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머리는 어느 방향에 두는 것이 좋은가?
그리고 우리가 잠 잘 때 머리를 어느방향으로 하고 자는 것이 좋은가? 이렇게 머리의 방향에 대하여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 아마도 어릴 때 웃어른들에게 많은 얘기를 듣고 자랐기 때문일 것이다. 어른들이 말하기를 잠 잘 때는 머리를 남쪽이나 동쪽으로 향하고 자라 하였는데 이는 아마도 태양이 있는 방향으로 머리를 두라는 뜻이고, 머리의 방향에 대하여 禮記에는 死者北首 生者南向 (사자북수 생자남향)이라 하였다.
즉 죽은사람의 머리는 북쪽에 두고 살아 있는 사람은 남쪽을 보라는 말이다. 죽은 사람은 몸을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살아 있는 사람과 같이 양기가 가득한 남쪽을 바라볼 수 있도록 북쪽으로 머리를 두라는 뜻이다.
살아 있는 사람은 항상 움직이므로 양기가 있는 남쪽을 바라보라는 것이고 옆으로 누워자는 사람은 동쪽이나 서쪽으로 머리를 둘수 도 있을 것이며 똑바로 자는 사람은 북쪽으로 머리를 두어야 한다는 것인데 남쪽이나 동쪽으로 두고 자라는 말은 우리나라 주택 구조와 연관이 있는 것이며 우리나라의 주택구조가 온돌문화로 발달 돼 있어 부엌은 북쪽이나 서쪽에 위치하였고 부엌쪽이 아랫목으로 항상 따뜻하게 되어 있다.
또한 우리의 신체구조상 발은 항상 따뜻하게 머리는 차게 해야만 머리도 맑아지고 건강을 유지할수 있다고 하지 않는가? 그래서 발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아랫목으로 발을 뻗고 자야 자연히 머리는 남쪽이나 동쪽으로 향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지금의 우리들 주택구조는 서양식으로 침대 생활을 하기 때문에 방안의 침대위치에 따라서 머리의 위치가 달라 질 수 밖에 없다.
음, 양에서 남쪽은 양이며 북쪽은 음이다. 그러므로 항상 양기가 있는 남쪽을 바라보라는 얘긴데 오늘날 우리들이 대부분 살고 있는 광풍의 근원지 아파트나 복합 주택은 집 (家)이 아닌 굴(穴)의 개념이다. 그러므로 단순한 동서남북의 방향이 의미가 없다.
그저 그렇게 상황에 따라서 각자 밝은 빛이( 양기) 들어오는 곳을 바라보도록 머리를 두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듯~~~
閻羅印
* 납골묘설치에 관한 일.. * 자연장(수목장)조성에 관한 일.. * 조상의 묘지이장과 개장(화장)에 관한 일.. * 유연고 및 무연고에 관한 일.. * 땅과 묘지답사에 관한 일.. * 묘지땅 소개에 관한 일.. "토지사랑모임카페"를 통한 인연을 소중하게 여기겠습니다. ◈ 참고사이트 : www.44444.co.kr ◈ 손폰 (항시) : 010-3637-6414 도담 ◈ 24시간 긴급전화 (국번없이) : 1688-4482 도담 |
첫댓글 이 글을 읽고보니 어릴 적 잠자던 방위가 새삼 생각나네요. 똑 같습니다.
그런 추억들이 있었지요^^반갑습니다..
조은 정보 감사합니다.11 06 09
다행입니다^
현실에 맞게 대응하는 모습 보기 좋네요.
풍수는 현실이고 생활입니다. 감솨요^
적절한 표현인것 같읍니다. 감사
^^
死者北首 生者南向 이라 한수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반갑네요..내방에 감사드립니다..
맞는 말씀이네요. 감사합니다
회신이 아주 늦었습니다..죄송합니다...올 한해 발복하시고 건안하세요_()_
유익한 글에 감사 드립니다~~~
넵 감사합니다...
앞으로 전남 구례에 묘지재정리가 필요합니다. 봉분의 평장,둘레턱조성,잔디재조성등..할일이 많을듯 합니다. 지방에도 가십니까? 안양에서..김종현 010-2208-8824
현재, 조부님두분,부친,작은아버님들두분묘소로 구성되어 있읍니다.
넵..지방 어디라도 갑니다..연락함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