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빛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라디오를 만들고 싶습니다.
낮 시간에 베란다에 놓고 해가 진 저녁에 곁에 두고 클래식 라디오를 듣습니다. 한발 나아가 라디오를 들으며 책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태양전지로 충전지에 전기를 충전하고 그 충전지로 라디오를 들으면 됩니다.
먼저 유회장님이 전에 만든 태양전지를 전원으로 사용하는 라디오를 소개합니다.
보기가 너무나 좋습니다.
유회장님의 글입니다.
** 태양전지로 라디오 듣기**
(1)
맑은 날 - 100mA의 전류가 흐르는 상태에서 태양전지 전압이 최소 3.6v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정도 전력을 생산하려면 태양전지는 가로, 세로 6cm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2)
태양전지와 충전할 전지를 병렬로 연결하면 햇빛이 강하면 태양전지에서 생산된 전기가 전지에 충전되지만 햇빛이 약하면 전지에 충전된 전기가 태양전지로 방전됩니다. 이걸 막는 역류방지용 장치가 다이오드입니다.
(3)
충전용 전지는 니켈-수소 전지가 일반적이고 태양전지가 100mA 전류를 흘리면서 5v 이상 전압이 나오면 휴대용 전지(리튬-포리머 3.7v)를 충전해서 라디오를 들으면 좋습니다.
(4)
태양전지가 작으면 (최대발전하는 전류 100mA 정도) 요즘 판매되는 충전용 전지 계속해서 충전해도 과충전 염려 적습니다.
(5)
라디오 스위치는 5 ~ 30분 사용 후 자동으로 꺼지는 장치가 필 수입니다.
태양전지로 듣는 라디오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은 있지만 어떤 모양으로 만들까 고민을 했습니다.
어떤 모양으로 만들까 고민하다 오늘 재미난 것을 발견했습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반찬통입니다.
반찬통 안에 FM 라디오 모듈을 넣고 뚜껑에 태양전지를 부착합니다. 너무 뻔하고 흔해서 흥이 나지 않았습니다.
태양광 라디오로 검색하다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제품을 발견했습니다.
일본 후지쯔BSC가 만든 솔라큐빅 A-1입니다. 태양광 패널을 이용해 충전하고 배터리 용량은 2,600(mAh) 8시간 동안 완전히 충전하면 44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로.세로.높이가 15cm의 상자모양, FM 라디오 기능이 탑재, 무게는 790g, 유기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한 손전등, 그리고 가격은 1만 290엔(약 14만 5천원)에 판매 된다고 합니다.
머리로 그리는 설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반찬통의 크기는 가로.세로.높이가 11.11.8cm입니다.
태양전지는
최대출력 : 1.5w
전압 : 5v
전류 : 300mA
사이즈 : 112mm X 110mm
충전지는
리튬폴리머 배터리
2500mAh
생각보다 사이즈가 큽니다.
태양전지에서 충전지에 충전할 때 따로 충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역전류방지와 전압을 맞추기 위해 다이오드를 사용해서 연결합니다.
조명은 고휘도 LED 2개 정도를 연결할 생각입니다.
이때 LED 마다 100~ 150옴의 저항을 연결합니다.
스피커는 전령삼춘님이 만든 누드 라됴오에 사용된 정품 스피커를 사용하고 싶습니다.
반찬통 밑바닥에 구멍을 여러 개 만들고 그 위에 스피커를 고정합니다. 스피커 위에 배터리와 FM 모듈을 놓을 생각입니다. 뚜껑 위에 태양전지를 부착하고 뚜껑 밑에 LED 매달아 놓습니다.
사실 통 안에 배치시키는 것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생각은 계속 하는데 무엇이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볼륨, 주파수, 안테나 그 외 스위치도 달아야 하는데….
좋은 생각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상 머리로만 만든 태양전지로 작동하는 FM 라디오입니다.
실제 만드는 것도 좋지만 상상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첫댓글 멋있습니다. 저도 태양광 만으로 작동되는 라디오 제작하고 싶어 집을 물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