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등학교 교가 가사에 담긴 대전의 정신
Ⅰ.학교문화 창달과 교가
교가는 학교의 상징이며 애교심, 애향심, 애국심을 드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국어사전에서 교가는학교를 상징하는 노래. 학교의 교육 정신이나 특징 등을 내포하고 있다.또한가사란 가곡(歌曲)이나 오페라(opera) 등에서, 노래의 내용이 되는 글이라 하였다. 교가는 학생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의 자랑과 더불어 길이 영광이 있기를 찬양하는 것이 원칙인 노래요 가사란 그 노래의 말이라 정의 할 수 있다.
교가는 일시적인 대중가요와는 성격이 다르다. 성장하는 학생들이 평생을 두고 가슴속 깊이 간직하는 애교심의 표상이 된다. 학교에 입학하는 학생이 제일 먼저 배우는 노래가 교가로 그 교가에 담겨 있는 뜻을 되새기며 바르게 자라도록 교육을 받는다. 교가는 학교의 교육이념을 칭송하고 학교의 지역적 특성, 자연의 아름다움, 그 지역의 역사나 풍토를 가사에 표현하고 있으며, 학생들에 대한 바램, 받아들여야 할 정신이 담겨져 있다.
학교문화 유산의 하나인 교가가사를 대전광역시 소재 공. 사립 고등학교 62개교를 대상으로 수집하여 그 가사에 담겨진 내용을 분석하여 교가에 대한 애착심은 물론 앞으로 학교문화가 나아갈 바른 방향이 무엇인가와 교가가사에 담겨진 대전의 내재된 주요 정신은 무엇인가를 조사, 분석 하고자 한다.
표집한 교가가사는 대전광역시 소재 공립 고등학교 35편과 사립 고등학교 28편, 총 63편으로 교가가사의 구조, 교가 작사가, 교가 가사 내용, 교가가 사에 담겨진 정신, 앞으로의 교가가사에 대하여 조사, 분석 하였다.
Ⅱ.교가 가사 구조 분석
대전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63개교 교가가사의 문학적 접근을 위하여, 절(연), 행(줄), 후렴구, 음보 수 등을 구조 분석해 보았다.
1. 1절로 된 교가가사는 대덕고, 충남고 등 23개교 (37%)인데 2절로 된 교가가사가 대전고, 둔산여고 등 40개교로 (63%) 더 많았다.
겨레의 슬기모인 대덕동산에 /여명의 밝은 태양 빛을 쏟는다
푸른꿈 피워가는 배움의 요람 /나라의 기둥으로 힘을 닦는다
펼쳐라 대덕고교 드높은 기상/ 펼치는 역사 앞에 등불이 되자
-대덕고등학교 교가
바른 사람 옮은 도리에 예행함의 나/ 부끄럼 없는 일깨움터에 배운 슬기로
극기의 마땅함에 크는 명예로운 예 /무한을 곧게 뻗어 갈 대전둔산여고
보다나은 바램위에 새롭게 태어나/ 알아의 힘의 배움터에 즐거운 우리
극기의 마땅함에 크는 명예로운 예 / 무한을 곧게 뻗어 갈 대전둔산여고
-둔산여자고등학교 교가
2. 행(줄) 수로 분석해 보면 후렴구 2행을 포함한 6행으로 된 교가가사가 전민고, 과학고 등, 가장 많았고 (70%), 4행만으로 이루어진 교가가사는 대전여고, 우송고 등이 있다. 주로 1행에서는 학교의 위치, 학교에 대한 찬사로 시작되었고 후렴구는 1행보다는 2행으로 구성된 것이 가장 많았다.(75%) 후렴구에서는 학교 이름을 한두 번 반복하는 가사가 대부분이었다.
계룡산 정기어린 한밭터전에 /배움의 열정모아 세워진 전당
바르고 똑똑하게 배우고 익혀/새 역사 창조하는 동량이 된다
성실과 창의로 하나가 되어/푸른 꿈 키워가는 곳 대전전민고
-전민고등학교 교가
한배님 깊으신 뜻 한발에 어리어/ 맑은 터 장만해 주셔 씩씩한 배움의 무리
진리를 찾으려고 구름같이 떼지어든다/배움의 고장 대전여고 배움의 고장 대전여고
-대전여자고등학교 교가
3. 본절과 후렴구 수의 경우 본절만으로 구성된 교가가사 (45%)보다 본절과 후렴구가 함께 구성된 가사가 많았다 (55%) .
우산봉 정기 받은 배움의 요람//미래는 우리의 것 세상을 향해
힘차게 웅비하는 반석의 건아//슬기로운 생각으로 꿈을 키우고
올바르게 행동으로 동량이 되어//온누리에 빛내리라 대전반석고
-반석고등학교 교가
계룡의 정기 펼친 금병산 아래//드넓게 펼쳐진 대덕밸리에
진리의 탐구위해 모인우리들//새하늘 우러르며 오늘을 산다
누리에 펼쳐라 드높은 기상//세계를 밝혀라 지혜의 등불
그 이름 영원한 대전용산고 -용산고등학교 교가
4. 음보수별로 보면 본절과 후렴구의 경우 모두가 4음보 보다는 3음보로 된 교가가사가 많았다.
보문산/ 내달아온/ 용머리/ 언덕에// 청운에 /오르면 /계룡이/ 날아든다
이 한밭/ 중심에/ 자리잡은/ 우리학교// 보람은/ 수련의/ 도량을/ 이룬다
우리는 /진실히/ 배워 /나간다// 나날이/ 새롭게/ 갈아 /나가네
이윽고 /나라의 /기둥이/ 되련다// 복된 /시대의/ 힘이/ 되겠네
아 /우리학교/ 충남 /고교// 영원히/ 무궁히/ 젊음아/ 모여라
-충남고등학교 교가
아세아/ 동녘의/ 대한중원에// 새세대 /역군들이/ 모여든 전당
하늘같이/ 높푸른 /꿈을 키워서//오대양/ 육대주로/ 나아갈 우리
정열은 /무지개 빛/ 겨레위하고//야망은/ 인류위해/ 등불이 된다
성실 경애 /진취로 다져진/ 기상//등대전고/ 온누리에/ 빛이 되리라
-동대전고등학교 교가
Ⅲ.교가 가사의 작사가
교가가사가 학교집단의 노랫말이라 볼 때 가사를 개인 1인이 지었다 할지라도 개인의 감정 보다는 학교사회의 사상에 대한 표상을 나타내기 위하여 창작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는 분명 개인적 차원을 떠나 집단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하므로 교가가사의 성격은 개인이 학교사회의 지향하는 목표 와 사상과 감정을 표상하기 위하여 창작한 집단의 성격을 띤 노래라 본다.
작사가의 작품 수에 대한 빈도를 조사해 보았더니 한 작사가가 지은 교가가사가 가장 많았고 (64%), 2편씩의 교가가사를 지은 작사가는 3명, 3편과 4편을 지은 작사가도 각 1명씩 있었다
46개교(73%)의 교가 작사가는 초대교장, 재단 임원 , 소속 학교 재직교사들의 공동작, 국어과 교사 등이 주로 지었으며 전문적 작사가로 볼 수 있는 원로 교육자나 문인 작사가인 지헌영 4편, 안태영 3편과 임강빈, 김영배, 안명호 시인이 각 2편, 이은상, 이재복, 송백헌, 나태주 문인이 각 1편씩 있었다.
Ⅳ.교가 가사의 내용
교가가사는 학교의 교육이념을 칭송하고 교육의 기본과 총론을 담은 단어가 많이 사용 되었으며 대전. 충청 지역의 지리적 특성 ,역사나 풍토, 자연 경관, 지역의 자랑거리, 받들어야 할 정신, 학생들에 대한 바램, 등과 같은 내용이 담겨져 있다. 재학생은 물론 모교를 졸업한 동문들까지도 추억의 공간 속에 깊이 자리한 교가를 함께 부르면서 애교심과 학창시절의 아름다운 추억의 이미지를 마음 깊이 간직하게 된다.
1. 교가가사에 소속감이나 동류의식을 고조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 이름이나 '우리학교, 라는 친밀한 단어가 어김없이 본절의 마지막 행이나 후렴구 마지막 소절에 반복하여 나오고 교가가사 내용에 학교 이름이 2회 이상 반복 나오는 곳이 72% 이상, 4회 연속 나오는 경우도 4개교(6%)가 있었다.
'하나님의 뜻이 있어 세워진 학원'(동방고), '아 그 이름 석봉학원'(서일고), '배움의 전당인 경덕학원에'(경덕공고) 등과 같이 사립학교의 경우는 재단 이름이나 학교 설립 취지를 밝혀 드러내는 경우도 있다
계룡의 정기어린 한밭의 둘레/구봉에 솟은 해가 지평을 연다
사랑과 우정으로 하나가 되어/미래를 창조하는 젊음의 전당
아 아 우리학교 영원 무궁히 우리에 빛나리라/대전관저고
- 관저고등학교 교가
동해의 푸른 물결 춤추는 아침/아세아 동녘벌에 해가 솟는다
배움을 씨 뿌리고 행복을 심는/우리는 온누리에 횃불로 섰다
근면성실 자립으로 힘을 길러서/오대양 육대주로 나아갈 우리
아 그 이름 석봉 학원/아 그 일꾼 대전서일고
-서일고등학교 교가
2. 교가가사에 도시 근교의 산과 강 등의 자연 경관이나 ,지역의 역사적 자랑 등을 노래한 부분이 많다. 산의 이미지는 절대적 존재를 표상,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우리 일상생활의 토대로 본다면, 강은 삶의 존재 기반이 되는 생명의 공급원으로 과거에서 현재를 향한 연속적인 변화를 나타내며 시간과 공간을 동시에 갖는다는 속성이 있다고 본다.
대전 근교의 지명중에서 계룡(계룡산)이 28회로 가장 많았고 금강(11회) ,식장산(10회), 보문산(4회), 구봉산(3회), 금병산(2회), 우산봉, 한밭, 대청호, 갑냇물, 유등천 등이 있다
가오고, 청란여고, 동산고 등은 식장산, 관저고, 대전공고 등은 구봉(구봉산), 남대전고는 보문산, 유성여고, 중일고는 금병(금병산), 신탄진고(새일벌, 여울이듯), 반석고는 우산봉 등과 같이 학교 소재지에서 가까운 산이나 강, 지역의 고유이름을 교가 가사에 넣은 경우도 많다.
지역 범위를 대전권에서 더 확대하여 아세아, 한반도, 장백, 동방, 중원(3회), 청운(2회), 동해, 백마강 등도 있다.
장백의 정기 모딘 계룡의 둘레 / 유유천년의 백마강이 구른다
화려한 강산은 피는 듯 맑았나니/ 향기는 대전에 대고의 동산
-대전고등학교 교가
참 되어라 쓸모 있어라 끝까지 /계룡산 높이 솟아 하늘을 찌르고
금강수 흘러흘러 끊임이 없고나/높음을 본받아서 이상을 삼고
한없이 깊은 강물은 우리의 뜻일세/ 옛일을 배워서 앞날을 개척하리
참되고 쓸모 있어라 끝까지/보문의 건아
-보문고등학교 교가
3. 고등학교 교가가사에 많이 나오는 단어는 학교 이름 외에도 빛나리라(21회), 온 세상(19회) ,영원, 무궁(11회), 온누리, 찬란한(8회), 성실(5회), 사랑, 성실, 횃불, 꽃피우자(4회), 조국, 밝은 미래, 역사창조, 푸른 꿈, 새 역사, 역사 창조(3회) ,청운, 젊음, 큰 꿈, 슬기로운, 펼쳐라, 선비, 진리탐구, 정의, 희망, 우정, 소망, 순결, 역경, 일꾼, 밝히자 등이 많다
빛내리라, 온 세상, 영원무궁한, 푸른 꿈, 높은 이상, 진리 탐구 등과 같이 교육의 총론을 담은 원론적인 단어들이 비교적 많다. 미래 국제화사회에서 요구되는 덕목인 세계, 창조, 인류, 세상 등과 같은 현대적인 단어도 있다.
계룡의 정기 펼친 금병산 아래/ 드넓게 펼쳐진 대덕밸리에
진리의 탐구위해 모인우리들/ 새 하늘 우러르며 오늘을 산다
누리에 펼쳐라 드높은 기상/ 세계를 밝혀라 지혜의 등불
그 이름 영원한 대전용산고 -용산고등학교 교가
식장산 봉우리에 아침해 떠오르니/어둠의 온누리 밝힐 영원한 배움터
큰 꿈 뜨거운 열정 도전의 가오인여/연마한 자혜로 나라의 기둥되자
세상의 횃불 되자/영롱히 빛나리 대전가오고/무궁히 뻗어가리 대전 가오고
-가오고등학교 교가
Ⅴ.교가 가사에 나타난 정신
1. 교가가사는 학생들이 평생을 두고 마음에 간직하는 애교심의 심벌이 되어 졸업한 후에도 모교에 대한 단결력을 과시하는 등 학창생활의 아름다운 추억을 되살려주는 기폭제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교가가사를 통하여 지식과 능력의 차이를 창조적 에너지로 전환하여 역동성을 살려내고, 서로에 대한 믿음과 배려심 등이 우연중에 몸에 배이게 하며, 앞으로 지향해야 할 인간상이나 바램 등이 담겨 있다.
*근면 성실 자립으로 힘을 길러서 /오대양 육대주로 나아갈 우리(서일고 교가)
*하늘과 조국의 부름을 받아/대한의 건아로 이룩한 동산 (대성고. 대성여고 교가)
*계룡산 정기어린 한밭벌에 / 나라와 겨레위해 모인 우리들 (대전계룡공고 교가)
*계룡산 정기 내려 슬기로운 이곳 /참 배달의 애국정신 길이길이 뻗어왔네 (만년고 교가)
2. 교가가사 내용 중 평범한 단어 하나하나에도 학교의 교육 목표· 이상실현, 진리탐구 등이 스며든 근면 성실한 면학정신이 배어 있다. 교가를 부르며 그 가사에 담긴 내용을 익히며 학생들이 스스로 자부심을 갖고, 지혜와 슬기를 함양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새 삶을 개척해 나아가길 바라고 있다.
*계룡산 높은 뜻 날로 우러러 / 학문의 길은 하나 꿈도 새롭게 (과학고 교가)
*계룡의 정기모아 가슴에 안고/미래를 창조하는 기술의 요람(대덕전자기계고교가)
*젊음의 상징은 대전괴정고 /하나하나 배우고 갈고 닦아서 (괴정고 교가)
*계룡산 정기어린 노은벌 위에/ 푸른꿈 펼쳐가는 배움의 전당(노은고 교가)
3. 교가 애송을 통하여 지적, 미적 교육을 조화시키고 창의력을 계발하며 애국심·애향심·애교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교가가사에는 학교의 소재지 위치, 지역의 역사나 풍토, 지역경관, 자랑거리가 반영되어 있어, 이를 애송하면서 지역의 정체성 회복과 상징성 강화를 위한 이미지를 마음 깊이 간직 하려는 애향심이 담겨있다.
*빛나는 백제얼 새겨진 자취/도안벌에 비상하는 젊음의 터전(도안고 교가)
*화창한 식장산에 새봄빛에 /충무공 그 정신이 꽃피는 동산 (동산고 교가)
*유등천 휘감은 오량산 자락 /사랑과 진실의 배움의 터전 (복수고 교가)
*계룡이 날아드는 화암 동산에 /푸른 꿈 아람안고 젊음이 모였다(대전전자디자인고 교가)
4.우리민족이 나아갈 미래의 이상과 희망을 찾아 자주 독립의 자세를 확립하고, 찬란한 문화를 꽃피우며 앞으로 더욱 당당하게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세계 중앙무대에 우뚝 설 수 있는 용기와 진취적인 기백의 혼이 담긴 주인공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동방에서 모여든 젊은이들이/밝은 미래 향하여 불을 뿜는다(경덕공고 교가)
*대지에 드디고 선 불굴의 발길/수련은 조국으로 멈출 줄 없다 (대전고 교가)
*내일을 이끌어갈 대전괴정고/펼치자 온 세상에 우리의 꿈을(대전고 교가)
*누리에 펼쳐라 드높은 기상/세계를 밝혀라 지혜의 등불(용산고 교가)
5.교가 가사에는 교육이념인 지(智)와 덕(德)의 정신이 배어 있다.
지적 발달을 통해 우수한 사람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내포한 ‘지혜’, ‘슬기’, ‘진리’ ‘배움’, ‘가르침’, ‘갈고 다듬어’, ‘닦아’, 등의 단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인격도야를 위한 교육으로 도덕적인 사람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내포하고 있는 단어로 ‘바른길’, ‘공정’, ‘참됨’, ‘참되자’, ‘마음’, ‘진실한’ 등의 단어를 많이 사용하였다
*청문의 큰 뜻 품고 모인건아들/지와 덕을 닦아서 큰 일꾼 되리(중일고 교가)
*높은 이상 품에 안고 모여든 우리/믿음 소망 사랑 가꾸어가자(동방고 교가)
*예절과 지혜로움 배우고 닦아/이 땅의 참여인상 정립하려네(서대전여고 교가)
*과학은 나라 힘 앞장에 선다/궁리와 탐구는 우리의 일념(과학고 교가)
6. 학문적으로 지성과 도덕적으로 인격을 갖춘 지식인으로서 과학과 환경이 조화된 미래지향적인 도시에서 역사의 주역으로 커가기를 바라는 정신이다.
대전의 정신에서 그 중요한 뿌리가 선비문화에 있고, 또 우리의 의식 뿌리가 선비정신에 있다고 본다. 학문을 갈고 닦아 진리에 접근해 가고 이것을 통해 사물의 이치를 밝히며, 배워 익힌 바를 성실히 실천하려는 선비정신이 배어 있다
*학문의 조리에 믿음과 사랑의 학교/충절의 고장 이을 전통의 터전이다 (대전외고 교가)
*하늘같이 높푸른 꿈을 키워서/오대양 육대주로 나아갈 우리 (동대전고 교가)
*참되고 슬기롭게 갈고 다듬어 /온 세계 이끌어갈 동량이 된다(전민고 교가)
*겨레의 선비정신 한밭 새터에 / 바른길 진리탐구 우리의 사명 (송촌고 교가)
Ⅵ. 앞으로의 교가가사
정보화, 국제화 사회를 개척해 나아갈 미래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애송하면서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기여할 교가가사가 현대적이고, 진취적인 언어(세계, 이상, 창조, 과학, 정열, 야망, 인류 등의 단어) 보다는 교육 원론적인 추상어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학교 이름, 우리, 찬란한, 온누리, 배우자, 빛내다 등의 단어) 앞으로 교가가사도 시대에 맞추어 변화해야 한다고 본다.
지금까지의 교가가사가 획일화된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창작 되었다면 앞으로의 교가가사는 즐거움을 주는 신바람 나는 교가가사로 학교의 교육목표에 새롭게 접목한 국악, 가요, 재즈, 팝 등 다양한 장르의 형식으로 창작, 보급하여 역동적이고 진취적인 학교문화 형성에 기여해야 할 것으로 본다.
시대에 알맞지 않는 애매한 말이나 (거록흔, 장백에 정기 모딘, 남팔아 남아 등의 단어 ) 현행 문법으로 알맞지 않는(갈딱을, 자랑찬 정기탄, 드디고 선, 멈출 줄 없다 등의 단어) 문맥상 어색한 가사를(도달스레서 있다, 천혜로 북극성, 빛났더라, 바릇이 치렀느냐 등의 단어) 현대에 알맞는다며 다른 단어로 바꾸어 버리면 동문들의 선.후배 간에 의사소통이 단절되어 모교에 대한 지금까지의 애교심과 학창시절의 추억이 약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일부 학교에서는 교가를 전면 바꿔야한다거나 시대에 알맞는 단어가 담긴 가사로 일부를 개사해야한다고 주장하는 편과 절대로 개사 할 수 없다는 동문들의 의견이 팽팽이 맞서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