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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HL1VAU 한경록님의 글로써 여러분들이 DX를 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본인의 동의하에 스크랩해 온 글입니다. 앞으로 기고하시는 글에 대해서도 본 까페에
올려주시기로 하셨구요. 좋은자료 활용하시어 각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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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세기의 DX expedition이라고 까지 불렸던.. VU7RG, VU7MY는 교신들
하셨습니까..? 거리도 가깝고 신호도 비교적 좋았던 편이기에...
마음 먹은 분들은 대부분 2 QSO 이상은 하시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근 20년만의 운용이었으나.. 북미지역에 Indian Ocean 지역은 대한민국에서
카리브해와 교신하는것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어려운 축에 들어가기에 아직도
VU7에 목을 매는 DXer가 이 시간에도 부지기수(?)라는 후문입니다.
저는 생각지도 않은 부분에서 장비가 말썽을 일으켜, 수신가능 송신불가의
반신불수(?) 상태에 있었던 덕에 하마터면 놓칠뻔 하였으나 운이 좋았는지
시스템을 손보고 겨우겨우 VU7MY로 막차를 탈 수 있었습니다.. Hi..
계절은 여전히 겨울이고, 전파상태 역시 아직까지는 전형적인 한겨울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어느덧 2월이 오고 있고.. 열흘정도만 기다려
보면 18MHz를 시작으로 21MHz에서도 해질녘 약하게나마 유럽신호가 서서히
들려 오리라 생각됩니다.
20/17/15m 이상의 High Band를 메인으로 하시는 분들과 초보자는 지금부터
안테나 보강을 하시는것이 날이 풀린 3월 이후에 허겁지겁 준비하는것 보다
훨씬 재미를 볼 수 있으니, upgrade와 타워를 한번쯤 고려해 보심이 어떠
할지요..?
최근 VU7을 추적하면서 들어본 40/30/20m대의 수신 레포트를 조금 올려
봅니다. 전파전파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DXer 여러분과 초보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6mH OCFD + 100W + No Filter / No DSP & 99.9% CW QSO 기준입니다.
=== 40m ===
노을이 깔려가는 일몰전후로 남미의 LU,PY,CX 입감..
잘 나오지 않는 ZP6등도 출몰하고 있으며, 신호는 DP에도 대부분 599으로
JA만 없다면 1st Call에 교신이 가능할 정도.. 방향은 90도 전후의 Short
Path임..
18시 전후로 출처를 알 수 없는 강력한 OTH Radar 신호가 여전히 Band를
뒤덮고 있으며, 대략 21시 전후까지는 JA는 물론 가까운 BY,BV등도 제대로
교신하기 힘들 정도..
같은 시각 국내 교신을 원하시면 3535KHz 부근에서 SSB로 많은분들이 Reg
Chew를 하고 계시니 들어보시기 바람..
21시 이후로 UA9,0를 시작으로 UA1/3는 물론 OH, SM, LA등 스칸디나비아
지역이 동시에 입감 시작되며, 운이 좋으면 동 시간대에 R1FJT, FJL을
들을 수 있으나 교신은 유럽쪽의 신호에 가로막혀 쉽지 않은 편이며..
22시 이후로 VU2JOS가 VU7MY/VU2JOS로 7005KHz 부근에서 마지막 피치를
올리고 있으니, 막차에 승차하실 분은 오늘 내일을 서두르시기 바람.
신호는 Dipole에도 599이상 입감되나, JA Pile-up과 미주 위주로 기회를
주는 operator의 특성상 100w 급으로는 상당한 고전이 예상됨.
요즘 밤시간대 40m의 Peak Time은 23:30-자정전후로 유럽동부, 아프리카
동해안, 북미서부/중부, 남태평양, 아시아/중동/인도양 지역이 Wide Open
되는 바 동 시간대에 치고 빠지는 전략으로 나서면 상당한 성과가 있을것
으로 사료되는 바 초보자 주의 요망..
9M2,9M6,XU등도 동 시간대에 출현하는바 동남아지역이 New one이신 분들은
부지런히 QRV하시면 수월하게 많은국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1월 28일 동 시간대에 5H1Z을 수신하여 DX Cluster에 Report하였더니
JA Pile-up이 대단하였으며..
Zone 15지역의 유럽국들과 W6,7이 Polar Path로 교신하는것을 HL에서도
양쪽 모두 599으로 수신하고 교신을 할 수 있을 정도이니 새벽에 기상
하기가 귀찮으신 분들은 이 시간대를 최대한 활용하시면 성과가 있을것으로
사료 됩니다.
유럽지역과의 신호는 대략 02시 전후까지 상당히 좋다가, 그 이후 일출전
06시 전후까지 소강상태를 보이며.. 05시 이후 서서히 신호레벨과 수신되는
신호들이 늘어나기 시작하여 - 유럽지역의 저녁시간.. - 07:30 일출전후
까지 500W 이상급 신호는 DP/GP로도 599으로 수신 가능하며, 저출력으로
나오는 국들과는 539/549를 주고 받을 수 있을 정도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으며..
금일 아침 C56NN이 Dipole에 모기소리로 수신 되었으나, 유럽지역의 어마
무시한 Pile-up을 보고 불러보는것 조차 엄두를 내지 못하고 출근하였으며,
동 시간대에 신호가 약하지만 VU7을 수신 가능하였고, FR, YA등도 들리는바
2월중순 High Band로 main stream이 옮겨가기 전에 부지런히 들어보시면
어지간한 유럽지역과 아프리카 중동부는 Log에 채워 넣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 30m ===
40m와 대동소이하나, 일몰 직후 스칸디나비아의 OH,LA,SM이 들린다는것이
특징이며.. 일몰 1시간여 전부터 KH2, KH6, T32등 태평양 지역의 신호를
S 1-1.5정도의 약한 신호로 들을 수 있음..
T32MO의 경우 10W 내외의 QRP 신호로 운용하는 바, 어지간한 컨디션이
아니면 겨우 뭐가 있구나 하는 정도로 밖에 아니 들리지만 일단 들리면
수월하게 Working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일몰과 동시에 LU, CX등 남미 동부지역 강력하게 입감되고,
이후 MUF가 점차 하강함에 따라서 들리는 신호가 점점 적어지기 시작하여
대략 22시 전후까지 소강상태를 보이지만, 22시 이후 동남아시아의 XW,
9M2,9M6등을 들을 수 있으며 23시 전후로 VU7MY가 출몰하는 전형적인
치고빠지기가 유효한 Propagation을 보이고 있음..
한국시각으로 02시에서 03시 전후의 새벽시간 5H, FR, A22등이 교신 가능
하다는 JA Report가 있는바, 본인이 들어보지 못하여 100% 보장할 수는
없으나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바 낮과 밤이 뒤바뀌신 분들은 한번쯤 들어
보시기를 권하며..
새벽시간 40m에 비해 신호강도는 약하나 07시30분 전후로 약 1시간정도
유럽지역의 신호를 강력하게 들을 수 있고, 100W로 교신도 가능함..
=== 20m ===
Solar Cycle이 Monthly Peak를 향해 돌진함과 함께 주말의 여러 Contest
들과 겹쳐 상당히 많은 신호를 들을 수 있었는바..
아침시간 08시 전후로 미주지역의 W6,7,0를 들을 수 있었는데, 일요일
아침에는 W1,2,3,4등 미주 동해안까지 HL과 Path가 열렸다는 Report가
있으며, 예년의 경험상 3월이 올때까지 점차 동 시간대 미주와의 전파상태가
좋아지리라고 예상되고..
11:00전후로 VU7을 FB한 신호로 들을 수 있으며..
14:00이후로 UA1/3를 시작으로 16:00경까지 Zone15와 Zone 14지역 일부를
Short Path로 들을 수 있으나.. 16:00이후는 330도 부근의 Short Path와
그 반대방향의 태평양을 넘어오는 Long Path 신호가 중첩되어 Echo를 만들어
내다가 16:30 이후로는 Long Path만 미약하게 들리는 전형적인 겨울철 20m
전파상태가 전개되고 있는바, 예년같으면 동 시간대에 ZD8,ZD9 및 아프리카
서해안을 Long Path로 도전하는 재미가 있었는데 최근에는 전파상태의 하강
으로 인하여 activity가 저조한것으로 보여지며..
Hrane, YT1AD가 3월말의 KH8/S Swains Is에서 N8S를 운용하기 위한 사전답사
를 갔다가 KH8/K9YU로 운용을 하는 신호가 일요일 오후 내내 14MHz에서
55정도로 입감 되었고..
15시 이후 약 1시간여 VU7을 미약하게 SSB로 수신 가능하였는 바 마지막
기회가 20m에도 있을것으로 판단됨..
17시 전후로 Long Path 신호 급감하기 시작하여 18시 전후 약간의 남미지역
신호와 VK/ZL/동남아 지역을 제외하면 들리는것이 없는 겨울철 야간의 20m
전파상태로 넘어서는 바.. 17:30 이후 30/40m로 Band Change..
20m는 2월에 들어서면 점차 상태가 좋아질것으로 사료되며, 아직까지는
겨울철 컨디션을 보이고 있으나, 예년의 경험상 2월 10일 전후가 되면
서서히 따뜻한 봄철의 컨디션으로 문턱을 넘어서리라고 기대를 해봅니다.
=== DX News 훓어보기...
DX 달력을 쓱 훓어보면..
2월 1일 ~ 14일 까지 DX0JP = 1S0 - Spratly Is.
2월 1일 ~ 15일 까지 J20M, J20R 지부티 by I's
2월 3일 ~ 22일 까지 ZK3RE
2월 5일 ~ 18일 까지 5T5DY
등 평소에 만만치 않은 DX들이 줄줄이 걸려 있으며..
2월의 High Light라고 할 수 있는 YW0DX - Aves Is 운용이
2월 5일부터 15일까지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Aves의 경우 HL에서는 Top DXer의 반열에 올라계신 분들도 기다리는 분이
있을 정도로 교신하기 힘든 곳이며.. 작년도 YX0A/YX0LIX 운용때에 교신
하신분들도 극소수일 정도로 만만치 않은 곳이지만.. 운이 좋다면 신호
정도는 들어 볼 수 있겠지요..
초보자와 High Band DXer들의 시련의 계절 겨울.. 그 터널의 끝이 서서히
보이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올해의 DX race를 준비하면서..
Pile-up에서 만납시다..
73 & DX de HL1VAU E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