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영화보기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매바우
평점 10
이 작품은 샬롯 브론테 원작의 서사시적인 소설을 BBC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해 제작한 드라마로, 샌디 웰치가 각색을 맡아 제인 에어의 내면의 아름다움과 슬픈 사랑을 훌륭하게 그려냈으며 영국의 인기 배우 토비 스티븐스가 주연을 맡아 영국 언론의 큰 관심을 끌었던 드라마다. 만인에게 사랑받는 샬롯 브론테의 소설을 읽은 독자들도 각색된 이 슬프고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새롭게 즐길 수 있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서사시 같은 소설의 웅장함을 살리기 위해 영국 북부의 더비셔 주 해던 홀 저택에서 촬영되었다.
제인 에어 제1편. 어려서 부모를 잃어 고아가 된 제인 에어는, 매정하기 짝이 없는 외숙모 리드 부인의 집에 맡겨진다. 리드 부인은 제인을 천덕꾸러기 취급하며, 결국 로우드라는 기숙학교로 내쫓아 버린다. 제인은 19살이 될 때까지 이 기숙학교에서 자란다. 성년이 된 제인은 일자리를 찾던 중, 마침 손필드 저택에 가정교사 자리가 나자 그 집에 들어간다. 그 저택의 주인은 에드워드 로체스터 라는 사람으로, 집에 머무는 날이 별로 없는 신비에 싸인 인물이다. 어느 날 저녁, 제인은 외출 중에, 급히 말을 몰고 오는 사람과 맞부딪치게 된다. 말은 깜짝 놀라 넘어지고 말 주인은 나뒹굴어져 부상을 당한다. 제인은 얼굴에 그늘이 져 있는 이 생면부지의 남자를 부축해서 말에 태워 보낸다. 집에 돌아와서야 이 남자가 집 주인인 로체스터 였음을 알게 된다. 로체스터는 제인의 침착한 성격에 마음이 끌리게 되며, 제인은 로체스터의 거친 말투와 변덕스러운 기질에 연민을 갖는다. 한편 어두컴컴한 손필드 저택은 밝혀지지 않는 수수께끼에 휩싸여 있다. 제인은 집안 구석구석까지, 그녀를 감시하고 있는 그레이스 풀 이라는 하녀의 눈초리가 무섭기만 하다. 어느 날 밤, 잠결에 깨어난 제인은 이상한 웃음소리를 듣고, 이를 따라가다 보니 로체스터의 방문에까지 이른다. 방문을 열어보니 침대가 불길에 휩싸여 있어 로체스터의 목숨이 위태로운 지경이다.
제인 에어 제2편. 제인은 가까스로 불길을 잡고 로체스터를 깨운다. 잠에서 깨어난 로체스터는 제인을 방에서 기다리라 하고 북쪽 탑으로 향한다. 방으로 돌아온 로체스터는 제인에게 가까이 다가서서 고맙다며 애정표현을 숨기지 않는다. 그날 밤의 흥분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제인이 아침에 일어나 보니 로체스터는 언제 돌아온다는 말도 없이 손필드를 떠났다. 며칠 만에 돌아온 로체스터는 한 무리의 고상한 손님들을 데리고 왔다. 그 중에는 미모와 교양이 출중하다는 블랑슈 잉그램 양과 안하무인의 어머니 잉그램 부인이 끼어있다. 손님들 사이에는 로체스터가 곧 잉그램 양과 결혼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 이 소식을 들은 제인은 크게 실망한다. 저녁 파티에 참석하라고 로체스터가 요청할 때, 이 실망감은 그대로 드러난다. 한편 손필드에 초대 받지 않은 손님이 찾아온다. 메이슨 이라는 손님이 왔다는 소식에 로체스터는 좌불안석이다. 그날 밤, 집 안에 큰 비명이 들리고 사람들은 모두 잠에서 깨어난다. 로체스터는 기지를 발휘해 위기를 모면하지만, 제인은 로체스터의 상처난 팔에서 피가 떨어지고 있음을 알아차린다. 로체스터는 제인을 불러 북쪽 탑으로 함께 가고, 거기서 심한 부상을 입은 메이슨의 간호를 부탁한다. 로체스터가 의사를 부르러 간 사이에 제인은 메이슨을 간호한다. 하지만 건너편에서 문을 난타하는 소리가 들리자, 제인은 겁에 질린다.
제인 에어 제3편. 죽음을 앞두고 있는 외숙모가 만나고 싶어 한다는 소식을 듣고, 제인은 외숙모를 만나러 떠난다. 외숙모는 제인에게 부자 삼촌이 생존해 있음을 알려준다. 제인에 대한 적대감 때문에 외숙모는 이 사실을 오랫동안 숨겨왔던 것이다. 하지만 제인은 모든 것을 용서하고, 외숙모의 장례식이 끝나자 손필드로 돌아온다. 손필드에는 잉그램 양과 로체스터의 결혼이 임박했다는 소문으로 다시 들썩거린다. 로체스터가 제인에게 손필드를 떠나야 할 것 같다고 말하자, 제인은 서운한 감정을 쏟아 놓는다. 로체스터의 연막작전이 성공한 셈이다. 로체스터는 잉그램 양과 결혼할 의사가 없으며, 오로지 제인만을 사랑한다면서 청혼을 한다. 하지만 제인은 이를 의심한다. 마침내 로체스터의 진심을 확인하고서야 청혼을 받아들인다. 결혼을 이틀 앞둔 날 밤에 제인은 악몽을 꾸다 깨어나는데, 어떤 여인이 자신의 침실에 들어와 있음을 보고 깜짝 놀란다. 로체스터가 모든 게 꿈이었다고 위로하지만, 그것은 무서운 현실이었다. 제인의 웨딩드레스가 반으로 찢겨져 있었던 것이다. 결혼식 날 상황은 극에 다다른다. 결혼식장에 한 변호사가 찾아와 엄청난 소식을 들려준다. 로체스터는 이미 결혼했으며, 버사 라는 아내가 손필드의 북쪽 탑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제인 에어 제4편. 상심한 제인은 맨몸으로 손필드를 도망쳐 나왔지만, 황무지에서 아사지경에 이른다. 탈진하여 자포자기 상태에 이르렀을 때, 세인트 존 리버 라는 시골 목사에 의해 구출된다. 존 리버는 다이애나와 메리라는 여동생과 함께 제인을 극진히 간호하여, 건강을 회복케 한다. 그들은 가난하지만 교육을 많이 받은 화목한 가족이다. 제인은 로체스터에 대한 기억으로 괴로워하지만, 모든 걸 이겨내고 시골학교 교사로 꿋꿋하게 살아간다. 1년이 지난 후, 제인은 시골 학교를 놀랍도록 변화시킨다. 그 사이에 존 리버는 제인이 삼촌에게서 많은 유산을 상속받았고 로체스터와 뜨거운 연인관계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제인에게 결혼해서 함께 선교지로 떠나자고 청혼한다. 청혼을 받고 고민하던 제인은 로체스터가 자기 이름을 부르고 있다는 환청을 듣고 손필드로 달려간다. 하지만 손필드는 불에 타고 옛날의 자취는 사라져 있다...
리뷰
225분이라는 상영 시간에도 불구하고, 집중력을 가지고 봤다. 극 초반에는 영화 장르가 공포인가란 생각을 했다. 제인의 어린 시절과 버사(미쳐버린 아내)이 드러나기 전에 극에 흐르는 긴장감은 팽팽했다. 영화의 큰 매력은 여주인공의 미소였다. 해맑고 순수함을 드러내는 미소. 나는 그녀의 미소를 볼 때마다 저 배우는 정말 영혼이 맑은 사람이 아닐까란 생각을 했다.
제인 에어란 인물은 아는 것이 많은 똑똑한 여자이다. 하지만 가난하고 아름답지 않은 여자. 제인 에어라는 작품이 현대에 와서 다시 영화로 만들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당시 사회와 현대 사회가 매우 비슷하다는 데 있다. 부의 확장을 위해 정략결혼을 한 로체스터. 그의 부를 보고 결혼 하길 원하는 귀족 여인. 한 귀족 부인은 부의 양극화의 문제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한다. 세상에는 부자가 있고 가난한 사람이 있다. 이것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일이니 우리는 그 안에서 살아가야 한다. "피"자체가 다른 것이라고. 가장 어린 아이 아델을 보자. 그 아이에게 아름다움이란 곧 보석이다. 사치와 부의 과시만이 아름다움이다. 제인 에어는 그 가운데서 아델에게 말한다. 외면의 아름다움보다 중요한 것은 내면의 아름다움이라고. 내 머리 속에 있는 기본 전제 중의 하나가, 진정한 아름다운이란 내면의 아름다움이라는 것이다.
문득 아름다움에 대해서 이야기 하던 어떤 날이 떠올랐다. 외면의 아름다움에 대한 이야기 하던 그 당당한 언니에게, 그럼 내면의 아름다움은 어떻게 가꾸냐고 물었었다. 다른 이야기 때문에 그 이야기는 덮혀버리고 말았지만 그 때 나는 이 사람은 내면의 아름다움을 가꾸는 것은 말해줄 수 없는 사람이구나란 생각에 더 이상 언니의 말을 귀에 기울이지 않았었다. 여전히 외면의 아름다움과 내면의 아름다움에 대한 문제는 끝나지 않았다.
제인은 로체스터가 다른 여자와 결혼한다는 소식에 그에게 부르짖는다. 나도 감정이 있다고. 내가 가난하기 때문에, 내가 못생겼기 때문에 감정도 없는 줄 아냐고. 처음으로 드러낸 감정. "사랑"이라는 이름 때문에 싹 뜬 열등감과 분노... 분노가 없는 사랑이 있을까? 그건 사랑이 아닐거다.
충격적인 영상이 있던 것도 아니었는데 영화를 본 뒤 며칠 동안은 머리에서 영화의 영상이 맴돌았다. 무엇이 이 영화로 끌어당기는 것일까. 제인 에어는 분명 아름다운 사람이다. 여성이라는 성에 가둘 수 없는 아름다움. 그녀의 아름다움은 무엇일까? 그 바름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지식에 대한 열정. 내면의 아름다움.. 분명 그녀는 가진 것이 없다. 하지만 그녀는 강하다. 무엇이 그녀를 강하게 만든 것일까. 그녀는 학교를 벗어나겠다는 희망으로 학교에서 살아남았다. 손필드에서는 한 남자에 대한 사랑이 그녀를 빛나게 했다. 하지만 사랑이 외면당했을 때는? 그녀로 하여금 다시금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을 들게 만든 것은 무엇이었을까.. 유산도 상속받고, 청혼도 받은 그녀가 다시 손필드를 방문하게 만든 용기는 무엇일까. 그녀의 순수함. 세상에 대한 사랑, 담대함이 그녀의 아름다움인 것 같다. 내가 이 영화에서 발견한 것은 그녀의 아름다움, 내면의 아름다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