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tational inertia momentum.
휠 회전 관성 모멘트입니다.
보통 이야기하는 프리스핀.
프리스핀의 실체를 도시한 자료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프리스핀은 회전 관성 모멘텀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 관성 모멘트가 주행 속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관성 모멘트가 크면 클수록 회전력은 강화되고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림을 보면 관성력이 어디서 발생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모멘트 발생크기가 약간은 차이 나지만, 크게 대별되는 상황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성 모멘트 대부분은 휠 우레탄 중간 부위를 기준으로 포물선 형상을 그리며 발생합니다.
허브 부위를 보면 회전 관성 발생이 우레탄 부위에 비해 미미한 수준입니다.
그림으로는 수치가 아주 미미하지만, 개인적으로 M사의 허브가 우레탄 접촉 부위까지 모멘트 수치가 상당히 적게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허브의 회전 저항을 최소로 유지하고 우레탄 중량에 의해 관성력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회전력을 증폭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봅니다.
다른 회사 AL 휠 자료를 보면 막연하나마 이해 가능하지만,
휠 생산업체의 사정을 고려하여 AL 휠 자료는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각 회사의 휠 회전 관성은 큰 차별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동소이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게 그거이고, 그 나물에 그 밥? 정도...)
이 관성력이 각 휠 회사의 생산 조건에 의해 차별 되지 않는다면,
결국 우레탄 질, 혹은 그립이라는 우레탄 기술에 의해 휠의 기능을 구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림의 노랑색 부위는 휠 마모 가능 부위입니다.
대부분의 휠 관성 모멘트는 노랑색 부위에서 발생됩니다.
따라서 휠이 마모되면 이 모멘트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고,
줄어드는 속도는 마모 속도보다 더 빠르게 모멘트가 줄어듭니다.
그럼, 이 회전 관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회전 관성 모멘텀에 의해 휠 회전이 빨라지고 주행 속도가 증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아래는 N사의 휠 회전 관성 모멘텀 조건입니다.
그림을 보면 우레탄 중간 부위에서 모멘텀이 폭발적으로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휠에 비해 최소 1.5배 보편적인 상황이 2배가량.
최대 3배 이상 모멘트가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관성력을 이용할 수 있다면 속도는 현재 휠에 비해 상당히 빨라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수치들은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각 회사 휠 생산 조건에 따라 조금은 다릅니다.
그러나 수치상 큰 차이는 없고, 각 휠과의 비교 데이터로는 충분합니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휠 동력을 발생시키는 베어링의 조건입니다.
베어링도 위 그림들과 같이 회전 관성 모멘트에 의해 좋은 베어링과 평범한 베어링으로 나눠집니다.
휠 회전 관성 모멘트에서 변별력이 없는 상황에서는 어느 휠을 사용하든 비슷비슷한 회전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헌데, 급격하게 늘어난 회전 관성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평범한 베어링이나 품질이 떨어지는 베어링은 휠 회전 관성이 역 효과를 발생 시킬 수 있습니다.
강력한 회전 관성을 감당 할 수 없는 베어링이라면,
증폭된 회전관성에 의해 베어링에 회전 저항이 급격히 발생되고,
급가속이 어렵게 될 수 있으며, 약간의 저항에 의해 베어링 회전 속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는 회전 관성을 증폭시키기 위한 조건에 의해 불가피하게 베어링의 상승된 기능을 요구하게 된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첫댓글 그래서 어떤 휠에 베어링이 좋다는 거여요 ㅜㅜ
무지한 저를 위해 제품명을 콕찍어 주세요 정수 대장님
전문적인 얘기라 나도 정확히 잘 이해는 못하는데.. 좋은 정보 같아서 퍼온거야!!
허브는 크게 차이가 없는것으로 보이는데 아무래도 맨윗 휠을 구매하려고 생각중이야.
M사의 휠 대회용으로 하나 사려고^^ 공구하면 더 좋겠지만, 베어링은 현재 작년에 구매한 J&T 베어링 사용하고 있는데 아주 만족들 하시는것 같아서 재공구추진하려 업체측에 연락해 놨는데.. 아직까지 소식이 없네^^
굿~~~ 이못난 동생은 형님만 따르겠습니다 꾸벅...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