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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실현과 인격 완성
1. 삶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과 그 변화
1> 삶의 기본적인 목적
자아실현(自我實現) - 개인의 소질을 최대한 계발하여 자기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
인격 완성(人格完成) - 자신의 사람 됨됨이를 완성하는 것 (윤리, 도덕적 면의 자아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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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실현(self-actualization)
자아 실현(self-actualization)은 매우 광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서 윤리 교육과의 관련뿐만 아니라 교육의 목적 자체라고도 할 수 있다. 인간의 자아 실현을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려는 인본주의 교육의 전통은 이미 그리스 시대의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시작하여 르네상스의 인본주의자들과 루소, 페스탈로치로 연결된다. 그러나 자아 실현의 의미를 좀더 구체적으로 밝힌 사람들은 최근 교육 공학의 발달과 이에 부수되는 교육의 비인간화를 막고 교육의 인간화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한 사람들이다.
실버만(Silberman, C. E.)은 교육의 목표가 기계적인 사람이나 지식인을 길러 내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전인(whole person)적 존재를 기르는 것이라 하였다. 전인적 사람들은 사랑하고 깊이 느끼며 그의 내적 자아를 확대하고 창조하고 자아 교육의 과정을 계속하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로저스(Rogers C.R.)는 그와 같은 사람을 충분 기능인(fully functioning person)이라 칭하며 이런 사람이 추구하는 목적이 다름 아닌 자아 실현이라고 하였다.
특히 매슬로(Maslow,A.)가 자신의 인본주의 심리학적 입장을 표명한 제3세력 심리학은 프로이드 학파의 임상 심리학(제1세력), 행동주의 심리학(제2세력)에 대한 반동이라 할 수 있다. 사실 그는 정신분석학적 심리학에서 인간의 가치를 발견하지 못하였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도 통계적 방법에 강조점을 두면서 가능성이나 이상보다 현실을 연구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와 같이 제1, 2세력의 심리학은 인간과 동물과의 연계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인간의 동물과 구별되는 특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비하여 매슬로의 심리학은 전체적 심리학, 인간주의 심리학, 혹은 자아 심리학이라 불린다.
특히 자아실현은 매슬로(Maslow, A.)를 대표로 하는 인간주의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핵심 개념으로 현대의 정의적(情意的) 교육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매슬로는 자아 실현의 개념으로 반드시 다음과 같은 두지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째, 잠재 능력 및 가능성을 실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본질이 갖고 있는 가능성을 완전히 발휘하는 것이다. 둘째, 자아 실현이란 질병, 신경증, 정신병 또는 기본적 인간 능력의 상실 혹은 감퇴 등이 가장 적게 존재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매슬로는 인간 욕구를 차원이 다른 여러 단계로 구분하고 그것을 욕구의 계층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가 내세우고 있는 욕구를 정리하면 신체적인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자존감에 대한 욕구, 그리고 자아 실현에 대한 욕구이다. 이러한 욕구들은 결핍 욕구와 성장 욕구로 나눈다. 그 내용과 계층은 다음과 같다.
동양에서의 자기 완성[인격 완성]
동양의 자기 완성이나 인격 완성은 서양의 인본주의 사상에서 볼 수 있는 자아실현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동양의 자기 완성은 윤리 도덕적 측면을 강조하여 대개 타고난 본성으로의 환귀(還歸)를 중시하는 것이라면, 서양의 자아실현은 타고난 소질이나 가능성의 실현 또는 발현을 중시한다고 할 수도 있다.
성리학에서는 천인(天人)합일(合一)이라는 명제를 자기 완성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곧, 인간 본성의 회복과 배양을 통해 하늘의 궁극적 이치와 일치시키는 것을 자기 완성이요 이상의 성취라 하며, 그 경지에서야 비로소 완전한 자율성을 누리게 된다.
공자는 "나는 15세에 배움에 뜻을 두었다. 30세에 입(立)하였다. 40세에 불혹(不惑)하고 50세에 천명을 알았다. 60세에 이순(耳順)하였으며, 그리고 70세에는 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행하여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았다. [子曰 吾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 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 從心所欲 不踰거(矢+巨) - 자왈 오심유오이지우학, 삼십이립, 사십이불혹, 오심이지천명, 육십이이순, 칠십이 종심소욕 불유거"] 라 하였다. 완전한 자율성이란 공자의 70세에 이르게 된 경지를 의미한다. 이러한 완성된 인간의 모습을 성인(聖人) 또는 대인(大人) 등이라 일컫는다.
자기 완성 혹은 인격 완성의 방법에는 두 가지 길이 있다. 곧 자기를 완성하는[성기(成己)] 내성(內聖)의 길이요 나아가 세상을 다스리는 [성물(成物)] 외왕(外王)의 길이다. 내성의 길이란 사물의 객관적 세계에 접하여[격물(格物)], 올바른 지식을 얻고[치지(致知)], 뜻을 참되게 기르며[성의(誠意)], 마음을 바르게 함[정심(正心)]으로써 자기를 수양[수신(修身)]하여 성인의 인격 표준에 도달하는 것이며, 외왕의 길이란 수신을 기초로 하여 가정을 바로잡고[齊家], 나라를 다스려[治國], 천하를 평화롭게 하는[平天下] 만물 완성의 목표를 말한다.
《중용》에서도 "성실한 이는 자기 완성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로써 만물을 완성시킨다"고 하였다. 자기 완성은 성물의 준비요, 자기가 완성되지 못하면 절대로 만물을 완성시킬 수 없다.
불교 사상에서도 자아의 주체적 각성을 중시한다. 중생심을 불성이라 하며, 대자유인이란 "깨달음을 통해 지혜와 자비를 실현하는 주체적 자유인'을 의미한다. 대승 불교에서 이러한 깨달음을 구가하는 사람을 보살이라 한다. 보살이 구하는 깨달음이나 6바라밀(六波羅密)도 자기 혼자만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 남과 더불어 이룩하려는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나 이외의 모든 너'와 연기(緣起) 속에서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스스로의 완성[성불(成佛)]은 이상세계 [정토(淨土)]의 건설을 위한 소망을 품고 헌신하는 가운데 이루어진다.
2> 삶의 목적 변화와 '조용한 혁명'(silent revolution)'
삶의 객관적인 지표에서 삶의 주관적 지표로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객관적 지표 - 삶의 조건을 설명해 주는 물질적인 환경 (주택, 이웃, 건강, 경제 형편, 결혼, 자녀 양육, 집안일, 친구, 여가, 교육, 정부, 직업 등..
주관적 지표 - '자신이 얼마나 높은 수준의 삶을 누리며 그 속에서 즐거움을 찾느냐' 하는정신적 만족감.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안정을 1차적 관심사로 여기던 생활 방식에서 벗어나, 점차로 '삶의 질' 문제
로 관심이 옮겨져 가고 있다.
삶의 질 - 지적(知的)·심미적(審美的) 만족에서부터 사랑, 존경에의 욕구를 실현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삶의 질 = 삶의 주관적 지표(즐거움)+삶의 객관적 지표(복지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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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질과 조용한 혁명
서구의 산업화된 국가들에서 최근 삶의질에 대한 연구가 전개되고 있다. 삶의 질이란 본인이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만족감으로써, 종래와 같은 물질적 풍요가 삶의 질을 나타내는 절대적 기준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구미 선진국에서 사람들이 안전하게 살고 있으며 식생활에 곤란을 겪지 않는다는 사실은 사람들의 가치관 변화에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고도의 경제 성장과 사회 변동은 사람들의 가치관과 삶의 목표를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생존 내지 안전의 욕구가 존재하고 있는 경우에는 사람들은 그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없다. 그러나 경제상 및 신체의 안전이 보장받는 경우에는 사랑, 존경, 소속에로의 욕구가 점차로 증가하게 된다. 좀 더 조건이 좋아지면 지적 및 심미적 만족과 연결된 일련의 목표가 크게 부각된다.
미국 미시간 대학의 잉글하트(Inglehart, R.)는 이러한 삶의 가치관 변화를 '조용한 혁명(silent revolution)'이라고 부른다. 고도 경제 성장과 사회 변동은 경제적 물질적 조건을 나타내는 객관적 지표보다 그것을 전제로 한 자신의 만족감, 즐거움 등의 주관적 지표에 더 의미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삶의 질을 나타내는 지수(indicator)는 '즐거움 지수 + 복지 지수'이다. 복지 지수는 객관적 지표로서 경제적, 물질적 조건과 관련된 주택, 이웃, 건강, 재정 형편, 자녀 양육, 친구, 여가, 정부, 교육 등과 관련된 것이다. 즐거움 지수는 주관적 지표로서 만족감, 행복감 등을 나타내는 것인데, 지적, 심미적 만족과 사랑과 존경의 욕구의 실현에 관한 것이다. 한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의 삶의 질 지수는 대개 낮은 편이며, 삶의 질 지수가 가장 높은 집단은 대도시 40대 여성이고, 반대로 가장 낮은 집단은 대도시에 사는 40대 남성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자아의 발견
1> 자아 발견의 의미
자아 발견의 어려움 - 사람들이 관심이 자신 바깥에 있어 '자아'에 눈을 돌리기가 어렵기 때문
자아 발견이 의미 - 자신의 존재 사실만 아는 것이 아님.
자기 자신이 어떤 조건에 처해 있으며, 자신이 어떤 가능성과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 등을 올바로 아는 것.
2> 자아 발견의 방법
자신에 대한 성찰과 반성
인간, 사회, 자연, 문화, 종교 등에 대한 지식과 자신과의 관련성 이해
지혜로운 사람들의 가르침과 충고에 대한 경청
독서, 대화, 직접적, 간접적 경험을 통한 정체성의 추구
3. 자아 실현의 의미와 문제점
1> 전통적 의미
성리학 - 본래 주어진 (선한) 인간성을 회복하는 것/ 타고난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시키는 것.
그리스 시대 - 씨가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 맺는 것처럼, 개개인의 가능성이 현실화된 것.
2> 문제점
제한적 의미의 자아실현 - 인간의 본성과 개인의 일생이 선천적으로 결정되어 있다고 믿음.
운명론적, 결정론적 인생관 - 주어진 제약과 조건, 본성이나 운명에 복종함
3> 바람직한 자아실현
주어진 조건에 잘 적응하면서 동시에 잠재적인 가능성을 실현하고 자기가 설정한 삶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
4. 자아 실현을 위한 조건(노력)
1> 정신적, 신체적 건강
삶의 가장 기본적인 밑천, 활동의 기본 조건.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운동, 정서적 안정
2> 절제의 정신
욕망의 억제 - 본능과 욕망을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큰 목적 달성함 (댐에 저장된 물의 효과)
중용(中庸)의 덕(유교, 아리스토텔레스) - 감정을 억누르고 분함과 어려움 등을 스스로 참을 수 있어야 함. '지나침도 부족함도 없는 이상적인 경지'를 뜻함.
"사람이 아니면 참지 않고, 참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다(非人不忍 , 不忍非人)" - 공자(孔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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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孔子)의 윤리 사상 - 仁·禮(인과 예)
1> 배경
춘추 전국 시대의 도덕적 타락과 사회적 혼란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출현
도덕성 회복을 위해 공자는 인(仁)을 강조함.
2> 공자(이름은 丘, B.C.551-479)
춘추 시대의 사회, 정치적 혼란과 규범을 상실하던 때에 공자는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朝聞道 夕死可矣 (조문도 석사가의)]"는 구도의 신념을 가지고, 도덕성 회복을 위해 효제(孝悌)의 교육과 인(仁)을 강조하였으며, 건전한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예(禮)를 강조하였다.
3> 인(仁)의 사상 - 사랑의 정신과 인간다움
인간다움을 의미 : 仁者人也 (仁은 인간의 본성)
-'어진 사랑은 곧 사람이니라.': 사랑할 줄 모르면 사람이 아니다라는 말씀
인의 실천 덕목(인간다움의 바탕)
: 군자는 무본이니 본립이 도생孝悌也者 其爲仁之本與(효제야자 기위인지본여 /學而篇)
-'부모님을 섬기는 효와 형제간의 우애는 곧 인(仁)의 근본이 되느리라.' : 또한 사람됨의 근본
남을 사랑하는 것 : 樊遲問仁 子曰 愛人, 問知 子曰 知人 (번지문인 자왈 애인, 문지 자왈 지인 / 안연편)
- '번지가 인(仁)을 물으니, 공자 말씀하시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오." 또, 지(知)를 물으니, 공자 말씀하시길, "사람을 바로 아는 것이라."고 하셨다.
목적적, 조건적 사랑(맹목적 무조건적 사랑이 아님) : 唯仁者 能好人 能惡人 (유인자, 능호인 능오인 / 이인편)
- '오직 어진 자만이 능히 사람을 좋아할 수 있고, 사람을 미워할 수 있다.'
충(忠) - 모든 인간관계에서 성실과 신뢰를 위주로 사는 것 : "主忠信하고, 克己復禮하라." (주충신, 극기복례)
- 충실과 믿음을 주로하고, 자기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라.'
서(恕) -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 : 己所不欲 勿施於人 (기소불욕 물시어인 / 안연편)
-'자기가 바라지 않는 바를 남에게 베풀지를 말라.'
자기를 미루어 남을 헤아리며 베푸는 마음 : 己欲立而立人, 達而達人 (기욕입이입인, 달이달인)
-'자기가 서고자 하면 먼저 남을 세우고, 이루고자 하면 남을 먼저 이루도록 하라.'
- 推己及人 (추기급인) '자기를 미루어(받듦이) 남에게 이르게 하라.'
인의 단점 극복 : 克己復禮 爲仁 (극기복례 위인)
- '이기심을 버리고 예를 따르는 것이 곧 인(仁)이니라.'
- 편협한 혈연, 지연의 이기주의가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여야 함.
인의 세가지 성격 : 자기억제(극기와 忠), 겸허 ,너그러움(관용과 恕)
사람됨의 도리요 다른 사람을 다스리는 도리 - 修己治人(수기치인) :
-'자기를 닦고 남을 다스리다.'
자기 희생적 사랑 :子曰, 志士仁人 無求生以害仁, 有殺身以成仁 (자왈, 지사인인 무구생이활인, 유살신이성인 / 위령공편)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뜻이 있는 선비와 어진 사람은 인(仁)을 해치고서 생명을 구하는 일이 없으며, 자신을 죽임으로써 인(仁)을 이루도록 함이 있다"고 하셨다.
기타《논어》에서의 仁
♠ 子曰 弟子 入則孝 出則弟 (자왈 제자 입즉효 출즉제 / 學而篇)
- 공자 말씀하시길, "(집에) 들어가서는 부모께 효를 다하고, 나와서는 우애를 다하라."
♠ 子曰 巧言令色 鮮矣仁(자왈, 교언영색 선의인 / 學而篇)
- 공자 말씀하시길, "아름다운 말과 예쁜 모양새는 인이 드물다."
♠ 子曰 當仁不讓於師 (자왈 당인불양어사 / 衛靈公篇)
- 공자 말슴하시길, "인을 실천할 일에는 스승에게도 양보하지 아니한다."
4> 예(禮)의 사상 - 예의, 예절
인(仁) - 내면적 도덕성 (사랑과 인간됨)
예(禮) - 외면적 사회규범 (행위, 규범, 제도)
仁의 편협한 혈연, 지연의 이기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공공의 정당한 사회 윤리의 규범인 예를 지킴.
극기복례(克己復禮):“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감”
仁(사랑)은 이기심을 억제하고 예를 실천하는 것.
禮는 仁을 기반으로 하여 그를 실현할 때 정당함.
"禮가 아니면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행하지도 말라.”
- 非禮勿視, 非禮勿聽, 非禮勿言, 非禮勿行(비례물시, 비례물청, 비례물언, 비례물행)
仁과 禮의 관계
- 예의 실현은 인(사랑)을 바탕으로 해야됨.
- 예의를 갖춘 사랑, 사랑하는 마음이 담긴 예절.
- 사회 질서 회복의 두가지 원리 : 상호 조화되어야 함.
-“人而不仁이면 如禮何인가?” (인이불인 여예하) - "사람이 어질지 아니하거늘 예를 꾸민들 무슨 소용있겠는가?"
예의 실천 : 자율적 의지에 따름.
3> 창조 정신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서 그것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하며,
새로운 정보를 얻거나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나아가서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함.(정보화사회에 대비)
4> 자주 정신
창조 정신의 다른 측면을 나타내는 개념
자아의식, 개성추구, 자율적 의사결정, 권리와 책임감.
독창적이며 창조적인 사고 방식(뉴턴의 사과-만유인력)
5> 사회적 조화
타인과의 조화로운 인간관계 유지
질서 있고 평화로운 사회
좋은 토양 위에 좋은 열매 맺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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