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장 속 분사의 활용 | |
Look at that sleeping dog. 잠자고 있는 저 개를 보아라.
The boy [painting a picture] is Tom. 그림을 그리고 있는 소년은 톰이다.
He has a broken watch. 그는 부서진 시계를 가지고 있다.
This is a watch [maid in Korea]. 이 시계는 한국에서 만든 시계이다. | [현재분사+명사]
[명사+현재분사~]
[과거분사+명사]
[명사+과거분사] |
1) 현재분사 과거분사
분사에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있다.
① 현재분사: ⌜동사의 원형 + ing⌟형태. ⌜be + 현재분사⌟로 진행형을 만든다.
예) play → playing, swim → swimming, make → making
② 과거분사: 대부분의 동사는 ⌜동사의 원형+(e)d⌟의 형태로 되지만 불규칙적으로 변화하는 것도 많다. ⌜be + 과거분사⌟로 수동태를 만들거나 ⌜have + 과거분사⌟로 완료형을 나타낸다.
예) play → played, paint → painted, beak → broken, make → made
이 외에도 다음 내용과 같이 형용사적 용법이나 보어로 쓰이는 용법이 있다.
2) 현재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현재분사는 형용사와 마찬가지로 명사를 수식하여 ⌜~하고 있는, ~하는⌟의 의미를 나타낸다. 어순에 주의해야 한다.
① 명사 앞에 두는 경우: 분사 단독으로 쓰인 경우
예) I know the swimming boy.
(나는 수영하는 소년을 알고 있다.)
② 명사 뒤에 두는 경우: 분사가 목적어∙ 보어∙수식어구를 수반하는 경우
예) I know the boy [swimming in the pool].
나는 소년을 알고 있다 [수영장에서 수영하고 있는].
3)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과거분사도 현재분사와 같이 명사를 수식한다. ⌜~되어진, ~된⌟이라는 의미로 수동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① 명사 앞에 두는 경우: 수식어구 없이 단독으로 쓰였을 경우
예) She likes boiled eggs. [과거분사+명사]
(그녀는 삶은 달걀을 좋아한다.)
② 명사 뒤에 두는 경우: 과거분사를 수식하는 어구가 있을 때
예) This is a picture [painted by my father]. [명사+과거분사]
이것은 그림이다 [우리 아버지가 그린]
중요 |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정확하게 구분해서 사용할 때, 현재분사는 [~하는]으로 능동적인 의미를 나타내며, 과거분사는 ⌜~되어진, ~된⌟의 의미로 수동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X) This is a latter [writing in English]. => written (‘영어로 쓰여진’은 수동적인 의미)
다시 말해서, 현재분사는 진행형에, 과거분사는 수동태에 상당하는 의미가 된다. 이것은 다음의 경우처럼 명사 뒤에 적당한 관계대명사와 be동사를 보충해보면 그 뜻을 정확히 알 수 있다.
The boy [writing a letter] is Mike. = The boy [who is writing a letter] is Mike. [who는 관계대명사] [편지를 쓰고 있는] 소년은 마이크다. This is a flower [called a rose]. = This is a flower [which is called a rose]. [which는 관계대명사] 이것은 꽃이다 [장미라고 불리는]. |
2. 보어로 쓰인 분사
보어로 쓰인 분사 | |
The dog came running. S V C(현재분사) 그 개가 달려왔다.
I heard the bird singing [in the cage]. S V O O.C(현재분사) 나는 새가 우는 소리를 들었다 [새장에서]
He looked pleased [with the result]. S V C(과거분사) 그는 만족해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 결과에]
I heard my name called. S V O O.C(과거분사) 나는 내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들었다. | [~하면서 오다]
[~가 ...하는 것을 듣다]
[~해 하는 것처럼 보이다]
[~해지는 것을 듣다.] |
1) 보어로 쓰인 현재분사
① 주격 보어: come, go, stand, keep, lie 등의 동사 뒤에서 ⌜~하면서, ~하며⌟의 뜻으로 주격 보어 구실을 하며,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설명한다.
예) The girl came [into the room] singing [merrily].
S V C (현재분사)
(그 소녀는 즐겁게 노래를 부르면서 방으로 들어왔다.)
예) The dog kept barking [at night].
S V C
그 개는 짖고 있었다 [밤새]
[주의] go -ing는 관용적으로 ⌜~하러 가다⌟의 뜻으로 쓰인다.
go fishing (낚시하러 가다), go camping (캠핑가다), go skiing (스키를 타러 가다), go swimming (수영하러 가다), go shopping(물건을 사러 가다)
② 목적격 보어: 지각동사 (see, hear, watch, look at, listen to, feel 등) 및 keep ,leave, start 따위의 목적격 보어로 쓰인다.
예) I saw him waiting [for a bus].
S V O C(현재분사)
나는 그가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버스를]
예) She left the baby crying. (그녀는 아기가 울게 내버려 뒀다.)
2) 보어로 쓰인 과거분사.
① 주격보어: look, become, get, grow 따위 및 come, go, stand, lie 따위의 뒤에서 주격보어로 쓰인다.
예) She got excited at the sight. (그녀는 그 광경을 보고 흥분했다.)
S V C(과거분사)
② 목적격보어: 지각동사 사역동사의 목적격 보어로 쓰인다.
예) Too much wine makes men drunk.
S V O C(과거분사)
너무 많은 술(과음)은 사람을 취하게 한다.
3) 분사 구문
문장 속 분사구문 | |
[Seeing the dog], she ran away. = When she saw the dog, 그녀는 그 개를 보고는 도망갔다.
[Being tired], he wanted to go to bed earlier. = As he was tired, 그는 피곤했기 때문에 일찍 자고 싶어 했다. | [때]
[이유] |
1) 분사구문의 역할
기본 예문에서 Seeing the dog는 When she saw the dog 과 같은 의미를 나타낸다. 이와 같이 분사로 시작한 어구가 부사와 똑같이 때, 이유를 나타낼 때가 있다. 이것을 분사구문이라고 한다. 분사구문에서 분사는 [접속사 + 주어 + 동사]를 한 단어로 나타낸 것이다.
부사절 | (접속사 + 주어 + 동사) the dog, she ran away |
분사구문 | X X Seeing the dog, she ran away |
(그녀는 그 개를 보고는 도망갔다.) |
2) 분사구문의 의미
기본예문에서 때와 이유 이외에도 분사구문은 조건이나 부대상황 등 여러 의미를 나타낸다. 분사가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는 문장의 전후관계를 보고서 판별한다.
예) Turning (to the) left, you will find the station. [조건]
= If you turn (to the) left, you will find the station.
(왼쪽으로 돌면 역을 발견할 것이다.)
예) Being kind and honest, she is loved by everybody. [이유]
= As she is kind and honest, she is loved by everybody.
(그녀는 친절하고 정직했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사랑받는다.)
예) He ate breakfast [reading the newspaper]. [부대상황]
그는 아침을 먹었다 [신문을 보면서].
[주의] 부대상황이라고 하는 것은 주절의 동작과 관련해서 동시에 일어나는 동작을 나타내는 것이다.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은 접속사를 사용해서 바꿔 쓸 수 없다, 또한 분사구문은 문어적 표현이기 때문에 회화체에서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4. 동명사
문장 속 동명사의 활용 | |
[Playing the violin] is difficult. [바이올린을 켜는 것은] 어렵다.
His work is [driving a car]. 그의 업무는 [버스를 운전하는 것]이다.
I finished [writing a letter]. 나는 [편지 쓰는 것을] 끝마쳤다. | [주어]
[보어]
[목적어] |
1) 동명사의 형태와 의미
⌜동사의 원형+ ing]로 ⌜~하는 것⌟의 뜻을 나타내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동명사라고 한다. 형태가 현재분사와 같기 때문에 혼동하지 말고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① 현재분사: 진행형 ⌜be + 현재분사⌟로 사용된다. 형용사 역할을 하여 명사를 수기하며 보어로도 쓰인다.
② 동명사: ⌜~하는 것⌟의 의미로 명사와 같은 역할
현재분사 | He is playing tennis. 그는 테니스를 치고 있다. | [진행형] |
동명사 | His hobby is [playing tennis]. 그의 취미는 테니스를 치는 것이다. | [동명사] |
2) 동명사의 용법
동명사는 명사와 같은 구실을 하므로 주어∙보어∙목적어 또는 전치사의 목적어 구실을 한다.
[문법정리]
용법 | 예 | |
주어 | [Getting up early] is good for the health. 주어 일찍 일어나는 것은 건강에 좋다. | [자동동사구ing + 부사] |
보어 | My job is [selling flowers]. 보어 나의 직업은 꽃을 파는 것이다. | [타동사ing + 목적어] |
목적어 | I like [watching baseball games on TV]. 나는 TV로 야구구경하는 것을 좋아한다. | [타동사ing + 목적어] |
전치사의 목적어 | She is good [at painting pictures]. 그녀는 그림을 잘 그린다. | [전치사 + 타동사ing + 목적어] |
3) 동명사의 관용표현
① ⌜전치사+ing⌟를 포함하는 것
be good at ~ing (~하는 것에 능숙하다), On ~ing (~하자마자) be fond of ~ing(~ 하는 것을 좋아하다), It is no use ~ing (~해야 소용없다) be interested in ~ing (~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 without ~ing (~하지 않고) look forward to ~ing (~을 고대하다), feel like ~ing (~하고 싶은 생각이 나다) How about ~ing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 |
예) He is interested in painting pictures.
(그는 그림 그리는 것에 흥미가 있다.)
예) Jim went out without saying good-bye.
(짐은 인사도 하지 않고 나갔다.)
예) How about going hiking next Saturday?
(다음주 토요일에 하이킹 가는 것이 어떻겠니?)
* go hiking 하이킹 가다
② ⌜동명사+명사⌟: 이 동명사는 용도 목적을 나타낸다.
a walking stick = a stick for walking (도보용 지팡이)
a sleeping car = a car for sleeping ( 침대차)
[주의] ⌜동명사+명사⌟와 ⌜현재분사+명사⌟는 형태상으로는 구별할 수 없다. 따라서 의미나 읽는 방법에 따라 구별하는 수밖에 없다.
a sleeping dog (잠자는 개) [현재분사] sleeping은 ⌜~하는⌟의 의미 |
a sleeping car (침대용 차) [동명사] sleeping은 ⌜~하기 위한⌟의 의미 |
4) 동명사와 부정사
동명사의 용법은 명사적 용법의 부정사와 유사하다. 둘 다 ⌜~하는 것⌟의 의미이기 때문에 주어 보어로 쓰인 경우 동명사를 부정사로 바꾸어도 거의 같다
[Speaking English] | is not easy. | [주어] |
[To speak English] | ||
영어를 말하는 것은 쉽지 않다. |
|
my hobby is | [collecting dolls]. | [보어] |
[to collect dolls]. | ||
나의 취미는 인형을 모으는 것이다. |
|
그러나 목적어의 경우는 목적어로서 동명사를 써야 할지, 부정사를 써야 할지는 동사에 의해서 결정된다. 동명사나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가 구별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①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enjoy, finish, stop, mind, give up 등
예) I finish eating supper. (나는 저녁식사를 끝마쳤다.)
=> to eat으로 바꿔 쓸 수 없음
②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plan, expect, hope, want, wish 등
예) He is planning to go abroad. (그는 외국에 갈 계획 중이다.)
=> going으로 바꿔 쓸 수 없음
③ 동명사와 부정사를 둘 다 취할 수 있는 동사: begin, start, love, like, hate 등은 동명사와 부정사를 모두 취한다. 이때 주의할 사항은 동명사를 취할 경우와 부정사를 취할 경우 의미가 같은 경우도 있지만, 다른 경우도 있다는 점이다.
의미가 같은 경우 | It began raining this afternoon. | 오늘 오후에 비가 오기 시작했다. |
It began to rain this afternoon. | ||
| ||
의미가 다른 경우 | I like reading books. | 나는 책 읽기를 좋아한다. |
l like to read the book. | 나는 그 책을 읽기를 좋아한다. |
중요 |
|
동명사와 부정사를 취하면서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는 시험에 빈출한다.
He stopped eating lunch. (그는 점심 먹는 것을 멈추었다.) => 이전부터 먹던 점심을 멈추는 행위와 관련되므로 과거지향의 동명사가 활용된다. He stopped to smoke. (그는 담배를 피우기 위해 걸음을 멈추었다.) => 담배를 피우기 위해 하던 행동을 멈추는 내용이므로 미래지향의 부정사가 활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