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품이 올라올때 빨리 저어주어야 넘치지 않기 때문에, 매번 사진찍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일부 완성샷과 섞어서 올립니다...^^
아래는 주방세제 페이스트 만드는 과정입니다.
페이스트를 만든 후 한 1주일~2주일 정도 숙성한 후에 "페이스트:정제수(김빠진 맥주, 녹차우린 물 모두 대체 가능)=1:1"정도의 비율로 희석 시킨 후에 페이스트를 다 녹으면 사용하시면 됩니다.
페이스트 녹이는 방법은 두가지인데요,
1. 페이스트와 정제수를 섞은 후 중탕
2. 정제수를 따뜻하게 데운 후에 페이스트와 섞은 후, 상온에 이틀정도 두었다 페이스트가 다 녹으면 사용.
이렇게 두가지 입니다.
일단 오늘은 페이스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코코넛 오일만 넣어 만들어 보겠습니다.
필요한 도구
: 스텐비커 2개(용량은 5L정도로 큰 것이 좋습니다.)
설탕물 만들 용기(유리버커, 스텐비커, 파이렉스 계량컵 종류)
핸드블랜더-스텐으로 된 것. 플라스틱 종류는 녹아버릴 수 있어요.)
실리콘 주걱
지퍼팩
업소용 또는 주방용 랩
핫플레이트
1. 재료를 준비합니다.
코코넛오일 600g
수산화칼륨(가성가리) 159g
수산화칼륨 녹일 정제수 159g
설탕물
설탕 54g
설탕 녹일 정제수 324g
2. 계량한 코코넛 오일을 온도 75도에서 80도 정도로 가열한다.
3. 오일의 온도가 80도 가까이 되면 가성가리를 정제수에 부어 녹인다. 가성소다(수산화칼륨)보다 연기도 빨리나고 빨리 녹으니 유의하자.
4. 3번의 용액의 온도도 80도 가까이 맞추어, 2의 오일 용액에 부어준다.
5. 핸드블렌더로 빠르게 저어준다. CP비누 만들때보다 트레이스가 빨리 일어나므로 주의한다.
뻑뻑해져서 잘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저어준다.
6. 트레이스가 일어나면, 아직 온기가 남은 핫플레이트에 5를 올린다. 부풀어 오르면, 반드시 손으로 저어서 거품을 가라앉혀 준다.
빨리 저어주지 않으면 넘치기 쉬우므로 반드시 빠르게 저어준다.
거품이 감당이 되지 않으면, 핫플레이트에서 살짝 내려서 거품을 꺼뜨린 후 다시 올려도 된다.
7. 주걱으로 거품이 죽으면, 랩을 씌워, 아직 온기가 남은 핫플레이트에 올려 거품이 올라오면 저어주는 것을 반복한다.
언제까지? 반투명한 모양이 될때까지.
빨간색 부분이 거품이 올라오는 모습이다.
8.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되면, 앞서 만들어둔 설탕물을 약간 뜨거울 정도로 데워 설탕을 녹인후에 부어준다.
Tip) 설탕물을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만들면 훨씬 편리하고 시간이 절약된다. 30초 정도 돌린후에 꺼내어 보고, 설탕이 녹았는지 확인하고 또 돌려주거나, 그냥 사용하면 된다.
실리콘주걱으로 저어서 가급적 설탕물과 잘 섞이도록 해준다.
설탕물이 들어가면 굳으므로 그전에 부지런히 저어둔다.
Tip) 작업중 온도가 너무 내려가지 않도록, 핫플레이트가 식으면 1단이나 2단 정도에 두고 작업을 하면 좋다.
9. 완성된 모습
이상태로 랩을 씌운 후 24시간 정도 그대로 숙성 시킨 후에 지퍼팩에 담아 두고, 필요할때마다 희석시켜 사용한다. ^^
첫댓글 만들어보고싶은데 재료구입이 만만치않을것 같아요 ^^:;;
아니요. 생각보다 저렴합니다. 패키지로 묶어서 판매하는 곳도 있답니다... 다만, 도구를 살짝 장만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어요...^^
완제품 사고싶어요; 좋아보이지만 집에서 직접 만들기는 번거러울거 같네요~
님께서 걱정하시는 면이 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