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 장 화천
1. 무신년에 천사 여러 종도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내가 비록 죽을지라도 너희들이 마음을 변치 않고 믿겠느냐 대하여
가로대 어찌 변할 리가 있사오리까
천사 글 한귀를 외워 주시니 이러하나니라 「무어별시정약월(無語別時情若月) 유기래처신통조(有期來處信通潮)」 2. 고부인에게 일러 가라사대 내가 없으면 여덟가지 병으로 어떻게 고통하리오 그 중에 단독(丹毒)이 크리니 이제 그 독기를 제하리라 하시고 그 손등에 침을 바르시니라
3. 또 고부인에게 일러 가라사대 내가 없으면 그 크나큰 세 살림을 어떻게 홀로 맡아서 처리하리요 하시니
고부인은 천사께서 어느 외처(外處)에 출입하겠다는 말씀으로 알았더라
4. 동짓달에 광찬이 개벽을 속히 붙이지 아니 하심에 불평을 품어 항상 좌석을 시끄럽게 하며 가로대 내가 집안 일을 돌보지 아니하고 여러해 동안 선생을 따르기는 하루바삐 새세상을 보자는 일이어늘 이렇게 시일만 천연(遷延)함에 집에 돌아가서 처자권속을 대할 낯이 없으니 차라리 스스로 생명을 끊음만 같지 못하다 하거늘
천사 일깨워 가라사대 개벽이란 것은 때와 기회가 있나니 마음을 눅혀 어린 짓을 버리라 사지종용(事之從容)도 자아유지(自我由之)하고 사지분란(事之紛亂)도 자아유지(自我由之)하나니 자방(子房)의 종용(從容)과 공명(孔明)의 정대(正大)를 본받으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죽는 일은 장차 내게 보라 하시니라
5. 기유년 이월에 자현을 데리고 김제 내주성 정남기의 집에 가사 일러 가라사대 이 길이 나의 마지막 길이니 처족(妻族)들을 낱낱이 찾으리라 하시며 등불을 들리시고 밤새도록 여러집을 찾으신 뒤에 이튿날 새벽에 수각리 임상옥의 집에 가사 공사를 보시고
만경 삼거리에 이르사 쉬시며 가라사대
오늘 오후에 흰 무지개가 해를 꿰이리니 내가 잊어버리더라도 네가 잘 살펴보라 하시더니 과연 오후에 백홍(白虹)이 관일(貫日)하니라
6. 삼월에 자현에게 물어 가라사대 학질(瘧疾)로도 사람이 상하느냐
자현이 대하야 가로대 학질이 세즉차(次)에는 거적을 가지고 달려든다 하오니 이 말이 상한다는 말일 것이외다.
가라사대 진실로 그러하리라 하시고 전주로 가셨더니 그 뒤에 자현의 여든살 된 조모가 문득 학질을 앓아 세즉되는 날 죽거늘
천사 돌아와서 가라사대 학질로 상한다함이 옳도다 하시고
만들어 놓은 널 안에 누우시며 가라사대 내몸에 맞는다 하시더니
그 뒤에 자현을 불러 일러 가라사대 널 한벌을 만들어야 하겠으니 박춘경의 집에서 파는 관재 중에서 잘 맞을 것으로 가져오라 내가 장차 죽으리라.
자현이 가로대 선생이시여 어찌 이런 상서롭지 못한 말씀을 하시나이까
천사 가라사대 네가 내 말을 믿지 아니 하는도다 하시니라
7. 하루는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나의 얼굴을 잘 익혀두라. 후일에 내가 출세 할 때에는 눈이 부시어 보기 어려우리라. 또 가라사대 예로부터 신선이란 말을 전설로만 들어왔고 본 사람이 없었으나 오직 너희들은 신선을 보리라
8. 또 가라사대 사람의 죽음길이 먼 것이 아니라 문턱 밖이 곧 저승이니 나는 죽고 살기를 뜻대로 하노라
9. 또 가라사대 내가 금산사로 들어가서 불양답(佛養沓)이나 차지하리라
10. 하루는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 세상이 너무 악하여 몸 둘곳이 없으므로 장차 깊이 숨으려 하노니 어디가 합당하리요
원일이 대하야 가로대 변산(邊山) 속에 은벽(隱僻)한 곳이 많으니 그곳으로 가사이다 한데
천사 대답치 아니하시니라
11. 또 가라사대 내가 금산사로 들어가리니 나를 보고 싶거든 금산사로 오라
12. 유월에 원일이 여쭈어 가로대 천하는 어느 때 정하려 하시나이까
가라사대 이제 천하를 도모하려 떠나리니 일을 다 본 뒤에 돌아오리라
13. 응종에게 일러 가라사대 내가 없을 때에 네가 나를 보지 못하야 애통하며 이곳에 내왕하는 거동이 내 눈에 선연하게 보이노니 내가 네 등 뒤에 있어도 너는 보지 못할 것이요 내가 찾아야 서로 만나리라
14.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내가 이제 몸을 피하려 하노니 너희들이 능히 찾겠느냐
모두 대하야 가로대 찾겠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들은 나를 찾지 못할 것이오 내가 너희들을 찾아야 만나보게 되리라
15. 상말에 이제보니 수원(水原) 나그네라 하나니 누구인지 모르고 대하다가 다시 보니 낯이 익고 아는 사람이라는 말이니 낯을 잘 익혀두라
16. 또 가라사대 내가 장차 열 석자로 오리라
17. 유월 초 열흘께 모든 종도들에게 유월 스므날 구릿골 약방으로 모이라고 통지를 발하시니라
18. 스므날 여러 종도들이 구릿골에 모이니 천사 앞에 한줄로 꿀려 앉히시고 물어 가라사대 너희들이 나를 믿느냐
모두 대하여 가로대 믿나이다
가라사대 죽어도 믿겠느냐
모두 대하야 가로대 죽어도 믿겠나이다
또 가라사대 한 사람만 있어도 나의 일은 성립되리라 하시니
대개 종도들은 천하사를 도모(圖謀)하는데 위지(危地)에 들어가서 죽게 될지라도 믿겠느냐는 뜻으로 알었더라
19. 천사 천지공사를 마치셨음을 종도들에게 성명(聲明)하시니
경학이 여쭈어 가로대 공사를 마치셨으면 나서시기를 바라나이다.
가라사대 사람들이 없으므로 나서지 못하노라
경학이 가로대 내가 비록 무능하오나 몸이 달토록 두사람의 일을 대행하려 하나이다
가라사대 그렇게 되지 못하느니라
경학이 가로대 그러면 우리는 모두 쓸데없는 사람이 오니 선생을 따른들 무슨 소용이 있으리이까 하고 모든 종도들에게 일러 가로대 우리는 다 복없는 사람이니 함께 손잡고 물러감이 옳도다 하고 일어서서 문 밖으로 나가니
천사 드디어 누으사 여러 가지 병을 번갈어 앓으시며 가라사대 내가 이러한 모든 병을 대속하여 세계 창생으로 하여금 영원한 강령을 걷게하리라 하시더라 이렇게 모든 병을 두어시간씩 번갈어 앓으시되 매양 한가지 증수를 앓으신 뒤에는 문득 일어나 앉으사 약을 알았다 하시고 거울을 들어 얼굴을 이윽히 보시면 그 수척하고 열기가 떠올랐던 기상(氣象)이 씻은 듯이 곧 원기를 회복하시니
그 증수는 대략 운기(運氣) 상한(傷寒) 황달(黃疸) 내종(內腫) 호열자(虎列刺) 등속(等屬)이러라
다시 가라사대 세상에 있는 모든 병을 다 대속하였으나 오직 괴병(怪病)은 그대로 남겨두고 너희들에게 의통(醫統)을 전하리라 하시니라
20. 이 때에 돈 사십원을 궤속에 넣어 두시고 다른 곳에 쓰지 못하게 하시니라
21. 이 때에 갑칠에게 장령(將令)을 붙여 서양으로부터 우사(雨師)를 넘겨오신 뒤에
유찬명이 여쭈어 가로대 이러한 묘한 법을 세상 사람이 다 알지 못하니 원컨데 세상사람으로 하여금 널리 알게 하소서
천사 가라사대 너는 내가 길게 살기를 바라는 도다 하시고 옛 글을 외워 주시니 이러하니라
「稚兒哭問母何之(치아곡문모하지) 어린 아이가 울면서 엄마가 어디 갔느냐고 묻는데,
爲道靑山採菜遲(위도청산채채지) 엄마가 청산(靑山)에 약초(藥草) 캐러 가서 늦어진다고 하였다.
日落西山人不見(일락서산인불견) 해는 서산(西山)에 지고 엄마가 돌아오는 것이 보이지 않으니,
更將何說答啼兒(경장하설답제아) 」 장차 이 우는 아기를 어떻게 달래란 말인가 하였다.
또 남원 양봉래(楊蓬萊)의 자만시(自挽詩)를 외워주시니 이러하니라
「시중이백주중령(詩中李白酒中伶) 일거청산진적요(一去靑山盡寂寥) 우거강남양진사(又去江南楊進士) 자고방초우소소(鷓鴣芳草雨蕭蕭) 」
이 글은 증산(甑山) 상제가 화천(化天)하시면서 남기신 글로써, 하나님과 하나님 아들에 대한 깊은 의미가 있는 사연을 밝혀 주셨다.
이 이야기는
1. 미래(未來)의 하나님(엄마)이 아기인 아들과 동시대(同時代)에 태어나서, 엄마가 아기를 놓아 두고 먼저 화천(化天)할 것을 내다보고 남긴 글이다. 그러니 엄마를 의지(依支)하던 아이에게, 엄마가 화천(化天)하였으니 다시 살아 돌아올 기약(期約)이 없게 되었다는 뜻이다.
2. 엄마가 약초(藥草)를 캐러 갔다 하였다. 이것은 바로 인간(人間)을 구제하기 위한 불사약(不死藥) 불로초(不老草)를 가지러, 즉 만들기 위해 청산(靑山)에 갔다고 표현(表現)한 것이다.
3. 그것을 구해서 아들에게 전(傳)해 주어, 만인(萬人)을 구제(救濟)한다는 의미를 숨기신 것이다.
4. 엄마가 없는 아이가 험악(險惡)한 세상(世上)을 어떻게 헤쳐 나갈까? 하는 엄마의 심정(心情)을 애잔하게 말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 아기는 엄마가 없으니 버려진 것이다. 의지(依支)할 사람이 없어진 것이므로 앞으로 헤쳐 나갈 일이 캄캄한 것이다. 아기에게는 엄마가 의지처(依支處)이기 때문이다.
22. 스무 하룻 날 저녁에 송환으로 하여금 자현을 부르사 물어 가라사대 네가 나를 믿느냐
자현이 대하여 가로대 내가 만일 믿음이 부족할진대 고부화란(古阜禍亂)끝에 곧 배반하였을 것이외다
천사 가라사대 네 말이 옳도다 내가 이제 일이 있어서 장차 어디로 떠나려 하노니 돌아오도록 잘 믿고 있으라 만일 내 그늘을 벗어나면 죽으리라
자현이 청하여 가로대 내가 모시고 따라가려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는 갈 곳이 못 되느니라
23. 스무이튿날 형렬을 불러 물어 가라사대 네가 나를 믿느냐
대하여 가로대 믿나이다
가라사대 성인의 말은 한마디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나니
옛적에 자사(子思)는 성인이라
衛候(위후)에게 말하되 [若此不已(약차불이)면 國無遺矣(국무유의)리라] 하였으나 衛候(위후)가 그의 말을 쓰지 아니 하였으므로 衛國(위국)이 慘酷(참혹)히 亡(망)하였나니
나의 말도 또한 땅에 떨어지지 아니할지니 오직 너는 나의 말을 믿으라
또 가라사대 믿는 자가 한 사람만 있어도 나의 일은 되리니 너는 알아서 할지어다
24. 또 형렬에게 물어 가라사대 네가 내 사무(事務)를 대신 보겠느냐
형렬이 대하여 가로대 재질(才質)이 둔(鈍)하고 배운 바 없사오니 어찌 능히 감당하리이까
가라사대
「 未有學養子而後(미유학양자이후)에 嫁者也(가자야)니라 여자들이 자식을 낳아서 길러 본 후, 즉 경험을 쌓은 후에 시집가는 것이 아니란 뜻이다.
虞舜(우순)이 歷山(역산)에 밭갈고 순(舜)임금이 역산(歷山)에서 밭 갈고,
雷澤(뇌택)에 고기 잡고 뇌택(雷澤)에서 고기 잡고
河濱(하빈)에 질삼할 때에 하빈(河濱)에서 질삼할 때,
璿璣玉衡(선기옥형)을 알지 못하였나니 천체(天體)를 관측(觀測)하는 기계 즉 선기옥형(璿璣玉衡)을 알지 못하였지만,
當局(당국)하면 아느니라』 다 당하면 다 알게 된다고 한 것이다.
25. 또 형렬에게 일러 가라사대 모든 일에 삼가 무한유사지불명(無恨有司之不明)하라.
마속(馬謖)은 공명의 친구로되 처사를 잘못하였으므로 휘루참지(揮淚斬之)하였느니라
26. 이달 초 열흘께부터 음식을 폐하고 소주(燒酒)만 마시시다가 스무 이튿날 형렬을 명하사 보리밥을 지어오라 하시니 곧 지어 올리거늘
천사 보시고 가져다두라 하시더니 반나절을 지낸 뒤에 명하사 다시 가져오니 밥이 쉬었거늘
가라사대 이는 절록(絶祿)이니라 하시니라
27. 스무사흗날 오전에 여러 제자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제 때가 바쁜지라 너희들중에 임술(壬戌)생으로서 누이나 딸이 있거든 수부(首婦)로 내세우라 하시니
형렬이 대하여 가로대 수부는 저의 딸로 들여 세우겠나이다
가라사대 세수 시키고 빨은 옷은 가라입혀서 데려오라 하시니
형렬이 명하신대로 하여 그 딸을 약방으로 데려오거늘
천사 제자들로 하여금 약장을 방 한가운데로 옮겨 놓게 하신 뒤에 형렬의 딸을 명하사 약장 주위를 세 번 돌게하신 뒤에 그 옆에 서게 하시고
경석을 명하사 「대시태조(大時太祖) 출세(出世) 제왕(帝王) 장상(將相) 방백(方伯) 수령(守令) 창생점고(蒼生點考) 후비소(后妃所)」라는 글을 쓰게 하시니 경석이 받아씀에 후비소(后妃所)를 후비소(后妣所)라 썼거늘
가라사대 잘못 썼다 하사 불사르시고 다시 쓰게 하사 약장에 붙이게 하신 뒤에
가라사대 이것이 예식이니 너희들이 증인이되라 하시고
형렬의 딸을 돌려 보내신 다음에 경석으로 하여금 그 글을 거두어 불사르시니라
28. ⓐ이날 오후에 약방 마루 위에 누우셨다가 ⓑ다시 뜰에 누시고 ⓒ또 사립문 밖에 누셨다가 ⓓ형렬에게 업혀서 형렬의 집에 가서 누셨다가 ⓔ다시 약방으로 돌아오사 이렇게 네댓번 왕복하시니 형렬이 심히 피곤하거늘
경석이 가름하여 두어번을 왕복한 뒤에
또 다섯사람을 시켜 사지와 머리를 각기 붙들어 떠 메이고 약방으로 가서 누우사 가라사대 죽고 살기는 쉬우니 몸에 있는 정기(精氣)를 흩으면 죽고 모으면 사느니라 하시며
경석으로 하여금 「전라북도(全羅北道) 고부군(古阜郡) 우덕면(優德面) 객망리(客望里) 강일순서신사명(姜一淳西神司命)」이라 써서 불사르시니라
29. 이날 밤에 공우를 침실로 불러들여 일러 가라사대 네 입술에 곤륜산을 달라 무진(戊辰) 동지(冬至)에 기두(起頭)하며 묻는 자가 있으리니 의통인패(醫統印牌) 한벌을 전하라 좋고 나머지가 너희들의 차지가 되리라
30. 스무 나흗날 신축 아침에 형렬을 명하사 밀수 한 그릇을 가져오라 하사 마시시고 사시(巳時)에 모든 종도들은 문 밖으로 물러가고
경석이 들어오거늘 흘겨 보시며 가라사대 정가 정가(鄭哥 鄭哥) 글도 무식하고 똑똑지도 못한 것이 무슨 정가냐 하시고 곧 화천(化天)하시니 단군기원 사천이백사십이년(4,242년) 이조(李朝) 순종 융희삼년 서력기원 일천구백구년(1,909년) 팔월 구일(양력 8월 9일)이라 (음력 6월 24일) 수(壽)는 삼십구세러라
31. 여러 종도들이 천사의 시체를 방안에 모시고 문을 닫고 나와서 탄식하여 가로대 허망한 일이로다
대인의 죽음이 어찌 이렇게 아무 이상이 없이 잠자는 것과 같으리오 하니 문득 비가 뿌리며 우뢰가 크게 일어나고 번개가 번쩍이더라
32. 이날 손바래기 본댁에 부고하여 천사의 부친을 모셔오고 궤안에 장치(藏置)한 돈으로 치상(治喪)해서 구릿골앞 큰 골 장탯날 기슭에 외빈(外殯)하니라
증산(甑山) 상제의 천지공사(天地公事)는
천지(天地)를 뜯어고쳐서 새로운 세상(世上)을 만든다고 하는 설계도(設計圖)인 것이다. 아직 이루어진 일이 아닌 것이다. 앞으로 이룰 일인 것이다. 여기에는 다 때(時)가 있는 것이고, 사람이 있어야 하고, 그에 걸맞는 일(事)이 있어야 하고, 그 일을 맞이하는 자(者)가 그에 합당한 위(位) 즉 자리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때가 이르지 않았는데, 나서겠다 하니 답답한 것이다. 즉 그 일(事)을 맡아서 할 자(者)가 없다고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태어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누구나 힘쓰고 애써서 될 일이면 하나님 아들이 올 필요가 없이, 이미 세상은 극락세계(極樂世界)나 지상천국(地上天國)이 되었을 것이지만, 아직도 세상(世上)은 말 그대로 생지옥(生地獄)인 것이다.
누구 대신 내세워서 될 일 같으면 무얼 그리 걱정하겠는가? 사람은 많지만 많다고 되는 일이 아닌 것이다. 오직 한 사람이 필요했던 것이다.
증산(甑山) 상제께서 ‘내 말을 믿는 者(자)가 한 사람만 있어도 나의 일은 成立(성립)되리라’ 한 것이다.
당시에 증산(甑山) 상제를 따르는 제자(弟子)들은 상당수가 있었지만, 믿는 자는 하나도 없다는 말이 되는데, 이 믿는 자라는 말이 단순한 의미의 믿는 자가 아닌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 자체를 믿음으로 보는 것이다. 그것이 믿음의 의미인 것이다.
성경에서도 나를 믿으면 죽어도 살고,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고 한 것이다. 또한 믿음이 있는 자는 살고 믿음이 없는 자는 죽는다고 한 것이다. 이 말이 실행이 되려면 20세기 후반기 끝에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이 기다리시는 것은 오직 한 사람이며, 그 한 사람만을 강조하신 것이다. 한 사람만 나타나면 성공(成功)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