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모와 개의 보호자와의 사이에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개나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개와 아이 모두를 위해서도 시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떻겠습니까? 예를 들면 산책에 데려갈 때 개에게 리드를 두 줄 매어 한쪽은 아이에게 맡기면 아이도 즐거워할 것입니다.
부모의 감시 하에 기본적인 훈련을 아이에게 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아이에게도 인내심이 붙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여 일상생활에서 선악구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개와 함께 무언가 작업을 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가 강해집니다.
가정견 훈련을 즐겁게 하는 카드게임
어린 아이나 강아지까지, 가족전원이 함께 할 수 있는 카드게임 입니다. 흰 종이의 카드에 가족과 개가 가능한 범위에서 다양한 과제를 써넣습니다. 이 카드게임은 가족 전원을 훈련에 참가시키고 함께 지낼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어린이가 개에게 접근하는 모습을 보면서, 올바른 접근 및 다루는 법에 대해 칭찬할 수 있는 기회도 됩니다. 어린이에게 있어서는 읽고 쓰기나 산수연습도 됩니다. 또 카드에 그림을 그리거나 잡지를 잘라 붙인다면 공작시간도 됩니다. 가족전원이 규칙을 만들고, 언제나 안전에 신경을 씁시다.
게임 과제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지만, 여러분 가족과 개를 위해 독창적인 것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 타월을 가져와 개의 발을 닦기.
• 의자를 가져오고 개에게 리드를 매어 의자 주위를 걷기.
• 빈 비닐봉지를 찾아 게임리더에게 보여주기.
• 개에게 엎드려를 시키고 동시에 개 주위를 세 바퀴 돌기.
• 누군가가 초인종을 한번 울리는 동안, 개에게 앉아/기다려 시키기.
• 냉장고 앞에서 개에게 앉아/기다려를 시키고 냉장고에서 먹을 것을 꺼냈다 넣기.
• 개를 가만히 있게 하고 8번 빗질하기.
• 1미터 떨어진 곳에서 개에게 앉아/기다려 시키고 쿠키를 던져 한 번 잡게 하기.
• 개를 다른 동물로 변장시키기.
• 개에게 티셔츠를 입히기.
다음은 게임의 규칙입니다. 이것도 여러 연구를 하여 가족 전원이 즐거울 만한 것을 생각해 냅시다.
• 타이머를 3분간 세팅합니다. 한사람씩, 가능한 과제를 수행합니다. 최후에 카드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이 승리자입니다.
• 게임자나 게임자의 부모가 카드의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카드를 뽑을 수 있습니다.
• 카드에는 각각 점수가 붙어 있습니다. 최후에 고득점을 한 게임자가 승리가 됩니다.
• 개가 2마리 이상 있는 경우에는 동전을 던져 어떤 개로 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 카드 선택 : 카드를 고릅니다. 게임자는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순서를 정합니다. 순서대로 카드를 뽑고 적힌 과제를 실시합니다.
● 병 돌리기 게임 : 과제가 쓰여 진 카드를 큰 원으로 나열합니다. 중앙에 병을 눕힌 상태로 두고 순서대로 병을 돌립니다. 병이 멈추면 병의 머리가 가리키고 있는 과제를 실행해야 합니다.
● OX 게임 : 마루나 테이블 위에 큰 종이에 선을 긋습니다. 다른 색 종이컵 등, 두 가지 색의 말을 준비하여 팀을 나눕니다. 만일 붉은 팀이 규칙에 맞게 과제를 완수했다면, 말을 한 개 놓을 수 있습니다. 먼저 3개의 말을 직선상으로 놓은 팀의 승리입니다.
● 도미노 카드 : 보통의 카드를 만들지 말고, 도미노처럼 한 장의 카드에 두 개의 항목을 적습니다. 이 때 양끝에는 다른 내용이 오도록 합니다. 두 팀이 순서대로 도미노카드 뽑습니다. 과제를 할 수 없으면 카드를 원래대로 놓습니다. 다음으로 자기 팀의 순서가 왔을 때, 그 카드의 과제가 가능하다면 카드를 놓을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모든 도미노카드를 놓은 팀이 승리입니다.
개와 안전하게 만나기 :
어린이를 위한 레슨
어린이가 동물에게 애정을 갖는 것은, 많은 애견가들의 소망입니다. 행복한 미래를 위해서 어린이를 교육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어린이를 가르치는 것은 특별한 일입니다. 만일 이러한 활동에 흥미를 가졌다면 여러분은 그 레슨을 친구나 학생, 다른 그룹과 함께 하고 싶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것은 아주 좋은 일이지만, 이 활동에는 용의주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어린이를 지도하려면 특정한 가이드라인을 따라서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주 하는 실수 중에 하나는 어린이에게 너무 많이 가르치는 것입니다. 어린이의 집중력이 어느 정도 지속하는지는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학교 선생님과 면밀한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저학년 어린이에게는 부록 No.10에 있는 것처럼 벽보를 붙이는 등, 시간이 지겹지 않도록 연구합시다.
무엇보다도, 만일 여러분이 자신의 개를 실제 수업에 사용한다면 그 개는 가능한 한 높은 사회성이 요구되며, 어린이가 있어도 침착해야 합니다. 가끔은 보호자도 깜짝 놀라는 일이 있습니다. 이웃의 어린이들 몇 명이 있을 때는 괜찮아도 학교에 이끌려가서, 큰 건물이나 익숙지 않은 냄새 속에서 많은 작은 눈들이 가만히 보고 있으면 개도 동요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 의해 개의 영역인 임계거리가 보통 때와는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