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두 표징 (출애굽기 4장 1~8절) - 뱀이 된 지팡이와 나병
여호와 하나님은 바로에게 모세를 보내어
사흘 길쯤 광야로 가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니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달라 말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바로 왕은 보내주지 않고
강한 손으로 친 후에야 보낸다는 것으로
유월절 양의 죽음인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아야 보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이 빈손으로 나오지 않고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여 나온다는 것은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은 노략물인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출애굽한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대로 이스라엘 백성은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유월절 양의 고기를 그 밤에 불에 구워 먹고 출애굽하게 되는 것이며
광야에서 노략물로(복음의 말씀) 성막을 세우고(마음의 성전)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유월절 양의 고기인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지 않으면 마음의 성전이 세워지지 않음으로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되지 못하여
지옥불에 들어감을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메시아 언약의 말씀대로
유월절 양의 죽음인 복음의 말씀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셨는데 ....
본문 1절에 모세는 이렇게 말합니다.
출4: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능력을 주시다> 모세가
대답하여 이르되 그러나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하며
내 말을 듣지 아니하고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 하리이다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모세를 보내어
여호와의 말씀을 전한다고 할지라도 믿지 못한다며
모세 자신을 보낸 표징을 보여달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과 제자들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전하는 말씀이 사실임을 믿게 하려고 많은 표적을 행하셨는데
막16:20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언하시니라
요10:2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거늘
이처럼 제자들과 예수님은 표적을 통하여
말씀을 확실히 증거해 주셨다고 말하는 것이며
예수님이 약속하신 메시아임을 표적을 통하여 증거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세의 청대로 표징을 보여주라 하는데
본문 2~4절을 보면 ....
출4:2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그가 이르되 지팡이니이다
출4: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것을 땅에 던지라 하시매
곧 땅에 던지니 그것이 뱀이 된지라 모세가 뱀 앞에서 피하매
출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어 그 꼬리를 잡으라 그가 손을 내밀어
그것을 잡으니 그의 손에서 지팡이가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모세에게 보여준 표적은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교회를) 구원하실
복음이(메시아 언약) 무엇인지 표적을 통하여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세는 바로 앞에서
지팡이를 땅에 던져 뱀이 되게 한 사건이 있는데
출애굽기 7장 10~12절을 보면 ....
출7:10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의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지니 뱀이 된지라
출7:11 바로도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그 애굽 요술사들도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출7:12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
목자의 지팡이는 구덩이에 빠진 양을 건지며
맹수로부터 양을 보호하는 도구로
우리의 목자이신 예수님을 상징하는데
아론이 지팡이를 땅에 던지니 뱀이 되었고
애굽 요술사들도 요술로 뱀이 되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켰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창세기 3장 15절의 말씀이 무엇인지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메시아가
뱀의 머리를 밟으실 것을 말씀하는 내용인데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켰다는 것은
우리의 대제사장인 예수님이 사탄의 머리를 밟았다는 뜻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을 또 다른 모형으로 설명하고 있는 곳이
민수기 21장의 놋뱀 사건인데 6~9절을 보면 ....
민21:6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민21:7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말하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함으로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매
민2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민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백성이 원망하니 여호와께서
불뱀을 보내어 물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나를 하찮은 음식으로 여기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배척하는 것으로 당연히 심판받음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복음에 넘어간 자들을 말합니다.
즉 아담과 하와가 뱀의 유혹에 넘어가
에덴에서 추방된 것처럼 복음을 배척하므로
하나님 존전에서 추방되어 사탄의 노예로 살다가
심판받음을 상징하는 것이 불뱀에 물려 죽는 모습인 것입니다.
이렇게 불뱀에 물려 죽어가는 아담과
하와의(저와 여러분)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
메시아를 보내어 뱀의 머리를 밟고 구원하신다고
하나님은 창세기 3장 15절에서 메시아 언약을 하셨는데
그 언약의 말씀을 이루시는 것을 모형하는 것이
불뱀을 장대 위에 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모세는 불뱀이 아닌 놋뱀을 만들어 달았다는 것은
심판받은 불뱀의 모습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창세기 3장 15절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밟은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불뱀이 아닌 놋뱀을 다는 모습입니다.
이 모습을 쳐다본즉 모두 살았다는 것으로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본 사람은
모두 구원받음을 모형하는 말씀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지팡이로 뱀을 만드는
표적을 통하여 메시아 언약의 말씀대로
영적 애굽에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론이 지팡이를 땅에 던진 것은
여호와 하나님이 예수님을 육신의 몸을 입게 하여
이 땅에 보내셔서
우리의 모든 죄를 전가 받게 하신 것을 말하며
그로 인하여 뱀의 유혹에 넘어간
아담과 하와의 모습처럼 된 예수님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 지팡이가 뱀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모습이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킨 모습이며
모세가 뱀의 꼬리를 잡으니 지팡이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복음이라는(예수님) 지팡이를 가지고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러
애굽으로 내려감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여호와 하나님이 복음으로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본문 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4:5 이는 그들에게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나타난 줄을 믿게 하려 함이라 하시고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라는 것은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인데
여호와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메시아 언약의 통하여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그 약속의 말씀을 이루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여호와 하나님은 이 표적을 통하여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메시아를(모세를) 보내어
구원하고 있음을 믿게 하려고 이 표적을 행하라는 것입니다.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은 영적 애굽에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상징함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 말씀에 이어서 또 다른 표적을 보이라 말하는데
본문 6~7절을 보면 ....
출4:6 여호와께서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품에 넣으라 하시매 그가 손을 품에 넣었다가
내어보니 그의 손에 나병이 생겨 눈 같이 된지라
출4:7 이르시되 네 손을 다시 품에 넣으라 하시매
그가 다시 손을 품에 넣었다가 내어보니
그의 손이 본래의 살로 되돌아왔더라
먼저 나병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기 위하여
민수기 12장 8~10절을 보면 ....
민12:8 그와는 내가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한 말로 하지 아니하며
그는 또 여호와의 형상을 보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내 종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민12:9 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고 떠나시매
민12:10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갔고
미리암은 나병에 걸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나병에 걸렸는지라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자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했는데 ....
이 모습을 본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는
여호와의 형상을 보았다고 말하는 것으로
복음을 알고 깨달은 자로
복음의 말씀을 전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 전하는 복음을 비방했다는 뜻으로
모세를 비방했다고 말하는 것이며 복음을 배척했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모세는 예수님을 상징하고
모세가 취한 구스 여자는 죄인인 저와 여러분을 상징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죄인들의 죄를 대속하시고
신부로 삼아 주시는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비방하는 것은
복음을 배척하는 것으로 아론과 미리암은
다른복음을(율법) 따르고 있다는 뜻이며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미리암은 나병이 걸려 진영 밖에서
이레 동안 머물게 되는 것입니다.
이레를 머문다는 것의 이레는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을 믿어야 나병이 치료되어 구원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나병이 걸린 자는 복음을 배척한 것으로
복음을 알지 못하여 율법에 머물러 있는 자를 말합니다.
이러한 자를 위하여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심으로
나병을 치료받아 구원받을 수 있다는 뜻이
손을 다시 품에 넣었다 내어보니
본래의 살대로 되돌아왔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좀 더 쉽게 표현하면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어
죄를(율법을) 범하므로 하나님 품에서 추방되어
사탄의 노예로 살아가는 모습이
모세의 손을 품에 넣었다가 내어보니
그의 손에 나병이 생겼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아담과 하와를(교회)
메시아를 보내어 구원하신다고 약속하셨고
그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할하여 구원해 주시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나병이 걸린 아담과 하와를(교회) 구원하여
하나님 백성으로 삼아 주셨다는 뜻이
손을 다시 품에 넣었다 내어보니
본래의 살대로 되돌아왔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본문 8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4:8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만일 그들이 너를 믿지
아니하며 그 처음 표적의 표징을 받지 아니하여도
나중 표적의 표징은 믿으리라
처음 표적의 표징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시기 전이므로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바리새인들과 예수님의 제자들도 예수님이
아버지께로부터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아버지께로 가실 것을 말씀하셨으나 믿지 못했던 것입니다.
요한복음 8장 13~14절과 16장 5~6절을 보면 ....
요8:13 바리새인들이 이르되 네가 너를 위하여 증언하니
네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도다
요8:1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나를 위하여 증언하여도 내 증언이 참되니
나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거니와
너희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요16:5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묻는 자가 없고
요16:6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이처럼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실 것을 계속 말씀하셨으나
바리새인들이나 제자들도 알지 못했던 것이며
사탄도 이 사실을 알지 못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고 말합니다.
고전2:8 이 지혜는 이 세대의 통치자들이
한 사람도 알지 못하였나니 만일 알았더라면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 못 박지 아니하였으리라
고전2:9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사탄도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실 것을
알지 못하여 십자가에 못 박은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들도 그 사실을 믿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탄의 노예로 살아가는 자신들을 하나님
백성으로 삼아 주신다는 약속의 말씀은 알고 있으므로
나중 표적의 표징은 믿는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 하나님은 애굽으로 보내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출애굽시켜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인지를 말씀해 주셨는데
이 모습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영적 애굽에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어떻게 구원하실 것인지를
모형과 그림자로 자세히 말씀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여호와 하나님이 모세에게 가르쳐 주신
복음의 말씀을 전하여 영적 출애굽 시켜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주시고 계심을 잊지 마시고
오직 복음의 말씀만 듣고 먹어서
영적 출애굽하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