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를 다루는 미술치료 기법
1) 짝지어 그리기
재료 : 큰 종이나 4절지. 그림도구
방법 : 두 사람이 한 팀이 되어 한 종이에 말없이 같이 그리게 한다. 말을 하지는 않지만 서로 무언의 눈빛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그린 후 서로 번갈아가며 느낌을 설명해본다.
- 그리는 과정에서 상대와 의사소통하는 패턴이 그대로 드러나며, 자신이 느끼지 못했던
관계맺는 방식에 대해 돌아보게 한다. 심리발달 수준이 비슷한 파트너와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어머니와 자녀가 같이 그림을 그리는 것은 모아관계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다.
2) 집단 벽화 그리기
재료 : 두루마리 전지(벽에 펼쳐 붙이기). 그림도구
방법 : 벽이나 혹은 바닥에 큰 종이를 펼쳐놓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그림을 그리도록 도와준다. 집단에 따라서 주제를 정하고 하는 것도 좋다.
- 그림을 분석하거나 작품자체에서 의미를 찾는 것 보다는 과정이나 끝난 뒤에 나누는 이야기를
통해 보는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에 의미가 있다. 솔직한 표현들에서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고, 그 결과에 대해서는 집단마다 다 다르므로 치료자가 자신의 의도를 가지고 끌고가려는 태도는 좋지 않다.
3) 소시오 그램 Sociogram
재료 : 도화지, 그림도구
방법 : 자신을 종이 중간에 그리고, 가족 및 지인들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생각하면서 가까운 관계이면 가까이 그리고 먼 관계이면 자신과 멀리 그리도록 한다.
나를 비롯한 사람들을 떠올리면서 연상되는 이미지를 그리게 한다.
- 9세 이상의 내담자에게 활용하며, 치료자와 신뢰감이 충분히 형성된 이후에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다.
4) Family Tree
재료 : 도화지, 그림도구
방법 : 나무를 그리게 한 후 가족들을 적당한 위치에 그려 넣고 각각이 차지한 위치와 나무와의 관계, 느낌등을 표현하여 본다.
- 가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아동의 경우 자연스럽게 가족사항을 알아볼 수 있으며, 이 때
가족 중에 빠뜨린 사람이나 자신과의 거리를 통해 관계를 점검해 볼 수 있다.
5) 내가 받은 선물들 (집단)
재료 : 도화지. 그림도구
방법 : 집단에서 각자가 자신의 상징을 5~10분정도 그리도록 한다.
다 그린 후 오른쪽으로 작품을 넘겨 주면, 받은 사람은 배경을 그리는데, 상징을 보면서 연관을 생각하여 자유롭게 그린다. 5~7분 정도 그린 후에 또 오른쪽으로 넘기고, 집단이 한바퀴 돌아갈때까지 넘긴다. 이렇게 한바퀴 돌아서 자신의 그림이 자신에게 오면
그 그림을 보면서 여러 이미지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좋은 선물과 가장 좋지 않은 선물을 이야기해 본다. 또, 그 그림을 그린 사람은 그린 의도에 대해 이야기를 하도록 한다.
-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그려진 그림들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해 보고 나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과의 차이에 대해서 진지하게 느껴본다.
혹시 평소 생활에서 나는 타인의 감정과는 상관없이 내 위주로 해석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 있다.
6) 집단 스퀴글
재료 : 전지. 그림도구. 오브제
방법 : 치료사 혹은 집단원 중 한 명이 자유롭게 곡선을 긋는다. 한두 명이 곡선을 첨가하여 그려도 되고, 자유롭게 구성원이 참여하여 화면을 채운다. 어느 정도 화면이 채워졌으면 구성원들이 종이 주위로 움직여가면서 어떤 형태나 이미지를 찾는다. 마음에 드는 형태를 찾으면 색을 칠하거나 형태를 만들어가며 작업한다. 다양한 오브제를 사용해도 좋다.
- 스퀴글은 대개 개별치료에서 사용하지만, 집단에서 하여도 재미있는 결과를 가져온다.
7) 스트레스 총정리
재료 : 도화지. 그림도구
방법 : 1. 지난 한 달(기간은 자유롭게 정하기)동안 나에게 스트레스 준 대상,사건을 적기.
2. 스트레스를 많이 준 순서대로 순위를 매기기.
3. 나에게 중요한 순서대로 순위 매기기.
4. 5년 후를 상상하고 그 때 나에게 중요한 순서대로 순위 매기기.
5. 내가 최근 1주일 동안 내가 그 대상에게 투자한 시간의 양에 따라 순위 매기기.(시간체크) - 적어 놓은 대상들 중 내 힘으로 절대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으면 체크해 보고, 해결할 수 없는데도 계속 매달려 있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해 본다.
-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게 하므로, 자신의 현재 상황에서 불필요한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는 대상이나 사건을 점검해 본다.
8) 가족 어항
재료 : 어항모양의 도화지. 그림도구. 오브제
방법 : 여러 모양의 어항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한 후, 어항 속에 살고있는 물고기를 상상하며 자유롭게 꾸며 본다. 이 때 치료자는 '물고기 가족'을 그리라고 넌지시 알려준다.
완성 후,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현실속의 가족관계나 사회관계를 생각해 본다.
- 어항 속의 물고기 가족은 나의 가족의 내면을 그대로 투사하며, 한 집단 내에서 자신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직장내에서의 관계로 고민하던 내담자는 어항 속 물고기가족을 통해 자신의 원가족 문제와 현실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 <참고 도서>
[예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김진숙 저
[미술치료 요리책] 주리애 저
[미술치료 기법] 최외선,김갑숙,최선남,이미옥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