르트에서 S-Bahn 로컬 트램으로 운용되던 열차였으나 멀리 일본으로 수출되어 고치현의 도사전기철도(현재의 도사덴교통)에서 1990년대에부터 2000년까지 사용하였다가 도사덴의 차량기지에 보관중이었던 것을 후쿠이철도가 구입/개수하여 이벤트열차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차량구입비는 200만엔, 운행에 필요한 개수비용과 수송비가 7,600만엔(배보다 배꼽이 더 큰!!)이 들어갔으며 후쿠이철도의 1067mm 궤간에 맞추기 위해서 대차 부분에 개조를 가하였고 후쿠이철도의 차량한계에 맞추기 위한 개조비용이 많이 들어갔으나 전액을 후쿠이현이 보조하여 지원해 주었다. 2014년 4월 12일부터 영업운전을 개시했으나, 도중에 고장으로 6월 14일에 운행을 정지했다. 또 9월 6일에 운전을 재개했다가 9/8~9/30기간에 운휴하였다. 2015년에도 휴일 위주의 임시열차로 운용이 예정되어 있다. 후쿠이철도에서 신형식 이름으로 F10형 번호를 붙여주었으나 슈투트가르트 시절부터 사용되던 735형으로 더 많이 친숙하다.
2. 운행노선
후쿠이철도 후쿠부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에치젠타케후 타와라마치> |
| <> | |
편성 | 735A | 735B |
| cM | Mc |
735 | 735A | 735B |
후쿠이철도 니시타케후차량공장 소속.
2량편성 1편성(연접차체) 2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