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병 명의 유래(어원)과 희귀난치병의 의미
안녕하십니까?
동병상련하는 마음으로 환우 여러분과 인터넷 공간에서 서로 위로하고 위로 받을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또한 치료와 관련된 내용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어 글을 올려 주시는 분들께 많은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저도 카페 회원 분들과 더 나아가 같은 질병으로 고생하시는 환우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정보와 경험담을 써 볼 생각입니다. 혹여, 제가 알고 있는 정보나 자료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고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은 댓글 주시기 바랍니다.
케네디 병(Kennedy Disease)에 대한 고찰 - 1. '케네디 병' 이름의 유래(어원)와 '희귀난치병'이라 부르는 이유
케네디 병(케네디 증후군)의 어원은 현재 SBMA - 척수성 구근(연수) 위축증 - 으로 명명된 질병에 대하여 처음으로 언급했던 william R. Kennedy 박사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희귀난치성 질환의 하나로 잘 알려져 있는 ‘루게릭 병’ 즉 ALS -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 - 은 이 병을 앓았던 환자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과는 다르게 '케네디 병'은 의사의 이름을 딴것이지요.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케네디 병'과 '루게릭 병'은 그 발병 원인과 증상, 그리고 진행정도 등이 확연히 다른 질병입니다. 그러나 때때로 이 두 질병을 혼돈하거나 오진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질병들의 초기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지금에야 의학기술이 발전되었고 희귀질환에 대한 의학 관련자들이 많아져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지만, 10여년 전만하더라도 진단을 제대로 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2009년에 이 질병으로 확진 받기까지 수많은 시간과 고통, 그리고 경제적 손실을 경험했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가 앓고 있는 질환과 같이 특이한 병적증세를 보이는 환자 수가 극히 적은 – 케네디 병의 경우 4만 명에 1명 꼴(미국 통계, 아직 한국 자료는 없음) – 이른바 "희귀 병"은 그 환자수가 적고 치료에 대한 수요가 적다보니 의사나 제약회사들의 관심분야에서 벗어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치료방법이나 치료약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른바 “희귀난치병”로 치부되어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근래에 의료복지정책의 일환으로 '희귀난치병' 치료에 대한 의료비 및 연구개발비 등의 지원이 이루어짐에 따라 의학자들과 제약회사들이 활발하게 연구 - 신약 개발 및 임상 실험 등 - 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만간 '케네디 병'에 대한 치료방법이나 치료약도 개발되리라고 확신합니다. 모두들 힘내시고 그날이 올 때까지 희망을 갖고 살아가보도록 합시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빠른시일내에 치료재가 나왔으면 좋곘네요
네, 그래야지요,아니 꼭 그럴겁니다. "중태기" 님도 힘내시고 잘 버티어봅시다.
빨리 그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우리 모두가 염원하고 있으니 꼭 그날이 올겁니다. "희망"님도 힘내시고 잘 겨디어봅시다.
모든 회원님들 현재건강상태 최대한 유지잘하셔서 치료약개발될때까지 희망을갖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내몸에 맞는 운동꾸준히하시고 단백질섭취 잘하셔야 해요
고맙습니다. 저도 운동 꾸준히하겠습니다. 물론 영양소 섭취도 균형있게 해야 되겠지요.
"가을바람"님도 건강하시고 잘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작년 부터 이곳 저곳이 아프니 케네디병 보다 다른병으로 이세상을 작별 할것 갔습니다
지난19일 칠곡병원에서. 다녀와서. 면역력이 떨어지니까 공포에 대상포진이 와서 힘든 나랄을 고통속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아이고, 이 힘든 병 이외에도 불편한 곳이 많으신가 봅니다.
"미추홀 남자"님의 빠른 쾌차 있으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용기 잃지 마시고 힘내시기 바랍니다.
담배를 귾자니 낙이 없네요?
술.담배 둘다 안할려니 참 힘드네요!
그러시겠네요. 하지만 좀 더 건강한 육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겨내야지요.
이 질병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문제점들도 헤쳐나가기 힘들기 때문이지요.
"희망"님은 충분히 극복하리라 믿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