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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 김홍경의 마음의학 이론 총정리(6회~10회)
<제6회 사랑하는 사람의 단점도 보고 미워하는 사람의 장점도 봐라>
<제7회 증상만과 열등만(우울증)>
<제8회 사바세계 입시지옥>
<제9회 임신(불임)>
<제10회 동,식물 관찰법>
<제6회 사랑하는 사람의 단점도 보고 미워하는 사람의 장점도 봐라>
1) 부정관 : 육체의 부정함을 느끼고 깨달아 번뇌와 욕망을 떨쳐버리는 관법
2) 묘관찰지 : 만물을 묘한 관점으로 보아 음양관의 상대적인 안목으로 관찰하는 것
성소작지 : 묘한 관찰로 얻은 지혜로 사람을 위해 처방을 내어 그릇됨을 바로 잡아줌
평등성지 : 생로병사를 따로 보지 않고 신분과 계급을 차별하지 않는 안목으로 세상을 인식하는 지혜
대원경지 :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는 무위의 경지를 넘나드는 지혜
3) 원나라 식경 : 음식의 경전으로 음식에 대한 음양관이 담겨 있다.
4) 병이 나거든 평소 좋아하는 음식을 끊어보고 싫어하는 음식을 먹어보라.
5) 원교근공 : "먼 사람은 가까이 하고 가까운 사람은 비판할 줄 알라"는 말
6) 먼 나라와 친교를 맺고 가까운 나라를 공격해야 한다. BC 270년 중국의 전국시대에 위의 범수가 진의 소양왕에게 진언한 것에서 유래한다.
7) 대의는 천하의 병을 고친다.
8) 육도삼략 : <육도><삼략>을 말하며 중국 고대 병서
'육도'의 도는 화살을 넣는 주머니를 말하며 변하여 깊이 감추고 나타내지 않는 뜼에서 병법의 비결을 의미한다.
9) 살빼는 마지막 방법은 '교만함'을 버려라.
10) 득기지야 : 그 뜻을 얻고보면
가중한담 상전법륜 : 시중에서 지껄이는 한가로운 말들도 항상 법의 수레바퀴를 굴리는 것과 같고
실어언야 용궁보장 일장매어 : 그 말의 뜻을 잃어버리고 말면 용궁의 경전도 한바탕 잠꼬대에 불과하느니라.
11) 음양을 한 쌍으로 생각하는 지혜
12) 습지에서 자라는 '고사리'는 습이 많고 뚱뚱한 사람에게 좋지 않다.
13) '인삼'은 오장의 양을 보한다. 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독이 되고 찬 사람에게는 약이 된다.
14) 방약합편 : 조선 후기의 의서. 우리나라 한의서의 대표적인 처방집이다.
15) 고수 : 맛이 맵고 위로는 두통을 멈추고 두진에 발표(밖으로 내보내고)하고 소화를 도와주고 피부병에 좋다.
스님들의 수양에 도움이 된다 하여 예로부터 절에서 많이 재배했다.
고수는 두창(발열, 수포)에 좋다.
16) 약성가 : 약재의 성질과 효능을 읊은 7언 절구의 한시
17) 있으면 없다는 생각도 닦아라.
18) 알기는 많이 아는데 믿지 않으면 사견이 자라나고 믿기는 믿는데 아는 것이 부족하면 어리석음이 자라난다.
19) 심포경락 : 의식과 기억의 창고로 작용되는 셋째 손가락 경락
20) 수소양 삼초경 : 네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경락 지식을 배설하고 망각에 관여한다.
21) 수궐음심포경은 가운데 손가락 손톱 안쪽으로 흐르는 경락으로 '마음 씀씀이'와 상관있는 경락이다.
22) 작은 것을 잘 다스려야 큰 것을 예방한다.
23) 소감소체 : 작은 감기를 잘 다스려야 큰 병을 예방한다.
24) 맥박이 1분에(72~78정상) 40회 가량 뛰면 몸이 냉한 사람이다.
맥박이 78회 이상 뛰면 열이 많은 사람이다.
25) 관불용침 사통거마 : 관법으로는 바늘도 안 통하나 사사로운 일에는 수레가 들어간다는 뜻
26) 높은 것은 낮게 하고 낮은 것은 높게 하고, 가까운 것은 멀게 하고 먼 것은 가까이 하고, 실한 것은 사하고 허한 것은 보하여야 한다.
27) 산수신산 : 신맛을 거두어 들이고 매운 맛은 발산한다.
산 신맛은 안으로 거두어 들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뚱뚱한 사람에겐 독이 된다.
28) 연초신열축장담 한독풍습살충감 : 담배는 신열(맵고 열이 있으며) 축장담(오래된 담을 없애고) 한, 독, 풍, 습을 없애며 살충시킨다.
29) 낙엽 태우는 연기는 마음을 가볍게 해 줄 수도 있다.
30) 법보시 : 부처님의 법을 전하는 보시
무외시 : 두려움을 없애 주는 보시
31) 마열체질인 사람이 매운 비빔냉면을 먹고 3개월간 위궤양에 걸렸다. 엿 들어가는 처방을 썼더니 나았다.
<제7회 증상만과 열등만(우울증)>
1) 겁(劫)은 본래 불교 용어로 영원하고 무한한 시간을 뜻한다.
통상 40리 높이에 달하는 돌산을 백년마다 한 번씩 천(치마깃)으로 닦아 그 돌산이 모두 닳아 없어지기까지의 시간(계량하면 432만년의 1000배에 달하는 시간)을 말한다.
2) 형제의 인연은 9000겁생
부부의 인연은 7000겁생
부모와 자식의 인연은 10만겁생
3) 한로축괴 : 사람이 돌을 던지면 한나라 똥개는 돌을 쫓아가지만
사자교인 : 사자는 돌을 던진 사람을 문다는 말
4) 타심통 : 남의 마음속을 꿰뚤어 불 수 있는 신통한 능력
5) 티벳 사자의 서 : 죽음을 알아야 삶이 보인다.
죽음의 순간에 단 한 번 듣는 것만으로도 영원한 해탈에 이른다는 티벳 최고의 경전
6) 맹구부목 : 눈먼 거북이가 백년에 한 번 물 위에 올라올 때 망망대해를 떠다니는 구멍 뚫린 판자의 구멍으로 거북이 목이 나온다는 것을 이르는 말
7) 내상 : 희노애락애오욕의 감정으로 상한 것
8) 올해는 기축년으로 丑(소축) 태음습토의 축(丑)과 미(未)는 육기상으로 토(土)에 해당해 축축한 성질을 나타낸다.
뚱뚱하고 고혈압인 사람들은 조심해야 한다.
9) 비급천금요방 : 중국 당나라 손사막이 7세기 중엽에 편찬한 의서
10) 손사막 : 중국 초당의 명의. 당나라 시대의 대표적인 의서인 <비급천금요방>의 저자로 의가의 윤리를 논설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11) 담욕대 : 담은 크게 하고자 하고
심욕소 : 마음은 작게 하고자 하며
12) 족소양담경 : 양쪽 눈고리 가장자리에서 시작되어 귓바퀴 주위를 돌아 편두를 지나 옆구리를 타고 몸의 측면을 따라 내려가다 넷째발가락 외측에서 끝난다.
넷째 발가락에 이상이 있어 저리면 담 경락에 문제가 있어 마음의 용기 결단심이 사라진다.
13) 증상만 : 사만의 하나. 최상의 교법과 깨달음을 얻지 못하고서 이미 얻은 것처럼 교만하게 우쭐대는 일을 이른다.
14) 열등만 : 돈 없고 못 배우고 못생기고 키가 작고 힘이 없다고 열등감에 빠진다.
열등감을 지나치게 드러내는 것도 상대에 대한 위화감이고 열등만이란 교만을 부리는 것이다.
15) 내상외감 : 질병의 원인으로 감정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내상과 환경영향(바람, 차갑고, 더운기운)에서 발생하는 외감이 있다.
16) 육기 : 풍한서습조화 육기는 바깥(外感)의 원인이다.
17) 적풍허사 : 외부에서 침습하는 나쁜 기운인 적풍과 허약할 때 침습하는 허사
18) 담자 중정지관 결단출언 : "담은 중정지관이며 결단을 내린다"고 하였다. -황제내경
19) 족소음신경 : 족소음(붉은색) 신(흑)이며 둘이 합쳐서 자주색이 된다.
20) 찬밥을 먹고 체한 것은 '외감'병이다.
잔소리로 인해 소화가 안되는 것은 '내상'이다.
21) 지혜가 없는 것도 내상이다.
22) 음 - 지 수 - 음인 - 열등만
양 - 화 풍 - 양인 - 증상만
23) 상기가 잘되고 잔소리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양인에 속하는데 이 때는 음기를 보충해 주면 좋다.
24) 지욕원 행욕방 : 생각은 원만하게 하고 행실은 반듯하게 해라
25) 탈항증 : 항문이 뒤집혀 나오는 증세. 직장탈이 되는 병에는 해삼이 성질이 미끄러워 약으로 사용하면 안된다.
26) 시비지심 지지단야 : 옳고 그름을 가리는 것은 지혜의 시작이다.
27) 전간증
양간 - 양적인 광증
음간 - 음적인 간질
28) 전광 : 크게 노하고 미쳐 날뛰는 증상인데 높은데 올라가 노래도 하고 담장을 뛰어 넘고 며칠동안 먹지 않아도 주린 기색이 없고 말의 선악과 사람의 친소를 분간 못하는 경우로 양간에 속한다.
29) 전간 : 풍담으로 인하여 발작하는 간질(現우울증)로 음간에 속한다.
30) 양적인 전광증(건조한 대변, 변비가 있다)
31) 전광증 : 느린 음악은 양적인 광증 환자에 좋다.
32) 빠른 음악은 음적인(우울증) 환자에게 좋다.
33) 전광증
양적인 전광증환자 - 느린음악
음적인 건간증환자 - 빠른음악
조화를 이루게 해 준다.
34) 수궐음 심포경 : 셋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의식의 통로 경락
35) 간사혈 : 수궐음심포경의 5번째 혈
우울증에는 '간사혈'을 경락의 흐름방향으로 긁어주는 것이 좋다.
36) '간사혈'과 '내관혈'을 살살 긁어주면 '우울증'이 사라진다.
37) 삼초의 기운이 강하게 되면 자존심이 상해 생긴 열등감으로 인한 분노가 쌓일 수도 있다.
모래가 기름불을 꺼주듯 반지의 금속 금(金)기가 수소양삼초경 넷째손가락의 화(火)기를 어느 정도 억눌러 주므로 마르고 열이 있고 다혈질인 사람에게 좋다.
38) 열등만(열등감) 증상만(오만함)은 끊기 어려운 번뇌
39) 육조단경 : 육조 혜능의 가르침을 적은 책으로 중국 남종선의 근본이 되는 선서
40) 허즉보 실즉사 : 허한 것은 보하고 실한 것은 사하라
<제8회 사바세계 입시지옥>
1) 왼손은 음-여성, 오른손은 양-남성
음양상박 위지신야 : 음양이 서로 부딪힐 때 이를 신명이라 한다.
2) 심장은 심주신(心主神)이라 하여 인간의 정신작용을 주관하는 생리작용을 하게 됩니다.
3) 왼손은 움켜지는 힘이 강하다.
4) 육근 : 안이비설신의
5) 수소양삼초경 : 12경락중 하나로 넷째손가락을 지나며 지식을 배설하고 망각에 관여한다.
6) 음식도 위장의 섭취와 대장의 배설이라는 상대적인 음양기능을 거친다.
지식 또한 '지식위장'에서 어느 정도 흡수된 후에는 배설되어야 한다.
지식의 배설을 담당하는 경락은 '삼초三焦경락'으로 삼초가 막혀 버리면 '심포'도 결국 파열한다.
'삼초'의 기억배설기능이 지나치게 발달하면 망각의 힘이 작용해 '치매'의 경향을 가지게 될 수 있다.
암기주입식의 지나친 교육열에 시달린 아이가 갑자기 부모마저 잊어버리는 사례가 있다.
항문을 틀어막고 쑤셔 넣은 음식이 어느 날 복막염과 대량의 설사로 커다란 질병을 유발한다.
7) 무명무형 : "이름은 있으나 형체는 없다"고 하기도 하고
유용무상 : "쓰기는 하는데 형상은 없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8) 연탄가스의 일산화탄소는 대표적인 망각촉진의 가스인데 담배나 마약도 유사한 '망각의 효과'가 있다.
예로부터 신김치나 동치미국물을 마시게 했던 치료는 바로 신맛이 기억뿐 아니라 소모된 기억의 저축성을 기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9) 아상 : 사상의 하나. 오온이 화합하여 생긴 몸과 마음에 참다운 '나'가 있다고 집착하는 일을 이른다.
10) 간사혈 : 수궐음심포경에 속하며 '우울증'에는 '간사혈'을 경락의 흐름방향(손가락 끝쪽)으로 긁어주는 것이 좋다.
11) 원시 : 망막 뒤쪽에 물체의 상이 맺혀서 먼 곳은 잘 보이나 가까운 곳은 잘 보이지 않는 눈
근시 : 물체의 상이 망막 앞쪽에 맺히는 눈으로서 먼 거리에 있는 물체를 보는 것이 어렵다.
12) 알기는 많이 아는데 믿지 않으면 사견이 생긴다.
13) 사마외도 : 수행에 방해가 되는 사악한 마귀와 불교 이외의 사교의 무리
14) 참선불용다언어 : 참선에는 많은 말이 필요없고
지재심상묵자간 : 그저 다만 심상하게 자기를 묵묵히 바라보라
15) 궁리법 : 모든 사물을 음과 양, 양과 음 상대적으로 의심하는 방법
진성법 : '진성법'이란 참선법과 유사한 방법이며 '궁리법'이란 수학적으로 공부하는 것과 같다.
16) 무극이 동하여 양이 되고 무극이 정하여 음이 된다.
17) 부정관 : 육체의 부정함을 느끼고 깨달아 번뇌와 욕망을 떨쳐버리는 관법
18) 간주노 노기상 : 간은 분노를 주관하며 분노의 기를 오르게 한다.
심주희 희기완 : 심장은 기쁨을 주관하며 지나친 기쁨은 기를 늘어뜨린다.
19) 묵은 미끈미끈한 성질이 있어 변비를 치료한다.
20) 모든 병은 마음으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에 절대주의 '애브솔루티즘(absolutism)'에서 벗어나 삼대주의적 음양관을 터득해야 한다.
21) 긴장하면 마음이 늘어지게 하는 것이 약이 된다.
뚱뚱한 사람, 습한 사람은 건조한 것이 약이 되고 이와 같은 것을 공부하는 것이 궁리법이다.
22) 어성초 : '어성초'란 잎에서 고기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어성초'는 음적이라 양적인 사람에게는 약이 된다. '약모밀'이라고 불리며 바다와 같이 차가우면서도 물기가 많은 성품을 지니고 있다.
성질이 차서 열을 내리며 몸이 마르고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은 약이 되지만 차고 습하고 뚱뚱한 체질에는 금해야 한다.
23) 비린내는 바다처럼 차면서도 물기가 많은 성질이므로 비린 체취의 사람은 대체로 몸이 냉하며 공포가 많고 긴장을 잘 하는 성격이다.
24) 관상이 불여골상 : 관상이 아무리 조항도 골상만 못하고
골상이 불여심상 : 골상이 아무리 좋아도 심상만 못하다고 했다.
25) 충혈은 화가 위로 올라가 생기는 병
26) 상화지기(비교에 의한 불)는 광물질인 용골, 모려, 칼슘 등으로 끈다.
<제9회 임신(불임)>
1) 오자(五子-다섯가지 씨) : 오미자, 구기자, 토사자, 복분자, 사상자
2) 임신을 하기 위해 '子'字가 들어가 '씨'를 먹으면 '씨'가 몸에서 자란다.
임신 중에는 오자가 도움이 된다.
3) 천지여아동근 : 천지는 나와 같은 뿌리요
만물여아일체 : 만물은 나와 한 몸이다.
-중국 조대사의 말
4) 식물은 낮에는 탄산가스를 흡수하여 에너지를 만들며 산소는 배출한다.
사람은 호흡할 때 산소를 받아들이고 탄산가스를 내보낸다.
5) 식물은 정적인 괴로움이 있어 동하고 싶어하고 동물은 동적인 괴로움이 있어 정하고 싶어 한다.
6) 천원지방 :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져 있다.
7) 음양관을 안다는 것은 평소 기울어진 습관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이다.
8) 음양화평지인 : '황제내경'에서 말하는 어느 한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가장 이상적인 체질의 인간형
9) 노장의 도덕경에 보면 "전쟁이 지나간 자리에는 가시나무만 무성하다"고 했다.
10) 사지소처 : 군사가 주둔하던 곳엔
형극생언 : 가시엉겅퀴가 자라나고
대군지후 : 큰 전쟁 뒤에는
필유흉년 : 반드시 흉년이 따르게 된다.
11) 소양지기 : 할미꽃, 톡쏘듯 폭발하는 형상으로 털많고 가볍고 공격적이며 쓴맛이다.
12) 양명지기 : 조각자, 날카롭고 견고하며 건조하고 매움
13) 식물은 유정물에 속한다.
14) 건천(乾川) : 경상북도 경주시에 소재한 읍
15) '가시'가 있는 식물은 부수고 찌르는 성질이 있으며 주엽나무의 가시인 '조각자'는 그냥 먹기 힘들어 태우거나 갈아서 복용하고 소종, 배농 등의 효능이 있어 각종 종기에 쓴다.
16) 만물이 둥글둥글하고 물이 많고 달짝지근하면 땅도 비옥한다.
가시나무가 자라는 곳은 척박하다.
17) 식물의 성자 버벵크 박사는 사막의 선인장을 음악과 평안한 위안으로 '가시'가 돋아나지 않게 했다.
18) 손끝에 '가시'가 돋히면 마음(불만, 화병)을 살펴보아야 한다.
19) 채공 : 사찰에서 반찬을 만드는 소임
갱두 : 사찰에서 국을 끓이는 소임
20) 한의학 원전에는 임신 중 성관계를 맺을 경우 태아가 그 쾌락의 열을 받아 맑은 정신이 되기 어렵다고 했다.
21) 소동파 : 중국 북송 때의 시인. 대표적인 <적볍부>가 있다.
22) 재악막작 중선봉행 : 모든 악을 짓지않고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하여
자정기의 시제불교 : 스스로 그 뜻을 청정하게 하셨으니 이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라.
23) 비류직하삼천척 : '나는 듯 떨어져 흘러내리니 그 길이가 삼천 척'이라는 뜻으로 폭포수를 비유하는 말로 이백의 시구에서 유래되었다.
24) 얼굴에 화장을 과하게 하면 피부호흡의 방해가 된다. 화장품을 계속 사용하시는 경우 그 성분이 모공을 막아 피부호흡을 방해하게 되고 신진대사를 어렵게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잡티, 피부칙칙함, 모공, 여드름 등 피부트러불의 원인이 된다.
25) 임신 중 화장품 과용으로 피부호흡을 막아서는 안된다.
26) '아토피'의 원인은 몸속의 열熱이므로 그 열을 밖으로 내보내는 '발한요법'으로 치료해야 한다.
27) 식물뿌리는 동물 머리에 해당하며 식물줄기의 가지는 동물의 사지에 해당한다.
28) 산수신산 : 신맛은 거두어 들이고 매운 맛은 발산한다.
29) 임신 중 신맛을 먹고자 하는 것은 바깥의 무형의 기운을 유형의 기운으로 저축하려고 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맛을 먹고자 하는 것은 자연의 섭리이다.
30) 임신 중에는 매운맛, 소화제 등 발산하는 약은 피해야 한다.
31) 모로수 조로산 : 저녁이슬은 음기로 거두어 들이며 아침이슬은 양기로 발산한다.
32) 임신 중에는 저축하고 거두어 들이는 성질을 가진 '저녁이슬'이 도움이 된다.
33) 임신 중에는 찌르고, 발산하고, 소화시키는 것을 먹으면 안된다.
34) 임신이 잘되기 위해서는 몸이 따뜻해야 하고, 씨앗을 뿌렸을 때 봄이 되어야 한다.
35) 몸이 뚱뚱한 사람은 살을 빼고 마른 사람은 보음지제를 먹는다.
36) 임신을 하기 위해서는 습하고 뚱뚱한 체형은 건조한 약으로 체중을 줄여주고 몸에 열이 많으면 냉한 것으로 열을 식혀주고 몸이 차면 열을 보강시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몸의 균형을 맞춰줘야 한다.
37) 임신 중에는 소모성보다 저축성에 신경을 써라
38) 초발심자경문 : 출가한 사미가 지켜야 할 덕목을 적은 기본규율서
39) 무유악도 다왕입자 : 유혹하는 이 없는 악도에 태어나는 사람 많은 것은
사사오욕 위망심보 : 사대육신과 온갖 욕망으로 망녕되어 마음 보배를 삼는 때문이다.
40) 지수-음, 화풍-양(4대 원소)
41) 사사(四蛇) : 네 마리의 뱀이란 사대(四大)가 아니라 눈, 코, 귀, 입이라는 뱀이다.
42) 안시전간사 / 이시오보사 / 비시청라사 / 설시적향사
<제10회 동,식물 관찰법>
1) 심칠정지부침 : 칠정(희, 노, 애, 락, 애, 오, 욕)의 뜨고 가라 앉음을 관찰하라.
심정부침 : 마음의 뜨고 가라 앉음을 살펴라
2) 부인 한 명 치료하는 것이 남자 100명 치료하는 것보다 어렵고 애기 한 명 치료하는 것이 부인 100명 치료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
3) 부인은 수명이 길고 유연하다.
4) 상화지기 : 기름, 불같은 경쟁, 시기, 질투에 의한 열
상화지기(비교에 의한 불)는 광물질인 용골, 모려, 칼슘 등으로 끈다.
5) 향부자 : 뿌리 끝에 달린 덩이뿌리는 정유와 지방유를 함유
한방에서 두통, 복통, 월경불순에 사용 부인병치료에 탁월
6) 동변초 : 어린아이 소변을 이용해 약재를 법제하는 방법 중 하나
7) 혈맥론 : 중국 선종의 초조 달마스님의 설법을 모은 책. 자기의 마음을 깨치는 견성을 강조한 글
8) 관심일법 총섭제행 : 마음을 관하는 한 법이 모든 행을 섭해 가지고 있다.
10) 이심치심 : 마음으로 마음을 다스려라(치료하라)
11) 최상승근기 : 바른 법을 들으면 바로 그 순간 깨닫고 일체의 결박을 끊어 버리는 것
12) 정심주 : 마음을 고요히 하여 오로지 아픈 통처를 주시
13) 상한론 : 외감성열병에 관한 후한대 명의 장중경의 저서
<금궤요락>과 함께 한방의 쌍벽을 이룬다.
14) 군화지기 : 쾌락, 방탕, 음란, 퇴폐에 의한 열
15) 육기 : 풍, 한, 서, 습, 조, 화
16) 비적증 : 체중이 오래되어 뱃속에 덩어리지는 병
17) 오적육취
오적 : 5장의 병으로 장에서 음기의 작용으로 한곳에 몰려 있는 덩어리로 아플 때에 이동하지 않는다.
6취 : 6부의 병으로 부에서 양기의 작용으로 근거없이 생겨 한자리에 머물지 않고 이동한다.
18) 양정즉 적자제 : "바른 기운을 기르면 암癌은 절로 고쳐진다"는 뜻
19) 수궐음 심포경 : 세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의식의 통로 경락
간사혈 : '우울증'에는 '간사혈'을 경락의 흐름방향으로 긁어주는 것이 좋다.
20) '비장'은 '토기'를 주관한다.
신체에서 토기(土氣)를 관장하는 장기는 비장이다.
21) 비주사 사기결 : 비장은 생각을 주관하며 생각은 기를 뭉치게 한다.
22) 식물도 토기를 많인 먹은 식물은 단기운이 많다.
23) 감초는 비장 기운을 튼튼하게 해주고 모든 것을 완만하게 해독시켜 준다. 오행에서 단맛은 비장에 좋다.
24) 생각이 오래되면 기혈이 맺히는데 이렇게 해서 생긴 '비적증'은 상한론을 저술한 의성'장중경'은 '비적증'환자의 뺨을 때려 화를 돋움으로써 치료했다는 기록이 있다.
25) 목(봄), 화(여름), 토(長夏), 금(가울), 수(겨울)
26) 토(土)기가 실해서 오는 '비적증'은 목(木)기를 불러 일으켜 토기를 극해주면(木克土) 고칠 수 있다.
27) 당귀 : 목기(木氣)를 더한다.
천궁 : 화기(火氣)를 더한다.
백작약 : 금기(金氣)를 더한다.
숙지황 : 수기(水氣)를 더한다.
28) 사물탕 : 숙지황(水), 백작약(金), 천궁(火), 당귀(木)를 한 첩으로 하여 달여 마신다.
29) 쌍화탕 : 사물탕에 황기, 육계, 감초를 가미한 것으로 음양의 조화를 도와주는 처방
30) 동물은 상(上)이 천(天)이 되고 식물은 상(上)이 지(地)가 되며 동물은 하(下)가 지(地)가 되고 식물은 하(下)가 천(天)이 된다.
31) 식물은 낮에는 탄산가스를 흡수하여 에너지를 만들며 산소는 배출한다.
사람은 호흡할 때 산소를 받아들이고 탄산가스를 내보낸다.
32) 감정에도 음양이 있어 상대적으로 치료를 하면 된다.
33) 당귀의 실뿌리는 끝부분이라서 뚫고 들어가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뭉친 생리, 멍, 어혈을 풀어주는데(破血) 쓰인다.
34) 같은 식물이라도 머리, 몸통, 뿌리부분의 작용이 각각 다르다.
35) 당귀두(當歸頭)는 지혈하고 당귀신(當歸身)은 보혈하고 당귀미(當歸尾)는 파혈한다.
36) 천지여아동근 : 천지는 나와 같은 뿌리요
만물여아일체 : 만물은 나와 한 몸이다.
-중국 조대사의 말
37) 계피나무의 가지인 '계지'는 '행경지제'로써 사람의 팔, 다리에 약성을 보내 준다.
38) 식물의 '가지'는 사람에게도 '가지(팔, 다리)'로 작용한다.
식물의 씨(子)는 사람에게도 씨(子)로 작용한다.
39) 약성가 : 악재의 성질과 효능을 읊은 한시
40) 식물의 뿌리(下)가 사람에게는 상초(上焦)로 작용한다.
41) 식물과 동물은 역으로 봐라
42) 사람은 위가 '머리'부분이지만 식물은 땅 밑에서 자라는 부분이 '머리'라고 한다.
43) '미나리'처럼 위로 쑥쑥 자라는 것은 사람에게 아래로 작용한다.
'미나리'는 대소변을 잘 통기시킨다.
고열로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심한 증세에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이 있어 부기를 빼주며 강장과 해독 효과가 있다.
44) 무 : 인체와 반대로 위쪽으로 작용한다. 무를 먹으면 '트림'이 잘난다.
상체가 기가 막혀있는 증상을 풀어주며 몸을 가볍게 해준다.
45) 배추 : 위의 장을 깨끗이 하고 주독과 식독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인체에서는 아래쪽으로 작용해 기를 내리는 작용을 한다.
숭채감량청리극 : 배추는 맛이 달고 성질은 차가우며
하기지길해주식 : 기를 아래로 내리고 갈증을 멈춰준다. 주독과 식독을 풀어 준다.
45) 술의 약성가
주통혈맥상행성 : 술은 혈맥을 통하여 상행하는 성질이 있으며
소음장신과손명 : 소음하면 장신하고 과음하면 명을 줄인다.
46) 향이 있는 것은 가벼워서 사람에게 위로 작용하고 향기의 퍼지는 성질은 뭉쳐있는 울기를 풀어주며 소화제로 이용된다.
47) 승강부침 : 본초 약성의 하나로 몸의 위로 향하는 작용을 승(升), 아래로 향하는 작용을 강(降), 위와 밖으로 향하는 작용을 부(浮), 속과 아래로 향하는 작용을 침(沈)이라고 한다.
48) 목(신맛), 화(쓴맛), 토(감초), 금(매운맛), 수(짠맛)
49) 땅의 기운을 평등하게 먹는 식물은 대체적으로 달다.
50) 냉이는 토(土)가 강한 사람(뚱뚱한)에게 좋지 않다. 뚱뚱한 사람에게 단맛은 나쁘다.
51) 득기지야 : 그 뜻을 얻고보면
가중한담 : 시중에서 지껄이는 한가로운 말들도
상전법륜 : 항상 법의 수레바퀴를 굴리는 것과 같고
실어언야 : 그 말의 뜻을 잃어버리고 말면
용궁보장 일장매어 : 용궁의 경전도 한바탕 잠꼬대에 불과하느니라
52) 고미설 : 쓴맛은 배설한다. 쓴맛은 기를 하강시키고 대소변을 소통시킨다.
53) 담미삼설 : 담담한 맛은 배설작용을 돕는다.
고미설 : 쓴맛은 배설하고
산수 : 신맛은 거두어 들이고
신산 : 매운 맛을 발산한다.
54) 2008년은 무자년 戊-火, 子-火로 더웠던 해
55) 함미연견 : 짠맛은 딱딱한 것을 부드럽게 한다.
56) 감미완화 : 단맛은 기운을 늘어지게 한다.
57) 약식동원 : 의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
58) 버섯처럼 습지에서 자라고 뿌리도 없고 위로만 발달한 경우 파뿌리를 넣어 음양을 맞추어 준다.
59) 복어에는 콩나물 대가리를 버리고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