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사리문경 상권
12. 상출세간계품(上出世間戒品)
그때 문수사리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것을 일러 세간을 벗어나는 최상의 계율로서 번뇌가 없고 불가사의하고 처소가 없고 집착함이 없는 것이라고 합니까?”
“문수사리여, 계율이란 저 중생들에게 나[我]라는 것도 없고 나가 없다[無我]는 것도 없으며,
일도 없고 인(因)도 없고 사람을 교화하는 것도 없으며,
행도 없고 행 아닌 것도 없고 행하는 처소도 없으며,
이름도 없고 물질도 없고 물질의 모양도 없고 물질의 모양이 없는 것도 없으며,
고요함도 없고 고요하지 않은 것도 없으며,
취할 것도 없고 취하지 않을 것도 없으며,
진실함도 없고 진실하지 않음도 없으며,
몸도 없고 말도 없고 설함도 없고 마음도 없으며,
세간도 없고 세간 아닌 것도 없으며, 세간의 법도 아니고 세간의 법 아닌 것도 아니며,
스스로가 계율을 찬탄하지도 않고 남의 계율을 헐뜯지도 않으며,
남의 허물을 찾지도 않고 자신이 계율을 지킴으로 해서 다른 사람을 깔보지도 않으며,
계율을 깨닫지도 않고 계율을 생각하지도 않으니, 생각할 것도 없고 깨달을 것도 없기 때문이다.
문수사리여, 이것이 이른바 세간을 벗어나는 최상의 성스러운 계율이니 번뇌가 없어 나는 것도 없고 집착하는 것도 없으며, 삼계를 벗어나 일체의 의지함을 떠난다.”
부처님께서는 이 게송을 읊어 말씀하셨다.
출세간의 계율을 지닌 사람은
더러움이 없고 같음이 없고
교만도 없고 의지함도 없고
무명과 얽매임도 없는지라.
이러한 모든 과환(過患)의
일체가 다 없으며
안의 고요함과 바깥의 고요함도 없고
안팎의 고요함도 없으며
안팎의 깨달음도 없으므로
아는 자는 해탈할 수 있네.
“문수사리여, 이 계율을 지닌 사람은 불법에 있어서 스스로가 몸을 관하지 않고 수명에 집착하지 않고 일체의 생(生)에 집착하지 않아 바른 행을 얻으니, 이것이 곧 바르게 머무는 것이다.
문수사리여, 이것이 이른바 불법(佛法)에 계율을 지닌 사람은 세간에 집착하지 않고 세간에 의지하지 않을 뿐더러 광명을 얻어 밝음도 없고 어두움도 없고 아무것도 없으므로,
자신에 대한 생각도 없고 남에 대한 생각도 없어 일체 생각에 집착하지 않으니,
이 청정한 계율은이 언덕도 아니고 저 언덕도 아니고 중류(中流)도 아니어서 집착함도 없고, 얽매임도 없으며, 죄과(罪過)도 없고 번뇌도 없는 것이다.
문수사리여, 이 계율을 지닌 사람은 불법이나 명색(名色)에 마음이 집착하지 않아 항상 평등하고 요익하며, 언제나 고요한 마음이어서 나도 없고 내 것[我所]도 없으니, 이 사람은 계율에 설한 바와 같이 배울 것도 없고 해탈할 것도 없고 할 일도 없음에 머물 것이다.
이것이 바로 최상의 도를 얻은 청정한 계의 상(相)으로서 더 뛰어남이 없는 계율이고 선정이 없는 계율이고 지혜가 없는 계율이며,
이 성인의 성품은 얻을 수 없는 것인 만큼 부처님께서 찬탄하신 계율이고 공하여 나와 같은 이가 없는 계율이고, 안정된 성스러운 선정이니,
만약 이 청정한 선정으로써 수행하는 슬기를 이룬다면, 슬기로써 지혜를 얻고 지혜로써 해탈을 얻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