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 정 | |||
통제 |
|
수용 |
거부 |
엄격 |
민주형: 부모가 적절한 권위를 가지고 자녀와 양방적 의사소통 |
전제형: 부모가 권위에 의해 일방적으로 지시하고 주장함 | |
허용 |
익애형: 부모의 권위 없이 자녀의 욕구나 주장에 따라감 |
방임형: 부모 역할에 무관심하고 방임적이며 자녀를 무시함 |
5. 피아제 발달단계
암기문장 : 감전을 일으키는 구형 조작기(감전구형)
해설 : 감각운동기(0-2세) - 전조작기(3-7세) - 구체적 조작기(7-11(12)) - 형식적 조작기(11(12)-16세)
6.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
암기문장 : 발달원리는 분통을 터트린 대통령 개인이 유비무환을 위해 연속하여 일정하게
순방길에 올랐다. 이는 결정적 시점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해설 : ① 분화와 통합의 과정 ② 개인차 ③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④ 연속적 과정 ⑤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⑥ 결정적 시기
⑦ 점성의 원리 ⑧ 연령이 증가하면 발달경향에 대한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7. 피아제의 기본개념
암기문장 : 피아제의 기본개념은 도식의 동화와 조절의 적응
해설 :
① 도식(스키마) : 인간이 자신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아이디어와 개념을 생각하고 이를
조직화하는 방식
② 동화 : 새로운 지각물이나 자극이 되는 사건을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이나 행동양식에
맞춰 가는 인지적 과정
③ 조절 : 대상들이 현존하는 도식들에 맞지 않을 때 새로운 도식을 만드는 것.
④ 적응 : 동화와 조절이 동시에 작용하는 것.
8. 분석심리이론(칼 융)에서의 아니마와 아니무스
암기문장 : 아줌마가 무스 발랐다.
해설 : ① 아니마 : 남성의 여성적 측면 ② 아니무스 : 여성의 남성적 측면
9.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범주
암기문장 : 마르샤는 정체성이 약한 신랑 유예군과 신부 유실양의 성혼을 선포하였다.
해설 : ① 정체감 유예(지불유예) ② 정체감 유실(조기완료)
③ 정체감 성취 ④ 정체감 혼란
10. 반두라의 관찰학습 과정
암기문장 : 관찰학습은 주의집중 보존을 위해 운동을 하는 동기이다.
해설 : 주의집중 과정 - 보존(기억, 파지)과정 - 운동 재생과정 - 동기과정(자기강화 과정)
11. 피아제의 인과관계 도식 발달 6단계
암기문장 : 인과관계 도식 발달 6단계는 반사 습관적으로 순환도로를 통해 시운전을
해야겠다고 깨달았다.(통찰했다)
해설 : ① 반사 ② 최초의 습관 ③ 순환적 반응 ④ 수단과 결과의 통합
⑤ 새로운 수단 실험 ⑥ 통찰력
12. 큐블러 로스의 죽음에 대한 비애과정
암기문장 : 큐블러와 로스는 부분 타협안을 이끌어 낸 우수 직원이다.
해설 : 부인(정) - 분노 - 타협(협상) - 우울 - 수용
1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3수준 6단계)
암기문장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벌과 욕구충족을 심판하는/ 포청천 대인은 법과
/사회계약인 보편적 도덕 원리에 따라 판결했다.
해설 : 전인습적 수준 - 1단계 : 벌과 복종 2단계 : 욕구충족
인습적 수준 - 3단계 : 대인관계 4단계 : 법과 질서
후인습적 수준 - 5단계 : 사회계약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
14.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낮은 수준에서부터)
암기문장 : 생지옥에서 구출한 안정환을 사랑하고 존경하자.
해설 :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랑의 욕구, 자기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cf) 매슬로우의 욕구 8단계(낮은 수준에서부터)
암기문장 :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랑의 욕구, 자기존경의 욕구/ 인-심 / 자-초
해설 :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랑의 욕구, 자기존경의 욕구 - 인지적 욕구 - 심미적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초월의 욕구
15. 에릭슨의 자아발달 8단계(전 단계)
암기문장 : 신불자인 에릭슨은 자수한 뒤 주로 죄의식을 느끼고 근신하여 열심히
살았으나 정체성 혼란을 느껴 친구들에게 고백한 뒤 생의 침체기를 거쳐 자신이
좌절감을 이겨냈다.
해설 : 신뢰감/불신감, 자율성/수치심, 주도성/죄의식, 근면성/열등감, 정체감 형성/역할혼란,
친밀감/고립감, 생산성/침체감, 자아통합/좌절감)
cf) 에릭슨의 자아발달 8단계(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
암기문장 : 신불자인 에릭슨은 자수한 뒤 주로 죄의식을 느끼고 근신하여 열심히 살았다.
해설 : 신뢰감/불신감, 자율성/수치심, 주도성/죄의식, 근면성/열등감
16. 보존개념 획득 요소 3가지
암기문장 : 성동일씨는 조작된 사건을 역조작하여 보상을 받아 인기를 보존하였다.
해설 : 동일성, 역조작성, 보상성
17. Peck의 장년기 발달과제 견해
암기문장 : Peck이 말하기를 “이 육지에는 지적, 정서적으로 성적 사회화를 이룬
장년이 많다” 라고 하였다.
해설 : Peck - 장년기
① 육체적 힘 중시 대 지혜의 힘 중시 ② 지적 융통성 대 지적 엄격성
③ 정서적 빈곤 대 정서적 융통성 ④ 성적 대상화 대 대인관계의 사회화
18. 마모어의 중년의 위기 4가지
암기문장 : 중년기가 마모될 수 밖에 없는 위기 요인은/ 노화와 사회경제 및 정신적
스트레스의 증가 때문이다.
해설 : ① 신체의 노화 ② 사회문화적 스트레스의 증가
③ 경제적 스트레스의 증가 ④ 이별과 상실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의 증가
19.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암기문장 : 프로이드는 구한말 항쟁 때 남달리 잠수를 탄 뒤 <성공적인 학자가 되었다.
또는 생명을 구했다>
해설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또는 잠복기, 성기기 또는 생식기
20. 조사의 절차
암기문장 : 문가네는 연구대상이야! 비싼 설계도를 개조하려고 자료수집하고 있거든...
해설 : 문제 형성 - 가설설정 - 연구대상 선정 - 조사 설계 - 개념화 및 조작화 - 자료수집 -
자료 분석 - 자료해석 및 보고서 작성
21. 청소년들이 갖는 네 가지의 정조(청소년 이해론 참고)
암기문장 : 윤종신(심)은 지적정조가 있다.
해설 : 윤리적 정조, 종교적 정조, 심미적 정조, 지적 정조
정조는 정서 가운데 가장 분화된 고등 감정으로서 지적 활동에 수반되는 조용하고도 고상한
지적 감정이며 가치감정이다
① 지적 정조(intellectual sentiment) : 논리적 정조라고도 하며 인지작용에 따른 감정의 총칭으로
진리탐구의 정열 이며,모순과 의문에 대한 불만과 투쟁이며,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관계를 탐구하려는
자아태도이다.
② 윤리적 정조(ethical sentiment) : 도덕적 정조라고도 하며 도덕적·사회적 행동과 규범에 기초하여
타인 또는 자기의 행동을 평가할 때의 감정이다.
③ 심미적 정조(aesthetical sentiment) : 예술적 정조라고도 하며 자연계의 미적 가치를 감상할
때나 미술, 음악 등의 예술을 감상할 때에 일어나는 감정이다.
④ 종교적 정조(religious sentiment) : 현실적으로 무력하고 약소한 인간이 자기의 유한성을 자각하고
현실을 초월한 세계의 절대자를 믿고 의지하여 안정을 얻는 데서 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