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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철도의 전기방식별 분류에서 교류방식의 분류가 아닌 것은?
가. 상별 나. 주파수별 다. 전압별 라. 변압기별
2. 선로방비 설비가 아닌 것은?
가. 경계설비 나. 비탈면보호 다. 낙석방지 라. 비계설비
3. 선로의 중심부분으로서 도상, 침목, 레일과 그 부속품으로 이루어진 시설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노반 나. 궤도 다. 선로 라. 구조물
6. 선로중심선에 있어서 노반의 높이를 표시하는 표준면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시공기면 나. 시공폭 다. 노반 라. 레일면
7. 정거장외 선로중심간격으로 틀린 것은? (p15)
가. 고속선 4.8m 이상 나. 설계속도 150~200km/h 는 4.3m 이상
다. 설계속도 150km/h 이하는 4.0m 이상 라. 나란히 3선의 경우 하나는 4.0m이상
8. 직선구간의 건축한계가 맞는 것은?
가. 폭 4.2m 높이 5.0m 나. 폭 4.2m 높이 5.15m
다. 폭 4.2m 높이 5.3m 라. 폭 3.6m 높이 5.0m
10. 경전철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노선계획의 탄력성으로 기존 도시철도에 비하여 건설비가 저렴하다.
나. 차량운행의 완전 자동화 및 역 업무의 무인자동화로 운영비가 절감된다.
다. 높은 가감속 성능으로 큰 수송용량을 갖는다.
라. 구배가 큰(100퍼밀) 노선, 곡선반경이 작은(300R) 노선의 격자형 도시 구조에 적합
11. 급전계통 구성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가. 급전거리 나. 전압강하 다. 사고시 구분 라. 차량형식
12. 교류급전 계통에서 급전구간의 구분과 연장을 위해 개폐장치를 설치한 곳은?
가. 전철변전소 나. 급전구분소 다. 보조급전구분소 라. 단말급전소
13. 급전계통의 분리에 있어서 본선과 측선을 분리하는 목적은?
가. 본선에서 사고발생시 측선의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함
나. 측선에서 사고발생시 본선의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함
다. 본선에서 사고발생시 부본선의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함
라. 측선에서 사고발생시 부본선의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함
14. 교류급전방식에서 보조급전구분소(SSP)를 설치하는 목적은?
가. 작업시나 사고시의 정전구간을 줄이고, 연장급전을 위해 개폐장치 설치
나. 급전구간의 구분과 연장을 위하여 개폐장치 설치
다. 전기차에 필요한 전압으로 변성하여 전차선로에 전기를 공급
라. 서로 다른 이상의 전기를 구분
15. 일반부하의 특성과 비교하여 전철급전계통의 특성으로 맞는 것은?
가. 비접지 방식이다. 나. 전력공급은 전차선만으로 공급한다.
다. 보호설비가 필요 없다. 라. 부하의 변동이 극히 심하다.
16. 전차선 가선 방식으로 맞는 것은?
가. 강체 가선 방식으로 지하철구간에 T-Bar 사용
나. 우리나라의 측선과 건널선에 헤비심플커티너리방식 사용
다. 우리나라의 본선과 부본선에 심플커티너리방식 사용
라. 우리나라의 터널구간 등에서는 커티너리조가방식 사용
17. 연결기의 구성 3요소가 아닌 것은?
가. 리드 나. 테일 다. 생크 라.헤드
18. 광궤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고속도를 낼 수 있다.
나. 직경이 큰 동륜을 사용할 수 있고 차륜의 마모를 경감시킬 수 있다.
다. 열차의 주행 안정도를 증대 시킬 수 있다.
라. 곡선 통과시 곡선저항이 증가한다.
19. 방호장치의 구성명칭이 아닌 것은?
가. 확인스위치 나. 조치스위치 다. 상황발생스위치 라. 해제스위치
21. 표준궤간에 해당하는 것은?
가. 1435mm 나. 1525mm 다. 1475mm 라. 1600mm
23. 우리나라, 프랑스, 독일, 일본 등 세계 각국 철도에서 사용하는 선로기울기 표시는?
가. 천분율(퍼밀) 나. 백분율(%) 다. 고,저차 라.최소차
24. 정거장 안에서 본선선로의 기울기는 얼마로 하는가?
가. 8/1000까지 나. 2/1000까지 다. 1/1000까지 라. 35/1000까지
25. 전기철도를 구성하는 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전철변전설비 나. 전철유도설비 다. 전철급전설비 라. 전철부하설비
26. 전기를 주동력으로 하는 전기차를 운행하여 여객 및 화물수송을 하는 철도는?
가. 증기철도 나. 내연기철도 다. 전기철도 라. 경전철
27. 철도의 기술상의 동력방식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가. 증기철도 나. 내연기철도 다. 전기철도 라. 경전철
28.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철도 방식은?
가. 교류 25000V 나. 직류 1500V 다. 직류 600V(서대문~동대문 노면전차) 라. 교류1500V
29. 전기철도의 구성요소를 전기적인 동기회로로 구성하면 레일은?
가. 급전선 나. 전차선 다. 보호선 라. 귀선
30. 궤도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가. 충격하중을 견딜 수 있는 재료로 구성되어야 한다.
나. 열차하중을 시공기면 이하의 노반에 균등하게 전달 할 것
다. 유지 보수가 용이하고 갱환이 간편 할 것
라. 궤도 틀림이 적고 열화진행이 빠를 것
31. 침목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가. 레일과 견고한 체결에 적당하고 열차하중을 지지할 수 있을 것
나. 강인하고 내충격성 완충성이 있을 것
다. 저면적이 넓고 동시에 도상다지기 작업이 편리할 것
라. 도상에 대한 저항이 적을 것
3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예비차란 검사수선을 완료한 차량으로서 역 구내에 체류되어 있는 차량
나. 유차란 검사수선을 필요로 운용차량에서 해방한 차량
다. 수선차란 불량차로서 수차선에 입선하여 검사수선을 시행하고 있는 차량
라. 입창차란 유지보수를 위하여 철도차량관리단 내에 들어간 차량
33. 객차용 언더후레임의 한 종류로 최근 신조되는 경량구조 객차에는 언더후레임
중량을 줄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차체설비인 언더후레임을 사용한다. 어느 것?
가. 트러스로드형 나. 키스톤프레이트식 다. 어복형 라. 장형
34. 선로의 중심으로부터 한쪽 비탈머리까지의 거리 (시공기면 폭) 중 틀린 것은?
가. 200초과 350이하는 자갈도상시 4.5m 나. 120이상 200이하는 4.0m
다. 70초과 120이하는 3.5m 라. 70이하는 3.0m
35. 궤도와 선로구조물을 설계할 때 고속철도, 일반철도, 전기동차 전용선의 표준활하중은?
가. 고속철도 전용선 HL - 25 나. 일반철도(여객/화물 혼용) LS - 22
다. 전기동차 전용선 EL - 18 라. 디젤동차 전용선 DL - 18
36. 궤도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가. 열차의 충격하중을 견딜 수 있는 재료로 구성할 것
나. 궤도틀림이 적고, 열화진행이 빠를 것
다. 유지, 보수가 쉽고, 구성 재료의 교환이 간편할 것
라. 차량의 원활한 주행과 안전이 확보되고 경제적일 것
37. 레일이 열차의 반복하중을 받아서 두부정부의 일부가 궤단 내측으로 찌그러지거나 또는
정부의 전부가 압좌되어 얕아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횡렬 나. 파단 다. 절손 라. 유궤, 자궤
38. ATS장치 4현시 구간 지상장치의 신호가 감속시 공진주파수는 얼마인가?
가. 98khz 나. 106khz 다. 114khz 라. 122khz
39. 선로제표가 아닌 것은?
가. 유효장표 나. 용지경계표 다. 거리표 라. 곡선표
40. 50kgN 레일 이음매 보통 볼트의 체결력은 얼마인가?
가. 2000kg.cm 나. 4000kg.cm 다. 3500kg.cm 라. 5000kg.cm
41. 레일 탄성 체결구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열차의 진동과 충격을 흡수 완화
나. 레일의 복진방지 및 횡압력에 유효하게 저항
다. 콘크리트 침목 및 콘크리트 도상의 탄성부족을 보충
라. 궤도 보수노력 절감과 소음 흡수가 불가능
42. 건널목의 보안설비가 차단기, 주경보기 및 건널목 교통안전표지를 설치하고 차단기를
주, 야간 계속 작동하거나 또는 건널목 안내원이 근무하는 건널목은 몇 종 건널목인가?
가. 1종 나. 2종 다. 3종 라. 4종
43. 우리나라 최초로 AC(교류) 25kV방식으로 전기철도를 개통한 구간은?
가. 서대문~동대문간 나. 경원선 철원~내금강간
다. 태백선 증선~고한간 라. 중앙선 청량리~제천간
44. 전기철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서울시 지하철구간의 전차선 전압은 직류 1500V이다.
나. 우리나라의 수도권전철은 1974년 8월 15일 개통되었다.
다. 우리나라의 고속전철은 2005년 1월 1일 개통되었다.
라. 우리나라는 1899년 5월 4일 서대문~동대문간에 직류 600V방식인 노면전차를 운행한
것이 전기철도의 시작이다.
45. 동력차의 동륜 점착계수(U)를 나타낸 식은?
(단, W를 동력차의 중량(kg)이고, F를 견인력이라 함)
가. U=F/W 나. U∝W/F 다. U=W/F 라. U∝F/W
46. 차량의 구분에서 객차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시험차 나. 병원차 다. 발전차 라. 차장차
47. 직류 전기철도 방식의 장점은?
가. 누설전류에 의한 전식이 없다. 나. 발전소 간격이 크다.
다. 전압강하가 적다. 라. 통신선로에 유도장해가 적다.
48. 교류 전기철도방식의 장점은?
가. 운전전류가 작아 사고전류의 판별이 용이하다. 나. 전압강하가 크다.
다. 전차선로나 기기의 절연이 쉽다. 라. 통신선로에 유도장해가 적다.
49. 차량의 구분에서 용도에 의한 분류 중 비영업용(업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시험차 나. 병원차 다. 발전차 라. 비상차
50. 운전사고 이외의 원인으로 고장이 발생 하였거나 고장발생우려가 예상될 경우 그
부분에 대한 기능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점검을 하는 검수의 약호는?
가. NWC 나. R 다. T 라. Y
51. 직류 전기철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세계 전기철도의 57%를 점유하고 있다.
나. 전압이 낮아 전차선로나 기기의 절연이 쉽다.
다. 전압강하가 커서 변전소 설치간격이 짧다.
라. 전류는 커서 전류 용량이 큰 전선을 사용해야 한다.
52. 절연구분장치 설치장소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가. 직류와 교류가 연결되는 구간 나. 교류변전소 앞
다. 직류변전소 앞 라. 교류변전소와 교류변전소간
53. 과천, 분당, 일산선 등 강체가선구간에서 레일면상 전차선 표준높이는?
가. 5200mm 나. 4850mm 다. 4750mm 라. 5400mm
54. 직류방식과 교류방식의 지상설비를 비교할 때 교류식 전기철도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변전소 간격이 멀어 지상설비비가 저가이다.
나. 터널 단면, 구름다리 높이의 축소가 가능하다.
다. 운전전류가 작아 사고전류의 판별이 용이하다.
라. 전선을 가늘게 할 수 있고 전선지지 구조물의 경량화가 가능하다.
55. 구분장치(섹션)의 종류가 아닌 것은? (p162)
가. 에어섹션 나. R-Bar 섹션 다. 애자형 섹션 라. 비상용 섹션
56. 전차선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가. 기계적 강도가 클 것 나. 도전율이 크고, 내열성이 좋을 것
다. 마모에 강할 것 라. 전기저항이 강할 것
57. 교류 25kV 일반철도 가공전차선로 구간에서 레일면상 전차선 표준높이는?
가. 5400mm 나. 5200mm 다. 5100mm 라. 4850mm
58. 절연구간에서의 운전과 관련된 사항 중 틀린 것은?
가. 절연구간 전방 400m에 예고표가 있으며 주의운전을 해야 한다.
나. 교/교 절연구간에서 타행표가 있는 위치에서는 Notch Off 해야 한다.
다. 교/직 절연구간의 타행표 위치에서는 Notch Off후 교/직 절환스위치를 조작해야 한다.
라. 산업선 절연구간에서의 운전취급(EL8000대)은 기관사 조작없이 자동으로 시행한다.
59. 주로 장대레일화한 무절연 궤도회로 방식으로 많이 사용되며, 특히 열차자동제어장치
(ATC)인 구간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가. 직류궤도회로 나. 코드궤도회로 다. AF궤도회로 라. 고전압임펄스 궤도회로
60. 종속신호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진로표시기 나. 중계신호기 다. 원방신호기 라. 통과신호기
61. 에어섹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같은 종류, 같은 상으로 팬터그래프가 양쪽전차선을 같이 접촉하여도 무방한 경우 설치
나. 열차가 이 구간을 통과할 때 열차 내 에 정전현상은 없다.
다. 항상 역전운행이 가능하며 특별한 추가부담이 없어 설치가 간단하고 경제적이다.
라. 평행부분의 전차선의 이격거리는 1600(mm)를 원칙으로 한다.
62. 팬터내림예고표는 작업전방 ( )지점에 설치하고, 팬터내림표는 작업전방( )지점에 설치
한다. ( )안에 알맞은 말은?
가. 200m, 100m 나.200m, 20m 다. 200m, 200m 라. 400m, 200m
63. 본선의 직선 및 원곡선의 최소 길이가 틀린 것은?
가. 350km/h - 180m 나. 200km/h - 100m 다. 150km/h - 80m 라. 120km/h - 70m
64. 설계속도가 70km/h이하일 때 완화곡선은?
가. 500m 나. 600m 다. 700m 라. 800m
65. 단로기의 투개방시 설치위치별 조작가능자로 틀린 것은? (절연구간 - 기관사)
가. 구내 측선 - 역장 나. 검수차고 - 검수소속장
다. 절연구간 - 선임전기장 라. 변전소 - 전기소장
66. 열차운전과 관련된 전차선로의 표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가선종단 표지가 설치된 구간에는 전기차가 진입 할 수 없다.
나. 구분장치가 설치된 곳에 전기차의 팬터그래프가 멈추면 장애가 발생한다.
다. 일반적으로 절연구간 역행표지(기관차용)는 절연구간 후방 20~30m에 설치되어 있다.
라. 전차선 작업시 팬터내림예고표는 직선일 경우 작업전방 50m에 설치되어 있다.
67. 원칙적인 단로기 취급조건은?
가. 부하시 나. 무부하시 다. 전기원 동승시 라. 선임전기장 동승시
68. 전차선 작업표지의 설치지점은?
가. 100m전방 나. 200m전방 다. 300m전방 라. 400m전방
69. 2개의 차축과 4개의 차륜으로 설치되어 차량과 차량사이에 설치되는 대차는?
가. 4륜 보기 나, 2륜 보기 다. 8륜 보기 라. 관절대차
70. 전차선로 절연구간에서의 운전과 관련하여 거리가 먼 사항은?
가. 절연구간을 Notch Off하지 않고 통과시 전차선로에 아크가 발생하여 제 설비의 수명을
단축시키며 장애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나. 교/직 절연구간에서는 교/직 절환스위치만 조작하면 된다.
다. 절연구간의 단로기 취급은 기관사가 한다.
라. 퇴행시는 관제사에 먼저 무선교신 후 퇴행 승인을 받는다.
71. 본선의 터널, 구름다리 등과 건널목이 인접한 장소에서의 전차선 기울기는?
가. 3/1000이하 나. 4/1000이하 다. 8/1000이하 라. 10/1000이하
72. 에어섹션 평행부분 상호 전차선의 이격거리는?
가. 100(mm) 나. 200(mm) 다. 250(mm) 라. 300(mm)
73. 원칙적으로 무부하시에 조작하여야 하는 기기는?
가. 단로기 나. 변압기 다. 정류기 라. 차단기
74. 전차선 가선시 지그재그 편위를 주는 목적은?
가. 전차선의 편마모 방지 나. 전차선의 진동을 방지
다. 팬터그래프의 편마모 방지 라. 팬터그래프의 진동을 방지
75. 열차검수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출발검수 나. 일상검수 다. 통과검수 라. 반복검수
76. 강체가선방식의 기계적 구분장치는?
가. 절연구분장치 나. 에어조인트 다. 익스팬션조인트 라. 에에섹션
77. 커티너리 조가방식의 기계적 구분장치는?
가. 익스팬션조인트 나. 에어조인트 다. 절연구분장치 라. 에어섹션
78. 철도전기를 구성하는 것이 아닌 것은?
가. 전철, 전력 나. 신호제어 다. 정보통신 라. 역무자동실
79. 교류/직류 절연구간의 길이는?
가. 22m 나. 44m 다. 66m 라. 100m
80. 전기철도의 형태별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전기방식별 분류 나. 급전방식별 분류 다. 가선방식별 분류 라. 변압기별 분류
83. 직류전철변전소에 사용하는 정류기의 종류는?
가. 수은정류기 나. 실리콘정류기 다. 다이오드정류기 라. 사이리스터정류기
85. 캔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p15) c=11.8v²/r-c' (c'=0~100mm)
가. 곡선 지름에 비례한다. 나. 속도 자승에 비례한다.
다. 곡선부에서는 캔트를 붙여야 한다. 라. 캔트의 조정치는 (0~100mm) 정도이다.
86. 강체(R-Bar)구간에서 온도변화에 따른 강체의 수축, 팽창을 흡수하기 위하여 200~
250m 구간마다 선로를 기계적으로 구분하는 장치는?
가. 앵커링 설비 나. R-Bar 브래킷트 다. 에어조인트 라. 익스팬션 조인트
87. 에어조인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전차선을 기계적으로 구분하는 장치이다.
나. 전차선로 인류구간의 길이는 최대 1600m까지 할 수 있다.
다. 기계적으로는 구분하나 전기적으로는 균압선을 이용하여 접속한다.
라. 강체가선방식에서는 앵커링설비가 에어조인트 역할을 한다.
88. 제3궤조방식을 설명한 내용 중 틀린 것은?
가. 통상적으로 직류 750V 이하의 전압을 사용한다.
나. 터널높이를 축소 할 수 있다.
다. 궤조면에 급전부분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감전의 위험이 상존한다.
라. 전차선 위에 조가선을 설치하여 전차선의 수평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93. 차장차의 윤축배열이 맞는 것은?
가. 2륜보기 나. 4륜보기 다. 6륜보기 라. 관절대차
94. 전기동차의 전부방향이 아닌 것은? (p192)
가. 인버터 제어방식의 제어차(TC)는 운전실이 설치된 쪽
나. 저항 제어방식의 제어차(TC) 및 M' 차는 분전반이 설치된 쪽
다. 인버터 제어방식의 M, M', T, T1, T2차는 배전반이 설치된 쪽
라. 저항 제어방식의 M차는 배전반이 설치된 쪽
95. 연결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p200)
가. 기관차를 연결하는 필요한 부품으로 자동연결기라고도 한다.
나. 연결기의 3부분으로는 헤드, 생크, 테일로 나눌 수 있다.
다. 객차용 연결기는 시바다식을 화차용 연결기는 밀착식자동연결기를 사용한다.
라. 헤드전면 한쪽은 너클을 설치 할 수 있도록 돌기가 있고 다른 한쪽은 벽으로 구성된
가드암이 있으며 전면 벽에는 로크장치 및 너클의 뒷부분을 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96. 연결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p201)
가. 고정식 나. 시바다식 다. 아라이안스식 라. 밀착식
97. 열차분리시 검사개소가 아닌 것은?
가. 최대연결량수 나. 선로상태 다. 분리지점 라. 연결기의 종류
98. 주파수 대역 30~300MHZ의 명칭은? (p232)
가. 초장파 나. 단파 다. 초단파 라. 밀리미터파
99. ATS 장치에서 3현시의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지상장치는 정지신호에서만 동작한다.
나. 차상장치는 다변주방식에 의하여 동작한다.
다. 점 제어방식이다.
라. 3현시의 절대정지시 공진주파수는 130kHz이다.
100. 전자연동장치의 기본기능이 아닌 것은?
가. 진로의 호출 나. 진로의 취소 다. 진로제어 라. 진로의 연속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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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16번 문제는 난이도 중하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