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사도 전란 남군산 병겁
시천주 봉태을
태을도 방방곡곡 태을주 방방곡곡
1. 허망한 마음을 갖지 말라
@ 다음날인 기사(1929) 삼월 이십칠일에 익산군 삼담면 죽산리에 사는 도인 남상돈에게 대하여 가라사대 "네가 원하는 것이 도통이더냐." 하시니, 남상돈이 "예, 소원하는 바 도통이로소이다."하고 고하거늘, 고후비님께서 들으시고 가라사대 "도통을 원하지 말라. 네가 지성으로 신심만 잘 가지고 나가면 자연히 열릴 것이요, 쓸데없이 허망한 마음을 가져서는 않되리라."하시더라. 그런데 그 뒤에 남상돈이 어느 부황한 사람의 말을 듣고 용담에 가서 술객과 만나 신통술(神通術)을 배운다고 고생만 하다가, 신통도 못하고 많은 금전만 소모하고 와서 고후비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음을 속으로 후회하며 고후비님께 문후를 드리니, 고후비님이 먼저 아시고 가라사대 "내가 일찌기 너에게 경계한 바 있거늘, 어찌하여 깨닫지 못하고 허망한 생각으로서 일을 그르치느냐." 하시며 "그와 같을 진데 하는 수 없느니라." 하시더라. (선도신정경 pp174-175)
2. 천지운수 염려말고 마음심자 닦아내소
@ 지고후비님의 도덕가
"성인의 돛대가 아니시면 이렇게 될 수 있나
오는 운수 내다보니 만사가 여일하고
앞문 열고 바라보니 소원성취 분명하고
그달 그날 만나려고 오만 년을 수도하여
아성지겁 벗었다네
좋을시구 좋을시구 우리시절 좋을시구
전무후무 천운이요 전무후무 지운이요
전무후무 운수로다
삼년불여 성취되면 천하만사 아련마는
어느 누구 알을소냐
아동방 우리 사람 천지운수 염려말고
마음 심(心)자 닦아내소 마음 심자 닦고 보면
불로불사 아닐런가
좋을시구 좋을시구 우리시절 좋을시구
그때 춘절 나오셨네 이때 춘절 되셨구나
뛰고 놀고 먹고 놀고 우리 시절 놀고 보세
전몰락이 되기로니 신불참까지 해서 쓰랴
좋을시구 좋을시구 우리시절 좋을시구"
(선도신정경 pp211-213)
3. 태을도 방방곡곡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상사람들이 나의 도 문하에 태을도인들이 나왔다고 말들을 하면 태평천하한 세상이 되리라." 이어서 말씀하시기를 "지금은 태을도인으로 포태되는 운수이니 아동지세이니라. 그러므로 치성을 모실 때에는 관복을 벗고 헌배하라. 때가 되어 관을 쓰고 치성을 모시면 천하태평한 세상이 되리라." "나의 도 문하에 태을도인이 되는 그 날이 그 사람에게 후천의 생일날이 되어 한 살이 되느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195)
4. 태을주 방방곡곡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태을주(太乙呪)이니라. 병이 다가오면 천하사람들이 모두 이 주문을 읽어 생명을 구하느니라. 때가 되면 천하 방방곡곡에서 태을주 읽는 소리가 들리리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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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으로 태을을 용사하여 신인합일하는 태을도 지심대도술시대갸 열리고 있습니다. 태을도는 지심대도요, 태을도인은 지심대도인입니다. 일체유심조라고 했습니다. 마음도통이요 마음개벽입니다. 제 마음을 놓치면 천지부모님의 마음도 놓치는 것입니다. 제 마음을 찾아 천지부모님과 이심전심되어야 천지부모님의 사람이 됩니다. 마음심판 천심자선택 태을추수의 급살병입니다. 마음이 관건이요 시천이 중심이요 태을이 핵심입니다.
상극의 금수세상이 마감되고 상생의 태을세상이 열리고 있습니다. 급살병으로 독기와 살기의 상극인간을 대청소하고 생기와 화기의 상생인간 태을도인만을 살려 상생의 태을세샹을 열어갑니다. 고수부님께서는 도통을 원하는 남상돈에게 허망한 마음을 갖지 말라고 훈계하시면서, 허망한 생각으로 일을 그르치지 말라고 경계하셨습니다. 천지부모님께서는 태을궁의 마음문만을 열어놓고 오직 천하창생들의 마음만을 살펴보고 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